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계획과-12509 결재일자 2023. 9.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종합계획팀장 도시계획과장 도시계획국장 배현경 좌승호 정성국 09/21 조남준 협 조 도시계획혁신팀장 이승준 주무관 이선용 주무관 박동찬 면담결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의장 면담결과 보고 2023. 9.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김포공항일대 공항고도 제한 관련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의장 면담결과 보고 김포공항일대 공항고도제한 관련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의장 면담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면담배경 및 경위 □ 추진배경 ㅇ 김포공항 입지로 인해 고도제한에 따른 지역주민의 불편을 고려하여 ㅇ ICAO*에 우리시 실정을 전달하고 국제기준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하고자 해당 국제기구 의장과 서울시장간 면담을 추진 - 현재, 공항일대 고도제한관련 국제기준(부속서-14 등) 개정 진행 중 * ICAO : 국제민간항공 항공기술·시설 등의 발전·증진을 위한 UN 산하의 전문기구로 민간공항일대 장애물제한표면에 대한 기준을 수립·운영중임. 김포공항 일대 고도제한 현황 ㅇ 근거법령: 공항시설법 제34조 ㅇ 공항시설법상 ‘장애물 제한표면’에 의한 고도제한 지역: 약 80㎢(강서·양천·구로·금천구 등) ※ 고도제한 규정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및 미국항공안전규정(FAA) 혼용하여 적용 □ 관련경위 ㅇ ’15. 6. : 고도제한 완화 관련 항공법 개정 공포(1년 후 시행) ㅇ ’18. 8. : 항공학적 검토 전문기관 지정 고시(※한국교통연구원) ㅇ ’19. 4.10. : 국토교통부 공항 주변 고도제한관련 보도자료 배포 - ICAO 국제기준 개정이 추진 중으로, 국제기준 개정 후 고도제한 완화조항 적용 가능 ※ 공항시설법 제35조 제2항 : 위원회에서 항공학적 검토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때에는 「국제민간항공조약」 및 같은 조약의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방식에 부합하도록 하여야 한다. ㅇ ’19. 4.25. : 김포공항 고도지구 폐지 - 「공항시설법」장애물제한표면 중복규제로 폐지('77.4. 최초지정) ㅇ ’23. 7.12. : ICAO 국제기준 부속서14(비행장) 등 개정 의견조회(國→市) ICAO 국제기준 개정안 주요내용 고도제한 표준안 現 장애물 제한표면(OLS) ⇒ 금지(OFS)·평가(OES)표면으로 이원화 - OFS(Obstacle Free Surface):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장애물 침투를 엄격히 제한 - OES(Obstacle Evaluation Surface): 항공기 비행절차 등을 고려하여 장애물 침투를 유연하게 적용 * 평가표면(OES)의 경우 각 회원국이 항공기 성능 등을 고려하여 축소·조정 가능 항공학적 검토 항공학적 검토를 위한 핵심절차 제시 (세부지침은 금번 未 포함) ’23.5(개정초안) ⇒ ’23.6.9~10.30(의견조회) ⇒ ’28.(전면시행) ******************************************************* ******************************************* *************************** ********************************* ****************************** ************************************************* ************************************** ***************************************** ************************************ Ⅱ 면담개요 및 결과 □ 면담개요 ㅇ 일시/장소 : 23.9.17.(일) 11:30 ~ 12:05 / ICAO본부 의장실 ※ 주소 : 999 Blvd Robert-Bourassa, Montreal, QC H3C 5H7 캐나다 ******************* ********************************************** ************************************* ************************ ********************************************* ************************** ****** *************** ************************************* ************************************** ************************************************ ************************************************* *************************************************** *************** ********************************************************* ************************************************************************* ********************************************************************************** ************************************************************************** Ⅲ 후속 조치내용 및 계획 ㅇ ’23. 9.19. 면담결과 보도자료 배포 ********************************* ㅇ ’23. 9. 국외출장 결과보고. 끝.
30059937
20231231025007
본청
도시계획과-12509
D000004899768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