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5043 결재일자 2024.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권송이 김미란 김호남 03/08 代김호남 협 조 요금과장 서미희 현장민원과장 代강금연 급수운영과장 신근호 시설관리과장 강수성 2024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홍보 계획 2024. 3. 동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목 차 Ⅰ. 추진 배경 3 Ⅱ. 2023년 홍보 추진실적 4 Ⅲ. 2024년 홍보 추진계획 5 Ⅳ. 세부 추진계획 6 1. 자치구 소식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6 2. 공신력 있는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7 3. 우리 동네 주민과 함께 ‘1일 현장 아리수데이’ 8 4. 지역 축제 속 아리수 체험 이벤트 9 5.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홍보 10 6. 우리 사업소 우수 ‘아리수 캠페이너 선발’개최 11 7. 청사 아리수TV 및 전광판 활용 홍보 12 Ⅴ. 행정사항 13 2024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행정지원과장:김호남☎3146-2610 행정관리팀장:김미란☎2611 담당:권송이☎2620 지역 네트워크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상수도 정책을 알리고 아리수의 친환경적 가치를 홍보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2024년 아리수 종합홍보계획 수립에 따른 사업소 자체계획 수립 안내 (홍보민원과-1256, ’24.2.8.) □ 추진배경 ㅇ 환경문제의 사회적 공론화, 수돗물의 친환경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 인식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의 필요성 증대 ㅇ 정수기와 먹는 샘물에 대한 편리성?신뢰성으로 이용률 확대 - 수돗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은 쉽게 변하지 않음 ㅇ 친환경 및 윤리적 소비라는 관점에서 먹는 물 ‘아리수’ 인식 개선 필요 - 기후 위기 대응, 플라스틱 오염 대안 강조로 아리수만의 친환경 가치 강조 [참고자료] 2021년 수돗물 먹는 실태조사 결과(환경부) 물을 먹을 때 주로 이용하는 방법 구분 수돗물에 정수기를 설치해서 먹는 샘물(생수)을 구매해서 수돗물을 그대로 먹거나 끓여서 (보리차, 옥수수차 등 포함) 우물물, 지하수, 약수로 기타 [전 체] 47.5 27.3 24.3 0.8 0.1 서울 44.5 32.4 22.8 0.2 0.2 Ⅱ 2023년 홍보 추진실적 □ 주요 추진실적 ㅇ 사업소 단위의 지역 밀착 대면 홍보로 유용한 정보 전달 - (현장민원과) 청사 인근 지하철 이용 시민 대상으로 안내물 배부 관내 자치구 동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설명 및 홍보 - (행정지원과 수질팀) 제32회 동대문구민의날 행사에서 수질검사 안내 본부 지원 아리수트럭의 아리수 시음회로 이미지 제고 아리수 트럭 및 홍보부스 수질검사 신청서 작성 수질검사 안내문 홍보 ㅇ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를 활용을 통한 시민 신뢰도 향상 ***************************************** 지역신문 광고 (중랑방송) 자치구 소식지 (아차산메아리) 유관기관 홈페이지 (광진구청) ㅇ 홍보물품 제작?배부로 아리수 인지도 제고 및 주민 소통 홍보물품 (가습기) 홍보물품 (삼단봉) 홍보용 어깨띠 Ⅲ 2024년 홍보 추진계획 □ 2024년 목표 및 추진방향 목표 가치 있는 선택, 먹는 물 ‘아리수’ 〔아리수 먹는 문화 확산〕 핵심 전략 인식개선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 시민공감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음용실천 아리수 먹는 문화 확산 추 진 과 제 홍 보 사 업 유용한 상수도정보 매스미디어 홍보로 시민 인식 개선 본부 보도자료 및 상수도 현안사업의 지역매체 전달로 신뢰성 제고 ① 자치구 소식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지속 ② 공신력 있는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지속 지역 네트워크 활용, 소통과 체험 위주의 시민 공감 홍보 관할 자치구 협업,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지역 체험 홍보 ③ 우리 동네 주민과 함께 ‘1일 현장 아리수데이’ 신규 ④ 지역 축제 속 아리수 체험 이벤트 관심 ⑤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홍보 관심 다양한 매체을 활용한 시민 음용 실천 동부 직원 참여, 사업소 홍보 공간 이용 등 사업소 네트워크 적극 활용 ⑥ 우리 사업소 우수 ‘아리수 캠페이너 선발’ 개최 신규 ⑦ 청사 아리수TV 및 전광판 활용 홍보 지속 □ 2024년 홍보 개요 ㅇ 사업기간 : 2024. 4월 ~ 12월 연중상시 ㅇ 사업대상 : 관내(성동구, 동대문구, 광진구, 중랑구) 주민 ㅇ 사업예산 : ******** **************************************************************************************************** Ⅳ 세부 추진계획 1 자치구 소식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지속 자치구 소식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 다양한 지역 창구에 홍보글 게재로 주민들에게 상수도 정보와 사업소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 □ 추진방향 ㅇ 지역 온?오프라인 소식 창구에 최신 상수도 정보를 신속히 게재하고 다양한 홍보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다양한 시민 의견 소통 창구로 활용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자치구 소식지 성동구소식지, 아차산메아리, 중랑소식, 동대문구소식지 분기별 1회 이상 게재 유관기관 홈페이지 관할 구청, 교육청 홈페이지에 분기별 5회 이상 소식글 게재 ㅇ 추진기간 : 연중 상시 ㅇ 추진방법 - 상수도 현안 사업 및 수도조례 개정사항 등 주민에 중요 정보 공유 필요 시 자치구 홍보부서에 소식지 게재 등 협조 요청 공문 발송 - 아리수 환경적?경제적 가치를 담은 영상, 칼럼, 기고문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게시 요청 수도요금 전자고지 가입이벤트 주택 내 급수관 교체 지원 사업 아리수 수질검사 신청 안내 □ 소요예산 : 비예산 □ 기대효과 ㅇ 신속?정확하고 다양한 상수도 정보 공유로 상수도 행정서비스 신뢰도 향상 2 공신력 있는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지속 관내 언론매체에 상수도의 다양한 정책을 광고, 심층 기획기사, 기고문 형식으로 게재하여 수돗물 음용 및 상수도 행정에 대한 시민 인식 제고 □ 추진방향 ㅇ 인지도가 높은 지역 매체를 선정, 아리수 광고 및 상수도 현안사업 홍보 □ 추진개요 ㅇ 추진기간 : ’24. 4월 ~ 11월, 평균 월 2회 의뢰 예정 ㅇ 관내 주요 언론매체 현황 지 역 구 언 론 사 성동구(3개) 성광일보(성동신문), 성동매거진, 성동저널 광진구(2개) 성광일보(광진투데이), 경동신문 중랑구(2개) 중랑신문, 중랑방송 동대문구(5개) 동대문신문, 동대문저널, 동대문포스트, 동대문구민신문, 동대문이슈 ㅇ 추진내용 - (언론광고) 서울아리수본부 사업안내 포스터, 아리수 친환경 캠페인 - (정책홍보) 본부 보도자료, 주요 행사진행 내용, 계절별 주요 사항 중랑신문(’23.2.14.) 노후관 공사비지원 광고 경동신문(‘23.7.14.) 아리수홍보 광고 동대문이슈(’23.10.25.) 아리수캠페인 배너 □ 소요예산: ********* *************************************** ****************************************************** □ 기대효과 ㅇ 정확하고 객관적 정보 전달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 제고 및 긍정적 음용여론 형성 3 우리 동네 주민과 함께하는‘1일 현장 아리수데이’ 신규 「아리수 트럭」을 활용, 주민에게 찾아가는 ‘1일 현장 아리수데이’를 운영하여 지역 밀착 민원 상담 및 유용한 상수도 정보 안내 □ 추진방향 ㅇ 관할 자치구와 협업하여 사각지대 없는 민원 상담 ㅇ 부서별 참여직원을 고르게 배정하여 다양한 분야의 민원 해결 □ 추진개요 ㅇ 추진기간 : ’24. 4월 ~ 11월 (연 2 ~ 3회) ㅇ 추진대상 : 근린공원, 아파트단지 등 주민행사 ㅇ 추진방법 - 대상선정 : 주민 신청 또는 협조 의뢰요청(자치구, 아파트단지) - 진행방법 : 전부서(5개과) 참여, 현장 민원 상담 ㅇ 추진내용 - (찾아가는 민원 상담) 현장 민원 접수 목록 예시 담당부서 아리수 코디 관련 무료 수질 검사 요청 및 접수 행정지원과(수질팀) 전자고지신청, 수도요금 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 요금과 옥내 노후급수관 교체 컨설팅, 옥내누수진단 등 상담 및 접수 현장민원과 수전분리, 신설 등 수도공사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단순 민원 등은 현장에서 즉시 처리, 시책 관련 건의사항 등은 검토 후 사업 반영 - (아리수 트럭 지원) 아리수로 만든 음료 체험, 아리수 포토월 체험 □ 소요예산 : 비예산 □ 기대효과 ㅇ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 소통 홍보로 직접적인 아리수 긍정 이미지 제고 4 지역 축제 속 아리수 체험 이벤트 관심 관할 자치구에서 주관하는 지역 문화 축제에서 다양한 아리수 체험 행사를 전개해 많은 시민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아리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추진방향 ㅇ 자치구와 연계하여 관?관 협업 속 아리수 홍보 효과 극대화 ㅇ 축제 분위기에 걸맞은 흥미로운 아리수 체험 이벤트 개최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연 2회 (상?하반기 실시) ㅇ 추진일정 : ’24년 5월 ~ 12월 중 지역 축제 일정과 연계 ㅇ 추진방법 - 자치구 홈페이지 등 방문하여 지속적 지역 축제 일정 현행화 - 아리수 홍보에 적합한 행사 선별 후 자치구청 담당 공무원과 협의 ※ 홍보 부스 설치 장소 및 시간 논의, 체험행사 이벤트 내용 사전 정보 공유 ㅇ 추진내용 - 아리수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시음회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전개 지역 축제 현장 캠페인 아리수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시음회 - 축제 방문 시민에게 리플릿, 사업 홍보 인쇄물 등 배부 - 체험 이벤트 참여 시민에게 자체 제작 텀블러 등 기념품 제공 □ 소요예산 : ********* □ 기대효과 ㅇ 아리수 음용 체험으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 해소 ㅇ 축제와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접근으로 친근한 아리수 이미지 형성 5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홍보 관심 전 직원이 홍보 요원화되어 시민들과 면대면 접촉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의견을 청취 및 아리수 우수성에 대한 홍보 일상화 □ 추진방향 ㅇ 지역 주민과의 면대면 접촉으로 아리수 브랜드를 알리고 시민과 적극 소통 ㅇ 전 직원이 모두 참여하여 아리수 홍보의 생활화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연 5회 ㅇ 추진기간 : ’24년 4월 ~ 11월 ㅇ 추진장소 :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사, 재래시장, 공원 등 ㅇ 추진방법 - 홍보용품과 함께 본부 제작 리플릿?브로슈어를 시민들에게 배부 - 유동인구 밀집지역 답사 후 장소 선정, 장소 이용 협조 요청 공문 발송 - 무료 수질 검사, 노후 배관 교체사업 등 각 과 현안 사업 홍보 병행 - 과별 순차적으로 월 1회 이상 실시 후 행정지원과에 결과 보고서 제출 시설관리과 (왕십리역 인근) 요금과 (한신아파트 앞) 행정지원과 (소월아트홀 광장) □ 소요예산 : 비예산 ※ 기존 홍보물품 활용 □ 기대효과 ㅇ 현장에서 아리수 우수성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제공으로 수돗물 이미지 제고 6 우리 사업소 우수‘아리수 캠페이너 선발’개최 신규 일상 속 아리수 먹기를 실천하는 ‘아리수 캠페인’ 홍보 및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사업소 內 우수 ‘아리수 캠페이너’를 선발 □ 추진방향 ㅇ 아리수본부에서 지속 추진하는 ‘아리수 캠페인’ 적극 참여 ㅇ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아리수 홍보 및 함께하는 조직문화 조성 □ 추진개요 ㅇ 추진기간 : ’24. 5월 ~ 11월 中 2회 ㅇ 참여대상 : 사업소 전 직원 ㅇ 추진내용 : - 일상 속에서 아리수를 맛있게 마시는 콘텐츠(사진 or 동영상) 제출 - 참여유도를 위해 무작위 추첨을 통한 사업소 자체 인센티브 제공 - 제출한 콘텐츠를 영상화하여 청사 로비 아리수TV 송출 - '아리수 캠페인'과 연계하여 영상화 된 콘텐츠 활용 □ 세부 추진계획 ㅇ 추진절차 이벤트 알림 메일 접수 영상 제작 TV 게시 인센티브 지급 ?‘아리수 캠페이너 선발’공고 ?콘텐츠 제작 후 기한 내 메일 제출 ?홍보 담당자 영상 편집 (비예산) ?사업소 1층 아리수TV 게시 ?참여자 중 20명 선발 지급 ㅇ 인센티브 : ********************* - 참여 직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하여 20명 선발 ㅇ 본부 '아리수 캠페인'과 연계 (예정) - 직원대상 '맛있는 아리수 캠페인', '아리수 숏폼 공모전' 등 □ 소요예산 : ***** *********************************** □ 기대효과 ㅇ 이벤트를 통하여 수집된 콘텐츠는 아리수TV 홍보 영상으로 활용 7 청사 아리수TV 및 전광판 활용 홍보 지속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상수도 홍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송출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상수도 현안 정보 전달 및 아리수 이미지 제고 □ 추진방향 ㅇ 짧고 인상적인 영상 및 문구를 반복 노출하여 시민들의 각인 효과 극대화 □ 추진개요 ㅇ 추진기간 : 연중 상시 ㅇ 추진내용 - 본부 제작 홍보 콘텐츠를 청사 로비 아리수TV 상시 방영 < 본부‘아리수TV’제작 콘텐츠 > ? 물좋은 MZ오피스 : 아리수본부 업무 현장 에피소트 공감 스케치 코미디 콘텐츠 ? 아튜버(직원 유튜버) : 직원 유튜버 참여를 통한 밈 패러디, 현장 행사 소통 콘텐츠 ? 水학능력시험 : 한국 거주 외국인 관점에서 아리수의 장점 소개 - 시기별 필요한 콘텐츠 담은 홍보 영상 송출 평상시 - 상수도 정책(클린닥터 사업 등 최근 도입된 내용 위주) 안내 - 민원 편의 서비스(아리수톡, 수도요금 모바일 납부법 등) 소개 여름철 - 수돗물 유충 관련 오해 해소, 무료 수질 검사 안내 등 겨울철 -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 안내 - 품질 확인제, 옥내급수관 교체, 동파 등 현안 사업 안내 문구 전광판에 상시 송출 □ 소요예산: 비예산 □ 기대효과 ㅇ 내방 고객(민원인 등)에게 수도 관련 업무의 전반적인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수도 행정 신뢰도 제고 Ⅴ 행정사항 □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및 홍보실적 관리 철저 ㅇ 사업 추진 시 세부계획 수립 및 결과 보고 시행 ㅇ 보완사항을 분석하여 결과보고 후 차년도 홍보계획에 반영 ㅇ 경영실적평가 등 기관평가 실적관리 철저 □ 전 부서 사업소 주관 홍보 활동 협조 ㅇ 1일 현장 아리수데이, 길거리 현장캠페인 시 각 과의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 요청 □ 수돗물 인식 개선과 음용률 향상을 위한 최적의 홍보방안 도출을 위해 본부(홍보민원과)와 긴밀한 업무 협의 추진. 끝.
30505234
20240312041006
본청
행정지원과-5043
D0000050280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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