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청년 골목창업 지원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1706 결재일자 2023.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장현아 김명선 최선혜 02/09 박재용 협 조 2023년 청년 골목창업 지원사업 추진계획 2023.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22년 주요성과 2 Ⅲ 골목창업학교 3 사업개요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추진계획 5 Ⅳ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통한 청년창업 지원 8 사업개요 8 문제점 및 개선방안 9 추진계획 13 Ⅴ 홍보계획 17 Ⅵ 행정사항 18 2023년 청년 골목창업 지원사업 추진계획 생활밀접업종 중심 청년 골목창업 지원으로 준비된 창업가를 양성하여 성공적인 창업 및 골목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ㅇ「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제8조, 제9조, 제11조 ㅇ「서울특별시 청년 창업 지원 조례」제5조, 제6조 □ 지원대상 : 만19~39세 청년 예비창업자 및 기창업자 □ 사업내용 : 골목창업 희망청년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창업자금 지원 ① 골목창업학교 : 120명(정규과정 40명, 공개강좌 80명) - 실무 중심의 이론·실습교육을 통해 준비된 청년 사업가 양성 ②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 30명(예비창업자 15명, 기창업자 15명) - 청년들의 사업 아이디어를 심사, 결과에 따라 창업자금 차등지원 ※ 공통사항 : 시설비, 홍보비 등 창업자금 최대 7천만원 장기저리 융자지원 □ 추진방법 ㅇ 골목창업학교 운영 및 융자지원 : 업무대행(서울신용보증재단) ㅇ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 용역사를 통한 시 직접 추진 □ 소요예산 : 1,318,400천원 ㅇ 골목창업학교 : 720,000천원 ㅇ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 598,400천원 Ⅱ '22년 주요성과 ① 골목창업학교 운영을 통해 철저히 준비된 청년사업가 양성 ㅇ 외식업 분야 창업희망 청년 대상 체계적인 커리큘럼 제공 - 기수별 총 280시간(13주간 주4회 수업)의 고강도 이론·실습교육 실시 - 창업에 필수적인 이론교육부터 전문가 1:1 맞춤 코칭으로 레시피 강화 - 성공한 선배 창업가의 현장경험 및 노하우 공유, 소비자 품평을 통한 시장 검증 지원 - 소수정예 실전형 창업교육 지원으로 교육생 만족도 제고(5점 만점에 4.9점) ㅇ 민간 전문기업 및 타 기관 협업 통해 전문성·노하우 등 공유 - 신한은행(이론교육 지원), 세스코(해충방제 교육), 자살예방센터(심리케어 교육), 시 창업허브 키친인큐베이터(4명 점포입점), 국민은행(소호멘토링 스쿨의 자체 셰프 및 전문가 풀 활용 컨설팅 지원) ㅇ 인기 생활정보 프로그램 및 기획기사 등을 통해 우수 졸업생 홍보 - 공중파 정보 프로그램(생생정보, 모닝와이드) 및 기획기사 등 21건 추진 ㅇ 외식업·식음료 및 베이커리 분야 총 9명 창업('23년 중 13명 추가 창업 예정) - 9명 대상 총 550,000천원(평균 61,111천원) 창업자금 융자지원 ②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통한 창의적인 청년 사업가 양성 ㅇ 경진대회 통해 사업 아이디어 심사, 결과에 따라 창업자금 차등지원 - 30개팀 대상 창업자금 최대 50,000천원(총 464,707천원) 차등지원 - 집행가이드라인 마련하여 자산형성 위한 사업비, 대표자 인건비, 유흥·사행·사치·향락 목적 지출 제한 ㅇ 성공 창업가 특강 및 분야별 전문가 1:1 맞춤형 컨설팅 제공 - 성공 창업가 초청, 위기극복 방법 및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 과정 등 공유 - 창업 아이템 및 차별성, 창업예정지 상권분석, 사업고도화 방안 전문가 컨설팅 ㅇ 생활밀접업종 청년 사업가 총 30개 점포 창업 - 6명 대상 총 283,000천원(평균 47,167천원) 창업자금 융자지원 Ⅲ 골목창업학교 1 사 업 개 요 ㅇ 지원분야 : 외식업, 식음료, 베이커리 분야 ㅇ 지원대상 - 정규과정 : 서울시 거주 창업희망 청년(예비창업자) - 공개특강 : 서울시 내 사업자 등록한 청년 소상공인(기창업자) ㅇ 지원규모 : 총 120명(정규과정 40명, 공개특강 80명) ㅇ 지원내용 : 실무 중심의 창업·경영개선 교육 지원 ㅇ 사업기간 : '23. 2월~12월 ㅇ 추진방법 : 업무대행(서울신용보증재단) ㅇ 소요예산 : 720,000천원(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 교육생 모집 및 선발 : 11,800천원 - 정규과정 운영 : 159,440천원 - 공개특강 운영 : 10,500천원 - 사후관리 : 131,880천원 - 시설비 및 소모품비 : 322,880천원 - 홍보비 등 : 69,500천원 - 대행수수료(사업비의 2%) : 14,000천원 < 골목창업학교 현황 > ? 위 치 : 서울시 성동구 상원12길 1 (4층, 5층, 규모 : 706.56㎡) ‘21.7.5.개소 ? 시 설 : (교육) 대강의실, 중강의실, 소강의실/(실습) 조리실, 베이커리실, 바리스타실, 촬영 스튜디오 등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지원규모 ⇒ 정규과정 외 단기 공개특강 개설로 지원규모 확대 ㅇ 예산대비 지원규모(연 40명)가 작아 지원규모 확대요청(청년창업가, 시의회) < 개 선 방 안 > 생업 등으로 인해 3개월 간의 장기교육 수강이 어려운 기 창업자 80명 대상 단기교육 추가 개설, 실습공간 제공 등 양질의 교육기회 제공 ② 사후관리 ⇒ 창업자 생존율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 체계 강화 ㅇ 수료생이 점차 증가(1~3기 총 55명) 하고 있으나 각종 정보, 경험 및 우수사례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미흡 < 개 선 방 안 > 오프라인 간담회 정기개최 및 교육생 주도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우수 선배 창업가의 후배 교육생 멘토링 및 수료생 대상 특강 추진 ㅇ 마케팅?홍보 지원 및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관리 부족 ※ 폐업자 88만명 중, 청년 폐업자 비율이 27.8%에 달하여 교육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 필요(통계청 2021년 폐업자 현황) < 개 선 방 안 > 사업장 홍보 콘텐츠 제작 및 SNS 홍보를 통해 우수사례 발굴·확산 서울시상권분석서비스를 활용하여 동종업종 사업현황, 인근 상권분석 등을 통해 정기적인 진단 및 관련 컨설팅 실시 3 추 진 계 획 ① 정규과정 교육생 모집·선발 (상반기 ’23.2~3월) (하반기 ’23.7~8월) ? 교육 진행 (상반기 ’23.3~6월) (하반기 ’23.8~11월) ? 사후관리 (상 시) ? (1차)서류심사 ? (2차)면접심사 ? 이론·실습교육, 멘토링 등 창업종합교육 진행 ? 기수별·업종별 수료생 커뮤니티 구성 ? 사업장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교육생 모집 및 선발 ㅇ 모집인원 : 청년 예비창업자 연 40명(상·하반기 각 20명) ㅇ 교육기간 : 기수별 13주 내외 ㅇ 지원업종 : 외식업, 식음료, 베이커리 분야 ㅇ 선발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통해 교육생 선발 - (서류심사)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경력, 자격증 등 검토(모집인원의 2배수 이내) - (면접심사) 의지, 역량, 실현 가능성 등 종합평가(고득점자 순으로 최종 선발) □ 이론·실습교육 이론교육 ? 실습교육 ? 현장교육 (멘토링) ? 품평회 ? 보완교육 ㅇ (이론교육) 교육생 모집시 희망교육 사전설문으로 수요자 중심 커리큘럼 설계 - 상권분석 기법, 브랜딩·마케팅, 위생관리, 인테리어·주방동선 등 50개 내외 과정 운영 ㅇ (실습교육) 재료 손질부터 소스 제조까지 전문가 1:1 교육 통해 나만의 레시피 확립 -‘전문가 사전진단·상담→1:1 코칭→집중연습' 반복진행으로 단계적 성장 유도 ㅇ (멘 토 링) 성공한 선배 창업가와 멘토링을 통한 노하우 전수 - 창업 롤모델 수료생과 교육생간 멘토멘티 그룹 구성 - 선배 매장의 비즈니스 모델 체험 및 다양한 아이디어, 경험, 노하우 등 공유 ㅇ (품 평 회) 교육생 실습 결과물 시식 후 맛, 플레이팅, 가격 등 상품 관련 소비자 의견 전달, 레시피 보완 기회 제공 - 소비자, 교육생 및 수료생, 전문가 등으로 평가단 구성 → 시식 후 설문조사 ㅇ (보완교육) 추가교육 희망강좌 조사 후 수요에 따라 보완교육 진행 <1:1 전문가 코칭> <개별연습> <품평회> □ 사후관리 ㅇ (컨 설 팅) 수료 후 창업 전·후 단계별 전문가 컨설팅 제공 - (창업 전) 인테리어, 메뉴·가격 구성 등 사업 개시 전 준비과정을 철저히 검증 - (창업 후) 서비스·메뉴 개선 등 운영상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 솔루션 제공 ㅇ (수료생간 교류) 우수 수료생 특강·멘토링 및 수료생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정보, 경험 및 우수사례 등 공유 - 교육생이 수료생 창업매장 이용 후 개선의견 제공 및 SNS 리뷰 - 우수 수료생이 선배 창업자로서 그간 시행착오, 경험, 노하우 등 특강 - 주도적·능동적 소통위해 기수별 운영진 구성(6월) 및 동문회 운영(12월) ㅇ (홍보지원) 창업자 생존율 제고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지원 - 창업매장의 특색을 담은 카드뉴스 및 배너 등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ㅇ (기타) 수료증 및 현판 제공을 통해 수료생 소속감 고취와 대시민 홍보, 창업자금 융자지원(최대 7천만원 이내, 이자차액보전 1.8%, 최대 5년 상환) <수 료 증> <현 판> ② 공개특강 교육생 모집·선발 (’23.6월) ? 교육 진행 (’23.7~8월) ? 사후관리 (상 시) ? 누리집 및 지점 통해 접수 ? 주제별, 분야별 단기교육 ? 만족도 및 추가교육 수요 조사 실시 □ 교육생 모집 및 선발 ㅇ 교육기간 : 7~8월(상·하반기 정규과정 미운영 시기) ㅇ 모집대상 : 기 창업자 및 예비 창업자 80명(이론교육 60명, 실습교육 20명) ㅇ 지원내용 : 분야별(외식업, 식음료, 베이커리 등) 경영개선 이론·실습 교육 지원 ㅇ 모집방법 : 공개모집 □ 이론·실습교육 ㅇ (이론교육) 경영개선 및 사업 확장 위한 실전 심화교육 제공 - 교육생 모집시 희망교육 사전설문으로 수요자 중심 커리큘럼 설계 - 성공 창업자의 경험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롤모델 발굴 및 우수사례 전파 < 이론교육 커리큘럼(안) > 구 분 7월 2째주 7월 3째주 7월 4째주 10시~12시(2시간) 배달앱 활용 전략 SNS 사진촬영 손익관리 14시~16시(2시간) 성공 사업자 특강 SNS 홍보물 제작 SWOT 분석 ㅇ (실습교육) 실습실을 활용하여 레시피 개선·메뉴 개발 지원 - 메뉴 개선 지원(예-만능소스 비법, 재고활용 반찬 구성 등) - 분야별 메뉴전환 및 개발위한 전문가 실습교육 제공 < 실전교육 커리큘럼(안) > 구 분 8월 1째주 8월 2째주 14시~17시(3시간) (한식) 비법 만능소스 (디저트) 스콘, 잼 (양식) 샐러드, 스프 (디저트) 휘낭시에, 타르트 □ 사후관리 ㅇ 교육생 대상 만족도조사 및 추가교육 커리큘럼 수요조사 실시 ㅇ 공개특강 품질 향상 및 개선점 보완 지속 추진 Ⅳ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통한 청년창업 지원 1 사 업 개 요 ㅇ 지원분야 : 생활밀접업종 분야 ※ 생활밀접업종('19년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 선정) ① 소상공인 사업체 수가 많고 ② 소매, 외식업, 서비스업 중 '종사자 수 5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체 비중이 높으며 ③ 영세 자영업자의 창업 등 진출입이 용이한 업종 ㅇ 지원대상 : 총 30개팀 - (예비창업자) 서울시 거주 및 서울시 내 창업희망 청년 15명 - (기 창업자) 서울시 내 사업자 등록한 3년 이내 초기창업자 15명 ㅇ 지원내용 : 사업계획서 발표 후 평가순위에 따라 창업자금 차등지원 - (예비창업자) 최소 5백만원~최대 20백만원 지원 - (기 창업자) 최소 10백만원~최대 30백만원 지원 ㅇ 지원방법 : 2회 분할지급 ※ 서울시 내 사업자등록 확인 득한 사업가에 한해 창업자금 지급 ㅇ 사업기간 : '23. 2~12월 ㅇ 추진방법 : 용역사를 통한 시 직접 추진 ㅇ 소요예산 : 598,400천원 -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운영(사무관리비) : 133,400천원 - 창업자금 지원(기타보상금) : 465,000천원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지원업종 ⇒ 외식업, 식음료 중심에서 서비스업, 도?소매업 등으로 업종 다양화 추진 ㅇ 골목창업이라는 사업명 및 홍보수단 부족으로 업종 다양화 부족 ㅇ 지원대상 선발시 시제품 제출 의무화로 단시간에 제작?제출이 용이한 F&B 분야 지원이 많았으며 서비스업 등 비교적 시제품 제출이 어려운 분야의 경우 공모지원 및 선정비율은 상대적으로 저조하였음 - (선정결과) 외식업 및 F&B 25개팀(83%),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 5개팀(17%) < '22년 참여팀 업종분포 현황 > 구분 총계 외식업, F&B 분야 도?소매업, 서비스업 소계 외식 음료& 디저트 주류 소계 소매업 공간대여 교육 콘텐츠 서비스 팀수 30 (101) 25 (79) 12 (34) 10 (35) 3 (10) 5 (22) 2 (6) 2 (5) 1 (4) 0 (5) 0 (2) 비율 100% (100%) 83% (78%) 40% (34%) 33% (35%) 33% (10%) 17% (22%) 7% (6%) 7% (5%) 3% (4%) 0% (5%) 0% (2%) ? ( ) : 접수 신청시 팀수 ? (소매업) 의류, 향수, 꽃집 등 (공간대여) 예술작품 보관 플랫폼, 국악인을 위한 스튜디오 (서비스업) 헬스장, 속눈썹 연장 등 (콘텐츠) 세무서비스 어플 개발 오디오드라마 제작, 여행사, 컨설팅 등 (교육) 미술학원, 도자기 공방 등 < 개 선 방 안 > 업종 다양화 및 사업 인지도 제고 위해 홍보수단 다양화 추진 - 청년창업 커뮤니티 및 네이버 등 민간포털 온라인 홍보, 지하철 광고 등 추진 시제품 제출이 어려운 업종의 경우 관련 자격증, 사업 관련 동영상 및 홈페이지 등 콘텐츠 제출 등의 방법으로 대상자 선정 ② 지원대상 ⇒ 예비 창업자, 기 창업자를 구분하여 지원 ㅇ 예비 창업자와 기 창업자의 역량 수준이 차이가 있으나 통합하여 동일 기준으로 선정?지원하여 예비창업자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경쟁함 - (예비 창업자) 창업준비 단계로 관련지식, 전문성 부족 등 창업관련 역량이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임 - (기 창업자) 창업 완료로 제품생산을 통한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 지식, 전문성 등 관련 역량이 예비 창업자 대비 높음 < 개 선 방 안 > 예비 창업자와 기 창업자를 구분하여 모집?선정하고 두 대상별로 경쟁, 지원 추진 (선정기준 예시) - 예비 창업자 : 창업동기, 사업 아이템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유사?동종 업종간 차별성, 관련 역량 등 평가 - 기 창업자(업력 3년 이내) : 사업 아이템의 고도화 방안, 매출액 상승방안, 성장 가능성, 판로확대 방안, 지역사회 공헌도(가점) 등 평가 ③ 사업기간 ⇒ 교육 컨설팅 5~6개월로 확대, 중간 평가시 성장세 확인 가능 기간 확보 ㅇ 교육?컨설팅이 대상자 선발부터 2차 경진대회까지 단기간(3개월)에 이루어져 역량제고에 한계가 있었음 ㅇ 2차 경진대회는 1차 경진대회 이후 성장세를 심사하는 것이 목적이나, 성장세가 나타나기 어려운 기간인 1.5개월의 차이를 두고 개최되어 1차와 2차 경진대회 심사순위가 유사함 < 개 선 방 안 > 내실있는 성장과 역량이 제고될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을 5개월~6개월로 확대 최초 선발부터 2차 경진대회까지 사업계획 및 아이템을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여 선정결과의 합리성 및 타당성 확보 ④ 심사내용 ⇒ 과정평가 추가, 탈락제도 도입 ㅇ 2차 경진대회 심사기준은 제품 및 서비스 발전 정도, 시장성, 사업비 계획?집행의 적절성 등 결과 중심의 기준이었으며 성공적 창업의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는 성실도, 노력도, 의지 등의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음 < 개 선 방 안 > 사업참여 기간중 참여도, 성실성, 의지, 노력도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중간과제 등을 부여?평가하여 사업비 지원 심사(2차 경진대회) 내용에 반영 ㅇ 2차 경진대회시 탈락제도 없이 기존 30개팀 모두 사업비를 지원함으로써 참여자들의 긴장도가 낮아지고 소극적 참여를 유발함 < 개 선 방 안 > 탈락제도를 도입하여 참여자들의 적극적 참여와 경쟁을 통한 성장 유도 ⑤ 창업자금 ⇒ 예비 창업자와 기 창업자간 지원금 차등, 순위간 지원금 격차 축소 ㅇ 청년 창업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자금조달이며, 융자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창업자금 지원은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외식업 소상공인(20대, 30대) 창업비용 104백만원 (출처 :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 ’22년 서울시 소상공인 외식업종 사업체패널 예비조사결과) - 소상공인 평균 창업비용 102백만원(출처 : 중기부, ’19년 소상공인 실태조사) ㅇ 예비 창업자의 경우 기 창업자 대비 경험과 역량 부족으로 지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고 실패 확률이 보다 높음 ㅇ 지원금액간 격차가 클 경우 일부 하위권 참여자들은 상위권 참여자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2차 경진대회 결과를 속단하여 미리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함 < 개 선 방 안 > 예비 창업자와 기 창업자를 구분하여 사업비 지원 - (기존) 예비 창업자, 기 창업자 구분 없이 최소 10백만원~최대 50백만원 일괄지원 - (개선) 예비 창업자 최소 5백만원~최대 20백만원, 기 창업자 최소 10백만원~최대 30백만원 지원 순위간 지원금 격차 축소 - (기존) 순위간 최소 2,000천원~최대 10,000천원 - (개선) 순위간 2,500천원 < 창업자금 지원(안) > (단위 : 명, 천원) 구 분 ’22년 지급내역 ⇒ ’23년 지급내역(안) 심사결과 예비창업자 및 기 창업자 심사결과 예비창업자 기 창업자 지원규모 1개팀당 지원금액 1개팀당 지원금액 1개팀당 지원금액 초 기 창업자금 (1차 지급) 대 상 2 20,000 S등급 10,000 15,000 최우수상 3 10,000 A등급 7,500 12,500 우수상 5 5,000 B등급 5,000 10,000 장려상 20 3,000 추 가 창업자금 (2차 지급) 대 상 2 30,000 S등급 10,000 15,000 최우수상 3 20,000 A등급 7,500 12,500 우수상 5 10,000 B등급 5,000 10,000 장려상 20 7,000 ※ 심사결과에 따라 탄력적으로 등급 부여 및 지원규모 확정예정 3 추 진 계 획 ※ 용역 추진계획 및 서류심사계획 등 세부사업계획 별도 수립 창업희망 청년 모집·선발 (’23. 4~5월) ? 1차 경진대회 및 평가 (’23. 5월) ? 창업자금 1차 지급 (’23. 6월) ? (1차) 서류심사 ? (2차) 면접심사 ? 사업계획서 PT 발표 ? 시장분석, 수익모델 등 평가 ? 심사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 전문가 컨설팅 (’23. 6월~8월) ? 2차 경진대회 및 평가 (’23. 9월) ? 창업자금 2차 지급 (’23. 9~12월) ? 사업계획서 토대로 전문가 컨설팅 및 사업계획 보완?수정 ? 최종 사업계획 PT발표 ? 1차 심사결과 대비 성장 정도, 컨설팅 이행내용 등 종합평가 ? 심사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 운영기관 선정 ㅇ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과 업 명 : 2023년 서울시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운영 ㅇ 과업기간 : '23. 3월~'23. 10월(8개월) ㅇ 과업내용 :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기획 및 운영 - (사업기획) 추진계획 및 성과, 평가기준 등 세부계획 수립 - (홍보·모집) 사업홍보 및 사업참여자 모집·선발 - (교육지원)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 및 특강 제공 - (대회개최 등) 1·2차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개최, 심사위원회 운영 둥 ㅇ 추진절차 입찰공고 입찰참가 접수 제안서 평가 협상 및 계약 사업 추진 재무과 나라장터 소상공인 담당관 재무과 운영기관 □ 참여자 모집·선발 ㅇ 모집인원 : 30개 팀(예비창업자 15개 팀, 기창업자 15개 팀) ㅇ 모집대상 : 생활밀접업종 분야 만19~39세 예비창업자 및 기창업자 ※ 유흥주점업, 부동산업 등 재보증 제한업종 제외 - 예비창업자 : 서울시 거주 및 서울시 내 창업희망 청년 - 기창업자 : 서울시 내 사업자 등록한 3년 이내 초기 창업자 ㅇ 선발방법 : 서류 및 면접심사 - (서류심사) 창업동기, 사업성 등 심사(모집인원의 2배수 이내) - (면접심사) 창업의지,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등 종합평가(모집인원의 1.5배수 이내) □ 경진대회 개최 ㅇ (1차) 사업 아이템 및 사업계획, 시제품 시연 발표 - PT발표 및 질의응답 통해 창업가 역량 및 제품(서비스) 준비도 등 평가 ? 공통질문 : 창업가 및 아이템 소개, 지원동기, 창업자금 활용계획 등 ? 개별질문 : 아이템 선정 이유, 주요 타겟고객, 차별화 전략 등 ※ 시제품 제출이 어려운 업종의 경우 관련 자격증, 사업 관련 동영상, 홈페이지 등으로 평가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 ㅇ (2차) 1차 경진대회 대비 개선?보완된 사업계획 발표 - PT발표 및 질의응답 통해 1차 경진대회 대비 발전도 평가 ? 공통질문 : 1차 창업자금 집행결과 및 2차 창업자금 활용계획, 제품(서비스) 발전성 등 ? 개별질문 : 창업현황, 컨설팅 이행내용, 마케팅?홍보전략, 매출 상승방안 등 ※ 성공적 창업의 중요기반이 될 수 있는 의지, 성실성 등 평가위한 중간과제 부여 및 탈락제도 도입으로 적극적인 참여 유도 ? 중간과제를 부여하여 참여도, 노력도 등을 평가 후 경진대회 심사점수에 반영 ? 중간과제(예시) : 수익모델 개발, 지역사회 공헌 방안 마련, 새로운 판로 개척 등 □ 교육 및 컨설팅 ㅇ 업종별, 분야별 성공한 선배 창업가의 특강 통해 경영 노하우 전수 - 사업가 마인드, 위기 극복방법, 현지화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등 성공 창업을 위한 교육 및 질의응답 ㅇ 전문가 1:1 맞춤형 기본·심화 컨설팅 통해 사업계획 보완·점검 추진 - 창업 아이템 차별화 방안, 향후 발전방향 등 제시 - 주요고객 및 상권 특성을 고려한 판매전략 수립 - 효율적인 수익모델(매출, 비용구조 등) 제안 등 □ 창업자금 지원 ㅇ (지원금액) 예비창업자의 경우 기창업자 대비 지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우려가 있어 기창업자 대비 지원금액 하향 조정 - (예비창업자) 창업자금 최소 5백만원~최대 20백만원 지원 - (기 창업자) 창업자금 최소 10백만원~최대 30백만원 지원 ㅇ (순위간 격차) 하위권 참여자들의 상대적 박탈감 방지를 위해 순위간 지원금액 격차 축소 - ('22년) 최소 2,000천원~최대 10,000천원 → ('23년) 2,500천원 ㅇ (지원내역) 사업을 위해서만 사용 가능, 자산형성 사업비 및 현금화할 수 있는 비용, 유흥·사행·사치·향락 목적지출 엄금 ㅇ (지원절차) 회계 투명성 제고 위해 집행 가이드라인 제시(시→참여자) → 집행계획서 제출(참여자→시) → 집행계획서에 따라 사업비 집행(참여자) ㅇ (지도감독) 사업장 현장점검, 사업비 집행결과 보고서, 세금계산서 등 증빙자료 확인 통해 창업자금 집행의 적절성 확인 ※ 부적절한 집행내역 발견시 2차 사업비 일부 또는 전액 미지급, 집행금액 환수 등 조치 < 창업자금 지원내역 > (단위 : 명, 천원) 구 분 심사결과 1개팀당 지원금액 예비창업자 기 창업자 초 기 창업자금 (1차 지급) S등급 10,000 15,000 A등급 7,500 12,500 B등급 5,000 10,000 추 가 창업자금 (2차 지급) S등급 10,000 15,000 A등급 7,500 12,500 B등급 5,000 10,000 ※ 심사결과에 따라 탄력적으로 등급 부여 및 지원규모 확정예정 □ 사후관리 ㅇ (컨 설 팅) 사업종료후 창업 전·후 단계별 전문가 컨설팅 제공 - (창업 전) 인테리어, 메뉴·가격 구성 등 사업 개시 전 준비과정을 철저히 검증 - (창업 후) 서비스·메뉴 개선 등 운영상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 솔루션 제공 ㅇ (참여자간 교류) 우수 참여자 특강·멘토링 및 참여자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정보, 경험 및 우수사례 등 공유 - 우수 선배 창업자 매장 이용 후 개선의견 제공 및 SNS 리뷰 - 우수 선배 창업자가 그간 시행착오, 경험, 노하우 등 특강 - 주도적·능동적 소통위해 기수별 운영진 구성(6월) 및 동문회 운영(12월) - 타 업종 수료자와의 교류를 통해 사업간 연계 도모 ? 예) 공방 창업시 화원 창업자와 연계, 공방 제작 화분을 화원 창업자가 구매 ㅇ (홍보지원) 창업자 생존율 제고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지원 - 창업매장의 특색을 담은 카드뉴스 및 배너 등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ㅇ (기타) 현판 제공으로 수료자 소속감 고취 및 대시민 홍보, 창업자금 융자지원(최대 7천만원 이내, 이자차액보전 1.8%, 최대 5년 상환) Ⅴ 홍 보 계 획 □ 참여자 모집 : 온?오프라인 수단 다양화를 통한 우수 참여자 모집 ㅇ (온 라 인) 카드뉴스 제작, 시 및 관계기관 홈페이지(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등), 서울페이+ 앱, 옥외 전광판, 대학교 창업 커뮤니티 홍보 등 ㅇ (오프라인) 포스터 제작?배포, 보도자료 배포, 지하철 1·7호선 모서리 광고, 자치구 소식지, 소기업소상공인회, 소상공인 연합회, 상인연합회 등 홍보 □ 사업 홍보 : 공중파 및 일간지 활용 기획보도 추진 ㅇ 보도자료 : 참여자 모집 안내, 우수사례 등 배포(2월, 4월, 7월, 9월 11월) ㅇ 기획보도 : 우수 졸업생 및 참여자 인터뷰,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사업의 우수성, 우수 점포 등 홍보(총 4회, 반기별 2회) ㅇ 기획방송 : 공중파 정보 프로그램(모닝와이드, 생생정보 등) 활용 우수사례 및 사업 홍보 추진(총 2회, 반기별 1회) ※ 사업 진행과정 촬영으로 차기 사업참여자 오리엔테이션 개최시 활용 <포 스 터> <기획기사> <정보프로그램 방송> Ⅵ 행 정 사 항 □ 타 청년창업 지원사업과 연계?협력 추진 ㅇ (입점협력) 청년골목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시제품을 ‘서울청년 밀키트 창업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대형마트 입점 지원 및 ‘창업허브 내 키친인큐베이터’ 에 입점 지원 추진 ㅇ (교류 활성화) 골목창업지원 사업 참여자 및 타 청년창업 사업 참여자가 모두 참여하는 정기 간담회(상?하반기 연2회) 및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으로 상호 경험 및 정보공유 활성화 도모 ㅇ (융자지원) 타 청년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대상 저리의 창업자금 융자지원(최대 7천만원 이내, 이자차액보전 1.8%, 최대 5년 상환) 추진 <골목창업과 연계 가능한 타 청년창업 사업현황> 구 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지원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청년쿡비즈니스센터 지역연계형 청년창업 지원 소관부서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상권활성화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농수산유통담당관 미래청년기획단 청년사업반 행정국 대외협력과 지원분야 로컬브랜드 상권에서 공간창업을 할 수 있는 전 분야 밀키트 제작가능한 분야 배달창업 분야 타 시도 지역아이템 활용한 전 분야 지원대상 청년 예비창업자 (로컬브랜드 상권 내에서 창업할 청년) 청년 예비창업자 청년 예비창업자 청년 예비창업자 및 기 창업자 지원규모 10개팀 45개팀 30명 50개팀 내외 사업내용 ?지역자원 조사 지원 ?컨설팅 지원 ?창업자금 지원 ?시제품 개발 위한 교육·컨설팅 ?대형마트 입점 지원 ?배달창업 특화 이론·실습교육 ?멘토링 지원 ?지역자원조사 및 지역현장캠프 운영 ?멘토링 지원 ?창업자금 지원 운영방법 용역 및 업무대행 (서울신용보증재단) 업무대행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용역사 통한 시 직접 추진 용역사 통한 시 직접 추진 소요예산 750백만원 147백만원 542백만원 1,600백만원 □ 협조사항 부서(기관) 추 진 사 항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정책연구센터 사업 종료 후 효과분석 농수산유통담당관 창업정책과 청년 골목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대형마트 및 키친인큐베이터 입점지원 협조 상권활성화담당관 농수산유통담당관 청년사업반 대외협력과 청년창업 지원사업 참여자들의 정기 간담회 및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협조 자치행정과 자치구 대상 사업 및 창업희망 청년 모집 홍보 홍보담당관 시 보유 매체 및 방송사 홍보 협조 뉴미디어담당관 시 공식 온라인 채널 홍보 협조 언론담당관 언론사 기사화 협조 붙임1 골목창업학교 시설현황 구 분 용 도 주 요 설 비 실습공간 (5층) 실습실 쿠킹룸 ? 가스·작업대·싱크대 : 강사용(1), 교육생용(12) ? 대형 화구(2), 간택기(1), 튀김기(2), 돌피자오븐(1) ? 대형 싱크대(1), 식기 살균기(1), 냉장고(1), 하부 냉장고(1) 베이킹룸 ? 대형 싱크대(2), 작업대(4), 반죽기(3), 발효기(2) ? 냉장고(1), 냉동고(1), 데크오븐(1), 컨벡션오븐(3) 바리스타룸 ? 강의용 테이블(3) + 의자(12) ? 커피머신(2), 그라인더(3), 싱크대(2) ? 하부 냉장고(2), 제빙기(1), 믹서기(3), 식기 살균기(1) ? 이동식 TV모니터(1), 화이트 보드 팬트리·전처리실 ? 대형 냉장고(1)·냉동고(1), 하부 냉장고(1) ? 전처리 작업대(3). 대형 싱크대(1), 전자레인지(1) 스튜디오 ? 조명기기(2), 카메라(1), 촬영소품 ? PC, 영상편집 기기 및 프로그램 탈의실·사물함 ? 남녀 탈의실 및 사물함(남10·여10) 휴게공간 ? 빔 프로젝터(1), 빈백(4) 소회의실 ? 테이블(1), 의자(4) 사무실 강의실 (4층) 운영사무실 ? 책상(4), 의자(4), 캐비닛(4), 냉장고, 전산장비실 상담실 ? 책상(3), 의자(4), 캐비닛(1) 대강의실 ? 이동식 TV모니터(1), 화이트보드, 스피커(2) ? 테이블(10), 의자(30) 중강의실 ? 이동식 TV모니터(2), 벽면보드, 테이블(4), 의자(8) 소강의실 ? 이동식 TV모니터(2), 벽면보드, 테이블(6), 의자(12) 코워킹 스페이스 ? 이동식 TV모니터(1) ? 테이블(12) 및 의자(20), 복합기(1), 스피커(4) 탈의실·사물함 ? 남녀 탈의실 및 사물함 (남4·여6) 붙임2 창업자금 융자지원 주요내용 ㅇ 지원대상 : 사업 수료 후 창업한 청년 - 골목창업학교 정규과정 수료생 40명 - 골목창업 경진대회 수료자 30명 -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지원 사업 참여자 10명 -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45명 - 청년쿡비즈니스센터 사업 참여자 30명 - 지역연계형 청년창업 지원 사업 참여자 50명 ㅇ 자격조건 : 서울시 내 사업자등록, 사업장 계약완료 후 보증금 완납 ㅇ 지원규모 : 창업 소요자금 범위 내 최대 70백만원 융자지원 ㅇ 지원기간 : 창업 후 12개월, 본 사업 수료 후 18개월 이내 ㅇ 상환기간 : 최대 5년(거치·상환기간 선택) ※ 1년 거치 2~4년 균분상환,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 2년 만기 일시상환 중 선택 ㅇ 금 리 : CD금리 + 0.1%('23년 이차보전율 1.8%p 기준) ㅇ 보증료율 : 0.8% ㅇ 추진방법 : 업무대행(서울신용보증재단) ㅇ 추진절차 보증상담 신청서류 접수 보증심사 보증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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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청년 골목창업 지원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1706 생산일자 2023-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현아 (02-2133-5194) 관리번호 D000004735459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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