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문화본부 홍보 종합계획(안)

문서번호 문화정책과-2551 결재일자 2023. 2.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정책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두리 홍우석 전재명 02/20 최경주 협 조 2023년 문화본부 홍보 종합계획(안)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문화본부 홍보종합계획(안) 문화본부 주요 사업 및 정책, 행사정보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여 시민 체감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2023년 홍보 종합계획을 보고드림 1 추 진 배 경 추진 필요성 ? 시 제공 문화정책·문화행사에 대한 연령별 인지도 차이 발생 ? 시민 전 연령이 쉽게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홍보 방식 개선 필요 ? 코로나19 이후 해외관광객 및 국내거주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 홍보 확대 필요 2 추 진 개 요 【 모두가 누리는 문화 매력도시 서울 홍보 】 비 전 모두가 누리는 365일 활력있는 문화 매력도시 서울 홍보 목 표 “찾아가는 문화정보” 정보접근성개선 “지역발전 사회통합” 소외없는홍보 “글로벌 TOP5 도시 도약” 해외홍보강화 핵심 과 제 · 포털사이트연계 홍보캠페인 상시운영 ? 현안별 매체 특성을 살린 집중홍보 ? 문화현장에 찾아가는 소통 강화 · 정부기관·타시도·타실국 협업강화 ? 문화소외계층 홍보방식 개선 ? 직원참여확대로 친근한 접근 ? 글로벌주목도높은 축제·행사 집중홍보 ? 국내 거주 외국인 커뮤니티 협업 ? 3 홍보 상황 분석 미디어 환경 ? (매체 이용률) 인터넷 환경 전환 공고화 및 영상매체 선호 경향 뚜렷 - 뉴스 이용률 : 인터넷 77.2%, TV 76.8% - 선호하는 뉴스 유형 : 영상 60.3%, 글 30.9%, 음성 8.8% ※ 출처 : 2022 언론 수용자 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 (매체 이용행태) 국민 2명 중 1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용 - 50대를 제외한 전연령 이용자 ‘인스타그램’을 1순위로 이용 - 정보 검색 이용채널은 ‘네이버>유튜브>구글>인스타그램>다음’ 순 ※ 출처 : 2022 인터넷 이용자 조사 (나스미디어) 문화본부 홍보 실적 및 현황 (2022년) ? (언론) 주요사업 보도자료 제공, 기획기사 및 기고·인터뷰 추진 - ? (뉴미디어) 문화본부 전체 SNS 채널 총 친구 수 - 문화본부 대표 SNS 채널(문화정책과 운영) 인스타그램(23) 문화본부, 서울미래유산, 돈의문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우리소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서울시향, 세종문화회관, 서울문화재단,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 서울시립미술관, 서울형책방,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드럼페스티벌, 서울역사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운현궁, 노들섬, 서울역사편찬원 유튜브(19) 문화로토닥토닥,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서울형책방, 서울돈화문국악당, 남산골한옥마을,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서울시향, 세종문화회관, 서울문화재단(스팍TV),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편찬원, 서울공예박물관, 서울도서관(서울책보고), 운현궁, 서울역사박물관, 노들섬, 돈의문박물관마을 페이스북(23) 문화본부, 서울미래유산, 돈의문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우리소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서울시향, 세종문화회관, 서울문화재단,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 서울시립미술관, 서울형책방,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드럼페스티벌, 서울역사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운현궁, 노들섬, 서울역사편찬원 4 추 진 내 용 핵심 과제별 홍보 메시지 시민 문화향유 지역발전 사회통합 미래문화 선도 매체별 홍보 계획(안) 언론홍보 ? 선제적 이슈 관리 통한 보도자료 제공 및 언론홍보사업 활용 기획기사 추진 - ? 긍·부정 여론 동향 상시 모니터링 통한 위기 신속 대응 ? 전문가, 단체, 내부 기고 및 인터뷰 추진을 통한 시민 정책 체감도 증대 ? ? 주요 정책 및 이슈별 기자설명회·프레스투어 개최를 통한 언론 집중도 향상 온라인 홍보 ? 정보 접근 방식 단순화를 통한 행사·축제 홍보 확대 (예시) 월별 캘린더 - 서울시 주요 행사·축제 일정 캘린더 운영 - 포털사이트(네이버) 브랜드 검색 상시 운영 ? 포털사이트에 #서울문화 검색 시 월별 주요 문화정책 이슈·행사 상위 노출 - 문화본부 공식 카카오톡 채널 개설 통한 월 1회 이상 메시지 발송 (예시) 네이버 ‘서울시’ 브랜드 검색 광고 (예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서울시, 세종문화회관) ? 다양한 채널 활용한 연령별 맞춤 홍보 - (MZ세대) 숏폼 콘텐츠(틱톡) 활용한 1020 문화세포 성장지원 ? 1분 내외 짧은 영상으로 주요 행사 및 정책 홍보 ? MZ세대 유행어, 관심사 등을 접목하여 쉽고 재미있게 홍보 - (3040세대) 세대별 인기 1인 창작자와의 협업 통한 온라인 홍보 ? 주요 정책 관련 분야 1인 창작자와의 협업 통해 관심 분야별 콘텐츠 개발 - (5060세대) 실버세대 파워블로거 서포터즈 운영하여 집중 홍보 ? 실버파워블로거 선정, 행사 초청 및 취재 지원으로 자발적인 입소문 효과 ? 시민 참여형 콘텐츠 개발 확대 - 댓글, 해시태그, 인증사진 공모 등 채널 특성에 맞는 시민참여코너 기획 - ‘챌린지’, ‘스토리’기능을 통한 실시간 소통 확대 ? 챌린지 캠페인 : 쉬운 동작, 춤, 필터 등을 활용하여 시청자가 콘텐츠 제작에 동참 글로벌 홍보 강화 계획(안) ? (해외관광객 대상) 글로벌 주목도가 높은 서울시 주요 축제·행사 집중 홍보 - 주요 축제·행사 홍보 콘텐츠 외국어 자막 및 음성 제공으로 콘텐츠 파급력 확장 - 해외 언론 연계 보도자료 배포 및 매거진 광고 집행으로 인지도 증대 인터뷰·간담회 추진하여 피칭 확대 피칭(Pitching) : 기획기사가 매체에 게재될 수 있도록 소스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언론홍보 활동 ?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외국어 채널 활용 문화예술콘텐츠 정기 제공 - (市협업) visit seoul(관광체육국) 서울외국인포털(여성가족실) 협업 월 1회 제공 - (외 부) 외국인 커뮤니티대학교 한국어학당 협업 통한 콘텐츠 홍보 ? (해외 동포 대상) ? (해외 전 타깃 대상) 유튜브, K-컬쳐 파급력 증대 - (유튜브) 한류 유튜버의 한국문화 소개(Han-Style) 콘텐츠를 순수예술로 확장(분기별) ? (기존) 한국음식, 한복리뷰 → (제안) 국악배워보기, 전통무용 배워보기 등 - (예시) 한복체험 콘텐츠 (예시) 부채춤 배우기 (예시) 한국상품 라이브커머스 문화소외계층(장애인) 대상 홍보 방식 개선 ? 시·청각 장애인 대상 문화예술 홍보 콘텐츠 개발 - 월별 문화행사 정보를 영상·음성 콘텐츠로 제작하여 시·청각 장애인 대상 제공 ? 장애유형별 체험·관람 가능 프로그램(공연·전시·축제) 큐레이션 홍보 ? 통한 홍보 콘텐츠 배포 유관 기관 협업·직원 참여 홍보 강화 ? 정부기관 홍보 협업 강화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등 - 콘셉트별 행사·프로그램 홍보 시 통합 콘텐츠 제작하여 홍보 ? 타실국 홍보 협업 강화 : 한강사업본부, 관광체육국, 푸른도시국 등 - 통합보도자료 배포, 통합 SNS홍보 등 홍보협업 통해 각 실·국 채널 활용 홍보 ? 직원 직업 참여 확대를 통한 친숙하고 신뢰감 있는 홍보사업 전개 - (영상) 문화본부 직원들이 직접 출연하는 市 문화정책 소개 콘텐츠 제작 - (언론) 각 사업 담당자 인터뷰를 통한 현장감 있는 정책 홍보 5 소 요 예 산 예 산 액 : 예산과목 : 붙임 2023년 월별 추진일정 및 소통계획 1부. 끝. 사업명 월별 추진일정 및 소통계획 시민문화향유도시 지역발전 · 사회통합 문화가 이끄는 미래서울 2천년 역사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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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문화본부 홍보 종합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2551 생산일자 2023-0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두리 (02-2133-2521) 관리번호 D000004742768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문화홍보및행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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