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교통정책과-15877 결재일자 2023. 9.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기획담당관 주무관 교통수요관리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결 재 정서용 김종민 이창석 김태명 09/19 윤종장 협 조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522번, 2576번 이해식의원, 행정안전위원회) 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이해식 의원(행정안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요구번호 : 2522 1.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책 세부내역 일체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책 세부 내역 일체(사업내용, 소요 예산, 기대효과) - 오세훈 시장이 9월 13일 김현정 뉴스쇼에 출연하여 대중교통 수요가 늘게 되고, 승용차가 이용하는 숫자가 100만이상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것에 대한 근거 요구번호 : 2576 1.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책에 대해 용역한 내역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책 관련 용역한 내역 있다면 관련 보고서 일체 < 요구번호 : 2522번 > 사업 내용 ㅇ 운영기간 : ’24. 1 ~ 5월(월 단위 구매에 따라 6월 말까지 사용 가능) ㅇ 가 격 : 월 65,000원 ㅇ 운영내용 : 서울 권역 도시철도, 버스, 따릉이 등 1개월 무제한 이용 ※ 경기·인천 면허버스,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심야버스, 서울권역 외 도시철도 이용 불가 ※ 경기, 인천 등과 실무협의체 구성('23.9월~)후 협의 예정으로 서비스 범위는 확대될 수 있음 시범기간 예산(안) : 약 750억원 ※ 市-운송기관 각 50% 부담 예정 ㅇ 3만원(예상 할인액*)×50만명(예상 이용객**)×5개월(시범기간) = 750억원 *예상 할인액 : 95천원(월 60회 교통비+따릉이 월 정기권)-65천원(카드가격) **예상 이용객 : 월 교통비가 65천원보다 많은 이용객(약 95만명)의 약 50% ㅇ 실제 기후동행카드 이용객수 및 이용횟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기대 효과 ㅇ 연간 승용차 통행 약 13천 대 감소로 연 32천 톤 온실가스 저감 기대 ?구매예상 약 50만명×승용차 수단분담 24%×이용 감소 20%/재차인원 1.82명 ?승용차 감소 13,000대×대당 온실가스 발생량 2.45톤 ㅇ 월 60회 버스(1,500원) 이용기준 월 최소 3만원 이상 혜택 ?버스(1,500원) 41회, 지하철(1,400원) 43회 탑승시부터 무료 이용(따릉이 포함) ㅇ 오세훈 시장이 9월 13일 김현정 뉴스쇼에 출연하여 대중교통 수요가 늘게 되고, 승용차가 이용하는 숫자가 100만이상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것에 대한 근거 : 독일 도이칠란드 티켓 사업시행 효과 참조 《 참고 - 독일 도이칠란드 티켓(D-Ticket) 》 ㅇ 도 입 일 : '23.05월 ~ ※ '22.6~8월 €9티켓 성공에 따른 본 사업 추진 ㅇ 주요내용 : €49(약 7만원) 티켓으로 독일 전역 버스, 트램, 지하철, S-Bahn 열차 등 대중교통 한달간 무제한 이용(일부 장거리 노선 및 관광 열차 제외) ㅇ 주요실적 - '23.08월 기준 1,100만장 판매, 구매자 중 약 100만명은 신규 대중교통 고객 ※ 출처 : 독일 연방정부 홍보국 및 DB Regio CEO Evelyn Palla 인터뷰('23.07.31) < 요구번호 : 2576번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책에 대해 용역한 내역 ㅇ 해당없음 작 성 자 기관명 ( 서울시 ) 직 위 성 명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담당사무관 김종민 ☎ 2133-2224 주무관 정서용 작 성 일 : 2023.09.19.(화)
30063537
20240101030007
본청
교통정책과-15877
D0000048986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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