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793 결재일자 2024. 1.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기반조성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서예현 송태림 01/09 김경미 2023년 함께누리몰 운영 결과보고 2024. 1.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2023년 함께누리몰 운영 결과보고 공정경제담당관:김경미☎2133-5360 상생기반조성팀장:송태림☎5489 담당:서예현☎5486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확대와 매출증진을 위하여 운영 중인 사회적경제 온라인쇼핑몰 “함께누리몰”의 2023년 실적을 보고드림.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제18조(우선구매 등 지원) ㅇ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13조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지원) □ 추진경위 ㅇ ‘함께누리몰’ 구축 및 위탁운영 : ’14. 9월 ~ ’22. 12월 - 서울산업진흥원(’14. 9월 ~ ’19. 1월) - (사)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19. 2월 ~ ’22. 1월)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22. 2월 ~ ’22. 12월) ㅇ ‘함께누리몰’ 시스템 고도화 완료 : ’21. 12월 - 네이버/카카오페이, 서울사랑상품권 등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 - 반응형 웹 구현으로 모바일 접근성 향상 ㅇ 운영체계 변경 : ’23년 ~ - 당초(~’22년) : 서울시→위탁기관(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전문업체(용역) - 변경(’23년~) : 서울시→전문업체(용역) ※ 위탁/용역 단계 축소 및 운영 효율화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3년 사회적경제 온라인쇼핑몰 “함께누리몰” 운영(www.hknuri.co.kr/) ㅇ 운영목적 :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 판로확대 및 매출증대 ㅇ 입점기업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기업 ㅇ 운영방법 : 전문업체 용역 계약 - 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 용역(콘텐츠 시스템 개발 포함) - 함께누리몰 홍보 및 마케팅 용역 ㅇ 예산편성액 : 520백만원(’23년) - 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재단법인행복ICT) : 267백만원 - 함께누리몰 홍보마케팅(일상예술창작센터) : 219백만원 Ⅱ ’23년 운 영 결 과 □ 함께누리몰 매출 관련 실적 ㅇ 매출액 실적 : ’23년 12월 기준 4,732백만원(목표액 4,000백만원 초과달성) 구 분 매 출 액 (원) 구 분 매 출 액 (원) 1월 89,081,570 7월 152,605,300 2월 135,902,480 8월 147,479,960 3월 157,103,470 9월 126,834,520 4월 125,063,240 10월 299,714,245 5월 124,290,550 11월 2,007,592,730 6월 137,166,160 12월 1,229,944,788 23년도 합계 4,732,779,013 - 매출액 추이 : ’21년(37.4억원) → ’22년(40억원) → ’23년(47억원) ㅇ 회원 및 입점기업 현황 - 회원수 : 4,229명(’22년 3,101명 대비 1,128명 증가) 구 분 ’22년 → ’23년 회원수 (증감) 비 율 공공기관 1,217 → 2,328 (1,111) 55% 기업/시설/단체 274 → 415 (274) 9.8% 개인 1,610 → 1,486 (△124) 35.1% 합계 3,101 → 4,229 (1,128) 100% - 입점기업 : 525개(’22년 517개 대비 8개 증가) 구 분 기 업 수 (개) 비 율 서울기업 368 70% 지방기업 157 30% 합계 525 100% ㅇ 등록상품 : 16,485개(청소/시설관리, 복사용지/사무용품, 전산/전자제품 등) □ 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 ㅇ 입점기업 및 상품등록 관리 - 입점요청 심사 및 승인, 신규입점기업 관리 및 지원 - 상품등록 지원, 상품 미등록 기업 관리(소명자료 요구 및 폐점조치) ㅇ 주문/배송/사후처리 관리 - 주문상태 수시 모니터링, 입점기업 주문확인 요청 - 대량 견적 요청 지원 및 비교견적서 제공 - 배송상태 수시 관리, 입점기업 배송상황 확인 요청 - 반품 및 교환, 민원 응대 및 입점기업 소통 ㅇ 고객지원 - 고객 민원 관리, 게시판(문의 및 후기) 관리 - 쇼핑몰 웹사이트 이용 관련 Q&A 및 FAQ 관리 ㅇ 정산관리 - 정산 정책 개선: ’23. 11월부터 월2회 판매대금 정산, 선정산금액지급 지원 등 ㅇ 구매지원 - 공공기관 및 기업회원 대상 구매지원(견적 및 구매증빙서류 제공) - 메일주문, 특별주문, 견적주문 실시간 대응 ㅇ 시스템 유지보수 및 오류 관리 - 메인페이지 디자인 변경 및 전시상품 수 확대 ▲ 함께누리몰 메인페이지 리디자인 결과 - 콘텐츠 게시판 개발(‘가치소비 레시피’) ▲ 콘텐츠 게시판 관리자 페이지 및 사용자 페이지 -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및 제로페이QR 결제 제공 - 시스템 오류 및 장애 대비 실시간 모니터링/관제프로세스 운영(’23년 오류 및 장애 건수 : 0건) ㅇ 모바일 광고지원 사항(MOU 체결에 따른 비예산 광고지원) - 서울특별시-SK커뮤니케이션즈-재단법인행복아이씨티 협약(함께누리몰 홍보) - 지원방법: 네이트, 네이트온 광고(’23.4.1.~12.31.), 광고비 약 3억원(SK커뮤니케이션즈) ▲ 네이트 및 네이트온 함께누리몰 광고 집행 상황 ㅇ 기타 협업 사항 - 입점기업 대상 역량강화 교육 2회: 공공구매 판로개척 및 함께누리몰 활용교육 (7.28.(금)/12.20.(수) 2회 진행, 총 25명 참석) ▲ 입점기업 대상 역량강화 교육 현장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 설명회 3회 : 함께누리 소개 및 질의응답 (4.19.(수)/7.12.(수)/11.1.(수) 3회 진행, 온라인 비대면 회의) ▲ 공공기관 온라인설명회 웹자보 - 자치구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교육 : 강서구청(5.26.(목)), 도봉구청(6.23.(금)) ▲ 강서구 및 도봉구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교육 현장 □ 함께누리몰 홍보마케팅 ㅇ 입점기업 관리 - 월별 기획전 참여기업 모집(144개 기업 : 기존 입점기업 80%+신규 섭외기업 20%) - 상세페이지 사진촬영 및 제작 지원(21개 기업) - 입점기업 대상 홍보·마케팅 역량강화 교육 4회 진행(48개 기업) ※ 기획전별 참여업체 중복 포함 ㅇ 기획전 운영(41백만원) - ’23년 8월 ~ 12월 총 6회 기획전 진행 월 일 정 기 획 전 명 업 체 수 8월 ’23.8.1. ~ 8.31. 사무실에 쟁여두기 딱! 좋은 아이템 ‘함께누리 사무용품전’ 22개 9월 ’23.9.1. ~ 9.30. 함께누리 추석할인전 63개 10월 ’23. 10.2. ~ 10.31. 기념품을 가치소비하라! ‘ESG 굿즈전’ 27개 11월 ’23.11.1. ~ 11.26. 꼭 쟁여둬야 하는, 일잘러들의 필수품 ‘사무용품 앵콜전’ 23개 11월 ’23.11.27. ~ 12.11. 행복한 반려생활(반려동물 물품) 11개 12월 ’23.12.1. ~ 12.29. 몸과마음 튼튼! 먹거리대전(진행중) 21개 - 144개 기업의 268개 제품, 기획전 페이지뷰 수 66만 회, 매출 59백만원 달성 ▲ 월별 기획전 메인 배너 ㅇ 크라우드 펀딩(민간플랫폼)(10백만원) - 15개 기업 참여/15개 기업 펀딩 성공, 매출 76백만원 달성 - 상세페이지 제작 및 스토리 개발 지원, 마케팅(유료광고) 지원 ▲ 크라우드 펀딩 상세 페이지 - 크라우드 펀딩 참여기업 및 현황 연번 펀딩 플랫폼 참여기업 펀딩명 및 제품 달성액(원) 1 와디즈 공기핸디크래프트 바르는순간 화아-밀려오는 상쾌함! 리프레시롤온과 극락조합 우드괄사 15,164,500 2 루나틱 나만을 위한 퍼스널 TEA 8,221,000 3 엔컴페니언 직장인 필수템<필요 한지갑> 4,208,000 4 피스하나 잔여세제 더 이상 먹지 마세요! 쓱하면 연마제까지 싹! 15,056,400 5 아나키아 운동화보다 편한 사계절 <클래식 인생 부츠> 4,257,000 6 의식주의 질좋은 모달 머드 #해방팬티 11,647,400 7 텀블벅 마포푸르메 직업재활센터 발달장애인 공작소의 페트병을 재활용한 친환경 리유저블 가방 진행중 8 소이프스튜디오 2024 갑진년의 값진 선물, 청룡양말 2,736,800 9 굿임팩트 [길냥탄이]귀염뽀짝 2024 길냥탄이 캘린더 냥줍하라냥! 3,005,000 10 그래딧 와우벌 이야기 그림동화책&활동지 505,400 11 더사랑 겨울잠에서 깨어날 너를 응원해! 2024년 달력/다이어리 1,443,600 12 인비저블 컴퍼니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크리스마스, 순간을 담은 “스톤디퓨저” 3,001,900 13 제리백 매일을 더 안전하게, 데일리 하드커버 백팩<슬림쉴드> 1,209,000 14 선택지 버려진 플라스틱이 우주 행성이 되다! 1,023,200 15 오마이컴퍼니 이풀약초협동조합 평범한 한 끼가 보약밥상이 되는 비법, 토종약초 맛물세트 4,303,000 ㅇ 가치소비 레시피(콘텐츠 게시판)(7.5백만원) - ‘가치소비 레시피’ 내 리뷰 콘텐츠 13건, 토픽 콘텐츠 6건, 이벤트 콘텐츠 14건 - SNS(인스타그램) 콘텐츠 48건 제작, 누적 팔로워수 2,028명(140% 증가) ▲ 함께누리몰 웹사이트 내 ‘가치소비 레시피’ 게시판 ㅇ 기타 홍보·마케팅 - 검색광고 노출수 90만 회,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수 2,020만 회 - 뉴스레터 및 보도자료 각 10회 실행, 노출수 21,607회 Ⅲ ’23년 사 업 평 가 □ 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 ㅇ 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 - 판매 상품의 품질이 보장되어 있으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음 - 사회적경제에 도움이 되는 구매를 할 수 있으나 그 이상의 특이점이 없음 - 구매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으나 할인 행사나 쿠폰 등 유인책이 없음 ㅇ 입점기업 대상 만족도 조사 - 공공기관의 공공구매 시장 진입(판로확대)에 도움이 됨 -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증대와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제고에 도움이 됨 □ 함께누리몰 홍보마케팅 ㅇ 운영평가 - 기획전 참여기업 관리?지원을 통해 입점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항 파악 · 브랜딩 지원 : 자사몰이 없는 입점기업의 경우 함께누리몰을 통한 브랜딩 및 기획 지원이 필요함 · 기업참여도 확보 : 물질적 지원보다 참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지원이 필요함 · 할인보전지원 보완 : 참여기업과 소비자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할인지원금’으로 보완 필요함 - 함께누리몰의 방향성과 B2C 고객 확대를 위한 중장기 계획 필요성 확인 · 유입-매출 관계 : 유입수 증가를 위한 광고투자는 매출증대에 큰 영향이 없음 · 함께누리몰의 특성 : 단체 및 공공기관에 특화된 웹사이트이므로 B2B/B2G 대상 기획전과 프로모션이 매출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B2C 확보 방안 : 일반소비자를 위한 입점상품 다양화 및 홈페이지 구성 개선이 필요함 ㅇ 개선과제 - 입점기업 대상 ▶ 입점기업에 대한 보편적 지원보다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에 대한 상세페이지 기획, 옵션 설정 등 MD영역의 역량교육 강화 필요 - B2B/B2G 대상 ▶ 구매액 단위가 큰 기관 대상 할인 및 적립금 제도 등 인센티브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필요 - B2C 대상 ▶ 소비자 편의성(간편결제 할인 등)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외부 채널과 연계 고려 Ⅳ ’24년 사 업 계 획 □ 사업추진 방향 ㅇ 리뷰 및 홍보 경쟁을 통하여 우수 입점기업을 선정/홍보하여 자생력 강화 ㅇ 가치소비 콘텐츠 발행으로 기관회원의 공공구매 중심에서 개인회원 일반구매 비율 확대 ㅇ 함께누리몰 기업 입점 및 폐점 기준 강화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제품 관리 □ 소요예산 : 400백만원 ㅇ 사무관리비 : 200백만원(함께누리몰 홍보마케팅 등) ㅇ 공공운영비 : 200백만원(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 등) □ 향후계획 ㅇ 2024년 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 용역 수의계약 : ’24. 1월 초 - 2천만원 이상 1인 견적 수의계약을 위한 일상감사 완료(’23. 12. 22. “적정”) ※ ’23년도 유지보수 및 운영 용역업체 ‘재단법인 행복아이씨티’와 수의계약 예정 ㅇ 2024년 함께누리몰 운영 용역 모집공고 및 선정 : ’24. 2월 중 - 함께누리몰 유지보수 및 운영 용역사 선정 - 함께누리몰 홍보 및 마케팅 용역사 선정 ㅇ 2024년 함께누리몰 운영 : ’24. 3월 ~
30115490
20240111035006
본청
공정경제담당관-793
D000004985854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