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시도우수교수요원 국외정책연수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4306 결재일자 2023.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이명선 김삼임 代서혜연 12/15 이회승 협 조 인재기획과장 김규룡 신규교육2팀장 김향자 2023년 시도우수교수요원 국외정책연수 결과 보고 2023. 12.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싱가포르 교육훈련 시스템 벤치마킹을 통한 서울시 교육프로그램 발전에 기여 ○ 출 장 자 : **************************** ○ 출 장 국 : 싱가포르 ○ 출장기간 : 2023.11.27.(월) ~ 2023.12. 1.(금), 3박 5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 총괄 검토의견 및 참고사항 작성 2023년 시도우수교수요원 국외정책연수 결과 보고 2023년 제41회 HRD 콘테스트 수상자 등 시도 우수 교수요원 대상 선진국 교육훈련시스템 벤치마킹을 위한 국외정책연수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출장 개요 가. 출장개요 출장국가 싱가포르 출장도시 싱가포르 방문기관 International compliance association(ICA) Civil Service College(CSC) Chandler Institute of Governance(CIG) 난양공과대학 출장목적 분 야 교육(HRD) ㅇ 2023년 제41회 HRD 콘테스트 수상자 등 시도 우수 교수요원 대상 선진국 교육훈련시스템 벤치마킹 국제HRD 교육 역량 강화 ㅇ 인공지능(AI) 등 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운영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향후 교육과정 설계에 반영하여 혁신적 교육 성과 창출 출장기간 2023 년 11 월 27 일 ~ 2023 년 12 월 1 일( 3 박 5 일) 출 장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 **** ***** ***** *********** **** ***** **** 나. 출장결과 요약 ㅇ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주관 2023년 제41회 HRD 콘테스트 수상자 등 시도 우수 교수요원들과 선진국 교육훈련 시스템 벤치마킹 글로벌 HRD 교육의 역량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음 ㅇ 아울러 타시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우수사례 공유 시너지 효과가 높았음 ㅇ AI,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관련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 등 직접 현장에서 교육프로그램 진행사항을 확인 시사점 도출 극대화 Ⅱ 출장 일정 세부일정 월일 (요일) 출발지 도착지 방문기관 업무수행내용 (수집할 자료목록, 질의할 내용 등) 접촉예정인물 (직책포함) 11.27. (월) 인천 싱가포르 - 16:20 ~21:55 ? 인천 공항 출발(OZ0751) ?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도착 - 11.28. (화) 국제준수 협회 10:00~ 13:00 ★ 공식방문 : 국제 준수 협회 (International Compliance Assosiation Training Academy) - 공공부문의 부패방지, 청렴 등 공직가치 교육 사례 조사 및 벤치마킹 가능성 연구 - 14:00 17:00 ? 싱가포르 공무원연수원 시설 견학 ? 연수 주제 토의 및 방문기관 질의사항 정리 11.29. (수) 챈들러 아카데미 10:00~ 16:00 ★ 공식방문 : 챈들러 아카데미 방문 (Chandler Academy of Governance) - 공공부문 교육시스템 비교 연구를 위한 학장 면담 - 자치인재원 기관 및 교육프로그램 PT - 교과과정 및 교육운영 현황 조사 및 벤치마킹 연구 Kenneth Sim (Deputy Director) 11.30. (목) 난양공과대학교 10:00~ 11:00 ★ 공식방문 : 난양공과대학교 방문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 AI, 데이터 등 공무원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벤치마킹 연구(담당자 면담) - AI,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운영 사례 자료 조사 등 Tan Soon Meng (Senior Manager) - 14:00~ 16:00 ? 교육과정 설계 참고를 위한 현지견학 (난양공과대학교 시설 견학 등) - 싱가포르 인천 - 21:30 ~01:45 ?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이동 및 출국수속 ? 싱가포르 창이 국재공항 출발(OZ0754) 12.1. (금) 인천 - 08:55 ? 인천국제공항 도착 - ※ 기관 사정에 따른 방문 불가로 대체일정 추가(리콴유공공정책대학원 → 국제준수협회) 수행내용 구 분 부서 담당업무 출장 중 개인별 업무 ***** ********* ******* ㅇ CSC의 직급별 리더십 프로그램(Milestone) 등 주요 교육프로그램 파악 및 창의적 교수기법 자료수집 ㅇ CSC의 교수요원 관리 및 교직원의 HRD 역량 강화 프로그램, 창의교육 정보 수집 ㅇ 공공정책(MPP), 행정학(MPA), 맞춤형 공공정책설계 (Excutive Education)과정 등 정책대학원에서 운영 중인 교육프로그램 정보 수집 ㅇ AI,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관련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 등 정보 수집 ***** ***** ****** Ⅲ 출장 내용 국제 준수(준법감시) 협회 (International Compliance Assosiation) 기관명 International Compliance Assosiation 주소 6 Shenton Way #17-08 OUE Downtown 2 Singapore 연락처 +65 94597257 shamila.naidu@int-comp.org 홈페이지 https://www.int-comp.org 담당자 Pekka Dare(President) / Sharmila Naidu(Head of Client Solutions) 기관개요 ○ ICA는 2001년 설립된 국제협회로 영국에 본부를 두고 금융서비스 산업을 비롯한 여러 부문의 반부패, 내부통제 및 준법감시에 대한 교육 실시 및 전문 자격 취득을 지원 ○ Manchester Business School과 협업으로 석사 준비 과정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금융범죄, 준법감시, 내부통제 등의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자격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싱가포르에는 아-태지역 아카데미(ICTA, International Compliance Training Academy)를 두고 교육생들에 대한 교육과정 설계 및 교육을 담당 교육운영 과정 ○ ICA의 교육과정은 1)자금세탁방지 2)거버넌스, 규정준수 3)금융범죄 예방 4)고객실사 5)제재 리스크 관리 6)사이버위험 등 6개의 주제로 구분 < ICA 주요 교육 주제 > ○ 교육형태는 1)몰입형 시뮬레이션 2)시나리오 워크숍 3)필수 워크숍 4)리더십 포럼 5)정보 브리핑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 구분 설명 최적인원 기간 몰입형 시뮬레이션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경험적이고 역할에 기반한 실제 정보를 제공 / 발견을 통해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여 판단력을 향상하고 비판적 사고를 강화하도록 설계 20 3시간 / 6시간 / 2일 시나리오 워크숍 내러티브, 주제(역할) 기반의 독립적인 시나리오를 통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의사결정을 연습하고 실질적인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지식을 향상하도록 설계 20 3시간 / 6시간 필수 워크숍 지식, 주제(역할) 기반의 전달과 함께 핵심 사항을 설명하는 예시를 제공 / 인식을 개선하고 역량개발을 장려하도록 설계 20 3시간 / 6시간 리더십 포럼 전문 실무자가 진행하는 주제(역할) 기반 토론과 동료들 간의 과제 해결. 조직 내에서 주제를 '의제화'하기 위해 고안된 고도의 담론 세션 12 45~90분 인텔리전스 브리핑 맥락과 사례와 함께 주요 주제를 다루는 테마 기반 방송 / 정보를 제공하고, 대화를 촉발하고, 개인의 역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할 수 있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주제 요약 방송 최대 100 45~60분 ○ ICA의 자격증과정은 Manchester Business School과의 협업 개발을 통해 진행하며, 온라인 과정의 경우 주당 2~4시간 기준으로 평균 4주가 소요되며, 객관식 평가(25문항/1시간)를 통해 수료증을 획득할 수 있음. < ICA 자격증 과정 > ○ ICA는 디지털 러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별 맞춤형 교육을 운영 - 특히, ICA의 주문형(맞춤형) 학습은 개인이 현업에서 더 쉽고 빠르게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특히 다양한 학습자와의 학습내용 공유및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교육의 효과성 제고 < ICA의 디지털 러닝 > 주요 질의응답 Q 공무원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로서 교육 투입에 대한 성과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교육에 대한 효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A 우선 각 과정 코스를 진행하기 전에 먼저 학습자에 대한 현재 상황에 대하여 진단하고 각 교육이 끝난 상황에서의 수준을 데이터로 측정하여 교육 효과를 측정함. 예를 들어, 내부감시 등 교육과정의 경우 교육 이전에는 에러율이 어느 정도인데, 교육 후에는 에러율이 감소한 것 Q 커리큘럼에 대해 직접 설계를 하여 운영하는 것인지? 대학과 연계하여 과정 설계를 하는 것인지? A 자체적으로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이후, 대학 및 고객사와의 협력 발전시킴 Q 교육생 수준 사전 진단 과정에서 구제척인 측정 방법과 수준 구분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A 분야가 나뉘어져 있어 어떤 계량화된 진단 항목이 있는 것은 아니나, 학습자의 전공, 학력, 업무 이력 등 사전 배경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학습 코스를 결정하게 됨 Q 온라인과 대면교육의 비율은 어느 정도 인지? A 현재 5:5 수준으로 운영중인데, 학습자의 수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방식을 결정할 수 있음 Q 귀 기관에서 운영중인 교육과정은 의무과정인지? 아니라면 학습자 모집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건지? A 의무 교육이 있는 것은 아니고, 각 기관이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또한, 학습자 모집은 세미나라든지 레퍼런스 제공 등을 통해 진행하고 있음 시 사 점 [과정개발 측면] ㅇ ICA의 교육과정은 우선 자체적으로 커리큘럼을 작성해서 운영 중임 - 단, 교육과정 중 고수준의 자격증을 제공하는 과정은 전문교육기관(맨체스터 대학 등)과의 협업을 통해 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전문적이고 장기간의 전문직무 교육과정이나 고수준의 리더십 과정 등은 국내 전문교육기관(대학, 연구소 등)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산·학 연계를 통한 교육과정 설계 모델 필요 [과정 운영] ㅇ 교육 전 교육생의 사전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여러가지 프레임(학위, 경력 등)을 구축하여 교육생 수준에 따른 개별 맞춤화 교육을 제공 - 이를 통해 인재원 교육생 모집 시 사전 수준을 면밀하게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의 발굴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개인 학습이력 등의 ‘데이터‘를 활용한 진단이 필요 [교육 방법] ㅇ ICA의 교육은 대면, 비대면(ZOOM 등), 이러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 중임 - 교육방법은 교육생의 요구와 환경에 따라 맞춤형으로 주로 진행됨. - 교육운영시 일방적인 교육전달이 아닌 최적의 교육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무엇인지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학습 플랫폼 조성이 필요 방문사진 기관 소개 토론 교류 협력 단체 사진 싱가포르 공무원 교육원 (Civil Service College, Singapore) 기관명 Civil Service College, Singapore 주소 31 North Buona Vista Rd, Level 1, Lobby, 275983 연락처 +65 1800 874 0604 cscollege@cscollege.gov.sg 홈페이지 https://csc.gov.sg 담당자 Muriel Ang(Manager) 기관개요 ○ CSC는 1997년 설립된 공무원훈련을 시작으로 통폐합 등을 거쳐 2001년 국무총리 소속의 공공서비스국 산하 기구로 설립 ○ 싱가포르 공공부문 핵심 교육기관으로 공공서비스(Civil Service) 정신 교육, 직무·리더십 역량 강화, 지식 공유 및 네트워크 형성 등을 전담하며, 싱가포르 공직사회 전 부문에 영향력을 갖춘 기관 ○ 공공리더십연구소, 거버넌스정책연구소 등 6개 교육부서로 구성되며, 주요교과로 리더십프로그램(Milestone), 디지털 역량 교육 등이 운영중 ○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무원 역할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육체계로의 전환을 추진 < 교육체계 > 리더십 역량(Leadership Competencies) 기능별 역량(Funtional Competencies) 핵심 역량(Our Core Competencies, OCC - 리더십역량 : 사회의 다양한 주요 요구사항을 조정?관리하는 관리자에게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 - 기능별역량 : 각 직무별로 효과적인 조직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 - 핵심역량 : 일반적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 ※ 기관 및 담당자 사정으로 기관 시설 견학으로 진행 시설견학 단체사진 챈들러 거버넌스 연구소 (Chandler Institute of Governance) 기관명 Chandler Institute of Governance & Chandler Governance of Academy 주소 20 Collyer Quay #10-3 연락처 +65 1800 874 0604 cscollege@cscollege.gov.sg 홈페이지 https://chandleracademy.org 면담자 Wei Neng Wu(Executvie Director) / Kenneth Sim(Dean of Academy) / Victoria Ciaever Enger(Executvie Director) 기관개요 ○ CIG는 좋은 정부(Good Government)가 번영하는 지역사회와 국가의 기초라는 철학 아래 정책입안자가 효과적인 정책과 제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구축 및 지원하기 위해 2019년에 설립된 기관 ○ 전세계 정부와 정부지도자,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훈련프로그램 제공, 사회과제 연구·자문, 거버넌스 구축 등을 주 업무로 하는 비영리 법인 ○ 연구소 산하 챈들러 아카데미(CGA)는 정부 지도자를 위해 실무·응용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정부가 국민의 요구에 충족하는 공공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 교육과정 < 주요 교육 분야 및 방식 > ○ CGA의 교육은 아래과 같이 3가지로 정의할 수 있음 1) “How”에 중점을 둔 “실무 중심”의 교육, 2) “국제적 시각”을 반영한 국내 정책의 수립 지원 3) “다양한 참여 채널”을 통한 수요 맞춤형 교육 방식 제공 - CGA는 기관·정부 등 수요자의 요구와 국제적인 동향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기관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추구 ○ CGA에서는 정부 지도자 특히 중간 관리자를 대상으로 크게 4가지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음 < 중간관리자 대상 교육과정 > 1) 국가 수호자로서의 정부 지도자 : 국가 지도자의 국가 정체성 확립, 국정 목표 설정 및 실천 능력 배양 2) 정부 조직 및 체계 : 국정 목표 추진을 위한 견고하고 유연한 정부조직 체계 구축 방법 연구 3) 정책 디자인 및 실행 : 실용적이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은 공공정책 디자인 및 실행 능력 강화 4) 시민 중심의 정부 : 정부 신뢰성 제고를 위한 시민·이해관계자와의 소통·협력 방식 학습 교육방식 ○ CAG는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해 대면 또는 온라인 방식으로 사례연구, 토론,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교수법을 이용 ○ 교육 효과 극대화를 위해 교육 설계 시 학습자의 수요에 맞춘 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학습자 필요 시 온라인과 대면방식을 혼합하여 진행 국제협력 ○ 싱가포르 공공부문 교육 이외에도 아시아·아프리카 등 일부 국가의 요청에 따라 공공부문 교육 시스템 설계·운영 및 컨설팅 지원 ※ CIG는 싱가포르 산하 국가기관이 아닌 정부 허가를 받아 운영중인 비영리법인으로 우리나라 KOICA와 비슷한 역할을 함께 수행중임 1) 베트남 중간 지도자 과정 : 베트남 공무원교육원과 협력하여 윤리 리더십, 합리적인 조직 구축·운영 등에 집중한 4주간의 중간관리자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 2) 케냐 초급 간부 리더십 프로그램 : 케냐 공공서비스위원회의 지원과 CAG가 커리큘럼을 설계한 2~3개월의 초급 간부 리더십 및 공직가치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3) 정부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역량 강화 : 말라위, 우간다 등 아프리카 국가의 요청에 따라 리더십 프로그램과 온라인 학습 모듈 등을 제공하고, 교육훈련기관 거버넌스 구축 및 교육과정 설계 등 전반적인 컨설팅을 지원 질의응답 Q 싱가포르 공무원 대상의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는지? A 우선, 기본적으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는 국방부와 협력하여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정부에서 요구 시 교육 운영 진행이 가능 Q 싱가포르 공무원 교육 운영은 의무 교육인지? 아니면 자발적 교육인지? A 기본적으로 의무교육을 강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님. 싱가포르는 직위분류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성과 중심으로 인사고과, 진급 등이 이뤄지기 때문에 개인의 성과와 능력은 자발적으로 향상이 필요함. 이러한 단계에서 교육기관은 학습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과정을 개발·제공하고 학습자에 대한 역량을 키우도록 지원하고 있음. Q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했는데, 어떤 표준 커리큘럼이 있어 그 안에서 조정을 하는 방식으로 제공하는 건지 아니면 제안서가 오가며 커리큘럼을 조정하는 방식인지? A 어떤 필요로 교육과정을 설계 요청하는 건지에 대한 제안서를 바탕으로 맞춤형 커리큘럼을 설계하여 제공하고 있음. Q 기관 구성원이 모든 분야의 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것인지? A 기관 구성원이 모든 분야 교육을 총괄할 수는 없지만, 기관 구성원은 주로 전세계 전직 공무원과 전문가 등으로 인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있음. Q 전직 공무원의 경우, 교수법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내용 전달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 조정하는지? A 교육과정은 기관 구성원들이 강의실에서 강의하는 개념이 아니며, 앞서 말했듯 인적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현직자를 초청하여 인터뷰하거나, 사례 중심으로 케이스 스터디, 롤플레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여 그러한 부분들을 조정하고 있음. Q 기관 소개를 보면 주로 아프리카와의 협력에 집중하는 것 같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A 특별히 아프리카에 집중하는 것은 아니고, 국가의 수요에 맞춰 공공부문 교육을 설계하는데, 개발도상국이 많은 아프리카에서의 수요가 특히 많은 편임 Q 교육 운영 시 특히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A 리더십 부문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음. 또한, 우리 기관이 표방하는 것이 ‘좋은 정부’이며, 좋은 정부를 위해서는 정책입안자들이 더 나은 정책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데 노력함 시 사 점 ○ CGA의 교육과정은 철저하게 실무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발 및 운영되고 있음 - 공공분야 각 부문 전·현직 실무자를 교육과정 설계단계부터 실제 교육운영까지 참여시켜 전문적이고 사례 중심의 학습(Case Study)을 추구 - 강사 선정 시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전·현직 실무자 또는 전문가로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필요 시 전임 교수요원이 아닌 자의 강의 전달력 강화를 위한 지원 체계 마련 검토 ○ 교육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 설계를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를 추구 - 교육과정에 대한 기관의 제안서를 검토하고 수요기관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학습자 인터뷰, 교육 진행 점검 등 지속적인 환류를 통해 운영 노하우를 축적 -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평가시스템 등 기존의 환류체계를 발전시켜 학습자의 교육 만족도와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구조적인 체계를 마련 필요 [과정운영분야] ○ 일방적인 정보 전달 학습이 아닌, 주제 토론, 실무자 인터뷰, 시뮬레이션 게임 등 참여학습 위주로 교육과정을 운영 - 참여 학습 방식을 채택하여 비전임 교수요원임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교육 전달이 가능하며, 집중도 높은 교육효과를 달성 [국제협력분야] ○ CGA는 아시아·아프리카권 국가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과정 설계 지원·컨설팅에서 국가의 교육 시스템 구축·정비까지 폭넓은 수준의 국제 협력을 진행하고 있음 - 자치인재원의 국제 협력 분야도 우수한 성과를 자랑하고 있으며, 협력국가의 외연적인 확장뿐 아니라 내재적으로도 다양한 영역에서의 협력을 추구할 필요가 있음 방문사진 환영 및 기관 소개 교류 협력 질의응답 및 토론 교류 협력 난양공과대학교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 Centre for Professional and Continuing Education (PaCE@NTU) 기관명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 Centre for Professional and Continuing Education (PaCE@NTU) 주소 50 Nanyang Avenue, Singapore 639798 연락처 (general) +65 6791 1744 / (international visitor) +65 6904 7239 international@ntu.edu.sg 홈페이지 https://ntu.edu.sg 면담자 Tan Soon Meng(Deputy Director) 기관개요 ○ 싱가포르 3대 국립대학 중 하나로 막대한 정부 투자와 산학 연계 인프라를 바탕으로 공학 및 기술 연구분야에서 세계 최상위권에 위치 ○ 공과대학을 비롯한 5개 단과대에 13개 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 부문에 중점을 두어 SMART(싱가포르-MIT 연합)을 비롯한 산학 공동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기관을 보유 ○ PaCE@NTU는 난양공과대학 산하 평생 학습 및 전문교육 컨텐츠를 개발·제공하는 기관으로 NTU 등 유명 교수, 다양한 학습플랫폼 및 산학 연계를 통해 학습자에 대한 단계적인 실력 향상을 목표 ○ 크게 2가지 정책으로 운영되는 기관으로, FlexiMasters 자격 등 학점 인정 프로그램 및 싱가포르의 평생 학습 정책인 SkillsFuture Career Transition Programme(SCTP) 등의 단기 과정으로 구성 교육과정 ○ Pace@NTU의 교육은 1)전문자격증 과정(Specialist Certificate), 2)대학원 수료과정(Graduate Certificate), 3)SkillsFuture 직업전환 과정(SCTP) 4)FlexiMasters 과정 5)단기 전문과정 크게 5종류의 교육과정으로 구분. 1) 전문자격증 과정은 전공자 및 실무자에게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환경 변화·신기술 적응할 수 있는 기회 마련 2) 대학원 수료과정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IT, 엔지니어링 등의 분야에서 학업을 계속하거나 새로운 관심 분야를 원하는 학습자에게 대학원 학위 프로그램에 준하는 교육과정을 제공 3) 기술 경력 전환 과정(SCTP)는 싱가포르 평생 교육 정책인 Skills Futur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습자에게 경력 전환 시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하여 연수생의 직무 전환의 기회 제공 4) FlexiMasters 과정은 다양한 교육 방식(대면, 비대면 등)과 유연한 커리큘럼 제공으로 학습자가 시간·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전문 분야의 지식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점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가 필요한 경우, 학위 취득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 제공 5) 단기 전문과정은 2~3일 정도의 과정으로 연령, 전공 등과는 무관하게 학습자에게 AI, 디지털, 환경, 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분야 탐색 및 지식 습득의 기회 제공 ○ 싱가포르 정부와 난양공과대학의 교육 운영 방침에 따라 Pace@NTU에 개설된 강의 분야는 주로 AI·디지털, 친환경, 건강 등의 주제와 관련되어 있음 교육방식 ○ Pace@NTU에서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 중 중점을 두는 과정은학위 취득이 가능한 학점인정 프로그램인 FlexiMasters 과정이며, 졸업자·전공자에 대한 Upskilling과 Reskilling을 지원하고 있음 - 일률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기보다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크게 4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그에 맞는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음 - 또한 교육 방식은 온라인, 모바일앱, 대면교육 등 여러 플랫폼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 질의응답 Q 환경, 디지털기술, 건강, 4차산업 등 크게 4가지를 중점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이 중에서 더 우선순위가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인지? A 특히 어떤 것에 더 우선순위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환경 부문은 중장기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분야고,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과제로 생각하고 있음. Q FlexiMasters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설명을 부탁드림 A FlexiMasters 프로그램은 교수진과 현직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현재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법 등을 설계하고, 학습자들에게 변화하는 기술과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음. 특히, 학습자 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단계적으로 설계하고,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점 인정 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하여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데 목적이 있음. Q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A 현재는 대면교육과 사이버교육 또는 혼합 방식과 웨비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며, 코로나19 발생 후에는 대면교육의 어려움으로 온라인을 통한 교육이 주로 진행되었음. Q 협력기관의 역할은 무엇인지? A 산학 연구 파트너라고 생각하면 됨. 특정 산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반영하거나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협력 Q 리스킬링과 업스킬링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다만, 디지털 분야는 고연령으로 갈수록 학습에 어려움이 있을텐데 이에 대한 기관의 대응 방향은? A 4~50대의 학습자들은 디지털에 익숙한 편이므로 교육 운영에 어려움이 없음. 다만 60대 이상의 고연령의 경우에는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지 않아 한국과 비슷한 어려움이 있음. 기관에서는 어렵지만 싱가포르 정부에서 커뮤니티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적인 디지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 Q 공무원에 대한 교육도 따로 편성하고 있는지? A 편성하고 있음. 시 사 점 ○ 싱가포르 정부와 산업계의 집중적인 연구 투자로 이공계 분야예서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설계·운영이 가능 보유하고 있음 운영중 - 또한, 싱가포르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친환경, 디지털·AI 기술 등에 주안점을 두는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해 학습자가 변화화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 -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으로 교육과정 개발이 기관의 주요 기능이나, 다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신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의 스펙트럼이 넓은 전문 교육기관과의 연계·협업을 통한 교육 분야의 다양화 필요 [교육프로그램] ○ Pace@NTU가 집중하는 분야는 디지털·AI, 친환경 및 건강과 관련된 내용으로 Pace@NTU 운영하는 모든 과정에서 비중을 크게 두고 있음. - 데이터·정보분석 과정,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과정, 탄소중립-지속 가능한 환경 정책 과정, 고령자를 위한 멘탈 코칭과정 등 상당히 많은 과정이 개설되어 있음 - 지속적인 정보 교류를 통해 Pace@NTU가 보유한 커리큘럼 중 지방공무원 교육 훈련에 반영할 수 있는 적정한 과정을 조사하여 향후 과정 개설 시 반영 검토 방문사진 기관 소개 토 론 단체 사진 교류 협력 시설견학 시설견학 Ⅳ 종합 의견 보고 느낀 점 ㅇ 싱가포르 공무원 교육기관 운영 및 국제 HRD 동향 연구·조사를 통해 역량이 강화된 계기가 되었음 ㅇ 특히, 싱가포르 공무원 교육시 60%이상 공직마인드·자세·태도 형성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음 ㅇ 2040 미래에 대응하는 체계적인 지속가능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ㅇ 인공지능(AI) 등 기술의 발전에 따른 홈페이지 기능개선에 반영 (PaCE@NTU) 사례를 벤치마킹 반영 향후 시정활용 계획 ㅇ 교육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해 서울시 공무원의 디지털기술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운영 반영 ㅇ MZ세대 신규공직자 교육시 공직가치마인드 자세 교육 강화, 기존세대와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반영 검토 ㅇ 국제준수(준법감시)협회[International Compliance Assosiation], 챈들러 거버넌스 연구소 (Chandler Institute of Governance) MOU 체결가능성 협의 ㅇ 각종 교육프로그램과 글로벌컨퍼런스 참여, 원격회의(ZOOM 등) 포함 협력 방안 강구 ㅇ 챈들러 거버넌스 연구소 (Chandler Institute of Governance) 교육 협력 검토 ㅇ 온라인 코스로 수강 4~8시간 정도, 수강 기간은 1년 정도 구 분 강 의 주 제 정부지도자 교육 통찰과 계획, 공공서비스에서의 목적과 동기부여, 공직의 윤리적 리더십 정부조직 및 시스템 교육 조직 개발, 전략적 자원관리, 전략적 계획과 조정 부패 제어, 인재 및 성과관리 정책 설계 실행 교육 공공 커뮤니케이션, 공공 정책 설계, 데이터 기반 및 증거 기반 정책 결정, 정책 작성법, 시민참여 붙임 1. 항공마일리지 등록현황 1부. 붙임 2. 현지네트워크 구축현황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3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항공마일리지 적립현황.pdf

    비공개 문서

  • 현지네트워크 구축현황.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시도우수교수요원 국외정책연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4306 생산일자 2023-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명선 (02-3488-2143) 관리번호 D000004966995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