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312 결재일자 2023.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유산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권도형 김은경 전재명 01/27 최경주 2023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계획 ’23. 1.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 미래유산 홍보 계획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 인식 제고, 참여도 향상 및 개별 소유자의 지속적 보존활동 지원을 위하여 ’23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 활성화 계획을 시행하고자 함 1 사업개요 추진근거 ㅇ 서울시 미래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 제17조(기록 및 홍보) ㅇ 서울 미래유산 보존 관리를 위한 지원계획(문화정책과-2342, ’18.2.23.) 추진목적 ㅇ 서울 미래유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시민 인지도 제고 ㅇ 미래유산을 활용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발적 보존의식 향상 ㅇ 개별 미래유산 맞춤형 홍보물 지원을 통한 미래유산 자립기반 조성 및 소유자 등의 지속적 보존활동 독려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3. 2. ~ 12. ㅇ 주요내용 - 서울 미래유산 인식 제고를 위한 시민참여 홍보 프로그램 기획·추진 - 개별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홍보물 제작 지원 - 미래유산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온·오프라인 확산 활동 등 ㅇ 운영방법 : 민간 전문업체 선정 추진(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ㅇ 소요예산 : 200백만원(부가세 포함) 2 2022년도 추진성과 ’22년도 사업내용 연 번 구 분 횟수 시 기 추진 성과 비고 1 미래유산 SNS 관리 주1회 4월~12월 ? 미래유산 공식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 운영 - 매체별 콘텐츠 258건 업로드, 이벤트 8회 진행 2 유튜브/인플루언서 협업 홍보 13회 4~12월 ? 유튜버 협업을 통한 영상 제작·업로드(8회) ? 테마별 블로그(여행, 영화, 맛집, 등) 미래유산 콘텐츠 업로드(8회) 확대 3 시민참여 공모전 운영 3회 5월~11월 ? 스티커, 영상, 사진 공모전 시행 - 스티커투어용 스티커 제작, 수상작품 SNS 채널 업로드 확대 4 인스타툰 10회 4월~12월 ? 옴니버스 형식의 인스타툰 10회 콘텐츠 매월 연재 5 언론 기획기사 보도 16회 4월~12월 ? 조선일보(조선에듀, 어린이조선) 기획기사 31건 (지면/온라인) 확대 6 미래유산 인생투어 20회 4월~12월 ? 매주 토요일 시행, 299명 참여 ※코로나관련 인원제한 극복을 위해 온라인투어 동시 진행, 홈페이지 업로드(조회수3,055회) 확대 7 홍보물 제작·배부 각1회 6월~8월 ? 민간소유 미래유산 대상 개별 홍보물 제작 지원 - 일러스트엽서 10, 리플릿 10 8 스티커투어 1회 8월~12월 ? 코로나19상황에 따른 미래유산 개별 방문 투어 프로그램 - 스티커투어 여권에 담긴 미래유산 50개소 완주시 인증서, 메달 지급 확대 9 옥외광고 2회 10월~12월 ? 제안사 보유 매체를 활용한 전광판 광고 진행 - 서울미래유산 홍보영상, 스티커투어 프로그램 홍보영상 신규 주요성과 ㅇ 코로나19로 인한 참여형 프로그램 한계 극복을 위한 뉴미디어 홍보 강화 - 기존 플랫폼 내 사용자들의 사진을 재가공하여 미래유산 콘텐츠로 홍보하는 새로운 형식의 SNS 콘텐츠를 진행하여 시민의 관심 제고 및 팔로워 증대(전년대비 약 4,868명 증) - 유명 유튜버 및 블로그 인플루언서 섭외를 통해 10~20대를 겨냥하여 서울 미래유산 홍보 콘텐츠 확산 활성화(유튜브 총 조회수 1,025,997회) <같이갈래 카드뉴스> <유튜보 협업 홍보영상 스틸컷> <블로그 인플루언서> ㅇ 시민 참여 답사프로그램 및 공모전 지속 운영으로 홍보의 연속성 확보 - 문화여행 전문 해설사가 진행하는 ‘서울미래유산 인생투어’를 통해 시민 만족도 확보 및 공감대 확산 - 서울미래유산 사진, 스티커, 영상 공모전 및 스티커 투어를 진행하여 미래유산에 대한 시민참여와 관심 제고 및 자긍심 고취 ? 공모전 수상자에 대해 시장 직인의 최초 상장 수여로 전년 대비 참여자 증가 ? 스티커 투어 완주자 대상으로 시장 명의의 최초 인증서를 발급하여 참여자 증가 <미래유산 인생투어> <스티커 공모전> <스티커투어 여권> 미래유산 만족도 조사 결과(’22.12월) ㅇ 미래유산 만족도 조사(’22.12월) 결과, 인지도는 전년대비 약 2.6%p 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ㅇ 이에 따른 미래유산 방문 경험(알고 방문, 19.2%p 증) 및 참여도(11.4%p 증) 역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개편된 공식 SNS 콘텐츠 및 유튜버 협업콘텐츠를 비롯하여 랜선 답사 등 온라인 프로그램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남 ㅇ 프로그램 참여율을 확인한 결과, 랜선답사(27.2%) 및 오프라인 답사프로그램(24.9%), 공식 SNS 이벤트(24.7%)에 대한 시민 참여도가 높음 ㅇ 매체별 홍보 효과는 서울미래유산 공식 SNS, 포털사이트, 유튜브, 서울시 홍보매체 순으로 나타남 미래유산 홍보사업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참여자 수 서울시 거주 만 15세 이상 시민 1,236명 조사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 조사 기간 (2021년) ’21. 12. 13. ~ ’21. 12. 31. (2022년) ’22. 12. 14. ~ ’22. 12. 31. 결과 요약 ? 방문경험 : 0.1%p 감소 (2021년 77% → 2022년 76.9%) ? 참여도 : 11.4%p 증가 (2021년 41.6% → 2022년 53%) ? 참여도(프로그램별) : 랜선답사(27.2%), 답사프로그램(24.9%), SNS(24.7%), 스티커 투어(17.7%), 공모전(5.5%) 순 3 2023년도 추진방향 시민 참여도와 홍보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 관련 확대 운영 ㅇ 영상 플랫폼 유튜브 채널 활용 및 이를 통한 홍보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홍보 효과 극대화 - 유명 유튜버 협업은 확대하고 블로거 협업은 포털 영향성을 고려하여 유지 및 축소 -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 채널을 활용·운영하여 각종 홍보 콘텐츠 연계 게시 ? 와이즈 앱, 한국인이 가장 많이, 오래, 자주 사용하는 앱 공개 (뉴스1, 2022. 5. 17.) : 유튜브(740), 카카오톡(296), 네이버(197), 인스타그램(80), 틱톡(53), 넷플릭스(35), 페이스북(34) ※ 한국인 만 10세 이상 Android + iOS앱 사용시간 추정(억분) ㅇ SNS 계정은 기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주요 매체로 지속 홍보하고 유튜브와 틱톡을 통해 홍보 영상 콘텐츠 게시 - 10~20대를 타깃으로 관련 프로그램 확대 및 이벤트를 통한 SNS 팔로워 수 증가 - 미래유산 공식 SNS와 홈페이지 연계 강화로 홈페이지 방문자 수 확대 ㅇ 답사프로그램은 전 연령층 대상 신규 코스를 발굴하여 개선?운영하고, 다채로운 서울을 감상할 수 있도록 야간 답사 일정 확대 - 오프라인 행사 시 영상 스케치를 동시 제작하여 온라인으로도 홍보 - 스티커 투어와 연계하여 시민참여도 제고 및 홍보 효과 확대 미래유산 향유 계층 확대로 미래유산에 대한 시각 다각화 및 관심 제고 ㅇ (청소년) 교육청과 교류 협력을 통해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여 미래유산에 대한 가치 제고 ㅇ (외국인)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관광콘텐츠 및 홍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미래유산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소유자 보존활동 지원을 위한 홍보물 제작 지속 추진 ㅇ 개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홍보물(일러스트 엽서, 홍보 리플릿) 제작 추진 4 세부 추진계획 뉴미디어 매체 활용 강화를 통한 대시민 인식 제고 ㅇ 미래유산 공식 SNS 운영 및 이벤트 시행 신규 - 공식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주요 매체로 운영하고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 채널을 활용·운영하여 틱톡과 함께 영상 홍보 콘텐츠 제공 - 미래유산을 주제로 한 다양한 분야의 정기적인 콘텐츠 게시 및 광고 이용 등 팔로워 수 증가 전략 마련?추진 - ‘미래유산 방문코스’ 등의 카드뉴스를 발행하여 구독자들의 미래유산 방문 유도 - ‘미래유산 퀴즈?인증샷’ 등의 정기적인 이벤트를 통해 시민참여 및 긍정인식 유도 ㅇ 유튜버 협업을 통한 유튜브의 미래유산 콘텐츠 홍보 확대 개선 - 대형 유튜버를 대상으로 음식점 먹방, 미래유산 체험?여행 브이로그 등 미래유산의 역사와 가치 담은 영상 촬영, 해당 유튜버 및 미래유산 유튜브 채널에 연계 업로드(8회) ? 주제 및 구독자수에 따라 조회수가 영향을 받음에 따라 대형 유튜버 위주 섭외 - 외국인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미래유산 홍보 영상 촬영 ㅇ 이야기가 담긴 인스타툰 콘텐츠 개발 등 SNS 접근성 강화 계속 - 미래유산 추억?사연 이벤트로 수집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웹툰 제작, 10~20대가 선호하는 콘텐츠 개발로 스토리 강화 및 공감성 제고 【 유튜브 제작영상 스틸컷 】 【 SNS 카드뉴스 】 【 웹툰(인스타툰) 】 ㅇ 서울시 전광판,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영상매체 표출을 통한 홍보 확대 신규 - 서울시 홍보기획관의 운영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미래유산 공모전 등 영상광고 포털사이트 및 홈페이지 콘텐츠 게시를 통한 정책이해도 심화 ㅇ 나무위키 내 서울 미래유산 현황 정보 입력을 통한 자료 제공 신규 ㅇ 문화?여행분야 인플루언서 제휴를 통한 포털사이트 내 홍보 계속 - 팔로워 수 10만 이상의 파워블로거 협찬을 통해 미래유산 노출 및 검색유입 계속(8회) ㅇ 홈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양질의 콘텐츠 게시물 작성 및 이벤트 진행 계속 - ‘테마별 미래유산’ 등 전문작가 섭외하여 정기적 읽을거리 제공(월 1회) - ‘내가 만난 미래유산’ 게시판에 후기글 업로드 이벤트 진행하는 등 시민 이용 활성화 미래유산 스티커 투어, 공모전 등 시민 참여프로그램 강화 ㅇ 미래유산 답사 프로그램 운영 및 기획기사 보도(총 20회) 확대 - 주 1회 시행, 답사지의 현대와 과거를 모두 아우르는 흥미로운 답사기사 기획 - ‘직장인을 위한 힐링 코스’, ‘청소년 중심 근현대역사코스’ 등 테마별 답사프로그램 진행 - 신규코스 개발 및 답사 후기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SNS/홈페이지 콘텐츠 게시 ㅇ 분기별 각 1회 공모전 진행 및 수상작 활용방안 마련 개선 - 미래유산 ‘스티커 공모전’, ‘영상 공모전’, ‘사진 공모전’ 등을 개최하여 접근 선호도가 높은 영상 및 이미지 콘텐츠가 시민들에 의해 생성·전파 되도록 유도 - 수상작은 미래유산 홍보물로 활용하고 미래유산관 전시에도 활용 ? 기존 제작 홍보물 : (21년) 물병, 엽서 (20년) 다이어리, 머그컵 (19년) 달력, 에코백 (18년) 달력, 엽서 ㅇ 미래유산 관련 비대면으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확대 운영 개선 - 시민들이 개별적으로 미래유산을 방문할 수 있는 스티커 투어 프로그램 운영 ① 온?오프라인 미래유산 스티커 투어 여권 배포 ② 사전 선정된 미래유산 30~50개소에 미래유산 스티커 배부 ③ 참여자가 미래유산 방문, 스티커 수집, 완주자에게 기념품/인증서 제공 -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답사 및 스티커 투어 등에 참여하여 미래유산에 대해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교육청과 교류 협력 진행 - 영상, SNS, 블로그 게시 참여?완주 후기 이벤트를 통한 2차 홍보 유도 ? 개인 블로그(https://blog.naver.com/hsilverk64/222952850371)스티커 참여 및 완주 후기 게시글 일부/목록 소유자 보존활동 지원을 위한 홍보물 제작 ㅇ 개별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홍보물 제작 지원 계속 - 심층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자료수집, 홍보물 제작, 배포·설치 등(15개소) - 일러스트 엽서 또는 홍보 리플릿으로 제작 지원 ? 개별 미래유산 홍보 활용 가능 및 미래유산 홈페이지/SNS에 게시 <엽서 앞면> <리플릿 표지> <리플릿 내지> ㅇ 서울 미래유산 가이드북 홍보물 제작·배포를 통한 홍보 확대 신규 5 추진방식 사업자 선정 ㅇ 건 명 : 2023년 서울 미래유산 홍보용역 ㅇ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3. 12. 31. ㅇ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 【 관련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0조 제5항 - 특수한 기술이 요구되는 용역 계약의 경우, 해당 용역수행에 필요한 기술의 보유상황 또는 계약 대상 용역과 같은 종류의 용역수행실적 제한 가능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안부 예규 제90호)」제4장 제1절 - 추정가격 2.1억 원 이상 특수한 기술이 요구되는 용역의 경우, 해당 계약 목적물과 동일한 종류의 실적으로 제한 가능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단일 건으로 입찰공고일 전일까지 80백만원 이상 문화유산 및 기타 문화 관련 홍보분야 사업 수행 실적이 있는 업체 ㅇ 낙찰자 결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ㅇ 소요예산 : 200백만원(부가세 포함) 추진 절차 사전공개(5일) (1.27.~2.1) ? 나라장터를 통해 사전규격 공개(과업지시서, 제안요청서 등) ※ 추정가격 5천만원 이상 용역 ? 입찰공고(20일) (2.3.~2.23.) ? 서울시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에 공고 게시 및 제안서 접수 ※ 추정가격 1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 제안서 평가 (3.2.)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개최 ※ 제안서 평가계획 별도 수립 ? 사업자 선정 (15일 이내) ?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에 의거 시행 ? 계약 체결 (3.3.) ? 제안서평가위원회 결과 및 협상 결과 통보 후 계약 체결 향후 일정 ㅇ 입찰공고 : ’23. 2월 ㅇ 계약체결 의뢰(⇒재무과) : ’23. 3월 초 ㅇ 사업 시행 : ’23. 3월 ~ 12월 ㅇ 결과평가 : ’23. 12월 붙임 : 제안요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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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312 생산일자 2023-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도형 (02-2133-2546) 관리번호 D000004725807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문화유산보존 > 미래유산보존및활용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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