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 서울야외도서관 조성운영」광화문 책마당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11724 결재일자 2023. 1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문화본부장 이효성 김지혜 오지은 11/27 최경주 「2024 서울야외도서관 조성운영」 광화문 책마당 추진계획 2024. 11. 문화본부 (서울도서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 서울야외도서관 조성운영」 광화문 책마당 추진계획 누구에게나 일상 속에서 양질의 책과 문화향유가 가능한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을 조성하고 운영하여, 시민이 행복, 즐거움, 여유를 경험하는 책문화가 흐르는 매력 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추진근거 ㅇ 도서관법 제7조(도서관업무) 및 독서문화진흥법 제9조(지역의 독서진흥) ㅇ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조례 제4조(책무), 제37조(지역의 독서문화진흥) ㅇ 문화예술진흥법 제5조(문화예술 공간의 설치 권장) ㅇ 시장보고 2023.8.18.(’24년 서울야외도서관 운영개선 방안) ㅇ ****************************************** 필요성 ㅇ 시민 공간 및 일상(비움) 문화에 대한 광화문광장에 대한 시민 요구 및 인식 변화에 부응하는 공공 서비스의 시의적절한 제공 필요 ? 휴식공간 ? 도심공원(33%), 시위 없는 공간(17%), 문화행사 공간(16%) 순으로 시민 요구(19.10.~12./2,329명 설문 조사) ? 도심공원 조성(54%), 시민 보행성 확대(42%), 시민 이용성 확대(37%) 순으로 광장 조성 시 고려 요구(20.6. 설문 조사) ㅇ 독서율과 도서관 이용률이 지속 감소하는 상황에서 비독자층을 독자로, 비이용자를 이용자로 전환하는 계기 활동 필요 ? 종합독서율(독서인구) 감소 55.7%(‘19) → 47.5%(’21), △8.2% ? 종이책 이용인구 감소 52.1%(‘19) → 40.7%(’21) △11.4% ? 평균 종이책 독서 시간 25분(‘19) → 12.4분(’21) △12.6분 <출처 : 국민독서실태조사,‘’19년, ’21년> 추진경과 ㅇ '22.10.~12. 광화문 책마당 조성을 위한 사전협의 및 업무보고 ㅇ '23. 1.~ 3. 광화문 책마당 실내공간 조성 및 행사대행업체 선정 ㅇ '23. 4.23.~11.12. 광화문 책마당 실내?실외공간 운영 ㅇ '23.12.15. 광화문 책마당 행사대행 준공 추진방향 서울야외도서관으로서 <광화문 책마당 시즌 2>의 정체성과 브랜드 강화 ㅇ 공 간 바쁜 일상 속 멈춤의 미학이 있는 시간과 공간의 ‘Flow &Stay’ 컨셉 북악산?광화문?빌딩 숲 도심?충무공과 세종대왕 등 자연?역사?도시의 어우러짐이 있는 장소성을 기반으로 감각적인 공간 조성과 운영 공간의 ‘Flow & Stay’ + 시간의 ‘Flow & Stay’ 거점과 거점으로 이동과 머묾을 통해 다양한 컨셉의 공간 경험 봄-여름-가을 계절과 낮-밤 등 시간의 변화를 경험하는 공간 ㅇ 대 상 개인의 행복, 여유, 삶의 질을 추구하는 MZ, 신중년, 직장인, 여행객 등 ㅇ 콘텐츠 다양한 방문자가 책마당 공간과 도서 등을 즐길 수 있는 투어, 독서, 체험, 공연 콘텐츠를 기획하여 긍정적인 경험 축적 ㅇ 운 영 보행광장인 광화문광장의 특성을 고려한 현장 운영방안 마련 Ⅱ 추진계획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4 서울야외도서관 조성운영「광화문 책마당」 ※ 광화문 광장을 5개 거점(실내 2곳, 실외 3곳)으로 구분하여 공간 조성 및 운영 ①실내 : 광화문 라운지 (1,197m2) ②실내 : 세종 라운지 (294m2) ③실외 : 해치마당 (2,025m2) ④실외 : 놀이마당 (2,783m2) ⑤실외 : 육조마당&가도거리 (13,292m2) ㅇ 사업기간 : *********************** ****************************************************** <2024년 광화문 책마당 운영> 운영기간 (횟수) *********** *********** ************ ※ 기상상황과 광화문 광장 타행사로 인한 변동가능성 있음 ㅇ 장 소 : 광화문광장(면적 26,200m2 ) ㅇ 사업비(안) : ************************************* ************** ㅇ 추진방법 : **************************** ******************************************* 광화문 책마당 공간 컨셉 및 핵심 이용자 ㅇ 비전 및 공간컨셉 오늘, 광화문 책마당 [특별한 ‘나’가 되고 싶은 ‘개인들의 오늘’에 행복, 즐거움, 여유를 더하는 곳] ㅇ 핵심 이용자: 오늘 더(지금 이 순간) 행복을 추구하는 개인 ? 일상과 다른 특별함을 직접 찾고 여가와 재미의 특별함을 추구하는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한 MZ세대(24~42세)를 주 이용자층으로 설정 ? 인근 장소성(관광 및 문화 특구)에 맞춰 문화적 욕구와 여유를 가진 신중년, 여행객 ? 일상적으로 도심(광화문 역, 시청 등)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 - 야외마당: 문화생활을 찾아 광화문광장으로 흘러 들어와 광화문 책마당에 잠시 멈춰 여유로운 삶을 경험하고 싶은 여유를 꿈꾸는 어른 - 세종 라운지: 평범에서 특별함으로, 단조로움에서 풍요로움으로 나만의 취향을 가지고 좀 더 특별함을 꿈꾸는 어른 - 광화문 라운지; 이제 막 어른이 된 20대, 어른이라 불리는 30대, 나를 더 사랑하고 싶은 40~50대, 오늘이 더 소중한 60대 행복을 꿈꾸는 어른 세부운영(안) 공간 북악산과 시간의 물길 속 책 한 권으로 즐기는 도심 속 낭만 핫플 ? 공간 마케팅 통한 광화문 책마당 장소성 획득 ㅇ 광화문 책마당을 둘러싼 북악산, 경복궁, 소나무·사계정원, 시간의 물길과 책을 함께 즐기는 여유와 낭만의 시티 북캠핑 공간 조성 ?피크닉, 야외카페, 캠핑 등 여유와 낭만, 소통과 즐거움이라는 장소성 강화 ㅇ 빛의 서가로 광화문의 낭만을 밝히는 북 라이트(Booklight) 거리 조성 ㅇ 광화문에서 즐기는 봄-여름-가을-겨울 광화문 책마당 사계(Four Season) ?봄 새싹과 벚꽃, 여름 해변과 해먹, 가을 낙엽과 갈대, 겨울 눈과 크리스마스 등 계절과 시즌 컨셉의 실내외 공간 인테리어 ㅇ 야외마당(육조마당, 가도거리, 놀이마당, 해치마당)의 시그니처 조형물 제작 ㅇ 방문객별로 차별화된 편안하고 낭만적인 독서환경 조성 ?실내(직장인), 육조마당(커플, 국내외관광객), 가도거리(가족), 놀이마당/해치마당(커뮤니티 구성원)별로 공간 구성과 큐레이션 도서 특화 <광화문 책마당 공간개요> 실내 (상시운영) 광화문 라운지 (1,197m2) ‘갓생’ 광화문 책마당 경험의 첫 출발 실내서비스 거점 공간(강연) 직장인을 위한 자기개발 주제도서 큐레이션 관광객을 위한 빛의 서가 포토존 실내 (상시운영) 세종라운지 (294m2) ‘취향’ 세종문화회관 내 위치한 문화와 교량 실내서비스 거점 공간(체험) 직장인과 공연관람객을 위한 취향?취미 주제도서 큐레이션 실내-실외 (4~11월) 해치마당 (2,025m2) ‘여유와 힐링’ 실내에서 실외로의 기착지 나무그늘 아래 책을 읽는 소풍컨셉 그림책과 문학 등 쉬운 도서 큐레이션 실외 (4~11월) 놀이마당 (2,783m2) ‘여유와 힐링’ 독서동아리 등 커뮤니티 활동공간 다양한 교류, 소규모 문화공연 그림책과 문학 등 쉬운 도서 큐레이션 실외 (4~11월) 가도거리 (10,800m2) ‘여유와 힐링’ 가족이 함께 즐기는 소통공간 다양한 경험의 Platform 분수, 유구전시장 등 매력적인 공간자원 그림책과 취향 도서 큐레이션 실외 (4~11월) 육조마당 (2,492m2) ‘여유와 힐링’ 혼자 혹은 함께하는 데이트 핫플 공간 누구나 누리는 북악산, 경복궁 조망권 대규모 문화공연 마음힐링, 취향, 서울주제도서 큐레이션 콘텐츠 Seeing-Touching-Reading-Playing하는 오감형 프로그램 ? 경험 마케팅 통한 책과 야외도서관에 대한 긍정적 경험 형성 ㅇ (Seeing) 거점별로 특화된 책과 공간으로 접근과 이용을 유도 이벤트 ? 5개 실내외 거점을 찾아가는 광화문 책마당 투어 프로그램 및 이벤트 ㅇ (Touching) 책을 흥미롭게 만드는 공연·문화·체험 프로그램 ? 직장인 월요병 탈출 월요일이 사라졌다 (취미도서 및 활동 체험 프로그램) ? 야간문화 활성화 Romantic Night in 광화문 책마당 (힐링도서-공연 프로그램) ? 세대공감 Wonderfull Days in 광화문 책마당 (장르도서-영화상영, 독서토론) ㅇ (Reading) 나의 여유·취향·갓생을 담은 북 큐레이션 ? 블라인드 북 대출 등 독서 흥미 유발 프로그램 및 네이밍 ‘오늘 더 즐거운 북 큐레이션’, ‘우연에서 시작하는 진심독서-세렌디피티’ ㅇ (Playing) 시의 주요정책을 축제로 즐기는 정책 놀이 Platform ? 시정을 담은 다양한 축제나 행사와의 공조를 통한 놀거리, 즐길거리 확충 ? 로컬푸드 품은 서울야외도서관 , 외국인 체험 프로그램 홍보 광화문 책마당 비전과 컨셉을 반영한 브랜드와 이미지 강화 ? 공간, 사람, 경험의 감성으로 전하는 이미지 마케팅 ㅇ 광화문 책마당의 장소 이미지를 구현한 디자인(키비주얼) 보완 ㅇ 실내외 거점별 공간 특성과 컨셉을 반영한 디자인 이미지 추가 개발 ㅇ 온오프라인 콘텐츠 개발 및 확산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거점별 주 방문객층을 타게팅하여 니즈에 부합하는 홍보콘텐츠 개발 ?기존 누리집 및 SNS 외에 홍보채널 적극 발굴하여 인지도 향상 [운영] 광화문 책마당 사업추진을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 방안 마련 ㅇ 광화문 책마당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추진 조직 확보 및 운영 ㅇ 행사 운영에 따른 안전, 음향, 전기 등의 제반사항 운영 ㅇ 광화문 책마당 사업 추진과정 및 결과보고에 관한 제반 사항 관리 Ⅲ 용역추진계획 용역개요 ㅇ 용 역 명: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 운영 행사 대행 ********************************** *************************** ***************************** ************* ㅇ 용역기간 및 범위 ************************************** 구분 광화문 책마당(실외) 광화문 책마당(실내) 운영기간 및 시간 ****************** **************** *********** ************ 운영공간 **************** ****************** ********************* 용역범위 ******** ****************** ******************** ㅇ 주요과업 - 광화문 책마당 장소 브랜드 마케팅 기획 및 계획 수립 - 광화문 책마당 공간 조성 및 물품 제작 ? 구입 - 광화문 책마당 이용자 경험 마케팅 기획 ? 계획수립 - 광화문 책마당 거점별-활동별-대상별 대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광화문 책마당 이미지 마케팅 기획 ? 계획수립 및 시행 - 광화문 책마당 아카이브 등 성과관리 등 ㅇ 대행사 선정 추진일정 ******* ********* ********* * **** ******** * ****** ******** * ************* * ********* ******** * **** ************ Ⅳ 행정사항 행사 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 ㅇ 서울특별시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름 <안전관리계획 수립> ※ 「서울특별시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제4조(적용범위) ① 이 조례는 다음 각 호의 옥외행사에 적용한다. 1. 500명 이상 1,000명 미만의 관람이 예상되는 공연장 외의 장소에서 행해지는 공연 2. 순간 최대 관람객이 500명 이상 1,000명 미만으로 예상되는 축제, 체육 등의 옥외행사 제5조(안전관리계획) ① 시장 및 출자·출연기관의 장은 옥외행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안전관리에 관한 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안전관리계획 심의는 축제 기간 중 순간 최대 관람객이 1천명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축제 ㅇ 세부사항 -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분야별 안전관리 책임자 지정 -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돌발사고 대비를 위한 경찰 ? 소방 연락체계 구축 - 행사보험 가입 추진 - 감염병 상황 발생시 대비한 사전 방역, 현장 방역 관리 - 민원 대응 가이드 마련 및 관리 체계 구축 - 안전 관련 상황별 대응 매뉴얼 마련 - 진행요원 사전교육을 통해 상황별 대응 체계 구축 ㅇ 안전관리 이행 및 이행결과보고 기상 상황별 운영계획 ㅇ 우천?미세먼지 예보 발령 시에 대비한 운영기준 마련 ㅇ 햇빛 등 무더위 대비 그늘막 비치 및 설치 ㅇ 운영 취소 시 홈페이지, SNS, 문자발송 등 신속 안내 체계 마련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정책에 따른 일회용품 사용 억제 ㅇ 행사장 내 일회용품(종이컵, 비닐봉투, 플라스틱 용기 등) 사용억제 조치 ㅇ 행사장 내 환경 정비 가이드 마련 부서 협조사항 ***************** ******** **************************** ******************************** ********************************** ************* ********************************************************* ******************************************* ******************************************** 향후 추진일정 *********************** ********* **************************** ********* ********************* ********** ***************************** *********** 붙임 1. 광화문 책마당 운영체계 1부. 2. 2023년 광화문 책마당 운영성과 1부. 끝. 붙임 1 2023년 광화문 책마당 운영체계 오늘, 광화문 책마당 [특별한 ‘나’가 되고 싶은 ‘개인들의 오늘’에 행복, 즐거움, 여유를 더하는 곳] 구 분 야외공간 실내공간 실내&야외공간 야외마당 (육조?놀이) 세종 라운지 광화문 라운지 ?해치마당 공간 및 운영 #누워서 여유 충전 중 여유를 경험하는 공간 #취향에 취하는 나 취향을 만나는 공간 #현생을 갓생으로 생기를 주는 공간 한글서가 36개, 빈백175개, 텐트 40동, 파라솔 16개 등 원형서가 2동, 기둥서가 5개 좌석 45석 빛의 서가 3동, 좌석 20여석, 빈백 50개 매주 토~일 야간 16~21시 주간 11~18시 (혹서기, 혹한기 휴장) 상시 운영 10~20시 (일요일제외 법정공휴일 휴관) 상시 운영 10~20시 (일요일제외 법정공휴일 휴관) 북큐레이션 #매력적인 서울 #마음챙김 여유로 찾는 일상의 행복과 활력 #먹고 #만들고 #떠나라 취향으로 완성되는 워라밸 #일잘러 #은퇴후의 삶 바쁜 일상에도 오롯이 ‘나’에게 집중 5개 주제 2,500권 도서 비치 6개 주제 500권 도서 비치 3개 주제 2,000권 도서 비치 주말 대출 관내 이용 평일 관내이용, 주말 대출 프로그램 [대출: 책마당, 책으로 걷다(Flowing BOOK&Staying ME)] 광화문 책마당 육조마당과 광화문 라운지 도서를 대출하여 5개 거점으로 이동하여 볼 수 있는 야외 대출 서비스 대출 포인트 제도를 도입하여 대출반납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투어: 책마당, 여행하다(Flowing ME)] 5개 거점별로 지정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거점을 방문하며 책마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여행 컨셉의 개인 투어 프로그램 [강연 및 체험: 책마당, 앉아서 00(Staying ME)] 거점별 컨셉인 유유자적?취향찾기?갓생살기를 돕는 월별 공연/강연/체험 프로그램 야외마당(매주 공연, 영화상영), 세종/광화문(매주 강연, 체험) 붙임 2 2023년 광화문 책마당 운영성과 【서울야외도서관(광화문 책마당) 성과 개요】 √ 총운영일: 33회(야외마당 기준)※실내 라운지 195회 ? 주2일(토~일, 10~17시)/야간 시 16~21시 √ 사업예산: 2,500백만원(※실내 시설비 9억 포함) √ 방문자 수: 1,050,445명(실외 551,495명, 실내 라운지 498,950명) ? 1일 야외 방문자 수 16,712명 √ 분실도서: 28권, 회당 0.8권 √ 프로그램: 공연 및 영황상영 12회, 강연 13회, 체험 28회, 로컬푸드 6회, 특별북큐레이션 42회 √ 홍보성과: 보도 387건, 방송 12건, SNS 조회 353,926회, 팔로우수 13,412명 √ 추진성과 ?설문조사: 시민 만족도 94.9%, 재방문의사 95.9%, 추천의사 95.7%, 독서자 89.4% □ 참여시민 반응 # 시끌벅적한 도시 한가운데에서 오롯이 책에 집중하는 나의 모습... 서울 살고 싶어지는 시간이었어요 # 땀도 식히고, 지친 몸도 쉬게 하고.... 광화문에 오면 제가 자주 이용하는 장소입니다. # 진심으로 행복했던 날... 혼자여서 그런가 조금 외롭고 허전하긴 했는데 영화를 보는 내내 꿈만 같았고. # 주말마다 낭만적인 시간 선사해준 책마당 쌩유 # 도심 속 한 복판에서 즐기는 여유로운 휴식 ? 이것이 소소한 행복아닌가 # 상상하던 공간이 눈 앞에 있다니, 오늘 여기서 책 읽었는데 진짜 행복했음 # 가을밤에 조명들이 별빛처럼 반짝이는 광장에 앉아서 아이랑 책읽는 시간이 너무 행복했어요 # 서울은 뭔가 항상 대단하네...지나가다가도 이런 걸 보고 ...광화문책마당 # 새로 만들어진 공간이라 쾌적하고, 클래식 나오고, 편안한 공긴이다... 독서할 곳으로 최고임!!! <서울야외도서관(광화문 책마당) 블로그 / 인스타그램 피드 中> □ 서울야외도서관(광화문 책마당) 현장사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4 서울야외도서관 조성운영」광화문 책마당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11724 생산일자 2023-1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효성 (02-2133-0210) 관리번호 D00000494954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공공도서관운영 > 지식정보격차해소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