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강남소방서 구급『현장지원관』시범운영에 따른 중간 경과보고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290 결재일자 2024. 3. 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소방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서애리 이인환 이희순 03/13 김흥곤 협 조 소방행정과장 신용호 소방장 김성현 강남소방서 구급『현장지원관』 시범운영에 따른 중간 경과보고 2024. 3. 13. (수) 강남소방서 (재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구급 현장지원관 시범운영에 따른 중간 경과보고 ?구급대원 폭행, 교통사고 및 민원처리 등 구급대원들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을 직접적으로 지원해주기 위해 실시한 구급 현장지원관 운영 중간결과를 보고함 I 관 련 근 거 ? 재난관리과-4799(2023.5.26.)호「강남소방서 구급(현장지원관) 운영 계획」 ? 소방행정과-6571(2023.5.31.)호「소방공무원 인사발령(전보 및 지원근무)」 ? 재난관리과-5962(2023.6.29.)호「강남소방서 『구급대원 소통창구』 운영 계획」 II 운 영 개 요 가. 운영기간: 2023. 6. 1. (목) ~ 현재시 나. 실시부서: 강남소방서 재난관리과 구급팀 다. 대 상: **************** 라. 운영배경 (22년 기준) 1) *************************************** [예시 1] ***************************************** ************************************ [예시 2] ****************************************** [예시 3] ********************************************** 2) ********************************* 3) ********************************* 마. 운영내용 1) 구급현장 문제발생 및 각종 사고시 현장지원 2) 구급현장 맞춤식 각종 대외활동 3) 현장역량 강화를 위한 특별업무 추진 4) 구급대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맞춤형 대시민홍보 바. 업무내용 현장지원관 업무내용 현장 맞춤식의 대외활동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한 특별추진업무 구급대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대시민 홍보 ·실시간 무전 모니터링 ·각종 심포지엄 참석 ·병원 인계시간 단축 문제 해결 ·경찰과의 주취자 관련 문제 해결 ·구급대원 소통창구 운영을 통한 고충처리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한 개선 ·각종 행정 및 교육 지원 ·비응급 신고 자제 ·구급대원 폭행방지 ·구급차 길터주기 III 운 영 결 과 현장 맞춤식의 대외활동 가. 각종 심포지엄 참석 ? 응급환자에 신속한 접근의 필요성을 위한 구급차량 증차 관련 강연 ? 배 경: 강남소방서 구급차량9대 (1인당 출동건수 413,21건) ? 일 시: 2023. 11. 7. (화) 15시 서울시의회 별관2층 대강당 ? 방 법: 구급차량 증차 필요성을 포럼강연을 통해 시의원 및 언론 등에 설명 함 ? 내 용: 늘어나는 구급출동과 구급차량 부족으로 출동공백이 생기는 과정을 설명 나. 응급실 뺑뺑이 등 병원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해결방안 도모 ? 배 경 - 23.7.4. ○○병원 응급실 앞에서 ********** 발생 - ○○병원 이송완료하였으나, ***************** 발생 ? 내 용 - 응급실 직접 방문을 통한 실태점검 및 구급대 고충 파악 실시 - 23.12.1. ○○병원 1차 실무진 간담회 실시 - 24.2.15. ○○병원 2차 실무진 간담회 실시 (부기관장, 응급의료센터장 등 참석) 23.7.5.~11.30. 현지확인 23.12.1. 1차 간담회 24.2.15. 2차 간담회 다. 공동대응 관련 경찰과의 원만한 업무협조를 위한 방안 도모 ? 배 경 - 23.3.25. 주취자관련 경찰공동대응 출동시 *********************************** 발생 - 23.4.13. 단순주취자 상태확인을 위한 구급출동으로 관내공백 발생 - 23.6.6. △△지구대 팀장 ******************************** 발생 ? 내 용 - 본서 부서장 소집회의 후, 부서별 관할 경찰 지구대와의 소통창구 마련방안 토의 - 강남교통과장, 강남경찰서장 소방서 방문시 해당내용 전달 및 관계도모를 위한 대책 논의 ? 향후계획 - 주기적인 만남을 통한 상호 유기적인 관계 유지 - 문제발생시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핫라인 운영 검토 라. 구급대원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현장지원 ? 배 경: 2023. 7. 4. (화) 21:59경 발생한 구급대원 교통사고 ? 일 시: 2023. 7. 5. (수) ~ 현재시**************** ? 내 용 - '사고 구급대원-소방서-본부'간 소통의 혼동방지를 위하여 현장지원관 중심의 통일된 연락창구 운영 - 혼란스러운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각종 서류 준비 및 전달 - 사고 구급대원들 위한 탄원서 제출 및 담당 변호사 사무실 방문 - 가해자측의 강남소방서 방문에 따른 응대 등 직원 배려를 위한 지속적인 소통창구 운영 및 현장지원관에 대한 감사인사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한 특별추진업무 가. 소통창구를 통한 구급대원 고충접수 및 처리 ? 소통창구를 통한 고충접수 약 16건 고충사례 운영내용 ************************************ ⇒ ************************************ ***************************** ⇒ *********************************************************** ************************ ⇒ ******************************* **************************** ⇒ ******************************************** ***************************************** ⇒ ******************************************* 나. 안전한 구급출동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 ? 현장대응단 안전반사경 설치 ? 배 경: 메모보고「119구급대 고충보고(23.6.7.)현장대응단 구급대」 ? 일 시: 2023. 10. 12. (목) ? 장 소: 현장대응단 차고 우측 기둥 ? 내 용: 구급차량 출동시 사각지대로 인한 보행자 및 자전거 사고방지 안전반사경 설치완료 ? 구급차량 트렁크 고무패킹 실시(10대) ? 배 경 - 22.12.12. 구급차 트렁크 문에 구급대원 1명 머리를 부딪혀 2cm 열상 발생 - 23.10.15. 보호자가 구급차 트렁크 문 모서리에 찍혀 찰과상 발생 ? 장 소: 현장대응단 차고 앞 ? 차 량: 구급차량 10대 (예비구급차량 1대 포함) ? 내 용: 구급차량 후문 모서리부분 전체 고무 몰딩 처리 처리 전 처리 후 구급차 후문의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 고무 몰딩 후 뭉뚝해진 모서리 부분 다. 각종 행정 및 교육 지원 ? 민원업무 행정처리 지원 ? 구급출동 관련 이송사실 확인 등 정보공개업무 처리 약 300건 ? 구급활동시 발생한 폭행, 교통사고 등 민원업무 처리 약 20건 ? 구급대원 교육 지원 ? 웨어러블캠 사용방법 안내 ? 기 간: 2023. 8. 21. (월) ~ 현재시 [제작일시: 23. 8. 14. (월)] ? 방 법: 동영상 가이드 제작 및 배포 ? 내 용: 개인정보 관리강화를 위한 비밀번호 설정 안내 및 하드/소프트웨어 설정 통일된 가이드라인 안내 ? 구급대원 안전교육 ? 배 경: 구급대의 원활한 현장활동을 위한 안전교육 지원 ? 방 법: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방문 ? 내 용: 구급대원 폭행 및 기타사고방지를 위한 안전 교육 및 현장 에로사항 직접 청취를 위한 센터방문 ? 「임시의료소 지원차량」운영에 따른 에어텐트 설치 교육영상 제작 ? 배 경: 다수사상자 발생 재난현장에서 임시응급의료소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권역 임시의료소 지원차량 운영에 따른 교육 진행 ? 일 시: 24.1.26.(금) / 2.2.(금) / 2.6.(화) ? 방 법: 동영상 가이드 제작 및 배포 ? 내 용: ************************************************ 구급대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영상제작 가. 비응급신고 자제를 위한 대시민 홍보 ? 배 경: 강남소방서 구급대 22년 출동건수 약38,529건(구급차량 9대) (2022년 서울소방 구급통계) ?「비응급 신고로 인한 구급대응 지연과정」 ? 제작일시: 2023. 7. 18. (화) ? 방 법: SNS를 활용한 시민 홍보(비영리 목적) 조회수: 약30,000회 ? 내 용: 비응급 출동으로 인한 응급환자 대응지연과정 설명 영상(약 70초) ?「응급환자를 위한 자리」 ? 제작일시: 2023. 12. 22. (금) ? 방 법: SNS를 활용한 시민 홍보(비영리 목적) 조회수: 약400회 나. 구급대원 폭행방지를 위한 자체 홍보 ? 배 경: 강남소방서 구급대원 폭행건수 약 28건 (19.1.1. ~ 23.8.31.기준 광역수사대로 접수된 건만 집계) ? 제작일시: 2023. 8. 18. (금) ? 방 법: SNS를 활용한 시민 홍보(비영리 목적) 조회수: 약1,200회 ? 내 용: 119구급대원 폭언·폭행발생 상황과 자체요청 영상(약119초) 다. 구급차 길터주기를 위한 대시민 홍보 ? 배 경: 출동에서 구급대 현장도착까지 평균시간 5분이내 30.3% (2022년 소방청 구급통계연보) ? 제작일시: 2023. 12. 19. (화) ? 방 법: SNS를 활용한 시민 홍보(비영리 목적) 조회수: 약5,700회 ? 내 용: 심정지환자의 현장에서부터 응급실 도착까지 시간단축 홍보 '구급 현장지원관' 직무 만족도 조사결과 ? 대 상: 강남소방서 구급대원 ? 방 법: SNS를 통한 만족도 조사 실시 ? 결 과: ************************** IV 개 선 사 항 ? 지원관 보직에 대한 처우개선 필요 - **************************** ? 지원관 담당업무 범위의 명확화 및 알림·전파 필요 (1) 구급대 자체적 판단 및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교육 필요 (예시) *************** (2) 즉각조치가 불가능한 요구사항 제기에 따른 건설적인 계획마련 필요 (예시) **************** V 행 정 사 항 ? 자체문조사 결과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고, 구급팀의 업무효율 향상을 위해 정식 운영 요청 (소방재난본부 조직경영팀) ? 정식운영시까지 현장지원관 보직 유지 및 홍보 (재난관리과 구급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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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소방서 구급『현장지원관』시범운영에 따른 중간 경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남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290 생산일자 2024-03-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애리 (02-6981-7461) 관리번호 D0000050316506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