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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 활용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6393 결재일자 2024. 3.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소방경 조직경영팀장 소방행정과장 김종섭 김성곤 03/07 이정희 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 활용계획 2024. 3. 서 울 특 별 시 (소방재난본부) 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 활용계획 소방행정과장:이정희☎3706-1300 조직경영팀장:김성곤☎1320 담당:김종섭☎1322 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2024년 소방재난본부 조직·인력 운영 분야 주요업무 추진 시 활용 계획임 Ⅰ 추진 개요 관련 근거 ㅇ 소방행정과『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 계획』(`23.3.29.) - 행정2부시장 방침 후 창의행정담당관 학술용역 심의 의뢰 ㅇ 창의행정담당관『4월 수시 학술용역 심의회 심의결과 알림』(`23.4.24.) - 소방인력 확대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필요성 인정(사업비 : 6천만원 배정) ㅇ 소방행정과『서울시 소방환경 수요 분석 학술용역 착수보고』(`23.6.19.) - 서울연구원과 협의하여 원활한 학술용역 추진 위해 사업기간 조정(120일→210일) ㅇ 소방행정과『서울시 소방환경 수요 분석 학술용역 최종보고』(`23.12.14.) -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소방환경·소방수요 지도 작성(5등급 20개 안전센터) 추진 배경 ㅇ 효율적인 소방력 운용을 위하여 소방환경 및 수요 분석이 필요함 - 인구와 시설이 밀집한 대도시 특징으로 재난 발생 시 다수 인명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음 - 서울시 인구는 매년 0.7%씩 감소하고 있으나 65세 이상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 하였음 ㅇ 최근 5년간 소방공무원을 455명 증원했음에도 소방력 기준 대비 소방공무원이 부족함 - 소방공무원 부족인력 : 법정기준 8,159명 / 정원 7,434명 / 부족인력 725명 추진 경과 ㅇ 2023. 3. 2. 학술용역 사전검토서 제출(창의행정담당관) ㅇ 2023. 3. 21. 학술용역 사전검토서 적합판단(창의행정담당관) ㅇ 2023. 3. 29. 학술용역 계획수립(행정2부시장) ㅇ 2023. 3. 29. 수시 학술용역심의회 안건 제출(문서?시스템) ㅇ 2023. 4. 14. 학술용역심의회 안건 발표(조직경영팀장) ㅇ 2023. 4. 24. 학술용역심의회 결과 통보(적정) ㅇ 2023. 5. 23. 학술용역 수의계약 적정여부 심의회 개최 ㅇ 2023. 5. 23. 학술용역 최종 시행 계획 수립(본부장) ㅇ 2023. 6. 2. 학술용역 계약체결(서울연구원) ㅇ 2023. 6. 7. 학술용역 착수 ㅇ 2023. 6. 23. 학술용역 착수 보고회 ㅇ 2023. 9. 21. 학술용역 1차 중간보고 ㅇ 2023. 10. 19. 학술용역 2차 중간보고 ㅇ 2023. 12. 13. 학술용역 최종보고 ㅇ 2023. 12. 21. 학술용역 완공 ㅇ 2024. 1. 10. 학술용역 결과 시장단 메모보고(시장, 1?2부시장, 정무부시장, 정책특보) ㅇ 2024. 1. 17. 학술용역 보고서 납본(서울도서관, 서울기록원, 국가기록원) ㅇ 2024. 1. 18. 학술용역 최종결과물 및 활용계획서 제출(시스템) ㅇ 2024. 1. 18. 자체종합평가 제출(시스템) 용어정의 및 중요도 가중치 산출 과정 ㅇ 용어정의 - 소방수요 : 출동의 결과 즉 화재 등의 발생 건수와 피해 규모 * 소방수요 종합지도 : 개별 소방수요 요인을 단순 합산이 아니라 전문가 AHP 조사 결과의 가중치를 바탕으로 종합한 합산 값을 지도로 표출 - 소방환경 : 소방 출동과 관련이 있거나 피해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특성 * 소방수요 종합지도 : 개별 소방환경 요인을 단순 합산이 아니라 전문가 AHP 조사 결과의 가중치를 바탕으로 종합한 합산 값을 지도로 표출 - Natural Breaks 기법 : 자료의 누적 분포를 바탕으로 변곡점을 선정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 등급 개수는 통상적으로 5개로 설정하나 분석의 목적에 맞추어 자료의 지역 분포를 살펴서 등급 개수를 결정함. -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 : 여러 요인을 계층으로 분류하고 해당 계층 내의 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여 종합하여 가중치를 산출하는 기법 - Consistency Ratio(CR) : 일관성 비율로 이 수치가 0.1이하로 나오면 수용 가능한 수준을 의미 - Matrix 분석 : 요인 2개를 해당 요인값의 평균을 기준으로 X(앞의 요인)와 Y(뒤의 요인) 선을 정하고 4분면으로 구분하여 분포를 도출함. C1(1사분면), C2(2사분면), C3(3사분면), C4(4사분면) 등으로 표시 - 지오코딩 : 주소를 매칭 테이블 등의 변환 기준을 적용하여 지리 좌표로 변환하는 것 - 시가화면적 : 용도지역 중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 면적의 합 ㅇ 중요도 및 가중치 도출 과정 - 서울시 소방환경 및 소방수요 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관련 요인의 후보군으로 제시하고 전문가*에게 중요도에 관한 의견을 조사 * 전문가 : 소방, 방재, 공간분석 등의 전문가 13인에 대하여 2023년 10월 31일부터 동년 11월 7일까지 조사 - 소방환경 세부요인 대분류 중분류 세부요인 세부요인 설명 소방 환경 인구적 요인 총 인구 행정동 단위 주민등록인구수 인구밀도 행정동 별 총인구(외국인 포함) / 면적(㎢) 연간생활인구 14시~17시 시간대의 유동 인구(2022년 합계) 세대 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표에 등록된 세대 세대당 인구 당해 년 내국인 인구수 / 세대 65세 이상 인구 전체인구 중 고령 인구 국민기초수급생활보장수급가구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이고, 부양능력 있는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가구 장애인 인구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1인 가구 소속된 사람의 수가 1인인 가구 건물적 요인 총 건물 사람이 살거나 일을 하는 목적으로 지어진 건축물 단독 주택 1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안에서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 공동 주택 건축물의 벽ㆍ복도ㆍ계단이나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 10층 이상 건물 건축물 대장에 10층 이상으로 명시된 건물 10년 이상 건물 건축물 대장에 사용승인 일자를 기준으로 10년 이상된 건물 위생업소 식품위생법에 의거 자치구에 영업허가 또는 신고를 한 식품위생 관련업소 건축물_연면적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모두 합한 것(m ^{2}) 교통적 요인 혼잡빈도강도 도로를 주행하는 모든 차량 대수 중 혼잡을 경험한 차량 대수 비율(%) 혼잡시간강도 도로를 주행하는 모든 차량이 경험한 총 통행시간 대비 혼잡을 경험한 차량의 총 통행시간의 비율(%) 화재건당 출동-도착시간 화재출동-도착시간(초)를 화재 발생건수로 나눔(초/건) 구급건당 출동-도착시간 구급출동-도착시간(초)를 구급 출동건수로 나눔(초/건) 구조건당 출동-도착시간 구조출동-도착시간(초)를 구조 출동건수로 나눔(초/건) 관할대상 요인 119안전센터별_관할면적(㎢) 119안전센터에서 관할하는 행정구역 별 면적의 합 119안전센터별_관할시가화면적(㎢) 시가화 면적은 용도지역 중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 면적의 합 1인당 담당인구 소방공무원 1명당 담당인구 특정소방대상물 소방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규정된 시설물 위험물 시설 수 인화성 또는 발화성 등의 물품을 저장, 제조, 취급 하는 시설 - 소방수요 세부요인 대분류 중분류 세부요인 세부요인 설명 소방 수요 출동 화재 발생건수 화재 발생건수 합계 관할시가화면적당 화재발생건수 관할 시가화면적으로 화재 발생건수를 나눔 (건/㎢) 구급 출동건수 구급 출동건수 합계 구조 출동건수 구조 출동건수 합계 피해 화재 인명피해 화재로 발생한 사망자 및 부상자 화재 재산피해 화재로 발생한 재산의 손해 - 소방환경 종합지도 등급 도출에 활용될 요인 선정 결과와 가중치 CR=0.03 대분류 중분류 중분류 가중치 세부요인 세부요인 비율 최종가중치 소방 환경 인구적 요인 0.343 65세 이상 인구 0.298 0.102 국민기초수급생활보장수급인원 0.245 0.084 장애인 인구 0.457 0.156 건물적 요인 0.374 다중이용업소 0.472 0.176 식품위생업소 0.222 0.083 50년 이상 건물 0.307 0.115 교통적 요인 0.283 화재건당 출동-도착시간 0.352 0.100 구급건당 출동-도착시간 0.313 0.089 소로 비율 0.336 0.095 가중치 합계 1.000 1.000 - 소방수요 종합지도 등급 도출에 활용될 요인 선정 결과와 가중치 CR=0.02 대분류 중분류 중분류 가중치 세부요인 세부요인 비율 최종가중치 소방 수요 출동 0.431 화재 발생건수 0.341 0.147 구급 출동건수 0.379 0.163 구조 출동건수 0.280 0.121 피해 0.569 화재 인명피해 0.778 0.443 화재 재산피해 0.222 0.126 가중치 합계 1.000 1.000 Ⅱ 학술용역 결과 ***************************************** ************* * ************************************************************************************************************************ *********** * - ************************************************************************************************** 미래 소방수요 고려사항 ************* * - ************************************************************************** - ****************************************************************************************** ㅇ 고령화 등으로 인한 구급 수요 증가 대응 필요 - 서울의 고령인구 비중은 2011년 9.8%에서 2020년에 15.4%로 증가(통계청, 2021) 서울의 고령인구 비중은 2016년 16.2%에서 2040년에 30.1%로 상향 예상(통계청, 2022) 서울의 고령 인구 비중의 증가 추세 서울의 고령 인구 비중의 증가 추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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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Ⅲ 활용계획 「서울형 소방력 운영 기준」마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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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ㅇ 향후계획 - 2023년 업무하중 지수 및 소방안전지수 현행화(2024년 상반기 중) - 2024년 조직진단 및 재배치 계획 수립 시 참고자료 사용 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 등 개정요청 - 관련법령 : 「소방력 기준에 관한규칙」, 「지방 소방조직 및 정원관리에 관한 규칙」 - 개정요청 : 소방청(혁신행정법무담당관) <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행정안전부령)> 〔별표1〕소방기관에 두는 소방자동차 등의 배치기준(제3조제1항 관련) 4. 119구급대에 두는 소방자동차 등의 배치기준 가.「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제38조제1항에 따른 구급차 1) 소방서에 소속된 119안전센터 수(數)에 1대를 추가한 수의 구급차를 기본으로 배치한다 2) 119안전센터 관할에서 관할 인구 3만명을 기준으로 하여 관할 인구 5만명 또는 구급활동 건수가 연간 500건 이상 증가할 때마다 구급차 1대를 추가로 배치 할 수 있다. 〔별표3〕소방기관별 근무요원의 배치기준(제4조제2항 관련) 6. 119구급대의 인력 배치기준 구분 1급 구급 2급 구급 3급 구급 배치인력 18명 15명 또는 9명 9명 ㅇ 주요내용 ************************************ ************************************************************************** *************************************************************************************** ********************************************* ******************************************************************************************************************************************************************************************************************************************************** <지방 소방조직 및 정원관리에 관한 규칙(소방청훈령)> 제10조(소방서의 등급결정) ① 소방서의 등급결정은「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제6조제2항에 근거하되, 소방수요`를 유발하는 총체적 요소인 소방서 관할인구, 면적(출동거리), 유동인구와 인구밀집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하여야 한다. ② 소방서의 등급결정을 위한 산정 및 특례기준은 별표 6과 같다. 〔별표 6〕소방서 등급 산정 및 특례기준(제10조제2항 관련) 2. 그 외 소방력 산정 기준 용어 가. 인구(α) :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발간하는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및 인구현황”의 인구 자료를 사용한다. 인구는 전년도 말일 기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의미하며 재외국민은 제외하고, 국내거주 외국인은 포함한다. 라. 소방안전관리대상물(특급 및 1급에 한정한다. 이하 같다) -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이라 함은 다목의 특정소방대상물 중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별표 4에서 말하는 특급 및 1급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을 지칭하며, 소방수요에 대한 인구밀집도, 유동인구를 반영하기 위해 산정한 건물위험도 지수 산출 기초자료이다. 〔별표 7〕소방서 하부단위 등급선정 기준(제11조제1항 관련) 1. 119안전센터(화재진압) 등급선정 기준 3. 119구조대(일반구조대) 등급선정 기준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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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취약지역 도출 및 분석을 위한 학술용역 추진 ㅇ 과 제 명 : 서울시 소방서비스 취약지역 도출 및 관리 방안 ㅇ 추진배경 - 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2023) 시 소방정보 구축을 위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연구 제언 -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과학적으로 도출하여 합리적인 관리방안 제시 - 체계적인 취약성 분석에 기반한 지속적인 정책 설계 필요 ㅇ 학술용역 추진과정 - 서울연구원 학술용역 의뢰를 위한 창의행정담당관 사전검토서 제출 · 소방행정과-4449(`24.2.16.) “학술용역 사전검토서 작성 제출”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시스템 차별성 검토 대상 검색 * 차별성 검토필요 과제수 0건으로 검색된 결과 없음 - 창의행정담당관 사전검토회의 : 2024. 2. 28.(수) 10:00 · 시정현안 연구 과제로 선정(수행방식 : 서울연구원 자체연구) ◆ 학술용역 수행여부 결정절차 - 학술용역심의 사전검토회 개최(市 창의행정담당관 2월) · 위원 및 연구원 서면검토 → 사전검토회 개최 후 결정 ① 공무원 직접수행과 직접수행 부적합 여부 결정 ② 공무원 부적합 여부건에 대해 서울연구원 자체연구와 학술용역건으로 구분 ③ 서울연구원 자체연구 결정건은 창의행정담당관에서 상시과제 의뢰 - 서울연구원 학술용역 진행(안) : 4월~11월(기간 중 7개 월) * 소요예산(안) : 3,000만원(연구원 출연금) - 최종보고서 발간 : 12월 ㅇ 향후계획 : 책임연구원 지정 후 연구과제에 대해 연찬 - 연구 목표·방법·기간 등 구체적인 학술용역 세부 추진 내용 논의 등 Ⅳ 향후 계획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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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소방환경·수요분석 학술용역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6393 생산일자 2024-03-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섭 (02-3706-1322) 관리번호 D00000502786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조직운영및사무분장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