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신규 브랜드 홍보 및 확산계획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8756 결재일자 2023. 11.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서울브랜드담당관 홍보기획관 강이랑 김현정 김지혜 11/02 최원석 서울 신규 브랜드 홍보 및 확산계획 2023. 10.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 신규 브랜드 홍보 및 확산계획 신규브랜드의 전략적인 홍보를 통해 인지도를 제고하고 시민 참여를활성화하여 주요 시정 철학을 담은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함 1 개발경위 □ 개발 배경 ㅇ 세계인 누구나 살고싶고, 찾고싶고, 투자하고 싶은 ‘Global Top5 도시’ 도약을 위해 서울 정체성이 깃든 매력적인 신규 브랜드의 개발 필요 - 각종 글로벌 도시경쟁력 평가에서 서울시 순위 지속 하락 - 기존 브랜드가 모호한 이미 및 영문표기로 의미 전달의 직관성이 부족하여 내외국인 이해 및 수용성 한계 □ 추진 경위 ㅇ ?서울의 가치찾기? 키워드 공모전 : ’22.8.10.~9.23. ㅇ 신규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 : ’22.12.28.~’23.3.16. ㅇ 신규브랜드 디자인 선호도 조사 : ’23.5.10.~5.31. ㅇ 신규브랜드 디자인 공모전 : ’23.5.15.~6.20. ㅇ 신규브랜드 발표 : ’23.8.16. 서울의 가치찾기 공모전 슬로건 선호도 조사 브랜드 발표 서울 신규 도시브랜드 ? 브랜드 개발 과정 전반에 따른 국내외 관심 고조, 브랜드 조기 정착이 중요한 시점 2 추진방향 1단계(2023~2024) 2단계(2023~2024) 3단계(2024~2025) 인 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일상에 스며드는 홍보 구 축 신규브랜드를 활용한 도시브랜딩 마케팅 추진 참 여 시민 참여를 통한 자체 확산 홍보 기존 보유 자원 등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홍보 추진 온라인 매체, 공공시설 등 기존 브랜드 교체 추진 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 시 주요 행사 및 협업 홍보 동행ㆍ매력 서울시 도시이미지 구축(Bulid-up) 신규브랜드 자체 기획ㆍ제작 굿즈를 통한 홍보 주요 시정사업, 인프라 연계 홍보 해외 도시 현장, 매체 홍보 시민이 직접 쓰고 만드는 브랜드 체화 환경 조성 브랜드송, 3D 영상 등 흥미와 재미 요소를 살린 홍보 시민 참여형 공모전, 캠페인 신규브랜드 굿즈 공모사업 추진 디지털 기술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서울시의 주요 시정 철학 “동행ㆍ매력”을 담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세계 TOP 5 도시로 도약 3 세부 추진계획(안) 1 일상에 스며드는 홍보 ? 신규브랜드 인지도 제고 (2023~2024) ?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홍보는 지양하고, 기존 보유자원 등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일상에서 노출될 수 있도록 추진 □ 공공시설 및 온라인 매체 내 기존 브랜드 교체 ㅇ 각 기관별 관리 시설물 내 안내표지판 등 순차적 교체 - 공원, 소방서, 박물관 등에 부착된 기존브랜드를 신규브랜드로 교체하되, 노후된 시설물 우선 교체 추진 ㅇ 온라인 매체에 적용된 기존 기본브랜드는 전수조사하여 교체 - 각 기관별 관리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매체에 게재된 기존 브랜드는 기관별로 전수조사하여 신규브랜드로 교체 서울시 누리집 시설 안내판 공식 SNS 및 유튜브 등 ㅇ 서울광장, 한강공원 등 주요 명소에 조형물 설치 추진(3개소) - 포스코와 자원재활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통해 비예산으로 추진 <조형물 설치(안)> □ 매체 활용 신규브랜드 홍보 ㅇ 지하철 역사, 전광판, SNS 등 시 보유매체를 활용한 홍보 추진 - (온 라 인) 시 누리집, SNS, 내 손안의 서울, 카카오톡 채널, 배너 등 - (오프라인) 옥외전광판, 자치구 소식지, 서울사랑, 어린이신문 등 ㅇ 방송프로그램, 민간포털 등 협력매체를 활용한 홍보 추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등 지상파 방송프로그램 협찬바 형식 노출 - 네이버, 다음 브랜드 검색시 신규 브랜드 고정 노출 - 인터넷 언론사, 주요 포털, 버즈빌 어플 등 배너 광고 - 국내외 다양한 SNS 매체를 통해 자체 기획 콘텐츠 홍보ㆍ확산 □ 市 주요 행사 및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협업을 통한 홍보 추진 ㅇ 주요 축제현장, 스포츠, 국제회의 등에 신규브랜드 노출 - (축제현장) 책 읽는 서울광장, 한강페스티벌, 빛초롱축제, 서울라이트 등 - (스포츠행사) 시-뉴발란스 달리기대회, 프로야구 및 축구경기 등 - (국제회의) 애드아시아, 세계도시정상회의 등 - (런칭행사) 신규브랜드 런칭 기념 홍보부스, 인생네컷 부스 운영 등 ㅇ 유튜버, 홍보대사, 기업 등 신규브랜드 활용 협업 홍보 - 키링, 티셔츠, 에코백 등 굿즈 협찬을 통해 신규브랜드 대중 노출 - 픽토그램 테마에 맞는 인플루언서 콘텐츠 협업 제작 - 커피, 디저트 등 F&B, 틱톡, 카카오 등 플랫폼 등 협업 홍보 추진 포털협력 인생네컷 부스 방송협찬 2 신규브랜드 활용 마케팅 ? 도시브랜딩 (2023-2024) ? 신규브랜드의 인지도를 시정 전반에 활용하여 마케팅 추진, 동행 매력 특별시 서울의 도시이미지 구축 □ 도시 고유의 특성을 살린 굿즈 마케팅 추진 *************************************** ************************************************ ********************************************** ㅇ × 민간기업 콜라보 추진 - 서울의 핫플레이스(강남, 성수 등) 내 굿즈기업과 협업, 기획상품 개발 신규브랜드 아이템 서울 명소, 문화 등 대표 아이템 해치 캐릭터 등 협업 아이템 □ 서울의 주요 시정 정책사업, 핵심 인프라 등 연계 홍보 ㅇ 주요 핵심 시정 현장 홍보를 통한 도시브랜딩 추진 - 책 읽는 서울광장, 일회용품 없는 날 등 현장 홍보를 통해 시민 공감대 형성 - T머니 교통카드 등과 연계한 신규브랜드 시티카드 개발 - 대관람차(서울링), 잠실 스포츠ㆍ마이스 복합단지 등 주요 인프라 연계 홍보 추진 책 읽는 서울광장 대관람차(서울링) 암스테르담 시티카드 일본 파스모 교통카드 □ 해외 현지 및 매체 활용 마케팅 추진 ㅇ 대규모 국제행사 및 축제 등 해외도시 현장 마케팅 - 토론토 로저스 센터 전광판 영상 표출 및 타임스퀘어 서울브랜드 현지 프로모션 등 현지 홍보 추진 - CES 등 국제행사 내 서울 신규브랜드 홍보 실시 해외 현장 홍보 예시 CES 홍보관 홍보 예시 ㅇ 해외 홍보영상 제작 및 유력 매체 홍보 추진 - CNN, 뉴욕타임즈, BBC, 유로뉴스 등 신규브랜드 관련 기획기사 노출 - 구글 광고 등을 통한 신규브랜드 홍보영상 확산 추진 매체활요 마케팅(포브스, CNN 기사) 예시 매체활용 마케팅(BBC) 예시 ㅇ 외국어 누리집 및 SNS를 활용한 해외 홍보 추진 -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위한 홍보영상 및 신규브랜드 퀴즈 프로모션 추진 - 브랜드 소개 페이지 제작 및 메인페이지 노출로 정보제공·접근성 향상 - 인스타그램, 유튜브 해외 계정 등을 활용, 브랜드 콘텐츠 지속 노출 ㅇ 애드아시아 등 국제회의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 - 아시아 지역 영크리에이터 대상 영상공모전 AYCA(Asia Young Creator’Award) 개최 “Discover your soul in SEOUL”(서울에서 당신의 소울을 발견하다) 주제로 신규브랜드 홍보방안 도출 - 10.25 ~ 10.27 대회 기간 동안 서울 브랜드 홍보관 운영 3 시민참여형 홍보 ? 자체 확산 (2024-2025) ? 신규브랜드를 시민이 직접 쓰고, 만들어 체화될 수 있도록 하여 자체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환경 조성 □ 흥미와 재미 요소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 ㅇ 싸이, 윤도현, 아이유 등 유명 아티스트 제작 브랜드송 배포 - 시민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게 짧고 쉬운 가사로 제작 - 숏폼 콘텐츠, 챌린지 등 온라인 홍보(밈 Meme 마케팅)를 통해 자발적 확산 유도 ㅇ 신규브랜드 활용 이모티콘, 웹툰 등 온라인 콘텐츠 제작 개발 보급 - 해치와 신규브랜드 조합의 이모티콘, 웹툰 개발 및 보급하여 홍보효과 제고 ㅇ 모션그래픽 등을 활용한 3D 입체영상 제작 - 페이크 옥외 광고 등 감성과 재미요소를 부각시킨 다양한 입체영상 제작 - 코엑스 등 민간 전광판에 지속 노출, 화제성 확보 □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기업 협업 추진 ㅇ 기업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협업 사업 추진 - 그림그리기 대회, 봉사활동 등 기업 사회 환원 활동 연계 홍보 추진 ㅇ 따뜻한 연말연시 캠페인 등 추진 - 신규브랜드 디자인 적용 겨울 외투 기부 캠페인 추진 - 신규브랜드가 포함된 자원봉사물품(장갑, 조끼, 핫팩 등) 제작 □ 시민 참여 공모전, 캠페인 추진 ㅇ 국내 ? 외 시민 참여 공모전 및 캠페인 추진 - 타이포, 영상, 사진, 그림, 굿즈 등 다양한 장르의 시민 공모전 추진 - 신규브랜드 활용형 캠페인, 서울 여행 AR(증강현실) 참여 캠페인 등 다양한 참여 캠페인 추진 ㅇ 시민 참여 공모전, 캠페인 수상작 등으로 홍보용품 제작 및 전시 추진 - 수상작 활용 기획 굿즈 제작 및 팝업스토어 등 전시ㆍ판매 - 수상작 주요 시립시설 및 명소 기획 전시, AR 콘텐츠를 통해 온라인 전시 등 추진 시민 공모전(페이크 옥외광고) 예시 AR 활용 이벤트 □ 신규브랜드 굿즈 공모사업 등 추진 ㅇ 신규브랜드 굿즈 공모사업을 통해 아이템 및 판매처 다양화 - 공예품, 생활소품, 문구류 등 다양한 생활용품 굿즈 공모전 추진 - 공모전 수상작을 대상으로 시청, DDP, 서울관광센터 등 입점 추진 ※ 디자인재단, 관광재단 기획 협업 사업 병행 추진 국립중앙박물관(뮷즈샵) 서울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3 향후일정 □ 각종 축제 및 행사 등 연계 홍보 추진 : ’23. 10월~ ㅇ 시 주요 축제, 행사 및 시 보유 매체 등 활용 홍보 추진(전 실국)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개정 : 12월 공포 예정 ㅇ 서울 브랜드를 에서 로 변경(별표2) ㅇ 서울브랜드위원회 존속 기한 연장(’24.12.31.→’29.12.31.) ※ 위촉직위원의 임기 보장 및 브랜드 정책에 대한 자문 기능 지속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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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신규 브랜드 홍보 및 확산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8756 생산일자 2023-11-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이랑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4929601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서울브랜드개발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