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런 2.0’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육지원정책과-1985 결재일자 2023. 2. 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20호 시 민 주무관 교육플랫폼기획팀장 교육지원정책과장 평생교육국장 행정1부시장 박상은 서정선 김미정 이회승 02/02 김의승 협 조 교육멘토링지원팀장 조원희 교육플랫폼구축팀장 代김희경 교육콘텐츠관리팀장 임현정 ‘서울런 2.0’ 추진계획 '서울런 2.0' 추진계획 2023. 2. 평생교육국 (교육지원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22년 운영결과 2 Ⅲ. 추진계획 요약 4 Ⅳ. 과제별 추진계획 5 1. 서울런 대상자 확대 5 2. 서울런 교재지원 확대 7 3. 서울런 콘텐츠 확대 8 4. 서울런 멘토링 지원 확대 10 5. 서울런 성과측정 체계화 11 6. 서울형 교육플랫폼 구축 12 Ⅴ. 기타사항 13 ‘서울런 2.0’추진계획 교육지원정책과장:김미정 ☎2133-3910 교육플랫폼기획팀장:서정선☎9277 담당:박상은☎9279 그간 서울런 운영을 통해 도출한 보완사항 개선하여 ‘서울런(Seoul Learn)’을 보다 튼튼한 교육 사다리로 발전시키고자 함 Ⅰ 추진배경 추진배경 ㅇ 교육복지는 소득상실에 사후적으로 대응하는 다른 복지제도(생계, 주택, 의료)와 달리 사전적·예방적 성격의 복지정책으로 좀더 폭넓은 지원 필요 - 市교육청 초?중?고 교육비(중위소득 70% 이하) ? 서울시 서울런(중위소득 50% 이하) ㅇ 취약계층의 교육자원 접근권을 실질적으로 높여주기 위해서는 교재비 등 학습에 부담이 되는 부분들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 필요 ㅇ 서울런 사업에 대한 객관적 성과측정을 통한 사업의 효과성 검증 필요 - 교육복지 제도로서 완전한 정착을 위해 학력증진, 사교육비 경감 및 교육 양극화 해소 등 서울런 사업에 대한 객관적 효과검증 필요 추진목표 <추진목표> <추진과제> 교육사각지대 해소 ? ① 가입대상자 확대(소득기준 완화) 학습부담 경감 및 실효성 제고 ? ② 교재지원 확대 다양한 학습수요 충족 ? ③ 콘텐츠 확대(취업,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잠재력 개발 ? ④ 멘토링 강화 및 다양화 검증된 교육사다리 마련 ? ⑤ 성과측정 체계화 지능형 맞춤 서비스 구현 ? ⑥ 서울형 교육 플랫폼 구축 Ⅱ ’22년 운영결과 < 총 평 > 서울런 내부평가 서울런 외부평가 가입자 증가(약1만 8천명) 성공사례 창출 시작 제도적 기반 마련 (사회보장협의, 조례제정) 벤치마킹 대상 (국?내 외 지자체) 우수정책상 수상 (언론사 주관 정책상 등) ‘서울런’ 출범 2주기, 교육분야 약자와의 동행 성공적 안착 ㅇ (양적확대) 가입자수 17,640명, 전년(9,069명)대비 약 2배 증가 ㅇ (성과평가) 학습역량(70→75), 학습태도(68→75), 만족도(85→84) - 주된 만족 이유 : 사교육비 부담 경감, 멘토링을 통한 눈높이 교육과 소통 등 ㅇ (성과창출) 대학입학?학업재도전?멘토링 성공 등 스토리창출 시작 (입시성공기) 서울런 도움으로 서울대 정시 합격한 박00 군, 고려대 정시 합격한 김00 군 (인생재도전) 경제적 이유로 학업중단한 자퇴생 학업재도전 사례(수기 공모전 입상) (멘토링성공) 멘토의 도움으로 특성화고에 다니는 멘티는 공기업인턴 합격, 대학생 멘토는 멘토단 활동을 바탕으로 대기업 입사한 멘토-멘티 동시 성공기 ㅇ (기반마련) 사회보장제도신설협의 완료(’22.8월), 서울런 운영 조례제정(’22.12월) 콘텐츠 선택권 확대 및 맞춤형 멘토링으로 학습성과 제고 ㅇ (콘 텐 츠) 참여업체(11→14개) 및 콘텐츠 선택권 확대(2→ 3개) 제공 - 온라인 교육 콘텐츠 3개 업체(어학?자격증, 독서 등) 추가, 비교과 영역 강화 ※ 최대 3개까지(교과1, 전문강좌1, 독서1) 교육업체 선택권 확대 제공 - 진로 컨설팅, 직업문화체험, 코딩스쿨 등 다양한 특별강의로 온라인 교육 보완 ㅇ (멘 토 링) 교육·매칭·활동·평가 등 멘토링 전과정 안정적 정착 - 2단계 자격 검증을 통한 우수 멘토 선발(대학 추천→전문가 심사) 및 정기교육 실시 - 학습자 선호를 고려한 매칭으로 멘토링 신청률 증가(’21년 55% → ’22년 65%) 우수정책 시상 및 국내·외 벤치마킹 검토정책으로 꼽히는 등 위상↑ ㅇ (수 상) 매경 제8회 올해의 정책상 ‘혁신상’ 수상(22.12.19.) - (심사위원 박재완 교수) 부와 학력의 대물림은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한 문제, 저소득층에게 온라인 학습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서울런 주목 ㅇ (우수사례) 도쿄, 충남 등 국내외 지자체 벤치마킹 문의 증가(광역5, 기초8, 해외1) - (도쿄도 관계자) 서울런 사업이 일본이 안고 있는 ‘격차문제’ 해결 대안으로 충분한 참고가 된다고 언급(22.10월) ㅇ (이 슈 화) 서울시 10대뉴스 중, 외국인이 뽑은 동행?매력 정책 2위(22.12월) 서울런에 바라는 ‘현장 목소리’(갤럽 정성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ㅇ 서울런 지원대상 기준 완화 및 교재비 지원, 프로그램 확대 요구 - (지원대상) 중위소득 50%의 차상위 계층에서 보다 완화된 기준 적용 요청 - (교 재 비) 강의수강을 위한 교재비 부담이 크다는 의견이 많음 - (콘 텐 츠) 교과과정 외 영어캠프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 요구, 실제 현장수요도 높음 ※ ’22년 영어캠프 신청접수 개시 10분만에 마감 ※ ‘꿈이 없는 학생’위해 진로체험 및 진학상담 등 확대 필요(헤럴드경제 등 언론지적) ㅇ 멘토링 시스템 내실화 통한 학습성과 향상 희망 - (멘 티) 멘토링 강화 희망하며, 지금보다 멘토링 시간 확대되기를 희망 - (멘 토) 보람 느끼고 공신력 있는 경력형성 만족, 멘티와 정서적 교감 프로그램 희망 - (학 부 모) 아이에게 맞는 멘토선생님 매칭 통해 진도점검 및 정서지지 등 희망 ㅇ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성공스토리 확산 통한 참여자 동기부여 필요 - 실제 교육현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발굴?확산 시행 ? 서울런 론칭 및 정착에는 성공하였으나, 향후 성과 확대?발전 위해서는 생생한 현장 목소리 반영하여 ‘서울런 2.0’으로 업그레이드 필요 Ⅲ 서울런 2.0 요약 “더 넓고 촘촘한 맞춤형의 교육사다리 구현!” 구 분 ‘서울런 1.0’ ‘서울런 2.0’ 가입대상 ?(소득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취약계층) 학교밖·다문화· 북한이탈 청소년 ? ?(소득기준) 중위소득 85% 이하로 확대 ?(취약계층) 북한이탈주민 자녀, 국가보훈대상자 가정, 다자녀(셋째부터) 추가 교재지원 ?1인 1권(기본1권, 이벤트1권)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기부 ? ?1인 최대 9권(기본5권, 이벤트4권) ※’23년 市예산편성(1,056백만원) 콘 텐 츠 ?교과 콘텐츠 중심의 온라인 강의 - (온라인) 교과 10개, 자격증 1개 - (진 로) 입시중심 컨설팅 및 설명회 ? ?콘텐츠 다각화로 다양한 학습수요 충족 - (온라인) 14개 업체+a(느린학습자 등) ※ ’22년 기추가 : 어학 및 독서 등 3개 업체 - (오프라인) 코딩스쿨(기추진), 영어캠프(신규) - (진 로) 다양한 콘텐츠 패키지화 제공 ※ 진로 컨설팅?, 직업문화체험, 면접특강 등 멘 토 링 ?학습관리 중심 멘토링 지원 - 학습계획, 콘텐츠 추천, 진도관리 등 ?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멘토링 학습코칭형 문제해결형 잠재력개발형 학습지도 70% 정서지원 30% 학습지도 90% 정서지원 10% 학습지도 50% 정서지원 50% 성과측정 ?미시적 측면 성과측정 - 학습성과(역량, 태도), 사업성과(가입률, 만족도 등) 측정 ?3단계 성과측정 체계 구축 - (미시적) ①학습성과, ②사업성과 - (거시적) ③영향평가(교육양극화 해소 등) ? 추진일정(상반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서울런 대상확대 사회보장제도변경협의 신청(2월) ※ 교육부(청) 사전협의(1~2월) 협의완료 (1차 목표) 변경협의서 보완(필요시) (실태조사 결과 제출) 협의완료 (2차 목표) 서울런 실태조사(1월~5월, 사교육비 경감, 교육양극화 해소 등 영향평가) 서울형 교육플랫폼 기능 개발 서울형 교육플랫폼 시범운영 교육플랫폼 오픈 Ⅳ 과제별 추진계획 과 제 서울런 가입대상자 확대를 통한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 추진방향 ㅇ 서울런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추가 발굴을 통해 교육복지 사각지대 최소화 ㅇ 자격검증 체계 구축을 통해 가입 편의성을 높이고 부정 이용자 발생 방지 대상자 확대 계획 ㅇ 기준 중위소득 85%까지 단계적 소득기준을 완화하여 교육복지 사각지대 최소화 기 존(’22년) 1단계(’23년)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중위소득 50%↓), 법정한부모(중위소득 60%↓) 중위소득 85% 이하 (재산의 소득환산 적용) ※ 사회보장제도변경협의 완료 후 적용 ㅇ 국가보훈대상자, 다자녀, 북한이탈주민 자녀로 대상자를 확대하여 사회안정에 기여 - 국가보훈대상자(본인 및 배우자, 자녀)를 추가하여 사회적 헌신에 대한 보답 - 다자녀(셋째부터) 및 북한탈주민 청소년(남한 및 제3국 출생자 포함) 추가 ㅇ 市 아동보호시설에서 보호중인 관외 거주자에 대한 지원을 통한 사각지대 해소 - 관외 이전 서울시 양육시설(8개소)에서 보호하는 아동(관외 거주자)에 대한 가입 허용 < 서울런 대상자 > 구 분 서울런 1.0 서울런 2.0 소득기준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중위소득 50%↓), 법정한부모(중위소득 60%↓) 중위소득 85%↓ 취약계층 학교밖 청소년, 다문화 가족 자녀, 북한이탈주민 청소년 학교밖 청소년, 다문화 가족 자녀, 북한이탈주민(자녀 포함), 다자녀(셋째부터) 보훈대상 - 국가보훈대상자(본인 및 배우자, 자녀) 연령기준 만 6세 ~ 만 24세 좌동 대상자 선별체계 구축 ㅇ 중위소득 50% 초과 구간에 대한 대상자 선별 시스템 부재에 따른 불편 최소화 - (중위소득 50%↓) 시스템을 통한 자동검증(수급권자, 차상위, 법정한부모) ※ 법정한부모가족은 중위소득 60%↓까지 선별가능(청소년한부모가족은 중위소득 72%↓까지) - (중위소득 80%↓) 증빙자료를 통한 수기검증(①취학연령 : 초?중?고 교육비 대상자 확인서, ②19세 이상 : 기초생활보장 소득인정액 산정결과 제출) ※ 교육비 확인서(재학중인 학교발급), 소득인정액 산정결과(동주민센터 발급) - (중위소득 85%↓) 수기검증(기초생활보장 소득인정액 산정결과 제출) ㅇ 국가보훈대상자, 다자녀 등 새롭게 추가되는 대상자의 선별 방법 구체화 - (국가보훈대상자) 행안부 자격검증 시스템을 통한 자동검증 체계 구축 - (북한이탈주민) 증빙자료를 통한 수기검증 (①본인 : 북한이탈주민 확인서, ②자녀 : 부 또는 모의 북한이탈주민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 (다 자 녀) 행안부 자격검증 시스템을 통한 자동검증 체계 구축 ※ 시스템 연계 불가 시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한 대상여부 확인 ㅇ 유관기관 기관장 확인서 인정범위 확대를 통한 서울런 사각지대 해소 - 市아동보호시설에서 보호중인 관외 거주자의 경우도 기관장 확인서 인정 < 대상자 선별체계> ① 소득기준 대상자 중위소득 50%↓(수급권자, 차상위) ※법정한부모 중위소득 60%↓ / 72%↓ 중위소득 80%↓ 중위소득 85%↓ 선별방법 자동검증(비대면 자격검증) 수기검증(증빙서류 제출) 증빙자료 없음 (행안부 자격검증 시스템 연계) 교육비 대상자 확인서 등 소득인정액 산정결과 ② 취약계층 대상자 등 학교밖 다문화 북한이탈 보훈대상 다자녀 선별방법 수기검증(증빙서류 제출) 자동검증(비대면 자격검증) 증빙자료 최종학력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북한이탈주민 확인서 없음 (행안부 자격검증 시스템 연계) 과 제 교재지원 확대를 통한 취약계층의 학습 부담 경감 추진방향 ㅇ 市예산을 통한 교재비 재원마련을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교재지원 실시 ※ ’21 ~ 22년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 연계(민간의 사회적 공헌활동)를 통한 교재지원 재원확보 ㅇ 교재비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확대 및 교재쿠폰 사용률 제고 방안 마련 추진계획 ㅇ 市예산편성을 통한 안정적 교재지원 체계 마련 서울런 1.0 서울런 2.0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 연계 (민간의 사회적 공헌활동) 市 예산편성 (’23년 예산 : 1,056백만원) ㅇ 교재비가 학습의 장애요소로 작용되지 않도록 교재지원 대폭 확대(최대 9권) - 기본지급 교재비 확대 : (기존) 1권, 2만원 → (확대) 5권, 10만원 ※ 지급(안) : 1학기 3권 지급(유효기간 6월말), 2학기 2권 지급(유효기간 12월말) - 교재지급 이벤트 확대 : (기존) 연간 1회, 2만원 → (확대) 연간 4회, 8만원 ㅇ 교재쿠폰 사용률 제고 및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유효기간 단축 - 기본지급 교재 : (기존) 3년 → (변경) 1학기(6월말) / 2학기(12월말) - 이 벤 트 교재 : (기존) 해당연도 말일 → (변경) 유효기간 3개월 ㅇ 교재쿠폰 지급(안)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기 본 교 재 1학기 1학기 교재쿠폰 지급(3권) 1학기 교재쿠폰 유효기간 2학기 2학기 교재쿠폰 지급(2권) 2학기 교재쿠폰 유효기간 이벤트 교재 중간 기말 중간 기말 과 제 다양한 학습수요 충족을 위한 콘텐츠 확대 추진방향 ㅇ 다양한 학습수요를 충족시키고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ㅇ 대상별·수준별 특화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학습 콘텐츠 만족도 제고 추진계획 ㅇ [교육업체] 참여업체의 폭을 확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 콘텐츠 제공 - 참여확대(11개 → 14개+a) : 느린학습자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콘텐츠 추가 서울런 1.0 서울런 2.0(’22.7월) 서울런 2.0(’23년) 11개 교육업체 (교과 10, 자격증 1) 14개 교육업체 (교과 11, 자격증 2, 독서 1) ※ 교과1, 자격증1, 독서1 추가 14개+a 교육업체 (교과 11, 자격증 2, 독서 1) + 느린학습자 콘텐츠 등 택2(교과1, 자격증1) 택3(교과1, 자격증1, 독서1) 택3(교과1, 자격증1, 독서1) <느린 학습자란?> 지적 장애인에 속하지는 않지만 지능 지수가 평균보다 낮아 정신연령이 낮고 학습능력, 어휘력, 이해력, 대인관계 등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경계선 지능인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는 평범해 보이므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오인하여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대처 및 교육이 늦어질 수 있음 ㅇ [특화 콘텐츠] 다양한 오프라인 특화 콘텐츠 제공을 통한 온라인 교육 보완 ① 취약계층 학생의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서울런 코딩스쿨 운영’ - 대 상 : 서울런 회원 500명(초등 5~6학년, 중학교 1~3학년) - 운영규모 : 4개소 운영(10주간, 매주 토요일, 4시간 수업) - 운영방법 : 민간 기업의 후원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참가비 무료) ※ 취약계층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 업무협약(서울런, 아람코, 미담장학회 / ’22.8.19.) 아람코 서울시 미담장학회 ? 사업비 전액 지원 ? 교육 참여자 모집 ? 교육 장소 제공 ? 코딩스쿨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교육내용 : 프로그래밍 기초교육 및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 실습교육 회 차 프로그램 세부내용(안) 1주차 오리엔테이션 ? 프로젝트 안내, 조 구성 등 수업 준비 2~6주차 프로그래밍 기초 (코딩교육) ? Android앱 빌딩을 위한 기초 코딩 교육, 환경 교육 - JAVA클래스, Android 화면구성 등 7~10주차 프로그래밍 응용 (코딩실습) ? 환경문제에 대한 조별 고유주제 설정 및 앱 개발 실습 수 료 식 ? 조별 발표, 최종 평가 발표 및 시상 - 교육방식 : KAIST, UNIST 재학생 멘토링을 활용한 9~10명 조별 프로젝트 수행방식 ② 취약계층 학생의 영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서울런 영어캠프 운영’ - 대 상 : 서울런 회원 200명(초등 4~6학년, 중학교 1~3학년) - 운영기간 : 여름·겨울방학 활용 3주간 운영 - 운영규모 : 4개소 운영(10개반, 반별 10명) ※ 청소년센터 활용 - 운영방법 : 영어(전문업체 선정) / 기타(청소년센터 프로그램) - 프로그램 : (오전) 영어 몰입교육 / (오후) 코딩, 체육, 레크레이션 등 ※ 기존 영어학습 콘텐츠와 차별화된 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서울런 콘텐츠> 교육업체 : 14개(교과 12, 자격증 2, 독서 1)+a 업체 중 최대 3개 업체 선택 교과 과정(11+a) 비교과 과정(3) 초등과정(3) 중등과정(3) 고등과정(4) 기타과정(1+a) 자격증(2) 독서(1) 아이스크림 홈런, 엘리하이, 밀크T 엠베스트, 수박씨, 밀크T 메가스터디, 밀크T, 대성마이맥, 이투스 에듀윌(검정) +a(느린학습자 등) 에듀윌(자격증), 해커스 윌라 택1 택1 중복가능 ※ 공공기관 콘텐츠 공동활용을 통한 오픈강의 제공(15개 기관, 8개 분야 700개 콘텐츠) 특화콘텐츠 : ① 진로·진학 맞춤형 컨설팅, ② 직업문화 체험프로그램(직업탐색, 기업탐방 과정), ③ 분야별 특강(유튜브 및 메타버스 활용), ④ 서울런 메타버스(퀴즈, 게임 등 흥미·체험활동 콘텐츠 등), ⑤ 서울런 코딩스쿨, ⑥ 서울런 영어캠프 과 제 맞춤형 멘토링 강화 및 멘토링 지원 확대·다양화 추진방향 ㅇ 멘토·멘티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운영 개선으로 서비스 고도화 추진 ㅇ 멘토링 지원 분야·유형 확대(다양화) 통한 잠재력 개발 및 멘토링 효과 제고 추진계획 ? 멘티·멘토 동반 확대 등 멘토링 수요 증가 대비 맞춤형 서비스 강화 ㅇ 서울런 가입대상 확대 연계, 멘토단 증원 및 멘토링 역량 향상 - (멘토단 선발) 우수 대학생 모집, 멘토단 1,000명 운영(’22년)→1,500명 확대(’23년) - (멘토링 역량) 멘토단 역량 향상 및 성장 지원을 위한 교육·특강 등 인센티브 강화 ㅇ 원스톱 멘토링 서비스 구축(’23년 하반기)으로 이용자 접근성·편의성 제고 - (시스템 구축) 교육플랫폼 통해 신청·매칭부터 활동·정산까지 최적의 멘토링 제공 - (서비스 제고) 멘토·멘티 맞춤형 서비스 기능 구현으로 상호 접근성·편의성 등 개선 ※ 멘토링 일정·이력, 학습진도율, 보고서 등 멘토·멘티별 효율적 멘토링 관리페이지 개발·제공 ? 멘토링 경험 기회·효과 증진 위한 멘토링 지원 분야 확대 및 유형 다양화 ㅇ 주요 교과과정 외 예체능·디지털 분야의 잠재력 개발 및 성장 지원 - (지원대상) 공모(교육청 협력)를 통한 참여학교 모집, 교내 취약계층 학생 우선 선발 - (지원내용) 예체능·디지털 분야 전문가 선발, 방과 후 활동 지원 등 멘토링 서비스 제공 ※ 학교 구성원의 수요 반영, 관내 50개교 124개 프로그램 운영에 총 10억원 지원(’22년~) ㅇ 학습자 특성 반영, 다양하고 촘촘한 설계·운영으로 멘토링 효과 극대화 - 다양한 멘토링 유형(커리큘럼) 도입·확대로 멘토링 참여도 및 학습효율 등 제고 멘토링 유형 설계·운영(안) 구분 학습코칭형 문제해결형 잠재력개발형 구성 ? 학습지도 : 70% ? 정서지원(진로탐색) : 30% ? 학습지도 : 90% ? 정서지원(진로탐색) : 10% ? 학습지도 : 50% ? 정서지원(진로탐색) : 50% 대상 ? 초·중·고 과정 일반학생 ?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 ? 학습시간의 효율적 분배가 필요한 고학년 ? (기초) 학습 습관·자신감 형성, 동기부여 등이 필요한 학생 ? (진로) 중3 또는 고3 학생 중심 과 제 검증된 교육사다리 마련을 위한 성과측정 체계화 추진방향 ㅇ 학습역량 및 만족도 등 미시적 성과측정의 한계를 넘어 서울런이 교육환경 변화에(사교육비, 교육기회 등) 미치는 거시적 분야까지 측정체계 구축 ㅇ 학업성취도 평가 등 객관적 평가수단의 부재를 보충하기 위한 평가체계 마련 추진계획 ㅇ 서울런이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평가를 추가한 3단계 성과측정 체계 구축 미시적 측면 거시적 측면 ① 학습성과 ② 사업성과 ③ 영향평가 학습역량, 학습태도 등 가입률, 만족도 등 사교육비 경감, 교육양극화 해소 등 성과평가 만족도 조사 실태조사 ㅇ 통계분석, 설문, 인터뷰 등 평가수단의 최적화를 통한 성과평가의 신뢰성 제고 구분 평가요소 평가방법 학습성과 학습역량 문제풀이 능력, 이해력, 응용력 ?정량 : 온라인 설문을 통한 성과평가 - 추적조사 : 동일대상 300명, 연2회 - 종합조사 : 회원 1,000명, 연1회 ?정성 : 그룹토론 및 개별면담(연 1회) - 개별면담 : 이용자 대상 심층조사 - 그룹토론 : 학부모, 멘토의 평가 (객관성 보완) 학습태도 학습의욕, 흥미, 가치, 자존감 사업성과 만 족 도 콘텐츠, 멘토링, 학습지원, 이벤트 이 용 도 가입률, 진도율, 학습시간 ?정량 : 통계분석(월 1회) 영향평가 사교육비 사교육 대체율, 사교육비 경감 ?실태조사 : 지표개발, 데이터 분석, 온라인 설문, 심층면담 등 - 계획수립 및 지표개발(’23.1월) → 실태조사(’23.2월~5월) 교육격차 교육격차 해소 도움 인식, 교육기회의 공정성 개선도 과 제 AI, 빅데이터 기반의 서울형 교육 플랫폼 구축 추진방향 ㅇ 학습자의 활동이력 축적 및 분석으로 최적의 AI 지능형 서비스 제공 ㅇ 다양한 학습 자원을 연결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공유 플랫폼 구축 추진계획 ㅇ [이용자] 개인별 맞춤형 학습관리 및 멘토링 서비스 제공 - 자신만의 학습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상급학교 진학, 인턴, 취업 등에 활용 -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멘토 매칭 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 시스템 제공 ㅇ [운영자] 다양한 이용자를 위한 빅데이터 및 AI 기반 지능형 플랫폼 구축 - 데이터 수집 및 학습현황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마련 - 학습자의 니즈(학습목적,관심분야 등)를 고려한 AI기반의 학습모델 설계 ㅇ [시스템] 개방적이고 확장가능한 공유 플랫폼 환경 구축 - 외부 플랫폼 등과 연계가 유연한 환경을 마련하여 새로운 학습수요 대응 -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구축으로 사용자 부하에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향후계획 ㅇ 사업자 선정 및 시스템 구축 : ’22. 10월 ∼ ’23. 5월 ㅇ 서비스 개시 : ’23. 7월 ※시범운영 : ’23. 5월~6월 Ⅴ 기타사항 추진일정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사회보장제도 변경협의 사회보장변경 협의 신청 (성과평가 기반) 협의완료 (1차 목표) 사회보장변경 협의 보완 (실태조사 기반) 협의완료 (2차 목표) 실태조사 서울런 실태조사(1월~5월, 사교육비 경감, 교육양극화 해소 등 영향평가) 교재지원 확대 1학기 교재지원 중간고사 이벤트 기말고사 이벤트 콘텐츠 확대 영어캠프 운영 느린학습자 콘텐츠 추가 멘토링 확대 예체능 멘토링 운영 유형별 맞춤형 멘토링 제공 성과측정 ’22년 성과분석 ’23년 1차 조사 교육플랫폼 구축 서울형 교육플랫폼 기능 개발 교육플랫폼 시범운영 교육플랫폼 운영 ’23년 예산편성 : 19,015백만원 (단위 : 천원) 구분 22년 23년 증감 계 16,569,264 19,015,621 2,446,357 온라인 콘텐츠 운영 7,490,000 10,925,241 3,435,241 교재지원 - 1,056,000 1,056,000 특화콘텐츠 제작 - 300,000 300,000 진로콘텐츠 지원 300,000 200,000 △100,000 멘토링 지원 5,536,800 6,324,008 787,208 교육플랫폼 구축·운영 3,242,464 210,372 △3,032,092 참 고 소득기준 대상자 선별체계 소득조사 체계(행복e음) 급여 통합신청 → 소득조사 → 급여결정 → 결정통지 인터넷, 주민센터 (신청주의) 구청 복지조사팀 (행복e음 시스템) 자치구 (환산소득 반영) 30일 이내 교육비 결정 → 결정통지 교육청 (조사결과 나이스 연계 전송) 30일 이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급여를 신청한 경우 「사회보장급여 관련 공통서식에 관한 고시」[별지6]의 서식으로 결정 통지함(소득인정액 포함) 소득평가액 산정방법 ㅇ 소득평가액 = 실제소득 - 가구특성별 지출비용 - 근로소득공제 - 실제소득 :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 사전이전소득, 부양비, 보장기관 확인소득 ㅇ 재산의 소득환산액 = [{(일반·금융재산의 종류별가액 - 기본재산액 - 부채) + 승용차 재산가액} x 재산의 종류별 소득환산율] - 기본재산액 : 대도시 6,900만원(주거용 재산, 일반재산, 금융재산 순으로 공제) ※ 공제결과 기본 재산액이 남는 경우에도 자동차의 가액에서는 공제하지 않음 - 소득환산율 : 주거용재산(월1.04%), 일반재산(월4.17%), 금융재산(월6.26%), 자동차(월100%) 대상자 선별방법 구 분 중위소득 50%↓(수급권자, 차상위) ※법정한부모 중위소득 60%↓ / 72%↓ 중위소득 80%↓ 중위소득 85%↓ 선별방법 자동검증(비대면 자격검증) 수기검증(증빙서류 제출) 증빙자료 없음 (행안부 자격검증 시스템 연계) 교육비 대상자 확인서 소득인정액 산정결과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런 2.0’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지원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지원정책과-1985 생산일자 2023-02-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은 (02-2133-9278) 관리번호 D0000047302028
분류정보 행정 > 평생직업교육기반 > 평생교육지원 > 평생교육지원 > 교육플랫폼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