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송출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999 결재일자 2023. 11.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임채상 권준승 이종선 11/23 최원석 협 조 2024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송출 운영 계획 2023. 11. 22.(수) 홍 보 기 획 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송출 운영 계획 서울시 대표 온라인 방송 ‘라이브서울’ 중계 제작을 통해 투명시정 구현과 주요 정책에 대한 홍보와 시민공감대를 제고하고자 함 1 2023년 운영실적 주요 시정현장 생방송 및 녹화 방송 추진 ○ 생방송 추진: ***************************** - 그레이트 한강, 약자와의 동행 등 시정 기자설명회 온라인 생중계 - 불꽃축제, 드론 라이트 쇼, 페스타 공연 등 문화행사 온라인 생중계 - 공청회, 포럼 및 심포지엄, 교육 등 주요 시정행사 온라인 생중계 ○ 주요 시정현장 녹화 기록: *************************** - 잼버리 지원, 타임랩스 영상, 현장 방문 영상 등 - 건설현장 동영상 기록, 불꽃축제, 동기부여강연 등 쇼츠 영상 제작 및 서울시 SNS 동시 배포 제작편수 및 조회수 분석 ○ 제작 편수 및 조회수 구 분 2022년 2023년(10월 31일 기준) 증 감 편수(편) *** *** **** 조회수(회) ********* ********* ******** 평균조회수(회) ***** ***** ****** ○ ***********************하였지만 22년 10월까지의 제작편수는 비슷한 수준 ○ ***************************************************************************************************************************************************** 2 2024년 사업계획 추진방향 ○ 안정적인 온라인 생방송 송출과 주요 시정 현장 녹화 기록을 통해 시의성 있는 시정 소식 전달과 시민과 적극적인 소통 ○ 서울 오픈 소스 기획하여 서울의 다양한 영상 시민에게 제공 ○ 방송 소스를 활용해 숏폼 콘텐츠로 제작하여 주요 시정 정책을 2차 홍보 ○ 라이브캠 운영 강화로 시청지속시간을 늘리며 서울시 이미지 제고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4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방송 제작·송출 운영 ○ 사업기간: 2024. 1. 1.~12. 31.(12개월) ○ 소요예산: ********* ○ 운영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한 전문업체 선정 운영 <회계연도 시작 전 용역계약 추진>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 시행령 제76조 - 사유 :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사업으로 다음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전에 사전에 계약을 체결하여 연도 변경시 즉시 사업추진 필요, 계약의 효력은 본 사업비와 다르게 예산이 확정되는 경우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음.(예산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계약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음) ○ 주요 사업내용 - 주요 시정현장 온라인 생방송 제작 송출 및 녹화방송 제작 상시 추진 - 저작권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서울 소스 영상 제공 확산 - 1분 이내의 쇼츠 영상 제작으로 2차 홍보 추진 - 라이브캠(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송출운영 및 유지관리 - 유튜브 트렌드에 맞는 썸네일 제작 및 검색최적화(SEO) 관리 - 라이브서울 영상아카이브 자료 보관, 관리 및 홈페이지 메인 영상 제작 관리 ○ 운영매체 - 서울시: 라이브서울 홈페이지(PC 버전, 모바일 웹 버전) - 민간매체: 서울시 유튜브 3 세부 사업내용 온라인 생중계 송출 및 녹화 방송 제작: ********* ○ 분야별 제작편수 (단위:천원) 구 분 제작편수 제작단가 예 산 비 고 * *** ******* ***** *** ***** ******* ********** ************ ****** *** *** ****** ************************ ***** ** ***** ****** ******************* ○ 고품질의 안정적인 ‘현장 생중계’ 방송 편성: ******* - 최소한의 카메라와 인력 투입으로 간편하고 빠른 무선 생중계 진행으로 안정적으로 투명한 서울시정 공개********* - 전시나 개관식, 현장 투어 중심 행사에서는 리포터 투입으로 행사 스토리와 부가정보를 가미한 재미있고 알기 쉬운 현장 생중계 제작 ******* - 시민 관심도가 높은 행사는 4K 고화질 방송 제작으로 방송 이미지 제고 ○ 서울시 제공 영상을 활용한 ‘소스 생중계’ 방송 추진:******** -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행사 중 중계시스템이 갖춰져 있거나 행사 중계팀이 있는 경우 소스중계 적극 활용 ******** - 다목적홀, 영상회의실 등 고정카메라가 설치된 서울시 청사 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회의 및 행사, 기자브리핑의 경우 자체 방송 시스템을 활용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운영******** -‘의회감사, 기자설명회, 주요토론회 및 행사 등’ 중계소스를 스튜디오 내에서 일괄 관리하여 타 매체에 실시간 제공하여 추가 확산******** ○ 시정 현장 ‘녹화 촬영’ 후 배포:****** - 시정기록이 필요한 주제의 경우 녹화편집 후 배포******** - 전시관, 개관식 등 현장 소개 중심 영상 녹화 제작******** - 사전기획으로 생중계에 필요한 사전 영상 제작 후 배포******** 서울 오픈 소스 기획 콘텐츠 제작 추진********** ○ 제작편수 (단위:천원) 구 분 제작편수 제작단가 예 산 비 고 *********** ** ***** ****** ○ 서울의 모습을 담아 시민에게 제공하는 ‘서울 오픈 소스’ 제작 - 서울을 대표하는 장소, 건물, 풍경 등 4K 고화질 영상 촬영 - 타임랩스로 본 서울, 하늘에서 본 서울 등 다채로운 영상으로 새로운 서울의 모습 영상 스케치 - 라이브서울 통해 저작권 없는 영상 제공으로 시민 누구나 다운받아 자유롭게 영상 이용 ○ 타 부서 영상 소스 확보하여 라이브서울 아카이브 등록 후 서울 오픈 소스 제공 - 부서 자체 제작 영상 중 영상미 좋은 촬영 영상 소스 확보 - 확보한 영상 라이브서울 등록 후 다운로드 제공 ○ 서울 소스는 시민, 방송국, 학교, 기업, 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적극 활용 숏폼 콘텐츠 제작으로 2차 배포 및 확산 ○ 최근 MZ세대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 지속적인 성장 - 짧은 호흡의 편집과 다양한 효과를 사용해 시청 유도 - 연령대가 낮을수록 짧은 동영상을 선호 ○ 시민 관심도 높은 방송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 제작 - 1시간 이상의 긴 라이브 방송 종료 후 영상 중 시민 관심 및 인기 장면 중심으로 숏폼 요약 영상 제작 배포 - 시의성 있는 행사 등 주요 서울 시정 소개 숏폼 영상 제작 배포 - 숏폼 영상 제작으로 긴 라이브 방송 다시보기 유도 ○ 서울시 유튜브 외 SNS 채널 동시 배포로 확산 ‘서울광장’ 24시간 라이브캠 운영 강화 ○ 단순 공개 화면이 아닌 시청이 가능한 영상 제공으로 시청 지속 시간 높임 - BGM 동시 송출로 음악 감상 서비스 및 날씨 정보, 시정 소식 등 자막으로 추가 정보 제공 강화 - 태풍, 폭설 등 재난 상황 시 자막 정보 제공과 현장감 있는 화면 제공 ○ 서울광장과 함께 다양한 화면 모습을 통해 서울시 이미지 제고 <예시화면> < 기존 라이브캠 > < 개선 후 라이브캠 > 유튜브에 최적화한 ‘라이브 콘텐츠’ 디자인 개선 ○ 일관성 있고 클릭 유도할 수 있는 썸네일로 전면 개선 - 단순한 썸네일 지양하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썸네일 제작 ○ 가독성을 높힐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방송디자인 적용 - 사전안내, 이원방송 및 자료화면 프레임, 방송자막 등 방송단계별 체계적인 디자인 제공 4 사업 추진방법 제한경쟁입찰을 통한 용역업체 선정운영 ○ 사업명: 2024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송출 운영 - 사업기간: 2024. 1. 1 ~ 2024. 12. 31 - 발주금액: ********* - 주요 과업내용 ?주요 시정현장 온라인 생방송 및 녹화방송, 쇼츠 제작 상시 추진 ?저작권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서울 영상 제공 ?유튜브 트렌드에 맞는 썸네일 제작 및 검색최적화(SEO) 관리 ?라이브캠(서울광장) 송출운영 및 서버, 장비 유지관리 ?진행자 및 출연진 섭외 운영관리 사업자 선정방안 ○ 입찰방식: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참가자격 - 비디오물 제작업으로 입찰참가 등록한 자 ※ 공동수급의 경우 공동수급체로 비디오물제작업의 조건을 충족 ○ 평가 및 낙찰자 결정방법 - 제안서평가위원회의 기술평가 실시를 통해 협상적격자 선정 후 순위에 따라 협상 거쳐 결정 - 평가배점: 기술능력평가(정량 20% + 정성 70%) + 가격평가(10%) - 기술능력평가점수(정성평가+정량평가)가 70점 이상인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 주요 적용규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5장(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 -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2023.10.19.) 5 사업예산 예산금액 : ****************** 예산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뉴미디어 웹사이트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산출내역 (단위:천원) 구 분 제작편수 제작단가 예 산 비 고 * *** ******* ***** *** ***** ******* ********** ************ ****** *** *** ****** ************************ ***** ** ***** ****** ******************* ******** ** ***** ****** 6 행정사항 2023년 서울시 온라인방송‘라이브서울’제작·송출 운영 발주 일정(안)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서울시홈페이지, 나라장터):****************** ○ 용역발주 의뢰(재무과) 및 공고번호 부여: ******** ○ 입찰공고기간: **************************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 우선협상대상자 협상 및 계약의뢰: ******** <긴급공고 추진> - 사업중단 기간이 길어질 경우 업무수행에 차질이 있는 계속사업으로 긴급공고 하고자 함 - [긴급공고 단축기간] 사전공개: 5일 → 3일 / 입찰공고: 20일 → 최대 10일 각 부서 협조 ○ 각 부서는 라이브 필요 시 늦어도 행사 일주일 전까지 접수 완료 ○ 매주 금요일 내부 편성 회의를 통해 방송 여부 결정 ※ 라이브 진행이 계획되어도 긴급한 일정이 생길 시 취소될 수 있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4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송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999 생산일자 2023-11-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채상 (02-2133-6485) 관리번호 D000004947362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인터넷TV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