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한강페스티벌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22143 결재일자 2022. 8.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여가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강우원 차정윤 송영민 08/29 윤종장 협 조 2023 한강페스티벌 기본계획 2022. 8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2023 한강페스티벌 기본계획 2013년부터 지속되어 온 한강몽땅 페스티벌을 다채롭고 이색적인 문화관광 콘텐츠로 모두 함께 즐기는 글로벌 축제로 성장시키고자 함 Ⅰ 축제개요 추진개요 ㅇ 축 제 명 : 2023 한강페스티벌 (Hangang River Festival) ㅇ 기 간 : 2023. 4월 ~ 12월 ㅇ 장 소 : 한강 수상 및 11개 한강공원 일대 ㅇ 사업예산 : ㅇ 프로그램 : 4개 테마, 50개 프로그램 예정 가을(10월) - 한강자전거한바퀴, 한강책방, 한강달빛서커스 등 봄(5월) - 봄 소풍 축제, 봄꽃축제 연계 프로그램 등 겨울(12월) - 한강 빛 축제, 이색 눈싸움 대회 등 여름(7~8월) - 한강페트배경주, 한강무비나잇, 한강빌리지 등 추진방향 ㅇ 한강의 계절적 특성을 반영한 문화·여가 콘텐츠 연중 제공 ㅇ 기존 인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계절별 핵심 콘텐츠 개발 ㅇ 민간·공공 협력사업과 시민 아이디어 유치로 공감의 축제 구현 ㅇ 누구나 편하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 운영 시스템의 선진화 Ⅱ 그간 추진성과 추진현황 ㅇ 2019 한강몽땅 ‘문화로 즐기는 한강피크닉’ - 기간/예산 : 7.19(금)~8.18(일) (31일간) / 1,287백만원 - 프로그램/실적 : 3개 테마(시원/감동/함께), 77개 프로그램 / 방문 6,349천 명, 참여 964천 명 ㅇ 2020 한강몽땅 ‘안전하게 피서를 즐기는 50가지 방법’ 미개최 - 기간/예산 : 8.1(토)~16(일) (16일간) / 532백만원 - 프로그램 : 3개 테마(시원/감동/함께), 50개 프로그램 ※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한강몽땅 안전캠페인’으로 전환 추진하였으나 한강수해로 최종 취소 ㅇ 2021 한강몽땅 ‘언제 어디서나 만나는 가을 한강’ (온라인 개최) - 기간/예산 : 10.1(금)~24(일) (24일간) / 961백만원 - 프로그램/실적 : 3개 테마(낭만/함께/감동), 16개 프로그램 / 조회 207천 회, 참여 2,915명 ㅇ 2022 한강페스티벌「여름」개최 - 기간 : 7.29(금)~8.15(일) (18일간) / 641백만원(추진예정인 가을·겨울축제 포함) - 프로그램/실적 : 3개 테마(도전체험/공연예술/문화전시), 20개 프로그램 / 참여 37천 명 주요성과 ㅇ 시민의 피서지 한강, ‘서울 대표 여름 축제’로 자리매김 - 수상레저, 물놀이, 음악공연, 먹거리, 환경캠페인 등 3대 테마(시원/감동/함께) (’19년) 77개 프로그램 / 공원 방문 634만 명, 프로그램 참여 96만 명 ㅇ 민간, 공공, 시민이 함께 만드는 ‘플랫폼형 축제’ 모델 제시 - 민간협력(민간기업 주최?주관), 공공협력(실?국?공공기관 주최?주관) 사업 유치와 시민기획 프로젝트(공모로 선정된 시민단체 주관) 실시로 ‘상생’의 축제 구현 (’19년) 민간협력-13개, 25억원 규모 / 공공협력-9개, 12개 지자체 유치 ㅇ (’21년)코로나19상황에서도 개최가능한 ‘온라인비대면축제’모델 확인 - 줌(ZOOM), 메타버스(가상공간) 활용한 실시간 참여 프로그램 및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 등으로 온라인 축제 성공적 실행 16개 온라인 프로그램 / 조회 20만여회, 참여 2,915명(’21.10.24 기준) Ⅲ 세부 추진계획 2023 한강페스티벌 중점 추진사항 ㅇ 계절별 하이라이트 기간에 한강만의 문화·여가 콘텐츠 배치 - 한강의 자연환경과 계절별 여가 활동의 특성을 연계한 프로그램 구성 - 한강공원 내 시설물 및 타 축제의 적절한 매칭으로 상호 시너지 극대화 ㅇ ‘강’을 상징하는 대표 축제로서의 다채로운 콘텐츠 개발 - 수상과 강변을 활용한 미디어쇼, 수상 퍼레이드 등을 통해 강축제 이미지 강화 - 종이배경주, 시네마퐁당 등 여름 마니아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확대 실시 ㅇ 우수 대외협력 사업 유치, 협력관계 강화 등을 통한 축제 콘텐츠 확보 - 한강공원 내 유·도선장 및 인근 기업 등 축제 참여 유도 -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축제에 구현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ㅇ 지속가능한 축제, 친환경 축제로서의 위상 확립 - 배리어프리 프로그램 기획·운영, 일회용품 저감, 플라스틱 제로 등 친환경 캠페인 지속 추진 계절별 대표 프로그램 봄 (5.5~5.7) ㅇ 봄 소풍 축제 - 봄 기운이 시작되는 숲 속에서의 음악공연‘뮤직피크닉’ - 움직이는 봄꽃 명소 포토존운영 및 SNS 인증샷 이벤트, 유채꽃 배송 등 - 가정의 달 맞이 어린이·가족 대상 프로그램‘문화유람선’ - 추억 소환의 체험 놀이 축제‘어른이놀이터’(놀이 활동 키트 등) 인형 퍼레이드 포토존 운영 유채꽃 배송 여름 (7.28~8.15) ㅇ 한강페트배경주 - 기존 종이배경주대회 변형으로‘종이 소재 ⇒ 재활용품 활용 소재의 다양화’, 행사에 쓰인 자원을 활용‘리사이클링 프로그램’연계 운영 ㅇ 한강무비나잇 - 물놀이장, 다리밑, 선상, 숲속 등 한강의 다양한 공간에서의 영화 관람 - 배리어프리 프로그램으로 운영 ㅇ 한강빌리지 - 한강공원 인근 민간기업 및 한강수계지자체 참여 프로그램 · 탈거리 : 수상택시 및 레저 체험(수상레저사업장), 선상 한강투어(이랜드크루즈, 르네상스호 등) · 즐길거리·볼거리 : 한강수계지자체 문화한마당(이벤트광장), 군악대 공연(서울함공원) 캠핑 문화프로그램(난지캠핑장), 한강북토크 및 작은음악회(광진교8번가) ㅇ 한강재즈페스타 - 한 여름 밤의 무더위를 잊게 하는 피크닉형 재즈 음악 공연 가을 (10.6~10.15) ㅇ 한강투어페스티벌 - 가을 한강의 정취를 느끼며, 느리게 숨쉬어 보기 ‘슬로우 한강’ 시리즈 - 한강의 노을·생태 명소를 코스로 한 라이딩, 걷기·러닝 프로그램 - 2030세대 등 한강 마니아 대상으로 프로그램 홍보 전개 한강브릿지워크 (예시) Slow Roll (미국) 버츄얼 러닝 (아디다스 예시) ㅇ 한강달빛서커스 - 가을 밤 달빛 아래 펼쳐지는 몽환의 서커스 축제(동춘서커스 등) ㅇ 메밀꽃축제 등 협력 프로그램 : 헌책방축제, 북토크쇼, 글쓰기 등 프로그램 겨울 (12.9~12.25) ㅇ 한강 빛 축제 - 선상을 활용한 크리스마스 장식의 조명 연출로 연말연시 핫 플레이스로 이슈화 - 차가운 한강에 피어나는 사랑의 불꽃‘불의 정원’설치미술형 공연 크리스마스 장식을 한 배의 퍼레이드 (미국 포틀랜드) 불의 정원 눈사람 전시 (중국 하얼빈) Ⅳ 행정사항 축제 대행용역 등 선정 ㅇ 총괄 대행용역 선정(1~3월)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축제 운영을 위한 대행 용역사 선정 - 역 할 : 본부 자체사업 기획?실행 및 전체 프로그램 관리 - 선정방법 : 공개모집(협상에 의한 계약) ㅇ 사업공모 및 유치 추진(2~3월) - 민간협력사업 공모?선정(非예산사업(전액 민간 자부담)) · 대상 : 전문 기획사, 관광?레저기업 등 민간기업(단체) · 내용 : 한강을 활용한 축제 프로그램(문화예술, 설치미술, 한강투어, 수상레저 등) - 공공협력사업 유치(非예산사업(해당기관?부서 전액부담)) · 대상 : 市 실?국?본부, 정부?공공기관, 한강수계지자체 등 · 내용 : ① 한강과 시너지 창출 가능한 기관 자체 기획 프로그램 ② 한강수계지자체 지역자원 홍보 프로그램(본부 기획) ‘한강빌리지’ 참여 - 시민 아이디어 공모(예산사업) · 내용 : 한강의 특색을 살리고, 한강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아이디어 모집 축제 홍보계획 ㅇ 언론홍보 - 언론협력사업 활용 광고홍보 및 보도자료 제공 · 언론사 대상 기획 기사 및 광고 진행 (한국언론진흥재단) · 계절별 주요 프로그램 보도자료 제공 ㅇ 온·오프라인 활용 다각적 홍보 - 온라인 홍보 · [공공] 사계절 축제 공식 홈페이지 운영 및 SNS 채널 활용 홍보 · [공공] 시 보유 외국어 홈페이지(6개) · [공공] 네이버 포스트 서울 사용설명서 및 다음카카오 서울마니아 활용 홍보 · [민간] 포털(네이버 또는 다음) 검색 홍보 · [민간] 유튜브 및 팟캐스트 광고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공공] 포스터, 안내책자 등 홍보물 제작·배포 · [공공] 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 및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기사 게재 · [민간] 옥외전광판 활용 축제 홍보영상 송출(한국언론진흥재단) ㅇ 인플루언서·기자단 체험 등 - 인플루언서 및 기자단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언어권별 인플루언서 체험 프로그램 활용 글로벌 홍보 진행 - 기자단 체험을 통한 홍보 기사 노출 - 서울관광재단 제휴 홍보 : 서울관광 홈페이지(visitseoul.net)·뉴스레터 활용 협조사항 ㅇ 한강공원 내 시설 활용, 장소사용승인 및 촬영 관련 협조 - 본부 각 시설 관리 부서, 운영총괄과, 11개 안내센터 등 ㅇ 축제 홍보 협조 - 市 대변인 : 기획기사 등 언론홍보 - 市 시민소통기획관 : 시정매체 연계?활용, 전광판 활용 등 - 市 뉴미디어담당관 : 공식 홈페이지 제작 Ⅴ 추진일정 ㅇ 축제 기본계획 수립 2023. 2. ㅇ 총괄 대행 용역사 선정 2023. 3. ㅇ 축제 포스터 등 메인 디자인 개발 2023. 3. ㅇ 프로그램 공모?선정 및 협력사업 유치 2023. 2.~3. - 민간협력, 공공협력 프로그램 유치, 시민 아이디어 공모 ㅇ 계절별 축제 세부실행계획 수립 2023. 4.~12. - 세부홍보계획, 안전관리계획 수립, 공식 홈페이지 오픈 등 ㅇ 계절별 축제 실행 2023. 5.~12. ㅇ 축제 평가 및 백서발간, 차년도 축제 기본 구상 2023. 12.~2024. 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 한강페스티벌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22143 생산일자 2022-08-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원 (02-3780-0760) 관리번호 D000004610392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체험및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