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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친환경(전기·수소) 버스 도입 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2282 결재일자 2023. 4.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운영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윤지혜 이원근 이진구 이상훈 04/06 윤종장 협 조 친환경차량과장 정순규 버스정책팀장 진선영 버스차고지팀장 박춘종 2023년 친환경(전기·수소) 버스 도입 계획 2023. 4.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23년 친환경(전기·수소) 버스 도입 계획 도심 대기질을 개선하고 버스 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2023년 친환경(전기·수소) 버스 도입 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 2023년 전기자동차 보급계획(친환경차량과-2190호, ’23.2.23.) ○ 2023년 수소전기자동차 보급 추진계획(친환경차량과-2560호, ’23.3.6.) 사업개요 : ’26년까지 친환경버스 2,925대(마을버스 572대 포함) 도입 목표 ○ (시내버스) 신규 시내버스 친환경버스 도입 의무화(’21년~)에 따라 CNG버스 → 전기·수소버스로 교체 확대 ○ (마을버스) 대폐차 수요에 따라 ’26년까지 전기버스 572대 교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폐차 물량 및 충전시설 구축 현황 등에 따라 도입대수 조정 가능 ○ 지원기준(대형 1대당) : 전기버스 192백만원, 수소버스 392백만원 - (전기) 전기보조금 100백만원(국비70, 시비30), 저상보조금 92백만원(국비37, 시비55) - (수소) 수소보조금 300백만원(국비210, 시비90), 저상보조금 92백만원(국비37, 시비55) ○ 확대방안 : 차고지 내 충전시설 확충 및 인센티브 제공 - (전기) 대폐차 전기버스로 교체원칙, 충전기 설치비 지원, 회사평가 가점부여 등 - (수소) 공영차고지 내 수소충전소 확충(강서·제2진관 등), 연료보조금 지원 등 ’26년까지 전기충전소 약 860기(’23년 70기) 및 수소충전소 5개소 확보(부지조사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Ⅱ 그간의 추진성과 전기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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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및 보완사항 ******************************************** ************************************************** ******************************************************************* ****************************************************************************** *************************************************************************************************************** ********************************************** ************************************************* ********************************************** *********************************************** ************************************************************************************************************************************************************************************************************************************************************************* ② 수소버스 부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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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지원내용 : 1대당 최대 192백만원 지원 - 전기버스 보조금 100백만원(국·시비:70백만원·30백만원) + 저상버스 보조금 92백만원 - (대형버스) 구매시 자부담금 최소 1억원 설정 - (중형버스) 구매시 최대 70백만원(국·시비:50백만원·20백만원) **************** ********************************************************** ******************************************** ******************************** ********************************************* ************************************* ************************************************ ○ 도입시기 *************************************** 선정기준 : 차량 대폐시기(노후정도) 및 충전소 기구축 여부 고려 **************************************** 선정기준 : 차량 대폐시기, 마을 경유버스, 충전소 구축 가능 여부 등 고려 ※ 마을버스회사가 기존 차종보다 큰 차종을 도입 희망시 노선 관련 구청의 사전승인 필요 ○ 도입절차 : 서울시는 주요 기준 및 버스회사 선정, 조합은 차종선정 주관 1.전기버스 운행 수요 조사 2.표준모델 마련, 도입노선 선정 3.차종선정 평가 (주행 및 제안서 평가) 4.차종 선정 서울시→버스회사 서울시 버스조합 버스조합 5.차량 구매계약 6.보조금 지급 7.운행개시 버스회사 서울시→버스회사 버스회사 도입노선 선정(수요조사 ’23.3월 완료) ○ ******************************* - 수요조사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상반기 마을 전기버스 선정(안) : 20대(※ 하반기 120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요 검토사항(시내 전기버스 대상) ○ ******************************************************************************** ** **** **** **** **** ** ***** ****** ************ ****** ********** ****** ********** ****** ********** ***** ***** ***** ***** ***** ○ (전기료) 2023년 전기료 : 표준운송원가 용역 진행 중 - 현재 전기료 지원단가 : kwh 단가 산정 후 표준전비(0.8km/kwh)에 따라 운행거리(km)당 표준원가 지급 중 ************************************************************** ************************************************************ ******************************************* ******************************************** ○ (충전시설) 전기버스 도입 확대 위해 사전 설치 등 적극 지원 - 버스회사에서 선투자 후 투자금액을 정산시 충전시설 보조금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에 대해 도입차량의 감가상각비에 포함하여 9년에 나누어 지원 *********************************************** ************************************************* ************************************************************************* ***************************************** ***************************************************** 【 연도별 검토사항 비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② 수소버스 도입계획 도입개요 ○ 도입대수 : ************************** ○ 소요예산(친환경차량과) : ******** ***** ************** *** * *** ** ******* ************** ***** ****** ***** ****** ***** ****** ********************** ************** ○ 지원내용 : 1대당 최대 392백만원 지원 - 수소버스 보조금 300백만원(국:시비 210:90백만원) + 저상버스 보조금 92백만원 ※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지원 : 3,500원/kg(’21.9.24.~) - 차량구매 지원 : 차량가격과 보조금의 차액에 대해 감가상각비 9년 지급 ***************************** ○ 도입시기 - 상반기 도입 : 본예산 편성분(10대) 선정 및 계약(’23.4~5월) 선정기준 : 강서공영 수소충전소(’22.6월 준공) 이용 가능노선 - 하반기 도입 : 추경 편성분(20대) 선정 및 계약(’23.8월~) 선정기준 : 진관2공영 수소충전소 구축일정 등 감안하여 노선 선정 ○ 도입절차 : 서울시·현대자동차 간 MOU(’20.4.) 통해 현대자동차에서 구매 - 대상차종 : 현대자동차 일렉시티 FCEV(1종) - 수소버스 스텍 보증기간 9년 및 긴급출동·정비 서비스 등 지원(MOU 사항) 도입노선 선정 (수요조사 ’23.3월 완료) ○ 시내버스 : ********************** - 수요조사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Ⅴ 행정사항 계약 투명성 및 이행 담보 ○ 버스회사 및 제작사는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 제출(부정계약 적발 시 퇴출) ? 전기버스 구매가격 및 충전시설 설치 공사비, 기타 제안사항 등 모든 계약조건은 市 사전협의를 원칙으로 하며, 위반 시 부정행위 간주(청렴계약 이행 서약서에 따라 향후 5년간 서울시 전기버스 도입 관련 사업에 참여 불가) ○ 계약 시 표준모델 기준 이행보증 및 손해배상 내용 명시 ○ 전기버스 및 충전시설 도입 관련 이행 서약서, 토지사용승낙서, 타 업체 공동사용승낙서 등 관련 서류 제출 기관(부서별) 업무소관 ○ 버스정책과 : 도입 관련 행정지원, 운행결과 분석, 회사평가 반영 - 전기·수소버스 도입시 시정협조도 가점 부여 ○ 차고지 담당기관(버스차고지팀, 서울시설공단, 자치구 등) : 차고지 내 전기버스 운영이 원활하도록 전기충전시설 설치 협조 ○ 친환경차량과 : 전기충전시설 설치사업자 선정, 버스·충전기 보조금 지급 ○ 버스조합 : 제안서 평가, 주행테스트 등 전기버스 우선협상제작사 선정 ○ 버스회사 : 이행각서 및 청렴계약서약서 작성, 차량도입 및 충전시설 구축 보조금 신청, 도입 후 운영현황 월별 결과보고(→조합) - 차량 및 충전시설 설치 관련 각종 계약내역(비용) 제출 - 계약 후 구매지원신청서 제출, 차량출고 및 등록 후 구매보조금 지급 신청 - 차량 도입 후 차량성능 운영현황(충전속도, 전비 등) 제출(→조합) ○ 제작사 : 납품(차량·전기충전기) 및 청렴계약서약서 작성 등 Ⅵ 추진일정(안) ’23년 전기버스 표준모델 개정 및 차종 선정 ○ 표준모델 수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 실시 : ’23.03.30. ○ 배터리 분리발주 시범사업 병행 검토를 위한 협의 : ’23.04월 - 배터리 유지관리 효율성 및 차량 납품가 인하 등 효과성 검토 ○ ’22년 도입 전기버스 성능 분석 : ’23.04월 - 도입 버스회사 대상 차량성능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버스제작사 대상 전비, 충전성능, 관제데이터 등 차량성능 조사·분석 ○ 차량제작사 및 버스회사 등 관계자 자문 실시 : ’23.4월 ○ ’23년 전기버스 표준모델 수립 : ’23.4월 ○ ’23년 전기버스 차종선정 추진(시내·마을버스조합) : ’23.4~5월 친환경버스 도입 추진 ○ 상반기 선정안내 및 차량계약 : ’23. 4월~ ○ 하반기 선정안내 및 차량계약 : ’23. 8월~ 붙임 : 시내·마을버스 전기버스 표준모델 각 1부. 끝. 붙임1 연도별 전기 시내버스 표준모델 구 분 항 목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선정 근거 및 세부 기준 차량성능 배터리 용량 200kw 이상 200kw 이상 200kw 이상 250kw 이상 ·’21년 도입차량 최저 용량 및 전기버스 도입 증가에 따른 충전·운영 환경 고려 충전 속도 2.6kw/분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2.6kw/분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2.6kw/분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2.6kw/분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동절기 기준(12~3월), 도입시 충전속도 측정이 불가하므로 해당 기준 미달 시 충전속도 개선 및 손해배상 조건 명시 추진 전 비 0.7㎞/kwh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0.7㎞/kwh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0.7㎞/kwh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0.7㎞/kwh 이상 ※동절기 기준 : 12~3월 ·모니터링 결과 및 기술발전 수준 고려 시 동절기 기준 0.7㎞/kwh 수준 적정 ·도입시 전비 측정이 불가하므로 해당 기준 미달 시 전비 개선 및 손해배상 조건 명시 추진 충전 포트 DC콤보Ⅱ DC콤보Ⅱ DC콤보Ⅱ DC콤보Ⅱ ·급속 충전방식 통일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 승용차 충전방식 KS : DC콤보I ) 배터리 등 보증기간 9년 이상 9년 이상 9년 이상 (SOH 정보제공의무 및 교체기준 신설) 9년 이상 ·제작사는 배터리상태(SOH)에 대한 정보를 운수사에 매년 제공 ·보증기간 중 SOH 70% 이상 유지하되 70% 이상이더라도 정상운행 불가 시 무상교체 등 조치 모터 등 구동장치 9년 이상 (추가검토) 9년 이상 (추가검토) 9년 이상 (추가검토) 9년 이상 ·주요 장치에 대한 차령 기간 중 보증 담보를 통한 안정적 운영 가능성 증진 전자제어부품 보증기간 5년 이상 5년 이상 9년 이상 (기간 연장) 9년 이상 ·여객법상 차령 기간 중 차량품질 보증 하자이행보증증권 - - - 1대당 판매금액의 10%발급 ·배터리·모터 등 사후관리 장기 제공에 따른 담보설정 필요 구동축전지안전성 시험인증서 - - 제출(신설) 제출 ·국내 공인된 연구기관의 인증서 제출 차량구조 차량전장 10.9m 이상 ※출고일 기준 10.9m 이상 ※출고일 기준 10.9m 이상 ※출고일 기준 ·10.5m 버스에 대한 불편 민원(좌석부족, 답답함)을 고려하여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한 전장 길이 확보 (기준 미확보할 경우 손해배상토록 계약시 명시) 좌석 수 23석 이상 ※출고일 기준 23석 이상 ※출고일 기준 23석 이상 ※출고일 기준 ·적정 수준의 좌석 수 확보 차량관리 차량모니터링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무료지원 모니터링 시스템 무료지원 모니터링 시스템 무료지원 ·원격으로 차량을 모니터링하여 고장발생시 신속하게 조치하여 시민불편 해소 A/S A/S 신속성 담보 관내(서울) 서비스센터 확보 (5인 이상) 관내(서울) 서비스센터 확보 (5인 이상) 관내(서울) 서비스센터 확보 (5인 이상) ·차량 고장 시 신속한 정비를 위한 적정 정비인력의 서울 관내 상주 등 (전문 정비업체 계약 후 서비스 공급 가능) 편의증진 교통약자 편의시설 휠체어고정장치, 차량내부 경사 등 휠체어고정장치, 차량내부 경사 등 휠체어고정장치, 차량내부 경사 등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적절한 내부구조 필요 히터용량 40kw 이상 (신설) ·9m급은 20kw 이상 한파 대비 가능 용량 일반 편의시설 공기청정기, usb포트 등 ·공기청정기, usb포트, 하차벨 추가 등 편의 사항 ·하차벨 20개 이상 권장(좌석 수량과 근접) 붙임2 2022년 전기 시내버스 표준모델 ㅇ 9m급 추가(환경부 전기보조금 기준 대형) 구분 항 목 기 준 선정 근거 및 세부 기준 차량성능 배터리 용량 11m급 250kw ·’21년 도입차량 최저 용량 및 전기버스 도입 증가에 따른 충전·운영 환경 고려 9m급 170kw 1회 충전 주행거리 11m급 300km ·환경부 평가 결과 제출, 도입 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기준 재산정 9m급 200km 충전 속도 11m급 2.6kw/분 ·동절기 기준(12~3월), 도입시 충전속도 측정이 불가하므로 해당 기준 미달 시 충전속도 개선 및 손해배상 조건 명시 추진 9m급 1.7kw/분 전 비 0.7㎞/kwh 이상 (동절기 기준) ※동절기 : 12~3월 ·모니터링 결과 및 기술발전 수준 고려 시 동절기 기준 0.7㎞/kwh 수준 적정 ·도입시 전비 측정이 불가하므로 해당 기준 미달 시 전비 개선 및 손해배상 조건 명시 추진 충전 포트 DC콤보Ⅱ ·급속 충전방식 통일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 승용차 충전방식 KS : DC콤보I ) 배터리 등 보증기간 9년 이상 ·제조사는 배터리상태(SOH)에 대한 정보를 운수사에 매년 제공 ·보증기간 중 SOH 70% 이상 유지하되 70% 이상이더라도 정상운행 불가 시 무상교체 등 조치 모터 등 구동장치 9년 이상 ·주요 장치에 대한 차령 기간 중 보증 담보를 통한 안정적 운영 가능성 증진 전자제어부품 보증기간 9년 이상 ·여객법상 차령 기간 중 차량품질 보증 하자 이행보증증권 1대당 판매금액의 10% 발급 ·배터리·모터 등 사후관리 장기 제공에 따른 담보 설정 필요 구동축전지안전성 시험인증서 제출 ·국내 공인된 연구기관의 인증서 제출 차량구조 차량전장 10.9m 이상(11m급) ※ 출고일 기준 ·10.5m 버스에 대한 불편 민원(좌석부족, 답답함)을 고려하여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한 전장 길이 확보(기준 미확보 시 손해배상토록 계약시 명시) 좌석 수 23석 이상(11m급) ※ 출고일 기준 ·적정 수준의 좌석 수 확보 차량관리 차량모니터링시스템 모니터링시스템 무료지원 ·원격으로 차량을 모니터링하여 고장발생시 신속하게 조치하여 시민불편 해소 A/S A/S 신속성 담보 관내(서울) 서비스센터 확보 (5인 이상) ·차량 고장 시 신속한 정비를 위한 적정 정비인력의 서울 관내 상주 등 (전문 정비업체 계약 후 서비스 공급 가능) 편의증진 교통약자 편의시설 휠체어 고정장치, 차량내부 경사 등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적절한 내부구조 필요 히터용량 40kw 이상(11m급) ·9m급은 20kw 이상 한파 대비 가능 용량 일반편의시설 공기청정기, usb포트 등 ·공기청정기, usb포트, 하차벨 추가 등 편의 사항 ※ 하차벨 20개 이상 권장(좌석 수량과 근접) 붙임3 2022년 전기 마을버스 표준모델 ㅇ 7m~8.7m급 마을버스(환경부 전기보조금 기준 중형) 구분 항 목 기 준 비 고 차량 성능 배터리 용량 128kw ?출시된 차량 최소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 환경부 평가 결과 제출 ·도입 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기준 산정 충전속도 1.7kw/분 이상 (동절기 기준) ※동절기 : 12~3월 ?도입 후 모니터링 결과 해당기준 미달 시 충전용량 및 속도 개선 조건 명시 전 비 0.7km/kwh (동절기 기준) ※동절기 : 12~3월 ?도입 후 모니터링 결과 해당기준 미달 시 전비개선 조건 명시 충전포트 DC콤보Ⅱ ·급속 충전방식 통일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등판능력 25% ?마을버스 운행여건을 고려한 최소 기준 난방용량 난방기 용량 20kw 이상 ?동절기 차량내부 온도유지를 위한 난방용량 최소 기준 배터리 등 보증기간 9년 이상 ·제조사는 배터리상태(SOH)에 대한 정보를 운수사에 매년 제공 ·보증기간 중 SOH 70% 이상 유지하되 70% 이상이더라도 정상운행 불가 시 무상교체 등 조치 모터 등 구동장치 9년 이상 ·여객법상 차령 기간 중 차량품질 보증 전자제어부품 보증기간 9년 이상 ·여객법상 차령 기간 중 차량품질 보증 하자 이행보증증권 1대당 판매금액의 10% 발급 ·배터리·모터 등 사후관리 장기 제공에 따른 담보 설정 필요 구동축전지안전성 시험인증서 제출 ·국내 공인된 연구기관의 인증서 제출 차량 관리 차량모니터링시스템 모니터링시스템 무료지원 ·원격으로 차량을 모니터링하여 고장발생시 신속하게 조치하여 시민불편 해소 A/S A/S 신속성 담보 관내(서울) 서비스센터 확보 (5인 이상) ·차량 고장 시 신속한 정비를 위한 적정 정비인력의 서울 관내 상주 등 (전문 정비업체 계약 후 서비스 공급 가능) 편의 증진 일반편의시설 공기청정기, usb포트 등 ·공기청정기, usb포트, 하차벨 추가 등 편의 사항 ※ 기타 편의사항 市와 협의 후 적용 정책 사항 저상버스 우선 배정 - ·중형 저상버스 확대도입을 위해 저상 도입 노선에 물량 우선배정 - 고상 도입시, 저상불가 사유 증빙필요 ㅇ 11m, 9m급 마을버스(시내버스 기준 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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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친환경(전기·수소) 버스 도입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2282 생산일자 2023-04-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지혜 (02-2133-2257) 관리번호 D0000047783303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경영개선 > 시내버스고급화및저상버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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