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182 결재일자 2023.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오은선 차정윤 문혁 03/08 주용태 2023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2023. 03.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문화)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 계획 한강 역사·문화 스토리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엔데믹 시대, 시민의 문화수요 갈증을 해소하는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개발·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대내외 환경진단 추진배경 ○ 일상회복 및 K-콘텐츠 확산으로 세계적으로 한강의 가치에 주목하는 지금, 시민이 체감하고 향유하는 한강만의 특화된 콘텐츠 관심 증가 - 한강 역사문화 스토리를 증언하는 기록자료의 수집과 DB화 및 시공간 제약없이 즐길 수 있는 한강만의 특화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콘텐츠 필요 ○ 시민 및 관광객 모두에게 한강 매력을 재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과 접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즐길거리 필요 - 한강의 아름다운 노을을 통해 한강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한강과 도시를 넘나들며 입체적으로 한강을 즐길 수있는 새로운 즐길거리 절실 대내외 환경진단 ○ 엔데믹 시대의 도래에 따른 서울관광 정상화의 최적기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문화예술 관람 및 여가활동 비율 상승, 해외 여행객 급증 등 시민 문화향유 및 여가활동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 중 ○ 삶의 모든 방식에 언택트 일상화 - 5G 등 시공간 제약없는 기술의 발달에 따른 온라인을 통한 문화·관광정보와 경험담(후기) 공유 등 문화표현 및 향유 방식의 다변화 ○ 주류가 된 비대면·힐링·개별여행과 생활밀착형 관광의 증가 - 랜선여행 등 비대면 관광경험의 확장 및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웰니스 여행, 근거리 휴가, 초단기 여행 등 일상에서의 여행 증가 Ⅱ 운영성과 및 추진방향 ‘22 운영성과 ************************************************ ************************************************ ***************************************** *********************************************** ******************************************* ********************************************** 추진과제 ○ 서울관광 정상화의 견인책, ‘한강 도보관광’ 조기회복에 총력 - 한강만의 특화된 주·야간 한강이야기여행 정상화 및 노을명소 워킹투어 등 붐업대책 마련으로 한강이야기여행 재도약 도모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맞춤, 한강 이야기 수집·보존 및 활용의 고도화 - 한강 기록자료 조사·수집·DB화를 통한 디지털 자산을 확보하고 연계된 대상별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한강 역사문화자원의 위상 제고 추진방향 목표 시공간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향유하는 한강 스토리 추진 과제 한강 노을의 재발견, 한강 술래길 한강이야기여행 확대 통한 모두가 누리는 한강 한강 기록화를 통한 디지털 자산 확보 추진방안 신규 노을명소 연계 중장거리 여행코스 개발 확대 주간 상설투어 한강역사탐방 운영 확대 근현대사 속, 한강 기록자료 수집 및 DB화 신규 노을명소 워킹투어 한강 술래길 운영 확대 야간 힐링투어 한강야경투어 확대 운영 신규 시민관심도 높은 주제별 한강기록 집중 수집 신규 시민참여형 챌린지 나혼자 한강 술래길 추진 신규 대상별 맞춤 한강테마여행 개발·운영 확대 수집된 기록물 연계 다양한 콘텐츠 개발 Ⅲ 과제별 추진계획 ********************************* ******************** ********************** ********************* 추진 과제별 사업 계획 추진 과제 사업 계획 아름다운 한강 노을의 재발견, 한강 술래길 ? 노을명소 연계 <중장거리 여행 코스> 개발 ? 노을명소 워킹투어 <한강술래길> 운영 ? 시민자율참여 챌린지 <나혼자 한강 술래길> 추진 신규 신규 신규 한강이야기여행 확대를 통한 누구나 편하게 누리는 한강 ? 지식형 주간 상설투어 <한강역사탐방> 운영 ? 휴식형 야간 힐링투어 <한강야경투어> 운영 ? 어디서나 즐기는 <대상별 맞춤 여행> 개발 ? 한강 해설사 해설역량 및 전문성 강화 ? 전용 예약페이지 개편 및 대시민 홍보 확대 확대 신규 확대 확대 한강 기록화를 통한 디지털 자산 확보 ? 근현대 한강 역사문화 기록물 수집 및 DB화 ? 시민관심도 높은 <주제별 한강기록> 집중 수집 ? 다양한 기록물 연계 콘텐츠 개발 ? 홈페이지 연계 한강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 확대 신규 확대 신규 아름다운 한강 노을의 재발견, 한강 술래길 노을명소 연계 중·장거리 여행코스 개발 5 노을명소 워킹투어 한강 술래길 운영 7 시민자율참여 챌린지 나혼자 한강 술래길 추진 9 1 노을명소 연계 중·장거리 여행코스 개발 신규 √ 한강 노을의 숨겨진 매력을 체험하고 시민 접근성을 높이는 신규 코스 개발 √ 노을명소 연계하여 다채롭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관련 콘텐츠 발굴 사업개요 ○ 추진일정 : 4~8월 ○ 장 소 : 한강 및 인근 자치구 노을명소 - 상반기 : 4개 한강공원 내, 7개 노을명소 위주 - 하반기 : 한강공원 인근 자치구를 포함한 유관기관 신규 선정 노을명소 ▲ < 프랑수아 밀레 - 만종) 명화 속 노을 ○ 조사방식 : 유사사례 조사, 노을관련 인문·과학 자료 수집(전문기관 및 개인 발간자료, 연구성과 등), 주요 노을명소 역사·문화 콘텐츠 수집 ○ 산 출 물 : 주요 경유지 연계 콘텐츠, 운영 매뉴얼 및 시나리오 등 세부 추진방안 ○ 1단계 : 운영 컨셉 기획 -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문, 연구결과 등을 통해 한강 술래길에 적합한 컨셉 수립 - 컨셉(안) : 명화 속 노을이야기, 노을의 물리학, 문학 속 노을이야기, ○ 2단계 : 콘텐츠 발굴 및 운영 매뉴얼 기획 - 아침과 저녁 노을이 다른 이유 등‘노을’에 대한 궁금증 해소하는 교양콘텐츠 발굴 - 미술, 문학 등‘작품 속 노을, 역사·문화 속 노을’이야기 및 자료 수집 - 수집 콘텐츠 활용 노을 명소별 소개글 기획과 세부 운영 매뉴얼과 시나리오 수립 ○ 3단계 : 코스의 개발 및 시범운영 - 노을명소 연계 한강의 특별한 시공간을 권역별로 만나는 장거리 도보코스 개발하고 계절별 가장 아름다운 노을을 만날 수 있는 시간대 제안 - 매뉴얼화된 안전관리계획 등을 실제 테스트해보는 시범운영 추진 개발 코스 연계 홍보 콘텐츠 기획 ○ 이용자가 단시간에 노을명소의 핵심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만화, 일러스트, 비주얼 아이콘 등의 시각 콘텐츠 개발 - 노을명소와 연계 스토리, 사진 등의 이미지가 패키징된 맞춤 콘텐츠 개발 ○ 정보와 체험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연계 홍보 콘텐츠 발굴 - 개발된 시각 콘텐츠 활용한 네컷만화 안내서, 셀프 가이드북, 숨은그림찾기 홍보물 등 시민들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이색 홍보콘텐츠 개발 ▲ 제주탄생 설화 일러스트 ▲ 독립운동 아이콘 ▲ 국립현충원 숨은그림찾기형 홍보물 **************************************** ******************** ************************************************ ******************************************************************************** ****************** ************************************************ ******************************************************************************** 추진일정 ○ 콘텐츠 발굴 및 코스 개발 : 4~8월 2 노을명소 워킹투어 한강 술래길 운영 신규 √ 한강매력 확산을 위해 도시와 한강을 넘나드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 √ 한강 주요 명소의 인지도 강화 및 추천 코스를 통해 한강명소 접근성 강화 “한강술래길”의 의미 ○ 모두 함께 한강을 둘러본다는 의미로 한강을 체험하는 ‘탐방길’과 여럿이 함께 즐기는 민속놀이, 강강술래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신조어 사업개요 ○ 기 간 : 6월 1회, 9월 2회 ○ 규 모 : 회당 100명(예정) ○ 내 용 : 사진작가와 시민이 뽑은 노을 명소 7개소 연계 장거리 도보여행 ○ 위 치 : ******************************* *********************************************************************************************** ○ 코스/거리 : 3개 코스(강서·중앙·강동) / 코스별 평균 10km(3시간) ********************************************** *********************************************** *********************************************** <손○○ 작가 사진-난지> <김○○ 작가 사진-여의도> <노을사진챌린지 시민 수상작> ○ 세부 이동경로(노을명소 7개소 포함) *** *************************************************************************************** *** *************** ***************************************************************** *** **************************************************************** **************** 추진일정 ○ 참여자 모집 : 5월 ○ 상반기 운영(1회) : 6월 ○ 유관기관 신규 선정 노을명소 취합 및 코스 재정비 : 7월 ○ 하반기 참여자 모집 : 8월 ○ 하반기 운영(2회) : 9월 3 시민 자율참여 챌린지 나혼자 한강 술래길 추진 신규 √ 관광거점 기반, 친근한 스토리텔링식 명소마케팅으로 한강 관심도 제고 √ 노을명소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콘텐츠 개발 사업개요 ○ 추진일정 : 10월 내(1회/코스당 최대 1개월 가능) ○ 장소/코스 : 한강 노을명소 / 한강 술래길 3개 코스 ************************************** ○ 내 용 : 한강 노을명소 경유지 중심의 위치기반 걷기챌린지 추진 추진방안 ○ 1안) 길따라 걷기 : 한강 술래길 코스를 GPS를 따라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주어진 길을 도보여행하는 완주 챌린지 ○ 2안) 스탬프 투어 : 한강 노을 명소에 방문인증 스탬프 획득 챌린지 ***************************************** ********** *************************************************************************** <길따라 걷기> <스탬프 투어 - 명소 소개> <유사사례 ? 올림픽공원 챌린지> 추진일정 ○ ********************** : 8~9월 ○ 챌린지 추진 : 10월(예정) 한강이야기여행 확대를 통한 누구나 편하게 누리는 한강 지식형 주간 상설투어 한강역사탐방 운영 11 휴식형 야간 힐링투어 한강야경투어 운영 13 어디서나 즐기는 대상별 맞춤투어 개발·운영 15 한강 해설사 해설역량 및 전문성 강화 17 전용 예약페이지 개편 및 대시민 홍보 19 1 지식형 주간 상설투어 한강역사탐방 운영 확대 √ 시민 및 관광객에게 한강변을 직접 체험·감상 할 기회 제공하고 만족도 제고 √ 14개의 매력적인 관광해설 제공 및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관광 활성화 사업개요 ○ 테 마 :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 추진일정 : 4~11월 월~일요일 ○ 장 소 : 한강 명승지 및 인근 자치구 역사·문화 유적지 ○ 목 표 : 400회 / 10,000명(‘19년 404회 운영, 13,640명 신청) ○ 대 상 : 누구나(200명 이상 단체 등 포함) ○ 운영인력 : 한강 해설사 24명 ○ 내 용 : 설화 등 무형문화유산을 포함한 한강 역사·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을 제공하는 지식형 문화관광 해설프로그램 참가방법 ○ 운영시간 : 1일 2회, 회당 2시간(10~12시, 14~16시) ○ 참 가 비 : 무료 ○ 운영코스 : 15개(14개 도보코스, 1개 선상코스) ○ 주요동선 : 한강공원 인근 지하철(시작점) ~ 문화유산(종료점) ○ 운영방식 : 온라인 통해 신청자가 희망코스 택 1하면 해설사 매칭 ○ 신청방법 : 전용 예약페이지(http://visit-hangang.seoul.kr/) 통한 온라인 예약 <도보코스> <선상코스> <외국인대상 해설> 한강 전역에서 다양한 주제로 즐기는 15개 코스 ○ 전근대부터 현재까지 한강의 역사와 개발사에 대한 매력적인 해설 제공 ○ 한강의 권역별 특징을 소개하고 지역별 주요 인물관련 장소 및 명승지 방문 분류 코 스 명 해설 주제 분류 코 스 명 해설 주제 1코스 광나루길 경강의 시작?전쟁 9코스 선유도(봉)길 한강 개발과 환경 2코스 송파나루길 도시의 형성?발전 10코스 공암나루길 한강 설화와 허준 3코스 뚝섬나루길 조선건국과 목재집결 11코스 겸재정선길 겸재의 한강그림 4코스 노들나루길 선비의 충효사상 12코스 난지꽃섬길 난지도의 어제와 오늘 5코스 동작진길 명당 동작진의 역사 13코스 한강 백년다리길 경의선 철길과 한강 근대사 6코스 여의나루길 한강의 기적 14코스 고산자길 한강과 고산자 김정도 지도 7코스 서강나루길 세곡과 어류의 운반 15코스 선상코스 한강 옛 나루터길 8코스 양화나루길 외국문화의 유입 ※ 2022년 보다 1개코스 확대 이용자 편의를 도모한 체계적인 운영방식 ○ 1일 2회 상설 탐방 - 개인 : 신청자 3인 이상이면 활동 가능 해설사 매칭하여 도보 탐방 - 단체 : 학교 등 16인 이상 대규모 참여자를 팀별로 나누어 맞춤 코스 매칭탐방 ※ 폭염으로 야외활동이 힘든 7~8월은 썸머타임제(9~11시, 16~18시) 적용 ○ 유형별 특별 탐방 - 꽃길탐방 : 걷기 좋은 봄/가을 14개코스를 일자별로 프로그램화하여 참여인원이 1명이어도 운영되는 탐방 - 선상탐방 지원 : 인솔자 요청시, 학교 및 타시도 및 외국인 공무원, 기자 등 관공선 등 한강 선박 승선 단체 대상 해설사 현장 파견 추진일정 ○ 참여자 모집 : 4월 ○ 상설탐방 운영 : 4~11월 ○ 특별탐방 : 5~10월 2 휴식형 야간 힐링투어 한강야경투어 운영 확대 √ ‘힐링’을 테마로 ‘사색’과 ‘낭만’이 있는 한강 야경명소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야경 속 모든 빛(건축물, 교량, 예술작품, 별 등)을 스토리텔링한 특화된 해설 제공 사업개요 ○ 테 마 : 한강 별빛에 우리의 낭만이 물들다 ○ 추진일정 : 4~6월, 8~10월 ○ 장 소 : 반포, 이촌 ○ 목 표 : 50회 / 1,500명(‘19년 40회 운영, 5,628명 신청 1,346명 참여) ○ 대 상 : 성인(보호자 동반시, 미성년 참여 가능) ○ 운영강사 : 한강 해설사 8명 ○ 내 용 : ‘조용히 야경 감상하기’와 ‘화려한 야경 체험하기’를 동시에 즐기는 힐링과 체험이 어우러진 휴식형 투어 참가방법 ○ 운영시간 : 19:30 ~ 21:00(회당 90분) ※ 일몰시간에 따라 유동적 ○ 참 가 비 : 무료 ○ 운영코스 : 2개 - 반포달빛길 : 서래섬 ~ 세빛섬 ~ 잠수교(달빛무지개분수) ~ 한강달빛야시장 - 이촌별빛길 : 미루나무길 ~ 한강예술공원(한강동물원) ~ 한강대교 ~ 노들섬 ○ 신청방법 : 전용 예약페이지(http://visit-hangang.seoul.kr/) 통한 온라인 예약 <반포달빛길> <이촌예술길> <달빛 조명만들기> 스토리 구성 및 주요 관광자원 꿈꾸는 낭만 한강 조용한 사색 한강 ○ 컨 셉 : 한강 야경 속에서 몸과 마음을 충전하고 별빛에 숨겨진 이야기를 들으며 낭만적인 사색의 시간을 갖는 초단기 여행 ○ 스토리 구성 : - 사색 한강 : 도심을 벗어나 조용한 서래섬, 미루나무길 등에서 한강 야경을 보다 가까이 감상하며 몸과 마음 치유하기 - 낭만 한강 : 세빛섬, 달빛무지개분수, 조형물 등의 황홀한 야경을 즐기며 한강의 낭만적인 야간 문화생활 체험하기 테마 감성 공간 빛의 공간 활동 공간 창작 공간 조용한 사색 야경 감상 분수 체험 예술 체험 반 포 서래섬 세빛섬 잠수교 걷기 한강달빛야시장 이촌 미루나무길 한강예술공원 한강대교 노들섬 체험 프로그램 운영(안) ○ 해소하기 : 나의 걱정과 미래 계획과 결심을 편지에 써보기 ○ 별빛되기 : 별빛조명, 야광 조형물 만들기 등 야경연계 만들기 체험 ○ 응원하기 : 불특정 다수가 쓴 <해소하기> 편지에 응원 편지쓰기 추진일정 ○ 참여자 모집 : 4월 ○ ‘봄’시즌 운영 : 5~6월 ○ ‘가을’시즌 운영 : 8~10월 3 어디서나 즐기는 대상별 맞춤 여행 개발·운영 신규 √ 청소년, 외국인 및 장애인까지 고려한 대상별 다양한 관광활동의 계기 마련 √ 관광거점 기반으로 친근한 스토리텔링식 체험형 이벤트로 한강 관심도 제고 사업개요 ○ 테 마 : 따로 또 같이 즐기는 한강 이야기 여행 ○ 추진일정 : 5~10월 ○ 대 상 지 : 한강공원 전역 및 인근 자치구 한강관련 명소 ○ 내 용 : 찾아가는 해설사, 나혼자 한강여행 챌린지 등 대상별 맞춤 관광서비스 제공 청소년단체 대상‘찾아가는 해설사’ ○ 추진일정 : 5~10월 기간 내, 20회(회당 60분 예정) ○ 대 상 : 초·중·고 학교단체 ○ 운영방식 : 신청기관에서 공문을 통한 신청 시, 해설사 현장 파견 ○ 해설콘텐츠 : 16개 주·야간 한강이야기여행 코스 ○ 교 구 재 : 입체퍼즐 <조선시대 한강의 포구와 나루> , 코스연계 강남/북 워크북(2종), 랜선여행 영상콘텐츠(10종) 등 ○ 내 용 : 신청자 교실(기관)로 방문하여 신청기관 인근 한강공원을 교구재를 활용하여 실내에서 실감나게 즐기는 프로그램 ○ 구 성 : 랜선여행 감상 ? 워크북 풀기 ? 해설듣기 ? 입체퍼즐 만들기 <입체퍼즐 - 조선시대 한강의 포구와 나루> <랜선여행 영상콘텐츠> 장애인/노년층 대상‘한강 같이여행’ ▲오대산 전나무숲길 무장애 탐방로 ○ 추진일정 : 5 ~ 10월 ○ 대 상 : 장애인(개인 및 협회 등 단체) ○ 정 원 : 회당 1 ~ 15명 - 개인 : 1명 이상 신청 시, 운영 (10명 정원이나 장애의 경중에 따라 상이) - 단체 : 15명 미만(장애인 및 보호자 동반 / 장애인 다수일 경우 그룹화) ○ 운영방안 : 해설사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장애인/노약자와 함께 걷기 좋은 코스 발굴하여 대상자 맞춤형 탐방 ○ 운영내용 - 개인 : 단 1명이 신청해도 희망코스 운영하여 현장 탐방(필요시 보조인력 배치) - 단체 : 신청자 기관 또는 희망장소로 방문하여 신청기관 인근 한강에 대한 역사문화를 소개하고 다양하게 즐기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외국인 대상‘한강문화탐방’ ○ 추진일정 : 5~10월 ○ 대 상 : 개인 및 단체(거주 외국인,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관광객 등) ○ 정 원 : 개인 ? 1명 이상 / 단체 ? 15인 내외(다수일 경우 그룹화) ○ 언 어 : 영어, 일어 등 ○ 주요 운영코스 : 여의나루길, 난지꽃섬길, 반포달빛길 ○ 운영방식 : 외국인이 자주 찾는 한강 주요명소를 외국어로 해설하는 현장탐방 추진일정 ○ 참여자 모집 : 4~9월 ○ 찾아가는 해설사 : 5~10월 ○ 나혼자 한강여행 챌린지 : 5~10월 4 한강 해설사 해설역량 및 전문성 강화 √ 체계적이고 안전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해설사 활동지원 및 현장배치 √ 한강 역사·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 제공을 위한 해설사 역량강화 교육 추진 해설사 운영개요 ○ 활동기간 : 3 ~ 11월 ○ 활동장소 : 한강공원 및 인근 자치구 역사·문화 유적지 등 ○ 활동인원 : 24명(남자 9명, 여자 15명) - 평균연령 : 61세(40대 2명, 50대 9명, 60대 10명, 70대 3명로 구성) ○ 구성방식 : ‘12~‘22년 3회에 걸쳐 선발하여 매해「전문교육」및 지속적인 해설 자원봉사활동 참여자 ○ 활동내용 : 한강 역사·문화이야기 연계 문화관광해설 진행 - 해설사 1인 평균 5개 코스 이상 해설 가능하며 월평균 4회 이상 활동 - 외국어 해설 가능자 : 6인(영어 4명, 일어 2명) 체계적인 인력 운영 및 관리 ○ 전용 예약페이지 <해설사 모드> 운영으로 스마트한 스케줄 및 참여자 관리 ○ 야간 안전요원 배치, 유관기관 협의 및 대시민 홍보, 시민 문의 응대 등 ○ 해설역량 평가, 참여자 만족도 조사 및 현장 모니터링 등 추진 ○ 해설사 참여형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연계 프로그램 기획 등 창의적 활동 지원 ▲ 안전전담요원 배치 및 구급약품 항시 비치 ▲ 전문가 통한 해설역량 평가 ▲ 현장 시연 및 운영 모니터링 해설사 활동지원 및 보수교육 ○ 활동지원 ************************************************ - 콘텐츠 제공 : 해설 시나리오, 매뉴얼 및 최근 관련분야 자료 제공 등 - 활동물품 지원 : 이동식 마이크, 활동복 등 필요 물품 제공 또는 장기대여 - 기타 : 연간 활동량이 많거나 연계 프로그램 기획·제작에 참여한 해설사 상장 및 성과급 지급 등으로 활동우수자 독려 ○ 해설역량평가 : 전문적이고 매력적인 해설 제공을 위한 평가 추진 - 대상자 : 휴직 후 활동재개 및 활동희망코스 확대를 원하는 해설사 - 운영방식 : 코스별 주요 역사·문화 자원에 대한 필기시험을 통한 정량평가 및 전문가와 시민 모니터링단을 통한 정성적 평가 추진 ******************************************* **************************************************** ************************************************ ********************************************** ********************************************* *********************************************** 해설사 활동 아카이빙 ○ 해설사별 차별화된 해설 내용과 말하기 방식 등을 기록·보관하기 위한실내외 구술채록, 영상촬영 및 음성기록 등을 통한 아카이빙 콘텐츠 확보 ○ 확보된 콘텐츠로 해설사 개개인의 개선방안 제시 및 신규 해설사 교육, 우수 콘텐츠 연계 오디오 가이드 제작과 영상 나레이션 삽입 등 활용 추진일정 ○ 해설사 워크숍 및 의견수렴 : 2~3월 ○ 해설역량평가 : 3월 ○ 해설사 활동지원 및 보수교육 : 4~11월 5 전용 예약페이지 개편 및 대시민 홍보 √ 이용자 편의 및 접근성을 고려한 스마트한 참여자 모집 및 프로그램 관리 √ 관광거점 기반으로 친근한 스토리텔링식 체험형 홍보로 한강 관심도 제고 전용 예약페이지 개편 및 유지관리 ○ 예약페이지 개요 - 운영기간 : 3~11월(2018년 개설) - 전용 홈페이지 : 한강 이야기 여행(http://visit-hangang.seoul.kr) - 운영내용 : 한강역사탐방, 한강야경투어 코스 및 스케줄 관리, 참여자 접수, 해설사 스케줄 관리 및 활동일지 작성·저장, 설문조사 등 ○ 개편방안 - 신규 개발되는 <한강 술래길> 통합하여 참여자 접수 - 웹디자인 개선, 추첨형 참여자 선정방식 도입, 해설사-참여자 자동매칭 등 코스별 주요 경유지와 참여자 동선 맞춤 홍보 ○ 만남의 장소와 대중교통, 자치구 소식지 등을 활용한 홍보 - 한강이야기여행 만남의 장소인‘지하철역’을 고려한 모서리광고 및 노선별 체험가능 코스 스크린도어 홍보 - 자치구 소식지 및 각 자치구 카카오톡 채널 등을 통한 권역별 코스 홍보 ○ 언론매체 보도자료 배포 및 市 공식 SNS 채널 활용 콘텐츠 확산 - 계절별, 이슈별 연속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시정 메시지 확산 - 유튜브 채널 서울시 협업 및 시민기자 취재 협조 등을 통한 홍보콘텐츠 확산 추진일정 ○ 전용 예약페이지 개편 : 3월 ○ 대시민 홍보 : 3~10월 ○ 전용 예약페이지 운영 및 유지관리 : 3~11월 한강 기록화를 통한 디지털 자산 확보 근현대 한강 역사·문화 기록물 수집 및 DB화 21 시민관심도 높은 <주제별 한강기록> 집중 수집 23 다양한 기록물 연계 콘텐츠 개발 25 홈페이지 연계 한강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 27 1 근현대 한강 역사문화 기록물 수집 및 DB화 확대 √ 근현대 한강 역사문화 스토리를 증언하는 기록자료 체계적인 조사 및 수집 √ NAS 활용 한강 기록 및 콘텐츠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DB 구축 사업개요 ○ 추진기간 : 4 ~ 9월, 6개월 ○ 수집범주 : 공간 ? 한강 / 대상 ? 기록물 / 시간 ? 1910~2023년 ○ 수집주제 : 근현대 한강 기록물 - 범주 : 근대- 한일강제병합(1910)~광복(1945), 현대 - 광복 이후~현재 ○ 기록방식 : 편년체(일어난 사건들을 시간 순서에 따라 기록하는 방식) ○ 운영내용 : 전문가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기록물 현황조사 및 소장처 발굴, 기록물 수집 및 분석, 수집자료 DB화 ※ 기록(물) : 문화적, 역사적, 입증 가능한 가치를 지니는 분야. 영구적이거나 장기간 보존된 기록물로 선택적 고유성을 지니는 공유 가능한 모든 유·무형의 기록(물) · 간행물 : 책자, 공문서, 사진, 출판물, 문헌기록, 문헌, 언론기사, 잡지, 기고, 칼럼 등 · 개인기록 : 도안(디자인 스케치), 원고, 편지, 일지, 일기 등 / 실물자료 : 재료, 연장(공구) 등 / 디지털자료 : 파일화된 기록물 · 시청각자료 : 그림, 지도, 사진, 엽서 등), 청각(구술채록자료, 노래, 음반 등), 영상물(비디오테잎, 영화, 드라마, 뉴스, 다큐멘터리, 사업광고 등 필름, CD, DVD 등) ‘22년 수집 기록물 ▲조선과 그 이웃나라들 ▲ 겸재정선의 <동작진> ▲ 경성도의 세부 <뚝섬> 부근 전문가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 구성 : 기록물 수집 및 DB화, 활용방안에 대한 학계의 전문 의견 수렴 - 학계 : 문헌정보학, 한국 근현대사, 문화사, 도시공학, 문화콘텐츠 등 ○ 운영 : 정례 회의 및 수시 자문, 인터뷰 추진으로 효과적인 수집전략 마련 - 자문안건 : 체계적인 조사방안, 주요 소장처 추천, 정보의 위계 수립 등 소장처 발굴 ○ 문헌 기초조사 : 보고서·단행본·빅데이터 등의 조사를 통한 메타데이터 확보 ○ 소장처 발굴 : 주요 기록물을 보유한 유관기관 발굴 및 저작권, 등에 대한 구체적 협력이 가능한 실효성 있는 네트워크 구성 기록물 수집 및 분석 ○ 기록물 수집 : 한강 현황을 고려하여 실물자료의 고화질 디지털화 및 디지털 형태 위주의 기록물 수집 동시 추진 ○ 자료 분석 및 분류 : 키워드, 시대, 소장처, 장소 등 이용자 중심의 다중 분류체계를 적용한 수집자료 재구성 NAS 중점 활용한 수집자료 DB화 ○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쉽게 수집 기록물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폴더형 NAS 전용 DB화 및 목록형 온라인 데이터 구축 동시 추진 - 날짜/공원명/장소/행사·사업명을 3개 이상 포함한 파일명 규격을 갖춘 디렉토리 구조의 NAS용 데이터 구축 - 제목/소장처/제작연대 및 다중 분류체계와 주요 키워드를 목록화한 웹페이지에서도 활용가능한 온라인 데이터 구축 ○ 소장처와 시대별로 기록물의 위치를 한눈에 확인하는 온라인 지도 제작 NAS(NetworkAttachedStorage)란? 네트워크 결합 파일서버로 보안 및 접근성 우수 LAN(근거리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외장 하드디스크 형식의 스토리지 파일공유 및 데이터 백업용으로 활용 중이며 용도에 따라 맞춤형 구축 가능 추진일정 ○ 전문가 자문의견 수렴 : 4~8월 ○ 기록물 현황조사 및 소장처 발굴 : 4~6월 ○ 기록물 수집 및 분석, DB화 : 7~9월 2 시민관심도 높은 <주제별 한강기록> 집중 수집 신규 √ 한강의 정체성을 대표하고 역사적 가치 및 활용도가 높은 기록 주제 발굴 √ 매력적인 기록물을 상세히 조사·수집하여 대시민 서비스를 위한 컬렉션화 추진 사업개요 ○ 추진기간 : 5 ~ 9월 ○ 수집범주 : 선사시대 ~ 현대까지 한강(‘22년도 성과 적극 반영) ○ 주제 선정기준 : 구체적인 수치로 시민 관심도가 높고 시인성과 확장성도 있으며 풍부한 기록물 수집이 가능한 주제 ○ 추진방법 : 당해년도 근현대 한강 기록물 수집 결과물 및 ’22년 수집한 전근대 한강 기록물 862개 및 이야기 자료집 등 적극 활용 ○ 내 용 : 수집주제 발굴, 수집 전략 수립, 주요 소장처 발굴, 주제관련 분류체계 세분화하여 집중적인 기록물 수집 수집 주제(안) ○ 명승지 : 한강 유람(뱃놀이), 양천8경, 한강의 섬, 노을/야경 명소 등 ○ 건축물 : 다리(교량), 누정, 서빙고, 독서당, 비행장, 철도, 문화시설 등 ○ 인물 : 겸재정선, 정약용, 김정호, 이사밸라 비숍, 안창남, 박정희 등 ○ 예술 : 그림 속 한강, 엽서 등 디자인 속 한강, 문학과 음악 및 영화 속 한강 ○ 놀이 : 수상놀이터 한강, 동계 체육경기 주요 무대 한강, 염원을 기원 장소 한강, 버스킹 등 서민예술의 발흥지 한강 등 ▲ 김석신이 용산 일대 한강을 그림 담담정(조선후기) ▲ 한강 나룻배를 타고 봉은사로 소풍가는 모습(1933년) ▲ 한강 특설링크에 열린 제27회 전국동계체전(1947) 주제별 기록물 수집전략 수립 ○ 전세대를 아우른 주제별 수집의 특성을 고려하여 방대하고 산발적으로 산재한 기록물의 미수집 영역(결락)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집전략 수립 ○ 수집 주제별 특성에 따라 조사방식과 유형(구술, 영상, 데이터분석 등) 결정 ○ 전자기록 위주의 디지털 사본 수집방안 및 수집된 기록물의 초상권, 저작권 등과 관련하여 향후 활용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개발 1 수집 전략 수립 → 2 시민 및 전문가 의견 수집·분석 → 3 기소장처 검토 및 신규 수집처 발굴 → 4 기록물 수집 및 분류 → 5 자료분석 및 DB화 관심도 및 시인성 높은 주제의 선정 ○ 빅데이터, 대시민 설문조사 등을 분석하여 시민 관심도가 높은 이슈 발굴 ○ 이슈 중, 풍부한 기록물 수집이 가능하고 시인성과 확장성이 높은 키워드 도출 ○ 전문가 자문 및 관련 문헌,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집중 수집주제 5개 선정 수집처 선정 및 기록물 수집 ○ ‘22년부터 협력중인 기소장처 외, 주제별 수집처 신규 발굴 및 선정 ○ 고해상도 전자기록물 위주 수집과 초상권, 저작권 등 협의 완료 ○ 다중 분류체계를 적용한 수집 기록물 분석과 위계확립 및 목록화와 DB화 활용방안 ○ 한강 내 문화시설(-가칭-한강역사문화홍보전시관 등)에 전시, 교육, 체험 등을 통해 손쉽게 활용 가능하도록 분석자료 및 연계 콘텐츠 제공 ○ 주제별 컬렌션화 등을 통해 한강 역사·문화를 지속적으로 환기하는 대시민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의 기반 마련 추진일정 ○ 수집전략 수립 : 5월 ○ 주제 및 수집처 선정 : 6~8월 ○ 기록물 수집·분석 및 DB화 : 3~11월 3 다양한 기록물 연계 콘텐츠 개발 확대 √ 1천점 이상의 수집 될 기록물을 누구나 쉽게 이용·공유 가능한 형태로 제공 √ 모두가 읽고 즐길 수 있도록 주제별로 큐레이션한 이색 기록물 콘텐츠 개발 추진방향 ○ 공공 및 민간의 기록물을 활용한 콘텐츠 활용방안을 조사하여 현재 및 향후에 보다 많이 활용가능한 형태의 콘텐츠 개발방안 제시 ○ 주제별 한강 기록물의 각 주제를 특화하여 읽기 쉬운 정보와 이미지를 풍수하게 제시하여 가시성 높게 편집한 온·오프라인 볼거리 제작 모두를 위한 읽을거리 개발 ○ 제작형태 : 아카이빙북, 자료집 ○ 제작방안 : 주제별 시리즈형, 미니 서적형 등 - 아카이빙북 : 시리즈형 전집(시각자료 위주의 잡지형태의 편집) - 자료집 : 포켓형 교양서적(단순·간결한 편집 및 가벼운 미니 서적형) ○ 자문/감수 : 관련분야 전문가를 통한 고문헌, 건축사 등 전문분야 감수 및 쉬운 정보 제공을 위한 사회적기업과의 협업 - 전문적인 내용을 발달장애인도 읽기 쉬운 정보와 자료 형태로 제공 ○ 내 용 : 주제별로 수집된 방대한 기록물(소설, 시, 사진, 그림, 등)을 컬렉션화한 쉬운 글로 쓴 온·오프라인 읽을거리 제작 ▲ ‘22년 한강 기록화 아카이빙북- 한권으로 읽는 한강의 역사 ▲ ‘22년 내부 자료용 보고서- 한강 기록화 자료집 ▲ 소소한 소통(왼/오른쪽) ? 전시작품 일반해설 / 쉬운 글 해설 한강 기록물 지도 개발 ○ 소장처와 시대별로 수집 기록물의 위치를 한눈에 만나는 스마트맵(MAP) 기획·제작 - 기록물의 작가명, 년대, 소장처 및 소개글 등 세부내용 확인 자료 함께 기입 미디어 콘텐츠 제작 ○ 오디오 콘텐츠 - 주제별 한강 기록물 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인터뷰 등을 통해 사람들이 기억하는 기록물 및 당시의 생생한 모습을 담고 시민제공 콘텐츠로 기획 ○ 영상 확보 및 재편집 - 유관기관에서 제작한 한강 역사·문화관련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주제별 전시 홍보영상 등을 수집하여 시대별·주제별로 재편집 ▲ 전시 ? 조선시대, 글과 그림으로 본 경강 프로그램 기획 ○ 전시 및 공간조성(안) 기획 - 수집된 기록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민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컨셉과 주제의 전시기획안 수립 ○ 교육 프로그램 및 즐길거리 개발 - 기록물과 한강스토리가 패키징된 대상·유형별 맞춤 프로그램 개발 - 특정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인솔자 없는 비대면 학습, 현장 자율 체험학습 등을 고려한 보드게임, 온라인 게임, 굿즈 등 다양한 즐길거리 기획 추진일정 ○ 콘텐츠 기획 및 구성 : 6~7월 ○ 콘텐츠 세부내용 개발 : 8~9월 4 홈페이지 연계 한강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 신규 √ 산발적으로 흩어진 한강 역사·문화자원을 홈페이지를 통해 한자리에서 통합 제공 √ 한강 이야기 증언하는 실제 기록물 연계 대시민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 ▲ 우리 문화재 국외 전시 360VR체험 사업개요 ○ 컨 셉 : 한강은 지붕없는 역사·문화 이야기 박물관 ○ 주요매체 : 홈페이지 및 SNS ○ 제공형태 : 비주얼뉴스, 지도로 본 한강, 인포그래픽스, 영상/사진으로 즐기는 한강 역사이야기 등 ○ 내 용 : 한강 역사·문화 이야기 및 기록물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대시민 서비스 제공 주제별로 큐레이션한 한강 기록정보 서비스 ○ 도강, 뱃놀이, 겸재정선이 그린 한강 등 시민 관심도가 높은 주제를 발굴하여 구체적인 관련 기록물을 통해 다각도로 만나는 서비스 제공 ○ 시민의 관심주제와 시대별 한강이슈를 실제하는 옛 그림, 지도 등의 기록물과 함께 쉽게 읽고 즐길 수 있는 쉬운 해설로 제공 이미지로 즐기는 한강 역사·문화 이야기 콘텐츠 ○ 지도, 통계, 인포그래픽 등을 이용하여 한눈에 보이는 한강 이야기 ○ 유관기관 360VR전시, 실감콘텐츠 등과 함께 즐기는 한강 기록물 추진일정 ○ 콘텐츠 구성 및 제작 : 6~9월 ○ 홈페이지 업로드 및 편집 : 10~12월 Ⅳ 행정사항 체계적·종합적 홍보 추진 / 연속홍보 ○ 홍보 슬로건 : 한강은 지붕 없는 박물관, 한강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라! ○ 오프라인 홍보 - 만남의 장소 연계 지하철 광고 · 걷기 좋은 봄, 가을 지하철 내부 좌석 상단에 붙는 모서리광고 설치 · 각 호선과 협의하여 역사별 연계된 한강이야기여행 코스 스크린도어 홍보물 설치 - 한강공원 및 자치구 현장 홍보 · 한강 전역에 설치된 <한강 QR176>에 한강 이야기 관련 링크를 추가 도입해 방문 장소 연계 도보관광 정보 안내 · 각 공원별 매점 등 민간사업장 및 시민 밀집지역 현수막 게첨과 한강공원 전역 안내방송 실시 - 언론?월간지 · 보도자료, 기획기사, 언론사 매칭 신문광고?카드뉴스 제작 · TV?라디오(YTN, TBS) 인터뷰 방송 홍보 · 기타 문화?여성잡지, 자치구 소식지를 통한 프로그램 정보 제공 ○ 市 공식 SNS 채널 및 소통파트너 활용 온라인 홍보 - 유튜브 채널 서울시(구독자 18만), 해치TV(구독자 7천) 협업 및 생중계 확대 - 시민기자 취재 협조를 통한 ‘내 손안에 서울’(구독자 91만) 콘텐츠 확산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 페이스북 (트위터 연동) ▲ 지하철 모서리광고 ▲ 스크린도어 광고 ▲ 서울사랑 - 서울한강길 협조사항 ○ 市 행정국 자치행정과 : 자치구 홍보 협조 ○ 市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뉴미디어담당관 : 온·오프라인 홍보 협조 ○ 市 대변인실 : 보도자료 배포 및 신문/방송 홍보 협조 ○ 서울기록원, 서울역사박물관 등 유관기관 : 한강 기록화 사업 추진 협조 ○ 자원봉사센터 및 시민활동지원과 : 한강 해설사 활동 지원 및 협조 예산집행 ○ 추진방식 : 민간대행사 선정을 통한 추진(협상에 의한 계약) 등 ******************** ○ 예산과목 : 한강공원 홍보, 한강공원 시민이용 홍보, 사무관리비 ******** **************************************************************************************************************************************************************************************************************************************************************************************************************************************************************** ******************************** 붙임 1 한강 도보 관광 코스 □ 17개 도보코스 : 주간 14개, 선상 1개, 야간 2개 코스 분류 코 스 명 주 제 주요 이동 경로 주간 1코스 광나루길 경강의 시작?전쟁 하남위례성 ? 도미부인 동상- 광진교 8번가 2코스 송파나루길 도시의 형성?발전 삼전도비 ? 석촌호수 ? 송파나루비 - 석촌동 고분군 3코스 뚝섬나루길 조선건국과 목재집결 전관원 ? 마조단 ? 살곶이다리 ? 뚝섬 기동차길 4코스 노들나루길 선비의 충효사상 효사정 ? 학도의용군 위령탑 - 용양봉 저정 ? 사육신 공원 5코스 동작진길 명당 동작진의 역사 동작나루표석 ? 국립현충원 6코스 여의나루길 한강의 기적 국회의사당 ? 여의도한강공원 - 밤섬 - 전통의 숲 7코스 서강나루길 세곡과 어류의 운반 광흥창 - 공민왕사당 ? 서강나루표석 ? 밤섬 8코스 양화나루길 외국문화의 유입 외국인 선교사 묘원 - 양화진터 ? 절두산 순교성지 9코스 선유도/봉길 한강 개발과 환경 선유도 유래비 ? 선유도공원 ? 전망데크 10코스 공암나루길 한강 설화와 허준 공암나루 ? 광주바위 ? 허가바위 ? 허준박물관★ 11코스 겸재정선길 겸재의 한강그림 양천향교 ? 소악루 - 겸재정선미술관★ 12코스 난지꽃섬길 난지도의 어제와 오늘 월드컵경기장 ? 난지한강공원 ? 문화비축기지 13코스 한강 백년다리길 경의선 철길과 한강 근대사 용사의 집 -새남터 성당 ? 한강대교 - 노들섬 14코스 고산자길 한강과 김정호의 지도 중랑천 ? 응봉산- 무쇠막터 - 달맞이봉 - 저자도 - 옥수역 3번 출구 선상 15코스 선상코스 한강의 옛 나루터 여의도 관공선 선착장 - 반포 ? 뚝섬 - 여의도한강공원 야간 16코스 반포 달빛 투어 야경과 스카이라인 서래섬 ? 세빛섬 ? 잠수교 ? 한강달빛야시장 17코스 이촌 예술 투어 한강예술공원과 야경 미루나무길 - 한강예술공원(한강동물원) - 한강대교 - 노들섬 ※ 별표(★) 유료입장 시설로, 입장료 참여자 개인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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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182 생산일자 2023-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02-3780-0763) 관리번호 D000004754796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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