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재난관리과-870 결재일자 2024.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소방장 구조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이진규 오종원 최연웅 02/08 박용호 협 조 소방행정과장 김연경 예방과장 김현태 현장대응단장 전현주 성북구 보국문로16라길 16(정릉동) 다가구주택 화재 긴급구조대응활동 종합평가보고서 < 재난 개요 > ○ 일시: 2024. 1. 7.(일) 16:57 ○ 피해 - 인명피해: 없음 - 재산피해: 70,287천원 2024. 2. 8. (목) 성 북 소 방 서 (재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성북구 보국문로16라길 16(정릉동) 다가구 주택 화재 긴급구조대응활동 종합평가보고서 2024. 2. 성북구 긴급구조대응활동 평가단 목 차 Ⅰ. 개 요 1. 사고개요 6P 2. 대응활동 6P ~ 7P 3. 대응활동평가 7P ~ 8P 4. 평가결과 총평 8P ~ 11P Ⅱ. 부문별 평가 1. 긴급구조활동에 참여한 인력 및 장비 운용 12P 2. 긴급구조대응계획 이행실태 12P ~ 13P 3. 긴급구조요원의 전문성 14P 4. 통합현장대응을 위한 통신체계 14P 5. 긴급구조 교육·훈련 실적 14P 6. 그 밖에 개선을 요하는 사항 14P ~ 15P Ⅲ. 기관별 권고사항 성북구 보국문로16라길 16 다가구주택 화재 긴급구조대응활동 종합평가보고서 '24년 1월 7일 16시 57분 성북구 보국문로16라길 16에서 발생한 화재 현장 긴급구조대응활동에 대한 종합평가보고서임. Ⅰ. 개 요 1. 사고개요 가. 사 고 명 : 성북구 보국문로16라길 16(정릉동) 다가구주택 화재 나. 발생일시 : 2024. 1. 7.(일) 16:57~20:25 ※ 접수(16:57), 출동(16:58), 도착(17:05/삼각산대), 대응1단계(17:10), 대응단계해제(18:24) 다. 발생장소 : 성북구 보국문로16라길 16 지하 1층 주차장 라. 피해현황 1) 인명피해 : 없음(구조완료 4명, 자력대피 4명, 대피유도 3명) 2) 재산피해 : 70,287천원(동산 48,623천원, 부동산 21,664천원) 2. 긴급구조대응활동 가. 활동기간 : 2024. 1. 7.(일) 16:57~20:25 나. 참여기관 : 성북소방서, 성북구청, 서울소방재난본부, 성북경찰서, 한국전력공사, 가스, 수도 다. 동원자원 1) 인 원 : 167명(소방 140, 경찰 15, 구청 6, 한전 2, 가스 1, 수도 2) 2) 장 비 : 53대(소방 43, 경찰 5, 구청 2, 한전 1, 가스 1, 수도 1) 라. 통제단 운영여부 : 성북구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마. 기관별 지휘관/연락관 기관명 지휘관 연락관 비고 직위·직급 성 명 직위·직급 성 명 성북구청 구청장 이승로 주무관 김승창 도시안전과 성북경찰서 과장 이병석 경감 차승규 경비과 한국전력공사 대리 이도훈 대리 이진호 배전운영부 (주)예스코 시니어 매니저 이승우 차장 최우진 북부안전팀 중부수도사업소 반장 유재술 주무관 김태연 시설관리과 3. 긴급구조대응활동평가 가. 평가기간 : 2024. 1. 16.(화) 09:00~12:00 나. 평가단장 : 성북소방서장(성북구 긴급구조통제단장) 다. 평가위원 : 소방행정과장 김연경 등 6명 소 속 계급(직급) 직 위 성 명 비 고 성북소방서 소방정 소방서장 박용호 성북소방서 소방령 소방행정과장 김연경 성북소방서 소방령 재난관리과장 최연웅 성북소방서 소방령 예방과장 김현태 성북소방서 소방령 현장대응단장 전현주 민간전문가 - 前 소방공무원 이영우 성북구청 5급 도시안전과장 홍지현 라. 평가자료 - 긴급구조대응활동 동영상, 무전 녹취록[PS-LTE, UHF] - 사고 및 재난대응활동 검토회의 자료 - 긴급구조통제단 최종보고서, 운영일지 등 - 긴급구조지원기관 재난대응 활동자료 마. 평가방법 - 평가위원 평가 기준별 1~5점까지 평점 부여 후 평가표 작성, 평가위원장에게 제출 - 평가위원 평가표를 취합하여 평가 실시 바. 종합평가보고서 작성 및 확정 : 2024. 2. 2.(금) 사. 종합평가보고서 의결 : 2024. 2. 2.(금) 4. 평가결과 총평 □ 재난현장 최우선 순위인 인명구조를 위한 출동프로세스가 적절히 이루어졌고, 지휘팀장이 출동대별 임무를 부여하였으며, 각 출동대는 임무별 우선순위 상황 보고를 수행했음 □ 관할대인 길음대가 구조출동 중이었던 관계로 강북소방서 삼각산이 선착대가 되었음 현장 사진 삼각산 펌프 부서 위치 [아쉬운 점] - 선착대인 강북소방서 삼각산이 현장과의 거리(1.5KM)에 비해 현장 도착 시간이 지연됐음(교통 정체 발생) - 관할대(길음)가 구조출동으로 공백이 발생하였고, 현장 진입로가 협소하여 선착대가 신속히 방수하지 못했음 [의견 제출] 각서별 수관 적재방법 통일성 필요 제기(3본, 5본, 10본) □ 휴일(일요일) 저녁 시간에 대응 1단계가 발령되었음에도 긴급구조통제단(이하 통제단) 운영을 위해 내근 직원들은 빠르게 현장 및 사무실로 응소하였고, 응소율도 95.8%로 우수했음 긴통단 지휘소 운영 상황판 4종 작성 [ 잘한 점 ] - 어두운 저녁이고 현장이 협소한 골목이었지만, 통제단 지휘소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설치하였으며 보고서 ? 4종 상황판 작성, 상황판단회의 운영, 언론브리핑 실시 및 유관기관 연락관 운영을 하였음 [아쉬운 점] - 재난 초기 현장에 동원된 인원들로 기능중심 통제단이 운영되지 않았으며, 사전에 지정된 임무가 아닌 중요도 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함 - 긴급구조통제단 지휘소가 설치되면 최초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대응 단계 해제를 위한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어야 하지만 이번 현장에선 상황판단회의를 1회만 실시하였음 - 통제단 운영이 일상 업무가 아니다 보니 직원들의 자발적인 임무 숙련도는 아쉬웠지만, 자체 훈련을 통해 극복 가능하다고 판단됨 - 사전에 지정된 긴급구조통제단 차량 담당이 아닌 다른 직원이 운행할 시엔 카톡에 공유 및 현장 도착 시간 보고 철저 [개선 사항] - 직원별 현장 도착 시간을 공유하고, 소방서에 인접한 직원이 있다면 먼저 긴급구조통제단 물품들을 확보한 후 차량을 현장으로 운행할 것 (※ 카톡에 공유 필수) - ① 구조대상자, 사상자 등 파악 및 최초보고서 준비 ② 상황판단회의를 위한 정보 수집 ③ 긴급구조통제단 지휘소 설치, 유관기관 동원 현황 파악, 기관별 연락관 파악 □ 대응 1단계 발령으로 성북소방서 당직근무자는 전 직원 및 성북구 유관기관에 비상발령을 즉시 실시하였고, 성북구청에서는 구청장을 비롯하여 도시안전과 직원들이 현장으로 출동하였음 현장 확인 합동 상황판단회의 [ 잘한 점 ] - 구청에서 신속하게 통합지원본부를 가동하여 후속조치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짐 [아쉬운 점] - 현장에 동원된 성북구청 인원 및 장비 등 현황이 긴급구조통제단 지휘소에 공유되지 못함(출입증 발급 등) □ 현장 도착 즉시 길음구급대가 임시응급의료소를 운영했으며 화재가 발생한 차량 안에 구조대상자가 있다는 정보가 있었지만 구조대상자는 없었음 [개선 사항] - 유관기관 및 긴급대응협력관 회의 등을 통해 재난현장에서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을 교육 및 재강조 □ 소방, 경찰, 구청 등 각 기관에 재난안전통신망(PS-LTE)이 보급되어 상시 운영중이지만, 이번 재난현장에서 무전을 통해 실시간 상황 공유·전파, 상황판단회의 운영 및 결과 전달 등에 활용함에는 미흡했음 [개선 사항] - 현장동원 시 재난안전통신망(PS-LTE) 상시 휴대의 중요성 전달과 성북구 긴급구조통제단 무전기 운영 담당 지정 및 조작 훈련 필요 Ⅱ. 부문별 평가결과 1. 긴급구조활동에 참여한 인력 및 장비운용 □ 성북구청 - 성북구청장 등 18명 / 차량 5대 현장도착 즉시 신속하게 통합지원본부를 가동하여 이재민 구호 물품 전달 및 숙소 지원 등의 적극적인 대응활동에 임함 ※ 이재민 임시거주시설 운영: 호텔 딘(성북구 종암동 소재) □ 성북경찰서 - 경정 박시환 등 15명 / 차량 6대 현장 주변 차량 교통통제 및 POLICE LINE 설치로 시민 불편 최소화하였음 - 정릉파출소 순경 조준형 등 10명 / 차량 4대 현장 교통통제 □ 한국전력공사 - 대리 이도훈 등 2명 / 차량 1대 현장도착하여 계량기 차단 등 □ (주)예스코 - 매니저 이승우 등 2명 / 차량 1대 사고예방차원 가스인입밸브 차단 □ 중부수도사업소 - 유재술 반장 등 3명 / 차량 1대 옥내 누수로 앵글 밸브 잠금 2. 긴급구조대응계획 이행실태 □ 당직근무자 상황전파 - 현장에서 대응 1단계 발령과 동시에 당직근무자는 비상동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전직원 및 유관기관 등에 상황전파를 실시했으며, 통제단 문서함 활용하여 대응 1단계 발령함 □ 성북구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 지휘소 설치 이후 1차 상황판단회의를 위한 최초 보고서가 신속·정확하게 작성되어야 하며, 통제단에서 4종 상황판을 기록하고 연락관을 지정하여 유관기관과 업무공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 - 통제단 현장지휘소를 설치, 1차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였으나 구청 외 유관기관에는 회의 개최 내용이 전달되지 않아 참석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음 - 대응 1단계가 해제되고 18시 30분에 자원지원부장 주재 언론브리핑을 1회 실시하였으며, 향후 다수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 언론브리핑이 실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1차) 상황판단회의 최종 언론 브리핑 □ 성북구 통합지원본부 운영 - 성북구 통합지원본부 운영은 신속하게 이루어졌지만 현장지휘소 설치까진 진행되지 않아 통합지원본부 인원의 현재 위치 파악이 어려웠고, 합동 상황판단회의 개최에 따른 참석 요청 전달 과정과 상황 공유에 어려움이 있었음 3. 긴급구조요원의 전문성 □ 성북소방서 소속 출동대가 선착하지 못했지만 성북 지휘팀장이 선착대에 명확한 임무부여를 통해 초기 진압할 수 있었으며, 차량 안에 구조대상자가 있다는 정보를 인지하여 차량 정면유리를 파괴하는 등 우선순위인 인명구조를 위해 총력을 다함 □ 임시응급의료소에서의 사상자 처치는 적절하였지만, 의료소 설치 위치는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해 보임 4. 통합현장대응을 위한 통신체계 □ 성북구 긴급구조통제단에서 보유한 PS_LTE 수량은 10대이며, 보유하지 않은 연락관에게 무전기를 배정하기엔 다소 부족함 □ 각 기관 연락관을 통제단 지휘소에 대기하도록 하여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도록 교육 및 홍보 필요 5. 긴급구조 교육·훈련실적 □ 긴급대응협력관 회의 상·하반기 실시 완료 □ 소방, 경찰, 구청, 보건소 기관합동 도상훈련(ICTC) 실시 □ 긴급구조종합훈련(산불) 및 다수사상자 훈련 실시 완료 6. 그 밖에 개선을 요하는 사항 □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 출동 지령 후 정보가 변경되면 지휘차에선 신속·정확하게 내용을 전파하여 효율적인 현장 대응이 진행되어야 하며, □ 재난현장 황금시간 도착 실현에 따른 출동프로세스 운영을 정립하여 수보 → 차고출발 → 현장도착 → 차량부서 → 내부진입까지의 진압대책과 우선순위 구조활동의 체계를 확행하기 바라며, □ 관할대 부재로 타 출동대 선착 시 재난대응활동 운영 방안 등을 모색하고, 소방차량 비상 시 응급처치 방법 등 운용능력 강화에 노력하기 바람 □ 이번 화재 건과 같이 코드제로 상황이 예견되면 선착대장이 현장 도착시 신속하게 화재 상황을 파악하고, 화세가 강하여 연소확대 우려가 있는 화재 상황에서는 큰수관, 작은수관 우선 전개를 신속히 판단하여 재난현장 대응활동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Ⅲ. 기관별 권고사항 1. (성북구 유관기관) □ 긴급구조통제단 지휘소에 응소 후 현장활동 및 연락관 파견 □ 유관기관 간 현장에서 PS-LTE 운영 활성화 □ 상황판단회의 및 합동 언론브리핑 참석 첨부자료 1. 사고 및 재난대응활동 검토회의 결과 2. 평가위원별 긴급구조대응활동 평가표 3. 긴급구조통제단 최종보고서 4. 대응 1단계 발령, 해제 문서
30314120
20240212172347
본청
재난관리과-870
D000005007752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