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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공기질 관리 개선계획

문서번호 대기정책과-4399 결재일자 2022. 3.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실내공기관리팀장 대기정책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정은경 김동환 代서점숙 이인근 03/16 유연식 협 조 보육담당관 강희은 도시철도과장 문혁 건설혁신과장 전태호 생활환경연구부장 신진호 -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공간 조성을 위한 - 실내공기질 관리 개선계획 2022. 3. 기후환경본부 ( 대기정책과 ) -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공간 조성을 위한 - 실내공기질 관리 개선계획 생활방식이 변화하며 실내환경에 대한 시민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획일화된 관리에서 벗어난 선택과 집중으로 효율적 실내공간 관리 추진 Ⅰ 실내공기질 관리 실태 ○ 관리대상 다중이용시설 등은 매년 증가 추세, 점검?관리 한계 도래 - 최근 5년간 관리대상 3배 이상 증가(4,525[’16년]→13,995개소[’21년]) - 실내공기질 오염도 검사는 연 1회, 전체 시설의 20%에 대해 실시 중 ○ 실내 미세먼지 농도는 개선 추세이나, 공기순환이 제한적인 지하공간과 밀집도가 높은 어린이집 등의 기준초과 사례가 있어 관리방식 개선필요 - < ’21년 다중이용시설 오염도검사 결과 > 구분 합계 중점관리시설 (지하역사, 어린이집, 의료기관 등) 자율관리시설 (실내주차장, 학원 등) 공중이용시설 (업무시설, 공연장 등) 오염도검사 시설 436 283 138 15 초과시설 (초과율%) ※ PM2.5(10건) > PM10, 이산화탄소(9건) > 총부유세균(7건) > 폼알데하이드(2건) ? ? 타 시설대비 오염에 취약한 시설을 선택, 시설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집중관리 ? 자율관리가 가능한 시설은 상시 모니터링과 컨설팅으로 시민주도 개선 추진 Ⅱ 현황 및 개선방안 1 미세먼지 고농도 지하역사 ?? 초미세먼지 농도 평균 30㎍/㎥을 목표로 개선사업 추진 - 고농도 지하역사는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치 이내(50㎍/㎥) 달성 ?? 고농도 역사는 공기질 오염원인 파악 및 개선대책 마련 등 집중관리 ≪ 지하역사 실내공기질 현황 및 고농도 원인분석 ≫ 공기질 현황 ○ 총 317개 지하역사 승강장의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는 32.8㎍/㎥로 대부분 기준 이내(베타선 흡수법, ’21.4~12월, 24시간 평균) - ○ 고농도 원인 ○ 지하설비(환기?전기 등) 및 역사 리모델링 공사로 역사 내 먼지 발생 - [4호선] 역사 내부공사 진행(’19~’21)으로 인접 역사도 영향 ※ 15개 역사 공사 완료, 이촌 ~ 쌍문 사이 6개 역사 리모델링 공사중 및 예정 ○ 역사 및 터널구간 환기부족과 터널 미세먼지 승강장 유입(열차풍) - [1호선] 터널구간 자연환기(74년), [2~4호선] 터널, 자연/일부 기계환기 ?? 1호선의 자연환기는 열차풍으로 급/배기하는 방식으로 환기량이 적음 - 열차운행시 열차풍의 영향으로 터널 내 초미세먼지 승강장 유입 ? 고농도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 특별대책 추진 장기대책 고농도 지하역사별 시설 개선 집중추진 ○ (4호선) 역사 리모델링 완료로 ’23년까지 초미세먼지 50㎍/㎥ 이내 달성 - 내부 리모델링, 급/배기?환기설비, 냉방설비 등 시설개선공사 진행중 - 공사 완료시 역사 내 미세먼지 발생억제 및 환기능력 증대 ?리모델링 공사중 및 예정(6개소) : 쌍문, 미아, 한성대입구, 서울역, 신용산, 이촌 쌍문역 내부 리모델링 미아역 환기설비 교체 미아역 급/배기구 개량공사 ○ (1호선) 자갈도상 전면 교체로 ’28년까지 초미세먼지 50㎍/㎥ 달성 [연차별 목표] 66㎍/㎥(’24) ? 60㎍/㎥(’26) ? 50㎍/㎥ 이하(’28) - 터널 내 자갈도상에서 미세먼지가 다량 발생하고, 1호선의 경우 구조적으로 기계환기설비 설치가 어려워 도상개량(자갈→콘크리트) 우선 추진 - ※ 도상개량은 예산확보와 야간작업 및 타 노선 레일파손 등 안전문제로 현재 2,3호선 진행 중 - 추후 1호선 터널구조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 환기설비 모색 및 적용 ? <자갈 도상-개량전> <콘크리트 도상-개량후> 단기과제 시설 개선전까지는 역사내 공기청정기 가동 등 저감노력 확대 ○ 고농도 역사내 환기설비 및 공기청정 장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공기질 개선 - 승강장내 헤파필터 장착 고성능 공기청정기(역사당 16대) “강”으로 최대 가동 - 승강장?대합실 물청소 확대(월10회→월15회), 환기설비?터널 청소 확대 고성능 공기청정기 습식청소기 운용 고압살수차 터널 청소 ○ 추가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업체 실태조사(한국환경공단, (재)FITI시험연구원, ~’22.6) - 법정 기준을 준수하는 역사와 비교·분석을 통한 원인 파악 - 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역사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을 발굴하여 시범사업 추진 청정기 고효율 필터기술, 승객 먼지흡입 발판 등(하반기 추경 등) ? 전동차내 공기질 개선대책 추진 ○ 출입문 에어커튼 시범설치로 열차풍에 의한 미세먼지 유입차단 - 전동차 출입문 양쪽 에어커튼 시범사업 추진 () ○ 전동차 객실 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확대 - 기존 전동차 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 신형 전동차 제작 시 공기질 개선장치 설계에서부터 장착 도입 출입문 에어커튼 공기질 개선장치 ? 지하역사 오염도 전수검사 시행 ○ - 시설개선에 따른 공기질 향상 확인 및 저감대책 마련 용도로 활용 - 지난해 기준초과에 따른 개선 시설을 제외하고 월 20~30개소씩 실시 ○ 오염도 검사결과(연 1회) 및 승강장 자동측정 결과(실시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역사별 행정지원 추진 2 지하도 상가 ?? 지하도상가에 자동측정기(형식승인) 설치확대 등 IoT기반 공기질 관리 추진 ?? 지하역사와 연계하여 오염도 전수검사 시행 등 행정지원 집중 ≪ 지하도상가 실내공기질 관리 현황 ≫ ○ 지하도상가 26개소에 대한 오염도 검사 결과 평균 34.9㎍/㎥ 로 전반적으로 양호(PM-10 기준) ○ 다만 지하역사와 연결된 일부 상가에서 기준치 초과사례 발생 - 지하철 연결 상가는 총 11개소이며, ○ 지하역사 연결상가 5개소에 자동측정시스템(베타선식) 구축 운영중(’21.12~) - ?? IoT 자동측정 확대 지하철 연결상가 상시 모니터링 확대 ○ 공기질 자동측정시스템 3개소 추가 구축 : 5개소 ⇒ 8개소 구 분 설치예산 지하철역사 연결 지하도상가 공기질 자동 측정시스템 측정항목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CO₂) 등 ○ 모니터링을 통해 저감조치 및 이행여부 확인, 미설치 상가 단계적 확대 - 고농도 확인시 저감조치 시행(외기차단, 물청소, 공조기 가동 등) 및 효과 검증 - 미설치 상가도 미세먼지 예경보 발령시 지하역사에 준하는 저감조치 시행 ?? 점검관리 강화 오염도검사 확대 및 고농도 시기 관리 강화 ○ - 지하역사와 같은 날에 검사 시행하여 시설별 편차 비교?분석 ○ 지하역사 미연결 지하도상가(15개소)도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 관리 강화 - 미세먼지 고농도시 지하도상가에 설치된 대용량 공기청정기 최대 가동 - 상가 여건(인력, 공조 설비 등)에 따라 물청소, 환기설비?덕트 청소 등 최대 시행 <상가 내 물청소> <공기청정기 가동> < 자동측정시스템> 3 어린이집 ?? 어린이집에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설치를 확대하고 IoT도시데이터 시스템에 연동하여 빅데이터를 수집, 공기질 분석 및 맞춤형 컨설팅 ?? 오염물질 원천 차단을 위해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개선사업 지원 ≪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관리 현황 ≫ 합 계 관리대상(430㎡이상) 비대상 비 고 5,058 876(17.3%) 4,182 실내공기질 관리법 제3조 ’21년 기준 법적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관리대상 ○ 최근 5년 오염도검사 기준초과 항목(연간 1회, 20% 표본검사) - - 취약원인 : 오염발생 공간(화장실, 조리실 등)이 존재 ??(부유세균) 화장실 공기 차단 어려움(낮은 문) ??(이산화탄소) 보육실 밀집 활동, 환기 부족 ○ 일부 어린이집에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광산란) 설치?관리중 - 공기질 향상을 위해 위생 및 환기 조절의 지표로 공기질 간이측정기 활용 - ※ 제조사 및 데이터 전송방식 차이로 통합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은 곤란 ○ 실내공기질 우수시설 인증 및 비규제 시설에 대한 오염저감 방안 컨설팅 진행 - 인증시설 : 362개소(’21년) / 컨설팅 : 누적 2,022개소( ~’21년) ?? IoT기반 자율관리 전체 어린이집 공기질 측정 및 상시관리 추진 ○ 어린이집(446개소) 실내공기질 상시 모니터링 추진(’22.1~) - 실시간 측정?모니터링, 고농도시 알람 등 공기질 관리 지원(웹, 모바일App) ※ ’21년말 시범사업으로 간이측정기 설치후 통합 관리 서비스 제공중 ○ 전체 어린이집 IoT 기반 실내공기질 온라인플랫폼 구축(보육담당관 협업, ~’25) - 모든 어린이집에 간이측정기(환경부 인증 1등급) 설치하고, 측정데이터를 IoT도시데이터시스템과 연동하여 데이터 관리 및 상시 모니터링 추진 ?실내공기질 관리대상 어린이집(430㎡ 이상)부터 우선 설치(’22) : 7억 ○ 어린이집별 공기질 빅데이터 수집 및 맞춤형 컨설팅 지원(’22년 하반기~) - 개별 어린이집 실내공기질 분석후 개선방안 컨설팅 리포트 제공(반기) ?서울기술연구원 수행, 연구기간 ’22.6~12, 사업비 30백만원 <실내공기질 상시 모니터링> <웹, 모바일App 안내> ?? 환경개선사업 어린이집내 오염물질 발생 저감 지원 (보육담당관) ○ 보육환경개선사업과 연계, 포름알데히드?부유세균 등 억제 지원 - 창호?건축마감재 교체시 친환경자재 우선 사용, 화장실곰팡이 제거를 위한 타일교체 등 지원 (’22년 231개소 16억원) ○ 전 보육실 및 유희실 공기청정기 지원 및 공기질 개선 행동요령 안내 - 전 보육실(21,212실) 및 유희실(2,937실) 공기청정기 지원(월 임대료 지원) - 자치구·어린이집 연합회 등을 통해 공기질 개선 행동요령 전달·활용 Ⅲ 행 정 사 항 ?? 향후일정 구 분 세부추진업무 추진일정 추진기관 ’22 ’23 ’24 ’25 지하 공간 (지하철 장기대책) 시설개선 사업 추진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단기과제) 설비 최대활용 및 실태조사 서울교통공사 한국환경공단 (지하공간) 오염도 전수검사 행정지원 시, 보건환경연구원 (지하도상가)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 시, 서울시설공단 어린이 공간 공기질 측정 및 상시 모니터링 확대 시, 서울기술연구원 보육환경 개선 지원사업 추진 보육담당관 ?? 소요예산 : 1,180백만원 ○ (지하도상가) 자동측정시스템 구축 : 450백만원(기후변화기금) ○ (어린이집) IoT기반 실내공기질 관리 : 730백만원 - 어린이집 공기질 통합 모니터링(700백만원), 맞춤형 공기질 컨설팅(30백만원) 붙임 실내공기질 관리대상 및 관리기준 □ 다중이용시설 : 25개 시설군 13,995개소(’21년) ( ) 市 조례기준 오염물질 항목 다중이용시설 유지기준 권고기준 미세 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폼알데 하이드 총부유 세균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라돈 VOCS 곰팡이 ㎍/㎥ ㎍/㎥ ppm ㎍/㎥ CFU/㎥ ppm ppm Bq/㎥ ㎍/㎥ CFU/㎥ ○ 지하역사 ○ 지하도상가(2,000㎡ 이상) ○ 철도역사의 대합실(2,000㎡ 이상) ○ 여객자동차터미널의 대합실(2,000㎡ 이상) ○ 항만시설 중 대합실(5,000㎡ 이상) ○ 공항시설 중 여객터미널(1,500㎡ 이상) ○ 도서관(3,000㎡ 이상) ○ 박물관(3,000㎡ 이상) ○ 미술관(3,000㎡ 이상 ○ 대규모 점포(3,000㎡ 이상) ※유통산업발전법 ○ 장례식장(1,000㎡ 이상) ○ 영화관(실내 영화상영관) ○ 학 원(1,000㎡ 이상) ○ 전시시설(옥내시설) ○ PC방(300㎡ 이상) ○ 목욕장(1,000㎡ 이상) 100 50 1,000 100 - (9) 10 0.1 148 500 - ○ 의료기관(2,000㎡ 이상 또는 병상 100개 이상) ○ 산후조리원(500㎡ 이상) ○ 노인요양시설(1,000㎡ 이상) ○ 어린이집(430㎡ 이상) ○ 실내 어린이놀이시설(430㎡ 이상) 75 35 (900) 1,000 80 800 (9) 10 0.05 400 500 ○ 실내주차장(2,000㎡ 이상) (180) 200 - 1,000 100 - (20) 25 0.30 1,000 - ○ 실내 체육시설(관람석 1,000석 이상) ○ 실내 공연장(객석 1,000석 이상) ○ 업무시설(3,000㎡ 이상) ○ 둘 이상 용도의 건축물(2,000㎡ 이상) 200 - - - - - - - - - 비고 : 도서관, 영화상영관, 학원,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영업시설 중 자연환기가 불가능하여 자연환기설비 또는 기계환기설비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산화탄소의 기준을 1,500ppm 이하로 한다. □ 신축 공동주택(권고기준) 폼알데하이드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 라돈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자일렌 스티렌 210㎍/㎥ 이하 30㎍/㎥ 이하 1,000㎍/㎥ 이하 360㎍/㎥ 이하 700㎍/㎥ 이하 300㎍/㎥ 이하 148Bq/㎥ 이하 라돈의 경우 2018.1.1.일 이후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신축 공동주택부터 적용 □ 대중교통차량(권고기준) 관리항목 비혼잡시간대 혼잡시간대 비 고 초미세먼지(PM-2.5) 50㎍/㎥ 노선 1회 운행 시 평균값으로 평가 이산화탄소(CO2) 2,000ppm 이하 2,500ppm 이하 도시철도차량 : 혼잡시간대는 주중 07:30~09:30 또는 18:00~20:00, 비혼잡시간대는 혼잡시간 외 시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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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실내공기질 관리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문서번호 대기정책과-4399 생산일자 2022-03-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은경 (02-2133-3627) 관리번호 D0000044943773
분류정보 환경 > 대기보전 > 대기보전관련관리일반 > 대기환경개선 > 실내공기질관리오염도검사및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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