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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디자인산업 데이터분석 결과보고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6207 결재일자 2023. 8. 2.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산업정책팀장 디자인산업담당관 정윤희 이주영 08/02 권명희 협조 서울시 디자인산업 데이터분석 결과보고 서울시 디자인산업 데이터분석 결과보고 2023. 8.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목 차 1. 용역개요 및 조사개요 3 2. 주요 통계 4 3. 디자인활용업체 6 서울시 디자인활용업체 및 활용현황 6 디자인 투자 실적 7 디자인 역량 8 디자인인력 9 디자이너 교육 10 해외 비즈니스 11 정부 정책 및 지원 11 4. 디자인전문업체 12 서울시 디자인전문업체 및 사업 현황 12 디자인 사업 실적 13 디자인인력 14 디자이너 교육 15 해외 비즈니스 16 정부 정책 및 지원 17 5. 시사점 17 「디자인산업 통계 서울시 데이터 분석」 용역 결과보고 서울시의 디자인산업 현황 파악을 위하여 전국단위 통계 조사를 서울시에 한정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용역개요 □ 용 역 명 : 디자인산업통계조사 서울지역 데이터 분석 □ 용역기간 : ’23. 1. 31. ~ ’23. 4. 30.(3개월) ************************************** ********************* □ 과업내용 ㅇ 디자인산업통계(KIDP) 2021년, 2022년(2020년, 2021년 기준) 서울 지역 분석 ㅇ 전국단위와 서울 데이터 비교 및 해석(기술적 분석) ㅇ 표준산업분류 중분류(KSIC2) 77개 업종에 따른 분석 ※ 디자인분류에 해당하는 중분류에 한해 분석 2 조사개요 □ 조사 및 분석대상 ㅇ 디자인 활용업체 : 전국 1,882개 / 서울 749개 - 2019년 전국사업체조사 중 디자인산업분류에 해당하는 종사자 5인 이상 사업체(20,835개) 중 디자인을 활용(디자인 부서 보유, 디자이너 고용, 디자인 용역)하는 것으로 확인된 사업체 ㅇ 디자인 전문업체 : 전국 626개 / 서울 365개 ㅇ 중앙부처 : 18부 4처 18청, 지방자치단체 : 243개 3 주요분석내용 Ⅰ. 주요통계 (2021년 기준) □ 디자인 활용률 : 52.1% (전국 37.4%) ㅇ 디자인 인프라(32.4%) > 서비스·경험(21.1%) > 공간(16.4%) > 제품(4%) □ 산업 및 인력규모 [① 디자인 활용업체 + 디자인 전문업체] ㅇ 산업 규모 : 11조 7,800억원 (전국 20조 3,591억원의 57.9%) - 디자인활용업체 : 7조 6,292억원 ? 디자인인프라(2.4조) > 서비스·경험(1.7조) > 인테리어(1.2조) > 제품(1조) - 디자인전문업체 : 4조 1,184억원 ? 디지털·멀티미디어(1.3조) > 시각(1.2조) > 제품(0.7조) > 인테리어(0.6조) ㅇ 인력 규모 : 172,631명 (전국 303,733명의 56.8%) - 디자인활용업체 : 154,886명 ? 디자인인프라(54천명) > 서비스·경험(31천명) > 인테리어(29천명) > 제품(13천명) - 디자인전문업체 : 17,600명 ? 시각(8.7천명) > 디지털·멀티미디어(3.4천명) > 제품(2.9천명) > 인테리어(2.3천명) [② 디자인 활용업체] ㅇ 활용업체수 : 73,531개 - 디자인인프라(28,644/39%) > 서비스/경험(21,126/28%) > 인테리어(10,326/14%) > 디지털(4,549/6%) > 패션/텍스타일(3,821/5%) > 시각(2,679/3%) > 제품(2,387/3%) ㅇ 디자인 투자비 : 평균 112백만원 - 인건비(85) > 용역비(15) > 기타(11) ㅇ 디자인 인력 : 평균 2.11명(디자이너 수) ㅇ 사내 디자인 관련 활용시 애로사항 - 디자인 개발 비용(24%)>예산 확보(18%)>디자이너와 의사소통(18%)>전문 인력 확보(15%) [③ 디자인 전문업체] ㅇ 전문업체 수 : 10,165개 - 시각(5,162/48.2%) > 인테리어(1,930/21.7%) > 제품(1,669/12.8%) > 패션/텍스타일(1,404/9.7%) > 디지털(4.3%) ㅇ 기본현황 (※용역 건수 : 자체 개발 건수 포함) ㅇ 인력 규모 : 평균 2.48명(총 직원수) ※디자이너 수 : 평균 1.73명 ㅇ 향후 매출 증대 방안 - 용역 수주 확대(61%)>디자인 차별화(14%)>자체 상품 개발(10%)>종합 컨설팅 확대(6%) II. 디자인활용업체 (2021년 기준) 디자인 활용업체 ? 2019년 전국사업체조사 중 디자인산업분류(제품, 시각, 디지털/멀티미디어, 공간, 패션/텍스타일, 서비스/경험, 산업공예, 디자인인프라)에 해당하는 종사자 5인 이상 사업체 중 디자인 부서 보유, 디자이너 고용, 디자인 용역을 하는 것으로 확인된 사업체 서울지역 디자인활용업체 : 73,531개 구 분 사례수 % 2021년 전국 (151,477) 100.0 2021년 서울 (73,531) 100.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2,387) 3.2 시각디자인 (2,679) 3.6 디지털/멀티미디어디자인 (4,549) 6.2 인테리어디자인 (10,326) 14.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3,821) 5.2 서비스/경험디자인 (21,126) 28.7 디자인인프라 (28,644) 39.0 디자인 활용 현황 ㅇ 디자인 활용여부 : 디자이너 고용률 79% - 디자인 부서 보유 : 17%, 디자이너 고용률 :79%, 디자인 용역 경험 : 37% (단위 : %) 구 분 디자인 부서 보유율 디자이너 고용률 디자인 용역 의뢰 경험률 2021년 전국 13.1 74.0 39.0 2021년 서울 17.0 79.0 37.0 ㅇ 디자인 활용분야 구 분(%)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공간 디자인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 서비스 /경험 디자인 산업공예 디자인 디자인 인프라 2021년 전국 12.29 17.45 7.46 17.52 4.40 19.22 2.33 19.33 2021년 서울 5.08 14.14 9.76 14.42 5.59 23.10 0.13 27.78 ㅇ 디자인 활용단계 : 체계적으로 활용하지 않음(49%) 구 분(%) 회사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필수적이지만, 중점 요소는 아님 마지막 단계에서 최종 상품의 외관과 매력을 강화하는 데에 활용 체계적으로 활용하지 않음 2021년 전국 13.8 14.5 25.6 46.1 2021년 서울 11.7 16.9 21.7 49.7 디자인 투자 실적 ㅇ 재무 및 투자 현황 - 매출액 : 평균 169억원으로 전국 218억원의 77.5% 수준 ? 대기업 11조, 중견기업 790억원, 중기업 178억, 소기업 22억 - 디자인투자비 : 평균 1억원으로 전국 0.9억원의 119% 수준 ? 대기업 14억원, 중견기업 4억원, 중기업 1.7억원, 소기업 0.7억원 - 제품디자인이 다른 업종에 비해 매출액 및 디자인투자비 비중이 높음 2021년 재무 및 투자 현황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백만 원) 구 분 매출액 인건비 연구개발비 영업이익 디자인투자비 2021년 전국 21,812.49 2,395.60 1,309.19 6,768.00 94.71 2021년 서울 16,925.07 2,300.47 641.12 10,353.08 112.13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262,382.04 33,346.57 15,943.16 3,411.05 417.80 시각디자인 4,258.23 919.63 98.50 362.30 176.57 디지털/멀티미디어디자인 5,530.44 1,025.56 218.42 -0.40 120.71 인테리어디자인 8,788.38 1,622.17 57.97 155.17 122.3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6,351.52 541.16 41.56 214.03 86.80 서비스/경험디자인 7,732.33 1,483.31 180.82 34,679.01 85.06 디자인인프라 10,589.76 1,126.98 113.61 597.98 98.96 기업규모 분류 대기업 1,142,434.82 139,276.30 61,190.47 27,375.25 1,431.22 중견기업 79,077.28 9,466.51 1,331.59 2,695.31 444.12 중기업 17,829.37 2,788.04 276.32 759.99 179.07 소기업 2,289.27 417.21 34.29 13,145.90 69.86 ㅇ 디자인 개발비용(백만원) : ‘자체 개발’ 및 제품디자인 비중이 높음 - 자체 : 제품(114) > 시각(90) > 디지털/멀티미디어(77) >...> 패션/텍스타일(41) 디자인 개발 비용 - 평균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백만 원) 구 분 자체/외주 외주 대상별 국내외별 자체 디자인 개발 외주 디자인 개발 그룹 내 디자인 전문 계열사 외부 전문 디자인 기업 프리 랜서 그 외 디자인 용역비 국내 업체 의뢰 해외 업체 의뢰 2021년 전국 47.25 8.52 0.01 6.58 0.65 1.28 8.52 0.01 2021년 서울 59.27 10.06 0.02 8.38 0.79 0.88 10.06 0.0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114.15 1.33 0.27 0.51 0.31 0.24 1.31 0.02 시각디자인 90.78 3.50 0.00 1.72 1.78 0.00 3.50 0.00 디지털/멀티미디어디자인 77.97 14.41 0.03 13.76 0.37 0.25 14.41 0.00 인테리어디자인 44.49 3.83 0.00 2.37 0.79 0.67 3.83 0.0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41.90 7.23 0.00 5.89 0.00 1.34 7.23 0.00 서비스/경험디자인 73.68 5.17 0.00 2.99 0.78 1.40 5.17 0.00 디자인인프라 45.79 16.95 0.01 15.28 0.91 0.75 16.95 0.00 디자인 역량 ㅇ 디자인 수상 실적 : 평균 2.65건이며 디지털/멀티미디어 및 대기업의 비중이 높음 - 디자인업종 : 디지털/멀티미디어(6.74건) > 시각(2.34건) > 인테리어(2건, 해외) ㅇ 출원/등록 : 평균 29건으로 전국 11건에 비해 높은 수준 2021년 디자인 인증/수상 및 출원/등록 건수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건수, %) 구 분 디자인 관련 수상 실적 (평균 건수)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출원 실적 (평균 건수)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등록 실적 (평균 건수) 국내 해외 국내 해외 국내 해외 2021년 전국 2.75 1.48 11.86 3.10 7.13 2.14 2021년 서울 2.65 2.00 29.64 - 6.05 1.79 기업규모 분류 대기업 15.00 - 420.38 - 53.47 -- 중견기업 - - 32.54 - 19.62 1.00 중기업 5.71 - 3.39 - 6.85 - 소기업 1.50 2.00 2.06 - 5.20 1.81 ㅇ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중 ‘디자이너’ 역량 개입 단계 - 기획단계에서는 컨셉설정시, 개발단계에서는 전단계가 높은 비중을 보임 - 디지털/멀티미디어 업종은 ‘기획단계’의 ‘컨셉설정’부터 높은 비중을 보임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중 ‘디자이너’ 역량 개입 단계 [특성 분석] (단위 : 디자이너 고용업체 Base, 중복 %) 구 분 기획 및 전략 단계 디자인 개발 단계 사후 관리 단계 시장 조사 전략 도출 컨셉 설정 아이디어 발굴 디자인 시안 제작 샘플 제작 사용자 검증 디자인 권리화 양산 관리 홍보 마케팅 2021년 전국 50.8 31.9 66.6 78.1 79.9 63.1 21.0 9.4 39.1 2021년 서울 49.0 26.6 67.9 78.5 78.6 62.6 17.1 7.2 48.0 ㅇ 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 : 디자인이 가장 높음 - 디자인(26%) > 마케팅(17%) > 고객서비스(17%) > 기업이미지(10%) 구 분 디자인 제품브랜드 기업이미지 마케팅 고객서비스 성능 유통 2021년 전국 26.27 8.49 10.50 16.41 16.88 14.02 7.44 2021년 서울 26.07 7.93 10.48 17.36 17.40 13.63 7.13 ㅇ 디자인 활용시 애로사항 : 디자인개발비용(24%), 디자이너와 의사소통(18%) - 디자인개발 비용 부담은 패션/텍스타일(35%), 서비스/경험(31%)에서 - 디자이너와 의사소통 어려움은 제품(42%), 인테리어(24%)에서 -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은 시각 분야(24%)에서 비중이 높음 디자인 활용 시 애로사항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1순위 %) 구 분 디자인 개발 비용 부담 예산 확보 어려움 디자이너와 의사소통 어려움 디자인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 실력있는 전문회사 선정 방법 어려움 디자인 전문인력/회사 역량 미흡 2021년 전국 24.4 17.5 16.6 16.6 13.3 9.1 2021년 서울 24.9 18.6 18.0 15.5 10.6 8.6 디자인 인력 ㅇ 디자이너 수 : 평균 2.11명으로 전국 1.79명에 비하여 높음 - 제품디자인이 평균 5명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많음 ? 제품(5명) > 시각(3명) > 디지털/멀티미디어(2명) > 인테리어(2명) >...> 디자인인프라(1명) 전체 직원 수 현황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명) 구 분 총 직원 수 디자인 부서 직원 수 디자이너 수 사무관리직 수 연구개발직 수 기술(능)직/ 생산직 수 2021년 전국 36.86 5.95 1.79 17.15 3.27 16.37 2021년 서울 38.23 6.26 2.11 17.82 3.37 16.89 - 1명 고용업체가 ’20년 12%에서 ’21년 42%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2~3명 고용업체는 37.1%에서 23.5%로 감소함 디자이너 수 [특성 분석] (단위 : %) (서울지역 년도별 추이) 구 분 없음 1명 2~3명 4~5명 6~9명 10명 이상 평균(명) 2021년 전국 26.0 43.3 20.8 5.3 3.1 1.6 1.79 2021년 서울 21.0 42.6 23.5 6.8 3.8 2.4 2.11 ㅇ 디자이너 성별 및 근로형태 : 남녀 0.9대 1.1비율이며 상용근로자 비율이 높음 디자이너 수 ? 성별 및 근로형태별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명) 구 분 디자이너 수 (합계) 성별 근로 형태별 남자 여자 상용근로자 임시/일용근로자 2021년 전국 1.79 0.85 0.94 1.79 0.00 2021년 서울 2.11 0.92 1.19 2.10 0.01 ㅇ 연령별 디자이너 현황 : 30대가 비교적 많음 - 제품디자인은 40대 이하가, 인테리어디자인은 50대 이상이 상대적으로 많음 디자이너 고용업체 기준 디자이너 수 ? 연령별 [특성 분석] (단위 : 디자이너 고용업체 Base, 평균 명) 구 분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 2021년 전국 0.63 0.99 0.59 0.18 0.03 2021년 서울 0.74 1.03 0.66 0.21 0.03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1.77 3.17 1.53 0.25 0.01 인테리어디자인 0.82 1.31 0.99 0.39 0.14 ㅇ 구인 및 채용 디자이너수 : 구인 인원(0.17명)에 비해 채용 인원(0.09명)이 적음 - 시각디자인 분야가 상대적으로 구인 및 채용 인원수가 많음 구 분 디자이너 ‘구인’ 수 디자이너 ‘채용’ 수 [전체] 경력 신입 [전체] 경력 신입 2021년 전국 0.13 0.07 0.06 0.08 0.05 0.03 2021년 서울 0.17 0.08 0.09 0.09 0.04 0.05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0.27 0.15 0.12 0.15 0.11 0.04 시각디자인 0.54 0.32 0.21 0.50 0.31 0.19 ㅇ 디자이너 채용이 어려운 이유 : 사업체 요구 경력지원자 없음(1위) 디자이너 채용이 어려운 이유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디자이너 고용업체 Base, 1순위 %) 구 분 사업체 요구 경력 지원자 없기 때문 사업체 요구 학력ㆍ자격 지원자 없기 때문 사업체 제시 조건 구직자 기대 불일치 적극적 구인활동 못하였기 때문 타 사업체와 격심한 인력유치 경쟁 때문 회사 소재지 및 근무환경 때문 3D 직종 등 구직자 기피 직종이기 때문 2021년 전국 29.2 17.6 19.1 11.6 10.9 7.2 3.3 2021년 서울 31.6 20.2 14.3 13.4 11.5 5.8 2.4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32.4 18.3 6.1 12.8 26.1 4.4 0.0 시각디자인 4.0 29.5 17.6 1.0 1.5 46.4 0.0 인테리어디자인 30.7 18.4 31.1 10.8 6.2 1.6 0.0 디자인인프라 36.3 22.2 8.5 12.3 16.0 2.3 2.3 디자이너 교육 ㅇ 디자이너 교육 : 디자인 역량, 비즈니스 역량, 융합 역량 교육 필요 - 디자인 업종별 분야별 교육에 대한 수요는 큰 차이 없음 - 디자인 역량 : 디자인 표현력(61%) > SW활용(41%) > 디자인 리서치(36%) 구 분 디자인 표현력 디자인 관련 SW 활용 능력 디자인 리서치 능력 브랜드 개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UI/UX 디자인 CMF 관련 2021년 전국 61.6 40.0 31.0 11.8 7.4 5.3 0.8 2021년 서울 61.1 41.5 36.0 14.5 8.7 6.6 0.5 - 비즈니스 역량 : 마케팅(59%) > 트렌드 활용(43%) > 기획력(35%) 구 분 마케팅 역량 트렌드 활용 역량 기획력 (사업기획 및 전략수립 등) 프리젠테이션 역량 보고서 작성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외국어 역량 2021년 전국 52.7 44.6 37.4 15.8 7.7 4.6 0.6 2021년 서울 59.3 43.7 35.7 17.5 10.1 3.7 0.7 ? 마케팅 역량은 디자인인프라(78%)에서 높으며 기획력은 제품(44%),디지털(47%)에서 높음 - 융합 역량 : 창의력(43%) > 시장정보(20%) > 팀워크(15%) > 신기술 이해(12%) 해외 비즈니스 ㅇ 해외비즈니스 현황 : 제품디자인 업종의 비중이 높음 - 현재진행중(전체 4%, 제품디자인 27%), 향후 계획 있음(전체 2%, 제품디자인 11%) 해외 비즈니스 현황 [특성 분석] (단위 : %) 구 분 현재 진행 중 향후 계획 있음 계획 없음 2021년 전국 3.7 2.7 93.6 2021년 서울 4.1 2.5 93.4 업종 제품디자인 27.3 11.9 60.8 ㅇ 해외비즈니스 방법 : 현지 전문가 활용 및 해외 업체와 협업 비중 높음 해외 비즈니스 방법 ? 1+2순위 중복응답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진행 업체 Base, 1+2순위 중복 %) 구 분 해외 현지 전문가 활용 해외 업체와 협업 국내에서 추진 해외에 법인 설립 해외에 연락사무소운영 해외 온라인 유통채널 입점 해외 전시 참가 통한 바이어 발굴 해외 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해외 대학과 산-학 프로젝트 2021년 전국 31.9 33.2 17.8 24.3 15.8 13.1 9.8 4.1 5.2 2021년 서울 46.2 40.3 20.0 15.9 15.6 15.4 9.2 4.4 4.4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22.9 0.0 17.7 26.8 49.5 32.1 5.0 8.3 0.0 시각디자인 0.0 41.9 0.0 58.1 32.3 0.0 25.8 0.0 0.0 디지털/멀티미디어디자인 0.0 0.0 46.7 53.3 58.6 0.0 0.0 0.0 0.0 ㅇ 해외비즈니스 지역 : 아시아(70%), 유럽(51%), 미주(28%), 중국(27%)순 ㅇ 해외비즈니스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요소 - 수출관련교육(19%) > 글로벌 역량 진단·개선(17%) > 해외 전시회참가(17%) - 대기업은 해외시장조사, 중견기업은 전시회 참가, 소기업은 교육 비중이 큼 해외 진출 및 수출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요소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진행 및 계획 업체 Base, 1순위 %) 구 분 해외진출 관련 교육 해외 전시회 참가 글로벌 역량 진단 및 개선 해외 시장 조사 해외 바이어 상담회 해외 오프라인 비즈니스 지원 해외 기관/기업 네트워크 구축 수출 지원금 해외현지 비즈니스 공간 지원 해외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 2021년 전국 25.1 12.7 15.6 14.5 16.3 4.3 3.6 5.1 0.9 1.9 2021년 서울 19.6 17.9 17.8 16.9 12.5 8.5 3.7 2.5 0.6 0.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37.1 21.1 16.0 16.0 0.0 4.3 0.0 5.6 0.0 0.0 시각디자인 59.2 0.0 40.8 0.0 0.0 0.0 0.0 0.0 0.0 0.0 디지털/멀티미디어디자인 34.9 0.0 19.9 0.0 0.0 17.7 27.5 0.0 0.0 0.0 정부 정책 및 지원 ㅇ 디자인 관련 정부지원 필요 요소 : 자금지원 확대(1순위) - 자금지원확대(65%)>디자인 교육 지원(31%)>디자이너 연계(28%)>연구개발 지원(21%) 디자인 관련 정부지원 필요 요소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1순위 %) 구 분 자금지원 확대 디자인 교육 지원 디자이너 연계 연구개발 및 기술 지원 관련 제도 정비, 규제 완화 디자인 전문업체 연계 수출 및 국제협력 지원 2021년 전국 47.1 19.3 12.3 8.2 4.9 7.2 0.8 2021년 서울 49.7 19.5 12.2 8.0 4.8 4.6 0.7 III. 디자인전문업체 (2021년 기준) 디자인 전문업체 ? 한국표준산업분류(10차) 기준 전문디자인업에 해당하는 인테리어디자인,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패션디자인 업체 서울지역 디자인전문업체 : 10,165개 구 분 사례수 % 2021년 전국 (19,465) 100.0 2021년 서울 (10,165) 100.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1,669) 16.4 시각디자인 (5,162) 50.8 인테리어디자인 (1,930) 19.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1,404) 13.8 기업 규모 1인 (6,903) 67.9 2-4인 (2,356) 23.2 5-9인 (628) 6.2 10-14인 (121) 1.2 15인 이상 (156) 1.5 디자인 사업 현황 ㅇ 디자인 주력 분야 : 시각디자인 분야(48%)가 높음 - 시각(48%) > 공간/환경(21%) > 제품(12%) > 패션/텍스타일(9%) > 디지털(4%) ㅇ 기업규모 : 시각은 1인, 제품·디지털은 15인이상 비중이 높음 디자인 주력 분야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 구 분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공간/환경 디자인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 서비스/ 경험 디자인 산업공예 디자인 디자인 인프라 2021년 전국 10.64 48.34 4.13 25.69 7.45 2.12 0.09 1.53 2021년 서울 12.78 48.18 4.34 21.70 9.68 1.67 0.05 1.6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42.07 20.29 5.52 18.88 7.04 4.70 0.00 1.49 시각디자인 7.87 77.81 5.86 5.37 1.08 0.96 0.09 0.96 인테리어디자인 6.50 6.47 0.45 65.29 16.71 1.03 0.00 3.56 패션/텍스타일디자인 4.64 29.71 2.73 25.16 34.80 1.58 0.03 1.35 기업 규모 1인 12.39 52.52 4.28 18.23 9.32 1.77 0.00 1.49 2-4인 13.61 38.83 3.93 27.73 12.97 0.81 0.19 1.92 5-9인 13.62 42.57 3.00 32.03 3.84 3.35 0.05 1.54 10-14인 12.70 37.39 10.51 34.28 2.08 1.60 0.09 1.34 15인 이상 14.11 28.12 14.15 32.57 5.50 3.94 0.00 1.61 디자인 사업 실적 ㅇ ’21년 사업 실적(매출액) : 평균 4.05억 ※’21년 1인 디자인기업, 프리랜서 포함되면서 ’20년 6.4억에 비해 감소 - 업종별 매출액 : 인테리어(7.1억) > 패션(4.8억) > 제품(4.6억) > 시각(2.4억) ㅇ 매출 구성별 매출액 : 전 업종에서 자체상품개발 판매의 매출 비중이 높음 - 자체상품개발(2.1억) > 디자인개발용역(0.9억) > 디자인컨설팅(0.8억) 2021년 매출 구성별 매출액 (평균)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백만 원) 구 분 국내 해외 디자인 컨설팅 디자인 개발 용역 자체 상품개발판매 지식 재산권 로열티 기타 (구독서비스 등) 디자인 컨설팅 디자인 개발 용역 자체 상품개발판매 지식 재산권 로열티 기타 (구독서비스 등) 2021년 전국 82.23 93.24 166.41 0.72 2.37 0.49 1.42 2.94 0.44 0.22 2021년 서울 86.74 94.94 212.75 0.60 3.03 0.68 1.85 3.97 0.16 0.43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55.36 100.55 304.44 0.15 0.44 3.69 0.23 1.32 0.00 0.00 시각디자인 46.57 85.78 108.09 0.22 0.00 0.08 2.09 4.79 0.00 0.00 인테리어디자인 229.96 137.11 327.31 1.31 10.17 0.17 3.95 2.36 0.00 0.00 패션/텍스타일 74.90 64.02 331.15 1.54 7.47 0.00 0.00 6.35 1.16 3.09 - 용역 건수 : 자체상품개발 판매(62건), 디자인 개발 용역(10건), 디자인 컨설팅(7건) ㅇ 사업비 지출 현황 : 전국에 비해 인건비가 높고 재하청 비율이 낮음 - 고용디자이너 인건비(0.73억) > 기타 용역비(0.07억) > 디자인전문업체 재하청(0.07억) 2021년 사업비 지출현황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백만 원) 구 분 고용 디자이너 인건비 디자인 전문업체 용역비 (재하청) 그 외 용역비 장비 및 소프트 웨어 연구 개발용 토지/건물 교육비 지식재산권 취득 관리비 기타 경상비 지출 사업비 합계 2021년 전국 68.27 12.19 8.12 3.29 5.56 0.45 1.22 26.66 125.75 2021년 서울 73.02 7.92 7.95 3.48 6.83 0.60 1.33 36.87 138.00 ㅇ 2021년 디자인 인증/수상 및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실적 - 제품디자인 업종에서 디자인 인증/수상 및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실적 높음 2021년 디자인 인증/수상 및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실적 ? 자사 소유 건수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건수, %) 구 분 디자인 관련 수상 실적 (평균 건수)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출원 실적 (평균 건수)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등록 실적 (평균 건수) 국내 해외 국내 해외 국내 해외 2021년 전국 0.15 0.01 0.29 0.03 0.09 0.00 2021년 서울 0.10 0.02 0.21 0.00 0.07 0.00 업종 제품디자인 0.47 0.05 0.58 0.02 0.28 0.01 ㅇ향후 매출 증대 방안 - 국내용역수주 확대(61%) > 특화 디자인 개발(14%) > 자체상품 개발·판매(10%) 디자인 인력 ㅇ 총 직원수 : 평균 2.48명 / 디자이너 수 : 평균 1.73명 ※’21년 1인 디자인기업, 프리랜서 포함되면서 ’20년 총직원수 4.45명, 디자이너수 2.52명에서 감소 전체 직원 수 현황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명) 구 분 총 직원 수 디자인 부서 직원 수 디자이너 수 사무관리직 수 연구개발직 수 기술(능)직/ 생산직 수 2021년 전국 2.25 1.63 1.64 0.28 0.09 0.25 2021년 서울 2.48 1.76 1.73 0.34 0.12 0.28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2.35 1.69 1.77 0.37 0.08 0.13 시각디자인 2.10 1.74 1.70 0.29 0.03 0.07 인테리어디자인 3.45 1.84 1.80 0.49 0.19 0.96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71 1.80 1.70 0.32 0.38 0.31 ㅇ 디자이너 성별 및 근로형태 : 남녀 0.8명 대 0.9명으로 상용근로자 비율이 높음 디자이너 수 ? 성별 및 근로형태별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명) 구 분 디자이너 수 (합계) 성별 근로 형태별 남자 여자 상용근로자 임시/일용근로자 2021년 전국 1.64 0.84 0.80 1.60 0.04 2021년 서울 1.73 0.82 0.91 1.67 0.06 ㅇ 연령별 디자이너 현황 : 40대가 비교적 많으며 30대, 50대 고루 분포 - 시각디자인은 50대가, 제품디자인은 40대가 상대적으로 많음 디자이너 수 ? 연령별 [특성 분석] (단위 : 평균 명) 구 분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 2021년 전국 0.27 0.36 0.50 0.43 0.07 2021년 서울 0.30 0.43 0.49 0.43 0.09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0.35 0.45 0.57 0.38 0.02 시각디자인 0.33 0.37 0.44 0.51 0.05 인테리어디자인 0.20 0.55 0.55 0.30 0.21 패션/텍스타일디자인 0.22 0.47 0.49 0.38 0.14 ㅇ 구인 및 채용 디자이너수 : 구인 인원(0.26명)에 비해 채용 인원(0.18명)이 적음 - 제품디자인 분야가 상대적으로 평균에 비해 구인 및 채용 인원수가 많음 구 분 디자이너 ‘구인’ 수 디자이너 ‘채용’ 수 [전체] 경력 신입 [전체] 경력 신입 2021년 전국 0.26 0.17 0.09 0.17 0.08 0.08 2021년 서울 0.26 0.16 0.10 0.18 0.10 0.08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0.37 0.26 0.11 0.25 0.14 0.11 시각디자인 0.24 0.13 0.11 0.16 0.08 0.08 ㅇ 디자이너 채용이 어려운 이유 : 사업체 제시 임금·근로시간 불일치(1위) - 임근/근로시간 기대 불일치(61%) > 경력 갖춘 지원자 부재(33%) > 학력·자격 지원자 부재(11%) 디자이너 교육 ㅇ 디자이너 교육 : 디자인 역량, 비즈니스 역량, 융합 역량 교육 필요 - 디자인 업종별 분야별 교육에 대한 수요는 큰 차이 없음 - 디자인 역량 : 표현력(65%) > SW활용(40%) > 브랜드개발(18%)> 리서치(13%) 디자이너 업무능력 향상 위한 필요 재교육 ? 디자인 역량 측면 [특성 분석] (단위 : 중복 %) 구 분 디자인 표현력 디자인 관련 SW 활용 능력 브랜드 개발 디자인 리서치 능력 UI/UX 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및 실습 CMF 관련 2021년 전국 61.8 40.2 23.7 14.7 9.6 6.0 2.7 2021년 서울 65.6 40.1 18.0 13.6 11.9 3.3 2.2 - 비즈니스 역량 : 트렌드 활용(51%) > 기획력(35%) > 마케팅(28%) 디자이너 업무능력 향상 위한 필요 재교육 ? 비즈니스 역량 측면 [특성 분석] (단위 : 중복 %) 구 분 트렌드 활용 역량 기획력 마케팅 역량 커뮤니케이션 역량 프리젠테이션 역량 보고서 작성 능력 외국어 역량 2021년 전국 45.0 36.8 33.3 12.5 13.4 11.2 4.7 2021년 서울 51.0 35.0 28.5 11.3 9.7 8.0 5.5 - 융합 역량 : 창의력(78%) > 시장정보 활용(21%) > 팀워크(20%) > 신기술(11%) 해외 비즈니스 ㅇ 해외비즈니스 현황 : 제품디자인 업종의 비중이 높음 - 현재진행중(전체 9%, 제품디자인 25%), 향후 계획 있음(전체 9%, 제품디자인 21%) 해외 비즈니스 현황 [특성 분석] (단위 : %) 구 분 현재 진행 중 향후 계획 있음 계획 없음 2021년 전국 5.4 10.3 84.2 2021년 서울 9.1 9.1 81.8 업종 제품디자인 25.7 21.1 53.2 ㅇ 주력분야 : (제품·시각)자체상품개발, (인테리어)디자인개발 용역 해외 비즈니스 주력 분야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현재 진행 업체 Base, %) 구 분 자체 상품개발 및 판매 디자인 개발 용역 디자인 컨설팅 지식재산권 로열티 2021년 전국 49.7 29.1 11.7 9.5 2021년 서울 52.4 26.1 10.6 10.8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57.0 38.9 4.2 0.0 시각디자인 68.4 14.4 2.9 14.3 인테리어디자인 0.0 62.9 37.1 0.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16.1 0.0 42.0 42.0 ㅇ 해외 비즈니스 방법 : 해외온라인 유통채널 입점 및 해외 업체와 협업 비중 높음 해외 비즈니스 방법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진행 진행 업체 Base, 1순위 %) 구 분 온라인 유통채널 입점 해외 업체와 협업 해외에 연락사무소 운영 국내에서 추진 전시 참가를 통한 바이어 발굴 해외 현지 전문가 활용 해외 법인 설립ㆍ운영 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2021년 전국 31.6 28.9 14.3 13.3 6.2 2.5 2.5 0.5 2021년 서울 33.1 29.9 13.9 13.3 5.3 2.9 1.6 0.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30.8 30.8 28.7 4.2 0.8 3.4 1.3 0.0 시각디자인 54.1 17.1 1.7 9.8 14.3 0.0 2.9 0.0 인테리어디자인 0.0 37.1 0.0 37.1 0.0 25.7 0.0 0.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0.0 56.0 0.0 44.0 0.0 0.0 0.0 0.0 ㅇ 해외 비즈니스 지역 : 미주, 아시아 지역 비중이 높음 - 향후 유럽, 중국 지역 희망 비중이 높음 해외 비즈니스 지역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진행/ 계획 업체 Base, 중복 %) 구 분 현재, 해외 비즈니스 진행 지역 향후, 해외 비즈니스 희망 지역 미주 아시아 중국 유럽 기타 유럽 중국 미주 아시아 기타 2021년 전국 54.8 53.5 44.2 27.7 11.4 35.0 39.2 39.2 30.5 6.8 2021년 서울 55.8 54.1 38.5 25.5 13.1 51.0 38.5 33.4 23.6 9.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30.2 39.2 35.4 30.9 28.1 46.9 12.3 50.4 30.9 15.4 시각디자인 84.2 80.2 18.3 14.3 0.0 71.1 58.6 18.4 13.3 7.4 인테리어디자인 18.6 0.0 81.4 0.0 0.0 30.1 65.6 17.6 20.5 0.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83.9 58.0 83.9 44.0 0.0 31.1 47.3 31.1 29.7 0.0 ㅇ 해외 전시 참가지역 : 제품은 중국, 패션은 유럽·미주 비중 높음 - 향후 제품·시각은 유럽을, 인테리어·패션은 중국을 1순위로 희망함 해외 전시 참가 지역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진행/ 계획 업체 Base, 중복 %) 구 분 2021년 해외 전시 참가 지역 향후, 해외 전시 참가 희망 지역 중국 유럽 미주 아시아 기타 유럽 중국 아시아 미주 기타 2021년 전국 7.3 4.6 3.7 0.5 0.1 41.9 47.4 13.2 11.1 1.1 2021년 서울 10.4 6.5 6.2 0.0 0.2 50.1 39.2 12.9 10.5 0.4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19.9 0.4 0.7 0.0 0.4 69.9 17.9 8.3 3.9 0.0 시각디자인 0.7 7.4 8.9 0.0 0.0 45.4 0.0 22.7 31.8 0.0 인테리어디자인 7.4 7.4 0.0 0.0 0.0 28.1 60.7 0.0 11.2 0.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6.9 24.2 24.2 0.0 0.0 52.8 82.9 30.0 0.0 2.1 ㅇ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 희망 요소 : 수출지원금(30%)이 1위 - 제품은 수출지원금, 해외시장조사, 해외전시회 참가 비중이 모두 높음 - 시각디자인은 해외진출을 위한 관련 교육이 60%로 비중이 높음 해외 진출 및 수출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요소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해외 비즈니스 진행/ 계획 업체 Base, 1순위 %) 구 분 수출 지원금 해외진출 관련 교육 해외 시장 조사 해외 전시회 참가 기관 네트워크 구축 영문 계약서 브로슈어 해외 바이어 상담회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 글로벌 역량 진단 오프라인 비즈니스 지원 해외 비즈니스 공간 2021년 전국 19.8 18.5 16.0 15.4 4.4 2.6 14.6 5.0 1.6 0.8 0.3 2021년 서울 30.5 23.2 16.2 13.5 5.3 3.5 2.6 2.4 0.8 0.3 0.0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34.5 0.4 31.9 20.3 2.6 4.2 4.1 0.4 0.7 0.7 0.0 시각디자인 14.8 60.1 3.0 6.7 0.0 5.2 0.0 3.7 1.4 0.0 0.0 정부 정책 및 지원 ㅇ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 : 자금지원 확대(61%) - 제품은 연구개발 지원이 인테리어는 인력양성, 입찰정보 지원이 상대적으로 높음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 ? 1순위 [특성 분석] (단위 : 1순위 %) 구 분 자금지원 확대 인력양성 지원 입찰정보 지원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관련제도 정비 및 규제 완화 공정거래 위한 제도 정비 수출 및 국제협력 지원 2021년 전국 53.3 16.7 11.8 11.2 5.2 0.5 0.3 2021년 서울 61.1 11.9 10.4 7.4 6.3 1.0 0.5 디자인 업종 제품디자인 65.6 5.8 10.0 16.6 1.6 0.0 0.2 시각디자인 64.7 10.3 8.3 7.9 7.5 0.2 0.5 인테리어디자인 47.4 19.3 17.1 1.5 5.2 4.7 0.0 패션/텍스타일디자인 61.4 14.5 9.7 2.8 8.8 0.0 1.7 ㅇ 우수 인재 뽑기 위한 정부 지원 강화 요소 : 직접 인건비 지원 - 직접 인건비 지원(34%) > 인력양성(14%) > 인턴십(13%) > 대학-기업 연계(9%) 4 시사점 ****** ****************************************************** ****************************************************************************** ****************************************************************************** ************************************* ***************************************************************************************************************************** ******************************************************************************************* ********************************************************* ********************************************* ***************************************************************************************** ************************************** ********** ************************************ ********************************************************************************************* ********** ******************** ************************************************ 5 한계점 **************** ************************************************************************************************************* ******************************************************************************************************************* 붙임 : 용역 최종보고서 1부.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디자인과 연관성 높은 업종과 디자인전문업체 업종을 대중소로 분류한 특수분류 대분류(8) : 제품, 시각, 디지털/멀티미디어, 공간, 패션/텍스타일, 서비스/경험, 산업공예, 디자인인프라 디자인 관련 전공, 관련 자격증 소지자, 디자인 업무 경력 2년 이상인자 한국표준산업분류(10차) 기준 전문디자인업 해당 : 인테리어디자인,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패션디자인 디자인기반기술 : 디자인 모형(모형 제작,CAD/CAM), 디자인 연구개발(기획,연구,출판), 서비스(법률, 행정, 교육, 마케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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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디자인산업 데이터분석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6207 생산일자 2023-08-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윤희 (02-2133-9326) 관리번호 D0000048643547
분류정보 경제 > 지역산업 > 지역산업지원 > 디자인산업육성지원 > 디자인산업정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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