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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9403번 운행형태 변경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4922 결재일자 2023. 12.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경수 박흥식 이진구 김태명 12/08 윤종장 협 조 버스정책팀장 代심순보 버스운영팀장 이원근 광역버스 9403번 운행형태 변경 검토보고 2023. 12. 도 시 교 통 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광역버스 9403번 운행형태 변경 검토보고 광역버스 9403번 운행형태 변경(형간전환: 광역→간선)을 통해 시민 요금부담 경감 및 이용수요 증대, GTX 연계 강화 등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개선하고자 함 노선현황 업체명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횟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배차간격 첫차 막차 대당승객수 동성교통 9403 구미동차고지~중곡역 15 60 56.8km 215분 15~20분 0500 0000 120명 추진개요 ㅇ 9403번 운행형태 변경(광역→간선) 통해 대중교통 요금 부담 경감 및 이용률 제고 - 요금체계 변경 : 3,000원 → 1,500원(성인 요금 기준) - 노선번호 변경 : 9403번 → 422번 ㅇ ’24.3월 GTX-A(동탄~수서 구간) 개통에 대응하여 GTX-A 성남역 연계 노선조정 추진 - 성남시 내 장래 수요처 연계로 서울 시내버스 이용률 증대 및 운송수지 개선 도모 검토 의견 : 운행형태 변경(광역→간선) 추진 ㅇ 9403번은 광역버스이나 정차 정류소, 운행경로 상 일반 간·지선 버스와 유사 - 9403번 정차 정류소는 총 121개로 단시간 내 광역 이동에 부적합 - 9403번은 자동차전용도로를 미경유하는 노선으로 간선버스로 전환 시 입석금지 관련 법령에 저촉되지 않아 입석 운행 가능 ㅇ 간선버스 전환 시 장거리 이동수요 외 단거리 이동수요 신규 창출 가능 - 9403번 노선과 유사한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4개)이 부족한 사항으로 운행형태 전환으로 경기도 구간 단거리 이동수요 흡수 가능 ※ 유사경로 운행(경기도 버스) : 시내버스 32·119번, 광역버스 1117·500-1번 - 또한, 9403번은 광진구 중곡동 일대 타 노선으로 대체 불가능한 단독 경로가 존재하여 간선버스 전환 시 서울시 구간 내 이용편의 제공 가능 ㅇ 간선버스 전환을 통해 대중교통 요금 인상 이후 시민 교통요금 부담 경감 - 간선버스 전환 시 이용요금 부담이 절반으로 감소(3,000원→1,500원) - 요금 인하분 만큼 추가 이용 수요 창출이 가능하여 운송수지에 미치는 영향은 경미한 수준으로 판단 (※ 유사사례 9703→703 형간전환 참고) [ ※ 9703번 운행형태 변경 전후 승객수요 변동 ] : 변경 이후 90% 증가 구분 노선번호 연월 평일계 평일 일평균 대당 승객수 변경 전 9703 2022.10월 49,108명 2,585명 199명 변경 후 703 2023.10월 93,128명 4,901명 377명 증감 증89.6% 증89.6% 증89.4% 기타 변경사항 ㅇ 노선번호 변경 : 기존 9403번(광역) → 변경 422번(간선) ㅇ 차종 변경 : 현행 좌석형 버스 차량으로 운행하되 순차적으로 운수회사 차량 대폐시기 도래 시 입석형 버스 차량으로 전환 추가 검토사항 : GTX-A 성남역 연계 노선조정 추진 ㅇ ’24.3월 GTX-A(동탄~수서) 개통 예정으로 성남역 연계 노선조정 협의 추진 - GTX 성남역 연계 강화를 위한 성남시 구간 내 노선조정 협의를 통해 서울 시내버스 운송수지 개선 및 성남시 구간 내 이동편의 제고 [ 노선조정 추진안 ] 향후 추진계획 ㅇ 노선조정 관련 협의(서울시 - 경기도·성남시) : ’23.12월 ㅇ 운행형태 전환 및 노선조정 시행 : ’24.1월 (예정) 붙 임 1 9403번 운행형태 변경 전후 운행계통 및 노선도 운행계통 및 노선도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9403 (광역) 구미동 차고지 ~ 중곡역 평 15 15 0 15 0 4.0 0.0 56.8 215 60 15 20 05:00 00:00 토 15 15 0 15 0 4.0 0.0 215 60 15 20 05:00 00:00 공 15 12 0 12 0 4.0 0.0 215 48 20 25 05:00 00:00 변경 422 (간선) 구미동 차고지 ~ 중곡역 평 15 15 0 15 0 4.0 0.0 59.7 225 60 15 20 05:00 00:00 토 15 15 0 15 0 4.0 0.0 225 60 15 20 05:00 00:00 공 15 12 0 12 0 4.0 0.0 225 48 20 25 05:00 00:00 ※ 현재 9403번 실운행거리 61km로 인가 운행거리 현행화(노선조정 이후 약 1.3km 단축) 붙 임 2 9403번 승객수 현황 및 9703번 운행형태 변경 전후 비교 9403번 이용 수요분석 노선번호 연월 평일계 평일 일평균 대당 승객수 9403 2023.9월 37,786명 1,989명 133명 2023.10월 34,377명 1,809명 121명 9703번 운행형태 변경 전후 수요분석(’23.5월 시행) 구분 노선번호 연월 평일계 평일 일평균 대당 승객수 변경 전 9703 2022.9월 50,951명 2,548명 196명 변경 후 703 2023.9월 96,157명 5,061명 389명 증감 증88.7% 증98.6% 증98.5% 변경 전 9703 2022.10월 49,108명 2,585명 199명 변경 후 703 2023.10월 93,128명 4,901명 377명 증감 증89.6% 증89.6% 증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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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9403번 운행형태 변경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4922 생산일자 2023-1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경수 (02-2133-2285) 관리번호 D000004960467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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