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민원답변)출동 중 귀소 구급활동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양 천 소 방 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응답소](민원답변)출동 중 귀소 구급활동 귀하께서 응답소(120전화상담)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접수번호 **************)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 양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소속 구급대가 출동하였으나, 출동 중 환자분과 전화 통화를 통해 환자 상태가 119신고 전보다 호전되고 몸 상태를 좀 더 지켜보시겠다고 하여 구급차 출동 중 복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119이용 절차가 맞는지 확인을 원하신 것에 대하여는 신고자께서 잘못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구급차 출동 중(현장 도착 전) 구급대가 복귀하는 경우도 있는데, 환자 상태가 호전되어 구급대가 필요 없게 된 때가 그런 사례입니다. 당일 출동 중인 구급대원이 “거동이 가능한지, 통증이 얼마나 되는지 질문한 것”, 또한 자세한 설명도 없이 약을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해 불편을 드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119 구급대원이 현장으로 출동하면서 전화를 드리고 있었고, 현장 응급처치 표준 지침에 의해 환자 평가 사항으로 전화 통화를 통해 환자의 병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질문했던 내용으로 절차상 문제가 없지만 귀하께서 듣기에는 다소 불필요한 질문으로 여겨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환자분과 통화한 내용 확인한바 환자분께서 몸 상태 지켜보시겠다고 하여, 구급대가 환자분께 충분한 설명(구급이송이 필요 없게 된 상황으로 판단함으로 119출동을 종료한다는 취지)을 드리지 않아서 발생한 일이라 진심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앞으로는 환자분에 마음을 헤아려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출동한 직원에게 구급현장활동 대응요령, 민원응대 말투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구급활동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소중한 신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방장 이기호 구급팀장 김동원 재난관리과장 03/06 임영진 협조자 시행 재난관리과-1573 ( 2024. 3. 6. ) 접수 ( ) 우 07992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180, 현장대응단 / http://fire.seoul.go.kr/yangchun 전화 02-6981-8784 /전송 02-6981-8784 / tataty@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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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소](민원답변)출동 중 귀소 구급활동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양천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573 생산일자 2024-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기호 (02-6981-8784) 관리번호 D00000502643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