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상징물 굿즈제작 및 판매 추진계획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10444 결재일자 2023.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정무부시장 제12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서울브랜드담당관 홍보기획관 정무부시장 현미희 김현정 김지혜 최원석 12/29 강철원 협 조 비전전략수석 이지현 서울 상징물 굿즈제작 및 판매 추진계획 2023. 12. 홍 보 기 획 관 (서울브랜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 상징물 굿즈제작 및 판매 추진계획 신규브랜드 등 서울 상징물을 활용한 굿즈를 제작, 판매하여 서울의 도시 이미지를 전 세계에 알려 도시경쟁력 상승을 견인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산업동향 ㅇ 민간에서 공공까지 굿즈 마케팅을 브랜드의 가치 전달, 소통 등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전략적인 요소로 활용 중임 ㅇ 특히 희소성을 중요시하는 MZ세대와 키덜트의 구매력으로 굿즈 산업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업체 간 콜라보로 다채로운 굿즈 판매 중임 < 참고 : 굿즈 개발 성공사례> 국립중앙박물관 대한제분 문화재를 상품화한 굿즈제작, 작년 기준 매출액 117억으로 전년 대비 177%증가 23년 방문객 수 전년 대비 45.8% 증가 및 사유의 방 방문객 수 60만명 돌파 밀가루 브랜드 ‘곰표’는 곰표 패딩 등으로 매출 5억원 달성 아이돌 굿즈 시장 규모는 약1,500억으로, 2016년 750억 대비 2배 이상 성장 □ 우리시 현황 ㅇ 과거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상품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IP사용권을 부여하여 제작, 판매해 왔으나 실적 저조로 현재 사업 중단(파트너스사업) ㅇ 박물관?미술관, DDP 등에서 기관 특성을 살린 굿즈를 판매중이나, 서울을 대표하는 굿즈는 전무한 상황으로 개발 필요 Ⅱ 추 진 계 획 □ 기본방향 ㅇ 신규브랜드에 담긴 서울의 이미지를 담아 도시를 대표하는 소장가치 있는 제품으로 기획, 개발 ㅇ 초기 붐업 차원에서 ’23년은 자체 제작하여 시범런칭하고, ’24년 이후는 민간콜라보와 굿즈 공모사업을 통해 아이템 및 판매처 다양화 ※ 추진근거 : 서울시 상징물 조례 제7조 1항 3호(상징물을 활용한 수익사업) □ 추진체계 ㅇ 굿즈 및 관광객과 접점이 있는 디자인재단과 관광재단 역할 분담 추진 ㅇ 기본방향 설정과 정책 일관성을 위해 시와 전문가위원회 총괄 조정 < 기관별 역할분담(안) > □ 추진절차 아이템 기획 및 선정 ? 디자인 개발 및 제작 ? 판매가 책정 ? 판매수입 정산 ?전문가위원회 → 주관기관검토 ?주관기관별 개발 → 전문가위원회 자문 ?주관기관 ?판매처→주관기관 (세입처리) ※ 주관기관 : 물품 제작 주관기관(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서울디자인재단) Ⅲ 제작 및 판매(안) □ 제작물품(안) 신규브랜드×서울 1) 기본 아이템 : 신규브랜드 노출에 중점을 둔 실용품 등 약 54종 - 패브릭류: 후드티, 모자, 에코백, 티셔츠, 비니, 벙거지 등 후드티 모자 에코백 - 문 구 류 : 클립펜, 퀵버튼링노트, 슈가케인펜, 뱃지, 노트 등 클립아트펜 퀵버튼링노트 마그넷 - 픽토그램 친구(동행이·매력이) : 인형, 키링 등 인형 키링 온라인굿즈(이모티콘) ***************************************** ******** ********* ** * **** *** ** ********* *************************************** *** *** **** ***** **************************************** ********* *********** ************* *********** □ 판매계획(안) ㅇ 판매장소 및 일정 ※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구 분 장소/일정(안) **** *********************************** *** ********************************************* ***** ************************************** ********************* ㅇ 운영주체 : 市, 디자인재단, 관광재단 등 - 용역계약 등에 의해 운영하며, 판매수익은 물품제작 주관기관별로 수입처리 ㅇ 판매물품 선정 - 판매처별 소관기관에서 주관기관별로 제작한 물품 중 판매품목 선정 ㅇ 수입 정산 판매 및 수입발생 ? 정산보고(매월) ? 수입처리 ? 수입정산보고 ?구매자→용역사 ?용역사→주관기관 ?시, 주관기관별 ?주관기관→시 Ⅳ 행 정 사 항 □ 추진일정(안) ㅇ ******************** ㅇ *********************************** ㅇ ********************* □ 부서별 협조사항 ㅇ 굿즈 홍보 협조(홍보대사, 방송협력, 보유매체) : 홍보담당관 ㅇ SNS 및 민간포털 광고 등 홍보 추진 : 뉴미디어담당관 ㅇ DDP 디자인스토어 내 서울 굿즈 존 조성 및 운영 : 서울디자인재단 ********* ****************** **************************************** ********************* **************************** *********************** ************************************************************************************************ ************************* 첨부 : 굿즈 제작 물품 리스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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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상징물 굿즈제작 및 판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10444 생산일자 2023-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현미희 (02-2133-6194) 관리번호 D00000497944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