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청사 직원식당 운영 개선계획

문서번호 총무과-9261 결재일자 2024. 3.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사운영2팀장 총무과장 행정국장 강현주 김민옥 조성호 03/27 이동률 협 조 별관운영팀장 代최천수 서무팀장 정한섭 시설관리팀장 이승준 통신관리팀장 주덕현 주무관 강영심 시청사 직원식당 운영 개선계획 2024. 03. 행 정 국 (총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청사 직원식당 운영 개선계획 총무과장:조성호☎2133-5605 청사운영2팀장:김민옥☎5635 담당:강현주☎5633 별관운영팀장:최준선☎1600 담당:강영심☎1604 시청사 직원식당 만족도 조사 및 직원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한 직원식당 운영 개선방안을 추진하여 시청사 직원 복지 및 만족도 제고 Ⅰ 추진배경 □ 직원식당 만족도 조사 ㅇ 조사기간 : 2023.12.11.(월) ~ 2023.12.26.(화) / 2주간 ㅇ 조사대상 : 본관·서소문청사 직원식당 이용직원 대상 ㅇ 조사결과 : 만족도 점수 80.5점으로 작년대비 1.5점 하락(1,338명 응답) - 주요 만족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며, 불만족 이유는 '메뉴'와 '맛'임 - '20년 이래로 직원 만족도 증가 추세였으나 최근 하락세 경향을 보임 ※ ’20년 상반기 78.8점, ’20년 하반기 82.2점, ’21년 82.8점, ’22년 82.0점 □ 민간 우수 급식업체 컨설팅 ************************** ******************************************* ************************* *************************** **************************************** ? 직원식당의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음식의 맛과 질 향상, 노후화된 식당 환경 개선으로 시청사 직원 복지 및 만족도 제고 Ⅱ 추진방향 □ 기본방향 '특식의 날' 운영 및 메인메뉴 강화를 통한 직원 만족도 제고 식당 종사자 대상 컨설팅 실시 및 분기별 벤치마킹을 통한 역량강화 식당 환경 개선으로 이용 편의를 높이고 쾌적한 분위기 조성 □ 주요 개선계획 현황 및 문제점 개선사항(안) 맛과 메뉴 ㅇ 생일밥상의날 운영 (월 1회) ************************ ******************************** ************************************** *************************************** ㅇ 메인메뉴 품질 및 배식양에 대해 직원 불만족 有 ************************ ************************************* ㅇ 다양한 메뉴 제공 및 음식맛에 대한 개선 요구 ************************ ******************************* ******************** ************************************* ************************* ******************************* *************************** 식당환경 ㅇ 직원식당 대기공간 협소로 줄밀림 및 혼잡 발생 ㅇ칠판 형태의 메뉴 만족도 조사판을 통한 직원평가로 식당 이용 다수 직원의 정확한 평가의견 확인 어려움 ************************** ******************************** ******************************** ******************************************************************** *********************** 기타 ㅇ 직원식당에 대한 의견 게시 (자유게시판, 블라인드 등) ************************* ************************************** Ⅲ 세부 추진계획 1. '특식의 날' 운영 및 메인메뉴 강화 □ '특식의 날' 월 2회 운영 (식당별 월 1회) 신 규 *************************************** ************************************* **************************************************** **************************************************** ***************************************** **************************************************** 신년 떡국특식 크리스마스 특식 닭다리오븐구이 특식 전복죽 특식 □ 건강과 환경을 생각한 샐러드바 다양화 개 선 *********************************** *************************************************** ***************************************** □ 메인메뉴 품질 향상 및 제공 양 확대 개 선 ******************************* ***************************************************************************** *************************************************** ************************************** ************************************************* 2. 식당 종사자 역량강화 □ 분기별 집단급식소 컨설팅 및 맛집 모니터링 실시 신 규 *********************************** ************************************************************************************* *************************************** ******************************************************** *********************************** ****************************************** ************************************* **************************************** □ 순환근무 및 인기메뉴 조리법 공유 개 선 ******************************* ************************************************* **************************** ********************************************************************************* 3. 식당 환경개선 □ 직원식당 식기류 순차적 교체 개 선 ******************************************** **************************************** ***************************************** □ 식당 이용 시 혼잡도 완화 개 선 ************************ ***************************************************************************** ********************** ************************************************* ****************************************** □ 직원식당 플랜테리어를 통한 분위기 개선 개 선 ************************************ **************************************** ************************************************ □ 메뉴표출 모니터 설치 및 만족도 조사 키오스크 도입 개 선 ******************************** *********************************************** *********************************** ****************************************************** ********************************** ************************************************************* □ 모바일 공무원증 이용이 가능한 결제 태그 단말기 도입 개 선 ㅇ 실물 공무원증 외 모바일 공무원증을 충전·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선불 충전기(5대) 및 태그 단말기(10대) 교체 ㅇ 직원식당 충전·결제 시 모바일 공무원증 인식하는 프로그램 개발 - 모바일 공무원증에 발급된 CSN(Chip Serial Number)을 키오스크 NFC 리더기에 인식 - 노후화된 윈도우 7 기반의 OS를 윈도우 10 기반으로 개선 등 4. 기타 추진사항 □ '직원식당 프렌즈(모니터링단)'를 통한 직원 의견수렴 신 규 ㅇ 1기 활동시기 : 2024. 4월 ~ 6월말 (3개월, 1회 한해 연임가능) ㅇ 활동방법 : 주 2회 이상 직원식당 이용 및 식당에 대한 의견 제출 ㅇ 활동내용 : 직원식당 메뉴, 맛, 시설, 식당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개진, 각종 이벤트 추진사항 아이디어 제출 등 ㅇ 활동특권 : 직원식당 주 2회 이용권 및 활동 우수자 인센티브 제공 □ 간담회장 서비스 이용 확대 및 홍보 활성화 개 선 **************************************** ********************************************************************* **************************************************** ㅇ ‘회의실 예약시스템’ 공지란에 본관 8층 간담회장 서비스 이용 안내 Ⅳ 행정사항 □ 추진일정(안) **************************************** ********************************************************** **************************************************** *************************************************** *************************************** ***************************************** ****************************************** ***************************************** ***************************************** ****************************************** ****************************************** ****************************** ***************************************** ********************************************** ***************************************** □ 협조사항 ***************************************** ****************************** ************************************** ******************************************** 붙임 : 직원식당 만족도 조사결과 요약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청사 직원식당 운영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9261 생산일자 2024-03-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현주 (02-2133-5633) 관리번호 D000005041618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청사관리 > 구내식당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