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관광 옴부즈만 도입·운영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642 결재일자 2024. 3.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임영선 이재화 이창현 03/06 김영환 서울시 관광 옴부즈만 도입·운영계획 2024. 3. 6.(수)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 관광 옴부즈만 도입?운영계획 관광정책과장:이창현☎2133-2805 관광정책팀장:이재화☎2807 담당:임영선☎2812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저품질 관광상품을 근절하고 관광업계의 자발적 공정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관광 옴부즈만을 도입·운영하고자 함 Ⅰ 서울 방문 외래관광객 현황 □ 일반 현황 ㅇ ’23년 서울 방문 관광객은 909만명으로 ’19년(1,390만명) 대비 65.4% 구 분 2019년 2023년 회복율 (’23/’19) 관광객 수 13,897,188 9,090,092 65.4% □ 국가별 현황 ㅇ ’19년에는 총 방문객 중 중국이 34.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23년에는 18.3%로 비중 축소 및 회복률(’19년 대비) 지연 - 국가별 회복율은 일본 73.5%, 중국 34.8%, 미국 108.0% 등 구분 2019년 2023년 국가 인원(만명) 구성비(%) 국가 인원(만명) 구성비(%) 회복률(%) 전 체 1,390 100.0 전 체 909 100.0 65.4 1 중 국 478 34.4 일 본 191 21.0 73.5 2 일 본 260 18.7 중 국 166 18.3 34.8 3 대 만 100 7.2 미 국 90 9.8 108.0 4 미 국 83 6.0 대 만 79 8.7 79.1 5 홍 콩 55 4.0 베트남 35 3.8 78.8 □ 코로나19 전후 관광 트렌드 변화 ㅇ 개별여행 비중이 ’23년 3분기 85%로 ’19년 동기 대비 8%p 증가하고 관광 행태도 쇼핑 위주에서 체험 활동 위주로 변화하는 추세 ㅇ 중국 또한 이러한 트렌드 변화의 기조를 따라가고 있으며 특히, 1인당 문화체험 지출이 ’23년 $79.4로 ’19년($20.2) 대비 293.1% 증가 Ⅱ 불공정 행위 발생 현황 ※ 코로나19 전후 관광 트렌드 변화에 따라 불공정행위 또한 그 양상이 달라짐 코로나19 이전(~’19) 코로나19 이후(’23~) 단체관광객 대상 덤핑상품 판매 - 초저가 상품으로 관광객 모객 후 쇼핑센터 위주의 투어 진행 - 경험 보다는 쇼핑 실적 채우기에 치우치고 강매 등 불법행위 자행 - 서울 관광 이미지 훼손 및 재방문 저하의 원인이 되었음 개별관광객 대상 불법 상품 판매 - 무등록 여행업자가 SNS를 통해 관광객 모객하여 상품 판매, 영리 취득 - 주로 무자격 가이드를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 발생 - 서울에 대한 잘못된 정보 제공, 유자격 가이드와의 분쟁 발생 우려 □ (코로나 이전) 단체관광객 대상 덤핑 관광 상품 판매 < 덤핑관광상품 유통 구조 > ㅇ 관광객 모객을 위한 과다 경쟁으로 인해 지상비가 원가에 못미치는 비정상적인 초저가 관광상품(Zero-fee) 발생 - 국내 여행사가 해외 여행사에 모객에 대한 인두세 지불하는 경우도 발생 ※ 지상비 : 현지 체류경비(행사진행비, 숙박, 식비, 입장료, 가이드비, 교통비 등) - 손해를 보전하기 위해 ① 저품질 식사·호텔 ② 쇼핑?선택관광 대거 포함 ③ 무료 관광지 ④ 무자격 가이드 등으로 원가 절감, 수수료 수입 충당 - 가이드 수당이 쇼핑이나 옵션 투어로 결정되므로 관광의 질이 저하되는 구조 ㅇ 무리한 쇼핑 일정 및 강매 등으로 서울 관광의 만족도 저하 - 단체관광객의 한국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18.4분기부터 하락 92.6%(’17.1분기) → 93.9%(’18.4분기) → 88.8%(’19.1분기) → 86.2%(’19.2분기) → 88.7%(’19.3분기) - 주된 이유로는 쇼핑 강요, 실망스러운 숙소, 질 낮은 한식으로 응답(정성평가 결과) **************************************************************************************************************************************************************************************************************************************************************************************************************** □ (코로나 이후) 개별관광객 대상 불법 관광 상품 판매 ㅇ 온라인 플랫폼, SNS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국내 여행사 및 관광통역 안내사 없이 투어를 진행, 영리를 취득하는 위법 행위 등장 - 관광불법신고센터 개소(’23.12월) 후 ************이 접수되었고 신고 내용 중 ************************ *************************************************************************************************************** ※ 관광불법신고센터 접수 및 처리현황 **** * ******************** * ********************* **** *********** ********************* **** ************** *********** ************ ******************** **** ********** ********** ㅇ 불법 관광 상품은 안전 담보 불가, 서울 관련 부정확한 정보 제공 등 문제 有 ? 덤핑 관광뿐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는 SNS 매개 불법 관광 상품을 사전에 모니터링하여 부당·불법 행위를 예방하는 제도 마련 필요 Ⅲ 추진방향 및 개요 □ 추진 방향 ㅇ 기존의 관광객 불편 신고에서 나아가 적극적 형태의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불법·부당 행위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관리 사각지대 보완 ㅇ 관광 불공정행위의 변화 양상에 발맞춰 위법행위를 집중 조사?단속하고 그 외 관광산업의 분쟁사항을 조정?중재하는 기능까지 확대·발전 ㅇ 무분별한 여행상품·서비스에 대한 업계의 자정 노력, 관광객·시민들의 인식 개선을 유도하여 서울 관광산업의 동반 성장에 기여 ?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흐리는 불법·부당행위에 대한 상시 관리를 위해 관광 옴부즈만을 설치, 건전한 관광생태계 구축 □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 서울시 관광 옴부즈만 운영 ㅇ 사업내용 -***************************************** ********************************************** ************************************* ******************************************** ㅇ **************************************** ****************************************** ******************************************** *************************** Ⅳ 세부 추진계획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④ (과제발굴 및 홍보) 제도개선 과제 발굴 및 홍보?캠페인 전개 - 서울관광의 품질 관리를 위한 정부?지자체?업계의 역할과 과제 (전담여행사 제도, 여행사?가이드?숙박 등 업계와의 협력방안 등) - 언론기고, 세미나, 관광인 캠페인 등을 통해 건전한 여행문화 조성 독려 Ⅳ 행정사항 ****** *************************************** ********************************************************************** ******************************************** ****************************************** ************************************ ************************************* ************************************************ ************************* ******* *********************************** ************************* *************************************** ************************** 방한 중국관광 트렌드 변화 분석(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3.12.) 중국인 관광객의 방한 여행 만족도 심층분석 결과(2019, 문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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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광 옴부즈만 도입·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642 생산일자 2024-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영선 (02-2133-2812) 관리번호 D000005026389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