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내버스 6411번 등 5개 노선조정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461 결재일자 2023. 6. 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경수 박흥식 이진구 이상훈 06/19 윤종장 협 조 시내버스 6411번 등 5개 노선조정 검토보고 2023. 6.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내버스 6411번 등 5개 노선조정 검토보고 한남여객-태진운수 운송사업 일부 양도?양수 관련 차고지 이전 사항 발생으로 노선조정을 통해 노선 운영 효율성 제고 및 이용승객 이동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함 1 조정 개요 □ 노선조정 추진개요 ㅇ ’23.3월 한남여객운수-태진운수 운송사업 일부 양도?양수 관련 차고지 이전[구로동 영업소(임대) → 신정동 자가차고지, 가산공영차고지]에 의한 노선조정 - 한남여객 구로영업소(구로구 구로동 49-4)의 임대사용기간 만료(~’23.6.30.)에 따른 차고지 이전(양천구 신정동 1294-5, 금천구 가산동 29-6) 관련 노선조정 □ 대상노선 현황 ㅇ 한남여객 6411번, 6511번, 6611번 총 3개 노선 44대(구로동 차고지 사용) - 6411?6511(39대): 구로동차고지 → 신정동 자가차고지 이전 - 6611(5대): 구로동차고지 → 가산공영차고지 이전 ㅇ 신흥운수 3414번(18대, 조정), 중부운수 8641번(2대, 신설) - 한남여객 3개 노선 차고지 이전 관련 대체노선으로 투입 【 노선별 운행계통 현황 】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대당횟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총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6411 구로동~ 개포동 28 27 1 0 25 2 4.0 2.0 52.9 226 104 8 13 0400 2230 6511 구로동~ 서울대 11 10 1 1 9 1 7.0 4.0 24.7 120 74 13 19 0420 2330 6611 신도림역~ 우성아파트 5 5 0 0 4 1 16.0 8.0 11 53 72 10 23 0430 2330 3414 오금동~ 고속터미널 18 18 0 0 16 2 5.8 3.0 33.3 160 99 9 15 0430 2330 8641 (신설) 구로동~ 개포동 2 0 2 2 0 2 1.0 0.0 52.9 226 2 - - 0400 0400 □ 차고지 현황 ㅇ 구로동차고지(구로동영업소, 구로구 구로동 49-4) - 토지면적 1,323m2, ’23.6.30.(금)까지 임대 사용 예정 ㅇ 신정동차고지(신정동 한남여객 자가차고지, 양천구 신정동 1294-5) - 토지면적 3,509m2, 신규 차고지 시설 설치 후 39대 박차(’23.7월부터) ㅇ 가산공영차고지(한남여객 입주 공영차고지, 금천구 가산동 29-6) - 토지면적 3,289m2, 현재 한남여객 2개 노선 45대 박차 중 2 검토결과: 노선조정 추진 관련기관 의견조회 결과 기관 의견 자치구 ○ 구로구, 영등포구: 대체적으로 찬성 ○ 강남구: 대체적 찬성하나 6411번 단축에 대한 개포동 주민 다수 반대 - 6411번 : 찬성 70.8% 반대 29.2% (※ 개포동 주민 77.9% 반대 의견) - 3414번 : 찬성 92.4% 반대 7.6% ○ 양천구 : 6411, 6511번 신정7동(목동남로) 운행 요청 - 신정7동은 아파트 단지 밀집지역이며 2019년 이후 신규 아파트 단지 입주 중으로 관내 통학 민원 등 해소 필요 ? 일부 수용 : 6411번 양천구 신정7동 투입, 신도림역 직결 가능토록 경로 효율화(신정동~신도림지하차도~신도림역~구로동) 시내버스 (조합, 한남여객 , 중부운수, 신흥운수) ○ 동의 마을버스 ○ 의견 없음 【 양천구 6411, 6511번 노선조정 요청안 관련(목동남로-오금교 경유) 】 양천구 요청안 6411번 변경안(양천구 요청안 일부 수용) □ 노선조정(안) ㅇ 6411번 노선조정 관련(6411, 3414, 8641) - 신정동차고지로 변경 시 공차회송 구간(왕복 약 10km) 발생하여 노선 운영 효율성 제고 위해 6411 신정동차고지 연장 및 선릉역~개포동 구간 단축 - 양천구청 의견 수용하여 신정7동(목동남로) 경유하여 양천구민 이동편의 제고 - 6411번 단축 구간(선릉역~개포동, 7.6km) 대체노선으로 3414번 노선조정하여 투입 ? 3414번 : 오금동~강남구청역~고속터미널역 → 오금동~강남구청역~선릉역~개포동 ? 3414번 단축구간(강남구청역~고속터미널역) : 지하철 7호선 또는 401번 이용하여 대체 가능 - 또한, 첫차승객을 고려하여 6411번 첫차와 동일 구간 운행하는 8641번 새벽 맞춤버스 신설(04:00 구로동 2대 출발)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대당횟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총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6411 구로동~ 개포동 28 27 1 0 25 2 4.0 2.0 52.9 226 104 8 13 0400 2230 변경 6411 신정동~ 선릉역 27 26 1 0 26 0 3.7 0.0 54.8 250 96 9 14 0345 2215 6411번 현행 및 변경 노선도 3414번(6411 단축 구간 대책) 변경 노선도 8641번(6411 첫차 대책) 노선도 ㅇ 6511번 노선조정 관련 - 구로동차고지→신정동차고지 기점 변경으로 왕복 약 13km 노선연장, 신정동차고지~서울대학교 통행노선으로 추진 - 구로동~신도림역 운행경로 상 누락 구간 및 정류소 없도록 조치하여 이용불편 최소화 ? 선릉역 방향: 신정동~신도림지하차도~거리공원오거리 앞 U턴~신도림역~구로구청 ? 신정동 방향: 구로구청~미래초교~신도림역~삼각공원~거리공원~신도림지하차도~신정동 - 노선 연장 시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 증가로 1대 증차하여 배차간격 감소 최소화 ※ 노선 연장 관련 6411?6511번 노선간 증?감차 : 6411(감 1대), 6511(증 1대)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대당횟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총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6511 구로동~ 서울대 11 10 1 1 9 1 7.0 4.0 24.7 120 74 13 19 0410 2310 변경 6511 신정동~ 서울대 12 11 1 1 11 0 5.0 0.0 37.5 180 60 17 23 0400 2300 6511번 현행 및 변경 노선도 ㅇ 6611번 노선조정 관련 - 해당노선의 인가차량 5대분을 한남여객 가산공영차고지(금천구 가산동 29-6)으로 이전 - 가산동 연장을 통해 구로동~가산디지털단지역 연계 신규 수요처 창출 - 벚꽃로 도로여건 상 보도 설치 및 정류소 신설 불가하여 차고지 방향 한정하여 경로 일부 조정(구로동로~가마산로)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대당횟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총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6611 신도림역~ 우성아파트 5 5 0 0 4 1 16.0 8.0 11.0 53 71 10 23 0430 2330 변경 5611 가산디지털단지역 ~ 우성아파트 5 5 0 0 4 1 15.0 7.0 12.0 57 67 12 23 0420 2320 ※ 기점 변경에 따른 노선번호 변경(6611 → 5611) 6611번 현행 및 변경 노선도 □ 검토의견 : 노선조정 추진 ㅇ 차고지 이전으로 인한 노선조정 불가피 - 구로구 구로동차고지에서 6411번·6511번 노선은 양천구 신정동으로, 6611번 노선은 금천구 가산동으로 차고지 이전 및 기점변경 ㅇ 6411번 첫차 탑승수요 등 전반적인 승·하차수요의 단절 최소화 - 차고지 이전에 따른 기존 이용객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및 이용수요 단절 방지 위해 현행 운행구간을 최대한 존치 - 특히, 6411 첫차 탑승수요 고려하여 새벽 맞춤버스 노선 신설(8641번 2대분) ㅇ 6411번 노선 단축 구간(선릉역~개포동)의 대체노선으로 3414번 투입 - 3414번 노선조정 통해 6411 단축 구간의 이용수요 대부분 대체 가능 ※ 해당구간 일평균 승차자 약 1,410명 중 1,320명(93.2%)이 개포동~선릉?선정릉역 이동 ㅇ 6511번 노선연장으로 인한 배차간격 이격 발생 최소화 - 노선연장 시 배차간격 증가로 인한 이용불편이 예상되어 대안으로 1대 증차 ※ 기존 운행대수 11대, 배차간격 13~19분 → 변경 운행대수 12대, 배차간격 17~23분 ㅇ 6611번 기종점 변경으로 신규 이용수요처 창출 및 노선번호 변경(6611→5611) - 노선연장으로 구로동↔가산디지털단지 연계 통해 주요 업무지구 이동 편의 제공 - 기존 기종점인 거리공원~신도림역 구간 단축되나 6411, 6511로 대체 가능 ※ 해당구간 일평균 승차승객수 약 1,960명대 중 승·하차 총 117명(5.9%) 수준 3 향후 추진계획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시행 : ’23.6.19.(월) ㅇ 운행개시일 : ’23.7.1.(토) 예정 - 차고지 이전시기[’23.7.1.(목)]와 병행하여 노선조정 추진 - 이용불편 및 시민 혼선 방지 위한 안내방송, 노선도 제작, 안내문 부착 등 사전준비 철저 붙임: 노선별 변경 전후 운행계통 및 노선도 각 1부. 끝. 붙임 노선별 조정 전후 운행계통 및 노선도 □ 6411번 구분 노선 번호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운행시간 운행거리 대당회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비고 정상 단축 최소 최대 변경전 6411 평 구로동 ~ 개포동 28 27 1 0 25 2 226 52.9 4.0 2.0 104 8 13 04:00 22:30 토 25 1 0 25 0 226 4.0 0.0 100 10 12 공 21 1 0 21 0 226 4.0 0.0 84 12 14 변경후 6411 평 신정동 ~ 선릉역 27 26 1 0 26 0 250 54.8 3.7 0.0 96 9 14 03:45 22:15 토 24 1 0 24 0 250 3.7 0.0 89 12 17 공 20 1 0 20 0 250 3.7 0.0 74 14 19 □ 6511번 구분 노선 번호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운행시간 운행거리 대당회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비고 정상 단축 최소 최대 변경전 6511 평 구로동 ~ 서울대 11 10 1 1 9 1 120 24.7 7.0 4.0 74 13 19 04:10 23:10 토 9 1 1 9 0 120 7.0 0.0 70 14 19 공 8 1 1 8 0 120 7.0 0.0 63 14 20 변경후 6511 평 신정동 ~ 서울대 12 11 1 1 11 0 180 37.5 5.0 0.0 60 17 23 04:00 23:00 토 10 1 1 10 0 180 5.0 0.0 55 19 25 공 9 1 1 9 0 180 5.0 0.0 50 21 27 □ 6611번 구분 노선 번호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운행시간 운행거리 대당회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비고 정상 단축 최소 최대 변경전 6611 평 신도림역 ~ 우성아파트 5 5 0 0 4 1 53 11.0 16.0 8.0 71 10 23 04:30 23:30 토 4 0 0 4 0 53 16.0 0.0 63 13 25 공 4 0 0 4 0 53 16.0 0.0 63 13 25 변경후 5611 평 가산동 ~ 우성아파트 5 5 0 0 4 1 57 12.0 15.0 7.0 67 12 23 04:20 23:20 토 4 0 0 4 0 57 15.0 0.0 60 13 25 공 4 0 0 4 0 57 15.0 0.0 60 13 25 ※ 기점 변경에 따른 노선번호 변경(6611→5611) □ 3414번 구분 노선 번호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운행시간 운행거리 대당회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비고 정상 단축 최소 최대 변경전 3414 평 오금동 ~ 고속터미널 18 18 0 0 16 2 160 33.3 5.8 3.0 99 9 15 04:30 23:00 토 14 0 0 13 1 160 5.8 3.0 78 9 18 공 12 0 0 11 1 160 5.8 3.0 67 13 20 변경후 3414 평 오금동 ~ 개포동 18 18 0 0 16 2 170 36.6 5.5 3.0 94 10 15 04:30 22:40 토 14 0 0 13 1 170 5.5 3.0 75 9 18 공 12 0 0 11 1 170 5.5 3.0 64 13 20 □ 8641번 구분 노선 번호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운행시간 운행거리 대당회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비고 정상 단축 최소 최대 신설 8641 평 구로동 ~ 개포동 2 0 2 2 0 0 226 52.9 1.0 0.0 2 - - 04:00 04:00 토 0 0 0 0 0 - 0.0 0.0 0 - - 공 0 0 0 0 0 - 0.0 0.0 0 - - ※ 6411번 평일 첫차시간 수요 분담 맞춤 버스(04:00 2대 구로동 동시 출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내버스 6411번 등 5개 노선조정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461 생산일자 2023-06-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경수 (02-2133-2283) 관리번호 D000004830606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