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홍보담당관-14019 결재일자 2023. 9.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정무부시장 제7호 시 민 주무관 현장홍보팀장 홍보담당관 홍보기획관 정무부시장 김태건 최선아 김규리 최원석 09/15 강철원 협 조 예산담당관 문혁 저출생정책추진반장 박희원 디지털정책담당관 오경희 청년사업반장 이자영 일자리정책과장 한정훈 복지정책과장 하영태 관광산업과장 김가영 총무과장 조영창 도시계획상임기획과장 김세신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서울시청 지하공간 리모델링 서울갤러리 조성 계획 2023. 9.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시민청 운영개요 2 Ⅱ. 추진방향 및 세부 추진내용 5 서울갤러리 조성개요 5 공간별 구성·기능(안) 6 서울갤러리 내·외부 공간 및 동선체계 구축 9 Ⅲ. 운영·예산계획·향후일정 10 Ⅳ. 기대효과 11 서울시청 지하공간 리모델링 서울갤러리 조성 계획 홍보담당관:김규리☎2133-6405 현장홍보팀장:최선아☎64154 담당:김태건☎6418 서울시청 지하공간을 서울의 매력과 비전을 보여주며 시민과 소통하는 대표 공간, ‘서울갤러리’로 조성하고자 함 Ⅰ 시민청 운영개요 시설개요 ㅇ 위 치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본관 지하1, 2층) ㅇ 개관/운영 : ************************************ ***************** ㅇ 내 용 : 공연, 전시, 교육, 공간대관 등 시민과 소통하는 프로그램 운영 추진경위 ㅇ '12. 7.30. : 시민청 운영 기본계획(시장방침 제245호) ㅇ '12.11. 1. : 서울특별시 시민청 운영 및 관리 조례 제정 ㅇ '12.11. 1. ~ '15.10.31. : ********************** ㅇ '12.12.31. : 시민청 공사 완료 ㅇ '13. 1.12. : 시민청 개관 및 운영 ㅇ '15.11.1. ~ '23.12.31. : *********************** 운영결과 ㅇ 시민에게 완전히 개방된 공공청사로 긍정적 이미지 제고 및 방문객 증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시민 참여·문화 향유 프로그램의 무료 운영과 모임 활동 공간지원으로 시민 소통 및 문화접근성 제고 - 활력콘서트, 한마음살림장, 도시사진전 등 시민 참여 확대, 예술가 지원 - ***********, 시즌프로젝트 추진 등 시민소통과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모임활동 대관지원사업 활성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그 간 운영상 문제점 ㅇ 시민청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명확한 콘셉트 부족 - 일회성 문화·예술 프로그램 전시와 대관 위주의 서비스로 시민소통·참여 본래 기능과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운영 - 시민청을 대표할 만한 기능 및 브랜드, 특화프로그램 부재 ㅇ 시민청 주변 타 공간과의 연계성 부족 - 서울광장, 서울도서관, 서울도시건축전시관과의 유기적 연계 및 협력적 운영 부족 - 서울이라는 도시의 지리적·상징적 중심지이지만, 주변 공간과 연계된 스토리 부족 등 구심점 역할 한계 ㅇ 시민청 공간 구성 및 활용의 비효율성 - 공간 노후화로 인한 비용 증가, 대관 위주의 공간 활용으로 코로나 등 특수한 상황 시에 공간 가동률 급감 - 기술발전이 적용되지 않은 아날로그 방식의 시설로 변화한 시민수요대응 한계 - 유휴공간이 많고 동선과 목적을 고려하지 않은 배치로 비효율적 - 지리적 이점으로 시청이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기 좋은 장소인 반면, 편하게 휴식하고 음료를 마실 수 있는 휴식 공간 부족 ㅇ 시민 서비스 프로그램 편중 및 방문객 연령대와 대상이 한정적 - 본래 공간조성 목적·기능 프로그램(참여, 소통)에서 시민의 호응도가 높은 전시·문화 공연 등 시민서비스 프로그램 위주 편중되고 어린이 및 외국인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 부족 ※ 시민청 운영결과 및 문제점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시민청 공간·운영 혁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참고 Ⅱ 추진방향 및 세부 추진내용 서울갤러리 조성 추진방향 √ 공간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명확한 콘셉트를 확립하고 √ 시청의 상징성, 지리적 장점과 주변 공간과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 동행·매력 서울의 비전 가치 공유를 통해 시민과 소통·교류하는 공간으로 조성 ㅇ (운영목적) “동행·매력 서울의 비전 가치 공유를 통해 시민 소통·교류 증진”이라는 공간 운영의 목적 및 취지는 사업 전후 동일함 ㅇ (시설·운영 개선) 공간 용도는 동일하나, 그간 운영상 대두된 문제점과 노후화된 시설개선을 위해 일부 불합리한 공간·프로그램 개선 및 재구조화 ㅇ (명칭변경) 시민과의 소통,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풍부한 이해와 체험 등 “서울의 매력과 비전을 보여주며 시민과 소통하는 대표 공간”이라는 사업전후 개선점을 알리고 새로운 이미지 창출을 위해‘서울갤러리’로 명칭 변경 서울갤러리 조성개요 ㅇ 대 상 : 지하 1, 2층(연면적 7,889.88㎡, ※ 지하1층 65.39㎡ 증축) ㅇ 내 용 : 도시홍보·시정체험, 교육 등 시민소통·참여 공간 지하1,2층 리모델링 ㅇ 기 간 : ’23.11. ∼ ’25.8.(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설계, 공간 조성 및 시공 등) ㅇ 공간개편(안) ① 미래서울도시관 ② 정책전시관 ③ 스마트서울전시관 ④ 국제회의실1(태평홀) ⑤ 국제회의실2(화상회의실) ⑥ 엄마아빠VIP존 ⑦ 청년활력소 ⑧ 안내센터 ⑨ 군기시유적전시관 ⑩ 카페 ⑪ 기념품숍 ⑫ 휴게실 공간별 구성·기능(안) 1. 미래서울도시관 - 정책, 서울의 미래발전 모습을 실감·체험하는 공간 ㅇ 지하1층, 1,103.4㎡(334평) 면적에 1:1,000 도시모형 규모의 모형관 조성 ㅇ 역사박물관 도시모형(1:1,500)보다 더 정교하고, 서울 전역 표현 ㅇ 모형 위 LED 패널활용 데이터 맵핑, 모형 위를 걸을 수 있는 실감형 전시 ㅇ 도시모형의 체계적 업데이트로 서울의 발전 모습을 실시간으로 반영 ㅇ 벽면 LED, 모형 위 LED 통해 세계 도시들과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과 위상을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 제공, 체험 공간 마련 2. 스마트서울전시관 - 스마트도시 서울의 우수 정책을 알리고 체험하는 공간 ㅇ 지하1층, 502.89㎡(152평) 면적에 서울의 디지털 정책 홍보 및 체험 전시 ㅇ 사이버공간에서 서울 전역을 3D로 구현한 S-MAP(스마트서울맵) 체험관 조성을 통해 그레이트 한강, 서울링, 서울둘레길(정원도시 서울) 등 미래 청사진 체험 ㅇ 실감 미디어 아트를 통한 최신 ICT(정보통신기술) 행정서비스부터 산업육성 정책까지 디지털 도시 서울 모델 제시 3. 정책전시관 - 서울정책을 친근하고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홍보하는 공간 ㅇ 지하1층, 216.5㎡(65평) 면적에 서울의 주요 핵심 정책 소개 ㅇ 기둥형 LED 터치 스크린을 통한 정책 소개로 직관적인 상호작용, 소통 가능 ㅇ 홍보대사 등 유명 셀럽들을 활용한 콘텐츠로, 방문객들의 관심과 기대 유발 ㅇ 부서별 전시 가능한 자유 홍보존 병행 운영하여 시정 홍보 활성화 4. 국제회의실 1, 2 - 서울의 도시비전 공유, 세계와 소통·교류하는 공간 ㅇ 지하2층, 국제회의실 1(태평홀), 515.97㎡(156평) / 국제회의실 2, 73.10㎡(22평) ㅇ 국제회의실 1(태평홀)은 문화재적 가치 보존을 위해 기존의 구조 유지하고 국제회의·각종위원회 개최가 가능하도록 노후화된 음향, 조명, 영상 등 성능 개선 ㅇ 국제회의실 2는 화상회의실로 조성하여 원격회의·교육 등 장소로 활용 5. 엄마아빠 VIP존 - 시청 주변 이용 양육자를 위한 완성형 육아편의공간 ㅇ 지하1층, 614.1㎡(186평) 면적에 놀이·돌봄·편의·휴식 육아편의시설 제공 ㅇ 가족화장실, 돌봄 교사 배치, 놀이공간 등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 ㅇ 유아·어린이 동반 전시관 방문자를 위한 관람 편의 제공 및 체험 기능 구현 6. 청년활력소 - 청년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 ㅇ 지하2층, 1,082.72㎡(328평) 면적에 청년, 부상제대군인 대상 지원공간 조성 ㅇ 화상면접실, 취업지원, 재무, 심리 상담 기능에 정장대여 기능 추가하여 공간 확대 ㅇ 개방감있는 공유오피스 스타일로 구성하여 이용자간 교류 증진 도모 7. 안내센터 - 내·외국인 모두를 위한 서울 정보 제공 서비스 창구 ㅇ 지하1층, 176.32㎡(53평)으로 돌음계단 쪽에 위치하여 1층과 지하 1층 양 출입구에서 잘 보여질 수 있도록 설계 ㅇ‘서울갤러리 프로그램’및 관광 정보 등 종합안내 서비스 제공 ㅇ 서울관광재단과 협업하여, 관광객을 위한 시청과 주변 공간 연계 프로그램 발굴 추진 8. 카페·기념품숍 - 음료 판매 휴식공간 및 시정 간행물·기념품 전시,판매 ㅇ 지하1층 카페(226.89㎡,69평), 기념품숍(57.83㎡,18평)은 동선 연결되도록 인접배치 ㅇ 인형, 티셔츠, 머그컵 등 시정 관련 다양한 아이템 발굴하여 판매, 홍보 9. 군기시유적전시실 - 시설 리모델링, VR통한 생생한 역사 체험 기회 제공 ㅇ 지하1층, 1,000.96㎡(303평)으로 2013년 개관 이후 현 상태 유지하여 시설 노후화, 방문객을 위한 콘텐츠 부족 ㅇ 내부 시설 리모델링하여 전시 관람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 VR체험존을 독립공간으로 구성하여 몰입도 있는 체험 기회 제공 10. 휴게실 - 서울 갤러리 근무자를 위한 편의·휴식공간 ㅇ 지하2층, 97.5㎡(30평)으로 상주 근무자의 편의 공간 탈의실, 휴게실 배치 【안내센터】 【카페】 【기념품숍】 【군기시유적전시관】 【휴게실】 서울갤러리 내·외부 공간 및 동선체계 구축 ㅇ (주변공간 동선연계) 덕수궁, 시립미술관, 도시건축전시관 등 주변공간과 프로그램 및 콘텐츠 협력체계 기획하여 서울갤러리로 연계동선 유도 [예] 인근 시설 연계 1일 관광투어, 동화구연(서울도서관-엄마아빠VIP존), 건축학교 교실(도시건축전시관-미래서울도시관) 등 ㅇ (진입공간 동선 유도) 지하철역 등 외부 동선이 자연스럽게 내부로 유입되도록 시설 진입부에 대한 공간 인지성을 개선하고 외부 유입장치 구축 ㅇ (내부동선 체계화) 지하 2개 층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폐쇄적 공간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공간 내 중심축 조성, 사인체계 마련, 공간 개방감 연출 Ⅲ 운영·예산계획·향후일정 운영계획 ㅇ ****************************************** ㅇ *************************************************************************************************************** ********************************** 예산계획(안) ㅇ ****************************************** < 예산계획(안) > (단위:백만원) 구 분 예산액 비 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예산편성) ************************************************************************************************** 향후일정 ㅇ************************** ㅇ*********************************** ㅇ******************************* ㅇ ****************************** ㅇ **************************** ***************************************************************************************************************************************************************************************************************************************************************************************************************************************************************************************************************************************************************************************************************************************************************************************************************************************************************************************************************************************************************************************************************************************************************************************************************************** Ⅳ 기대효과 ㅇ 서울을 대표하는 공간을 조성, 전략적 도시홍보를 통한 글로벌 위상 강화 ㅇ 뛰어난 접근성과 매력적인 콘텐츠로 관광객 유치, 관광의 시작점인 랜드마크 기능 ㅇ 디지털 신기술 활용과 전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방문객 지속 유입 제고. 끝.
30648758
20240331024007
본청
홍보담당관-14019
D000004895835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