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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문화가 흐르는 매력 도시 서울, 서울야외도서관 홍보 및 브랜드 관리 계획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8426 결재일자 2023. 8.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문화본부장 윤현숙 김지혜 代최정민 08/24 최경주 책문화가 흐르는 매력 도시 서울, 서울야외도서관 홍보 및 브랜드 관리 계획 2023. 8. 23. (수) 문화본부 (서울도서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책문화가 흐르는 매력 도시 서울, 서울야외도서관 홍보 및 브랜드 관리 계획 서울야외도서관 운영을 통해 국내 및 국외를 대상으로 책문화가 흐르는 매력 도시 서울을 알리고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의 브랜드 인지와 확산을 위한 홍보 및 브랜드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추진 배경 ㅇ '22년 총 43회 운영된 '책읽는 서울광장'의 성공적 운영과 '23년 확대 운영 ㅇ '23년 역사 광장의 특성을 가진 광화문 광장까지 '광화문 책마당' 신규 조성하여 운영 → 서울의 대표 광장 두 곳을 시민이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친근한 책문화 향유 공간인 '서울야외도서관'으로 조성 현황 및 개선사항 ㅇ '22년부터 각 사업이 순차적으로 출발, 유사한 두 사업을 통합해 인식하는 동시에 각 사업을 알리는 브랜드와 홍보 필요 구분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회차 '22년 시행, '23년 2년차 '23년 신규사업 장소 서울 광장 광화문 광장 운영일시 상/하반기: 4월~6월/9월~11월 상/하반기: 4월~6월/9월~11월 하절기 특별운영: 7~8월(야간) 실내공간: 연중 상시 운영 추진방향 엄마아빠가 행복한 가족이 함께 하는 책문화 공간 '빛'과 '책'으로 형상화하여 Flow & Stay하는 도시민의 책문화 공간 주요 컨셉 놀이, 공연, 체험, 독서 공간 조성된 열린 야외도서관 북크닉, 북캠핑, 북카페 등 취향껏 선택 가능한 감성적 공간의 열린 야외도서관 주 타겟 3~40대 유아 등 자녀 동반 가족 MZ부터 중장년의 도시민과 국내외 관광객 공간 구성 다채로운 색감의 시그니처 서가 11대와 빈백, 잔디밭 위 대규모 놀이 및 독서공간 6개 거점(실내 2, 실외 4) 공간 구분 -실내 (1)광화문 라운지 (2)세종 라운지 -실외 (1)해치마당 (2)놀이마당 (3)육조마당 (4)가도거리 프로그램 요일/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평일(목/금): 관광객, 직장인, 청년학생 대상 신체힐링 및 공연 책문화 프로그램 -주말(토/일): 창의놀이터 등 아이와 엄마 아빠 중심 공간 및 프로그램 장소성/방문객 맞춤형 북큐레이션 기획 -(광화문 라운지) 바쁜 일상 속 나에게 집중 -(세종 라운지) 취향으로 완성되는 워라밸 -(육조마당) 여유찾는 일상 행복 활력 ㅇ 사업 진행 및 기후 변화 등 외적 요인에 따라 운영 형태 개선과 변경으로 '서울야외도서관(Seoul Outdoor Library)' '서울야외밤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밤의 여행도서관' ‘책읽는 맑은냇가’ 등 다수 브랜드의 체계 정립 필요 ㅇ 국내 및 국외 최초 사례에 해당하는 사업으로서 브랜드 저작권 등록 및 관리 필요 ㅇ ‘23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브랜드 경험 후 브랜드 주체 및 특징 인식, 파생 효과 등이 낮아 명확한 목표 설정과 홍보 필요 - 운영 주체가‘서울도서관’인 것을 모름 41.95%, (책마당 42.6%, 책광장 41.3%) - 광화문 책마당 경우‘여러 공간으로 구성된’것을 모름 42.9% - 책읽는 서울광장 경우‘책광장 이용 후 서울도서관을 방문한 경험이 없다’ 66.2% ㅇ ‘서울야외도서관’ 단위 홍보 목표, 이미지 등 설정하여 홍보 필요 홍보방향 및 목표 ㅇ 대표 광장 두 곳을 통해 책문화가 기저에 깔린 도시 서울 이미지 형성 및 확산 - 자유롭고 열린 광장에서 책 읽는, 문화를 향유하는 시민들이 있는 안전하고 여유로운 행복한 도시 이미지 ㅇ 책문화 공간 및 브랜드「서울야외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 「서울야외도서관 : 광화문 책마당」 인지 및 확산 - 브랜드 인지(브랜드명, 브랜드 속성, 브랜드 소유 주체 인식) 및 방문객 수 증대 - 야외도서관 속성 [열린(경계가 없는, 규제 없는, 찾아가는/다가가는, 가능성이 있는) 야외(자유로운, 자연 및 도시와 함께 하는, 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연결되는)] 을 홍보 콘텐츠, 워딩, 프로그램 등 반영하여 도서관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 단계별 홍보 개요 구 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서울시 책문화 공간 사업 인지 시 매체 (※서울도서관 포함) 책문화 공간 사업별 인지 및 내용 홍보 (개막?공간/프로그램/타겟별 기획) 책마당/책광장 홈페이지, SNS 책마당/책광장 홈페이지, SNS 서울시 책문화 공간 사업 브랜드 경험 강화 서브 브랜드 채널 서브 브랜드 채널 시 매체 시 매체 책문화 공간 홍보 및 브랜드 관리 계획(안) ㅇ 홍보 개요 - 목표 : 브랜드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인지 및 경험과 이를 통해 ‘서울야외도서관 (Seoul Outdoor Library)’ 인지 - 핵심 타겟 : 광화문 책마당(20~30대, 관광객), 책읽는 서울광장(3~40대 자녀 동반 가족 단위) - 사업별 홍보 방향 구분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홍보타겟 3~40대 자녀 동반 부모(가족), 인근 직장인 MZ세대, 인근 직장인, 관광객 홍보목적 ? 시민들의 독서 문화 활동 특화 야외도서관 <2023 책읽는 서울광장>의 재개장 및 개장식 알림 ? 엄마아빠 그리고 아이들의 행복한 도심 속 놀이터 홍보(? 가족과 함께하는 소통과 힐링) ?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행사 정보와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야외도서관 ? 도심 속 책문화가 흐르는 <광화문 책마당> 개장 및 브랜드 알림 ? 도심의 바쁜 일상 속, 역사/과거와 도시/ 현대가 교차하는 도시 서울의 시민 광장 에는 ‘갓생(생기)’ ‘취향’ ‘여유와 활력’ (? 현대의 개인들이 추구하는 것, 욕구) 을 혜택으로 하는 책문화가 흐르는 매력적인 도시라는 이미지 형성 및 확산 홍보물 제작 현황 ? 키비주얼, 홍보 및 결산 영상, 각종 온/오 라인 홍보물, 시그니처 조형물(책읽는 사람 벌룬) ? 키비주얼, 홍보 및 결산 영상, 각종 온/오 프라인 홍보물, 조형물(로고 사이니지) 홍보채널 및 홍보내용 ? SNS(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서울도서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주요 포털 ? 장소, 프로그램, 주요 키워드 해시태그 ? SNS(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서울도서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주요 포털 ? 장소, 프로그램, 주요 키워드 해시태그 ㅇ 서울야외도서관 브랜드 - 브랜드 체계 서울야외도서관, 서울야외밤도서관 (vs. 서울도서관) ? 서울도서관과 서울광장을 장소와 기관의 준거 및 상징으로 전제하고 도서관의 공간과 서비스 등 활동과 시간의 외연을 넓힌 개념으로 서울야외도서관과 서울야외밤도서관 사용 ? 특히, 서울야외밤도서관은 서울야외도서관을 밤 시간대로 특화한 개념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책읽는 맑은냇가) ? 서울야외도서관의 장소와 타겟을 달리한 서브 브랜드 슬로건, 대표 프로그램명 : 그 외, 특정 운영 기간, 시기별로 컨셉과 주제를 표현 ? adventurous night : 반복된 일상에 역동성과 상상력을 부여하는 ‘모험적인’ 감성의 공간 ? romantic night : 감성적 공간과 문화 속에서 마음을 열고 사람, 자연, 지식, 문화와 관계를 재개하는 ‘낭만적인’ 감성의 공간 ?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에게나 적용, 우연한 계기/만남으로 개인에게 역동성과 상상력, 관계 확장을 제공하는 장소로 도서관 이미지 형성 구분 브랜드명 서브 브랜드명 밤도서관 슬로건 대주제(프로그램 등)* 통합 서울야외 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 Adventurous Night in 책읽는 서울광장 누워서 세계 속으로: 밤의 여행도서관 엄마아빠가 행복한 책읽는 서울광장 어른과 아이들의 놀이터 야간 특화 서울야외 밤도서관 광화문 책마당 Romantic Night in 광화문 책마당 밤,도서관 그리고 ○○ ※ 시범운영 : 책읽는 맑은냇가 - 로고 디자인 (안) ? 저작권 및 표장 등록 추진 예정 (‘23. 8월중) 서울야외도서관 서울야외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 서울야외밤도서관 서울야외도서관 책읽는 맑은냇가 ? 기 개발한 책광장, 책마당에는 서울야외도서관 텍스트를 2개 로고에 삽입형으로 사용 ? 색상톤 동일하게 조정, 책광장 로고 내 영문 텍스트 재배치 - 키비주얼 및 사용(안) 서울야외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 서울야외밤도서관 서울야외도서관(통합) 사업별 채널(홈페이지, SNS, 사업별 장소 오프라인 홍보물) 버스, 전광판, 가판대 등 서울시 주요 매체 ? 브랜드 관리 : 5개 로고 저작권 및 로고 이미지 표장 등록 ㅇ *************** - 조 사 명 : ********************** - 목 적 : ******************************************* ****************** - 내 용 : 문헌검토 및 조사설계, 실사 진행 및 관리, 결과 분석 및 제언 도출 ? 광화문 책마당, 책읽는 서울광장 현장 방문객 1,000명 대상 조사 실시 - 기 간 : 2023. 6. ~ 11. ㅇ 홍보채널 및 홍보내용 구분 매체명 홍보내용 비고 웹사이트 서울시 홈페이지 통합 안내(개/폐장), 프로그램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통합 안내(개/폐장), 사업별 및 프로그램 서울문화포털 https://culture.seoul.go.kr/culture/main/main.do 통합 안내(개/폐장), 프로그램 광화문 광장 https://gwanghwamun.seoul.go.kr/main.do 광화문 책마당, 프로그램 SNS 서울시 인스타그램, 트위터 통합 안내(개/폐장) 서울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통합 안내(개/폐장) 서울도서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사업별 홍보영상 서울시 블로그 통합 안내(개/폐장), 사업별 안내, 프로그램 내 손안에 서울 통합 안내(개/폐장) 라이브서울 개막/폐막행사 문화본부 SNS(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 통합 안내(개/폐장) (외국인)서울시 SNS 통합 안내, 사업별 안내 협조 채널 서울 블로그메이트(*개인 채널) 사업별 안내 서울시민기자 통합 안내, 사업별 안내 120 다산콜 정보 사업별 안내 신한은행, 영풍문고(협력기관) 통합 안내, 사업별 안내 시구투출, 대학 등 공문 발송 통합 안내 인쇄물 서울도서관 리플릿 통합 안내(사업별 구분 섹션) 서울사랑(E북), 내친구서울(E북)(월간) 통합 안내, 사업별 안내 4, 5월호 서울시가 전하는 문화프로그램(E북)(월간) 통합 안내, 프로그램별 안내(월간) (외국인)외국어 간행물 통합 안내 보도자료 통합 안내(개/폐장) E-인쇄물 서울도서관 뉴스레터(E소식드림) 통합 안내, 프로그램별 안내(월간) (외국인)E뉴스레터 통합 안내, 사업별 안내 오프라인 꿈새김판 서울광장과 어우러져 포토스팟 유도 ** 지하철 (1,099면) 모서리, 액자형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승강장 벽면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와이드칼라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포스터게시판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지하철 모니터 통합 안내(영상) ******* 버스 쉘터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가판대, 구두수선대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시내버스 랩핑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고척돔 현수막 부착 책이 왜 거기서 나와 포스터 ***** 디지털 사이니지(아파트 엘리베이터) 광화문 책마당 영상 ************** 시내버스 안내방송 통합 안내 공사장 가설벽 등 통합 안내 구두/ 문자 서울도서관 회원 문자 발송 통합 안내 책읽는 서울광장 (동의)회원 문자 발송 통합 안내 광화문 책마당 홈페이지 회원 문자 발송 통합 안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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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문화가 흐르는 매력 도시 서울, 서울야외도서관 홍보 및 브랜드 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8426 생산일자 2023-08-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윤현숙 (02-2133-0226) 관리번호 D00000487900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도서관운영 > 공공도서관서비스혁신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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