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6054 결재일자 2023. 6.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혜림 김가영 06/16 조성호 협 조 2023 일본 현지 밀착 관광프로모션을 위한 공무국외 출장계획서(수정) 2023. 6.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공무국외출장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2023 일본 현지 밀착 프로모션 진행 및 현지 간담회 추진 ○ 출 장 자 : 3명(관광정책과 행정2급 김영환, 행정5급 김가영, 행정7급 김혜림) ○ 출 장 국 : 일본(도쿄) ○ 출장기간 : 2023. 6. 23(금) ~ 6. 27(화), 4박 5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출장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사유 : 2023 SEOUL EDITION in TOKYO 참석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방문기관의 적합성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국가?기관을 방문하는가 : 적합 ■ 부적합 □ ● 1일 2개 이상의 기관방문(공식일정)이 있는가 (현장 포함, 면담자 정보 등 사전협의 구체성 확인)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출장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출장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 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출장인원은 적정한가(출장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 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출장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출장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사전전문가 간담회 개최여부 ● 사전 전문가 간담회 개최 대상인 국외출장인가 (시찰, 견학, 벤치마킹, 사례조사, 선진 탐방 등) : 대상 □ 미대상 ■ ● 출장계획서에 간담회 개최계획과 결과보고를 포함했는가 유 □ 무 ■ 검토의견 ☞ 출장 목적 및 필요성 등에 대한 총괄 검토의견 작성 ☞ 위 검토항목 중 1건이라도 부적합 시 수정의결 또는 부결이 원칙이며, 출장 필요시 소명의견 작성 2023년 도쿄 현지 밀착 프로모션을 위한 공무국외출장 계획서 1 출장개요 출장목적 ㅇ 일본 한류 20주년을 기념, K-POP 아이돌의 시대별 패션쇼, K-POP 공연, 서울의 라이프스타일 체험 홍보관 운영을 통해 일본에서 한류의 관심을 제고하고 방한 관광객 유치에 기여 ㅇ OTA 등 현지 여행사 간담회를 통해 일본 관광객들의 선호도 등 트랜드 변화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일본 타겟팅 추진 ㅇ 안테나 숍 등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중인 관광시설(스팟)을 방문,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市 정책에 반영 출장기간 ㅇ 2023. 6. 23.(금요일) ~ 6. 27.(화요일), 4박 5일 출장국가 ㅇ 일본(도쿄) 방문기관 ㅇ 포트시티 다케시바 포트홀(공식행사 및 서울 체험관 운영) ㅇ 라쿠텐 트레블(OTA), JTB(여행사), 안테나숍 등 출 장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출장경비(천원) 금액 부담 기관 관광체육국 지방이사관 *** * ******** ***** 서울시 관광정책과 지방행정사무관 *** * ******** ***** 서울시 관광정책과 지방행정주사보 *** * ******** ***** 서울시 기 타 ㅇ 타기관 경비 지원 등 특이사항 없음 2 출장계획 가. 주요일정 날 짜 시간 일 정 6.23(금) 서울→ 도쿄 09:00 김포 공항 출발 11:10 하네다 공항 도착 (KE2101, 2시간 10분 소요) 15:00 2023 SEOUL EDITION IN TOKYO 사전 미팅 및 행사장 준비사항 점검 6.24(토) 도쿄 10:00 안테나숍(마루고토 닛폰) 방문 및 대표 간담회 14:00 2023 SEOUL EDITION IN TOKYO 행사장 현장 점검 및 리허설 17:00 일본 언론 인터뷰(현지 주요 TV매체 2개사 동시 진행) [시장님] 18:00 2023 도쿄 현지 밀착 프로모션 공식행사 [시장님] 20:00 공식 행사 및 체험관 운영 종료 6.25(일) 도쿄 10:00 KTO 도쿄지사 방문 13:00 2023 도쿄 현지 밀착 프로모션 추진(2일차) 16:00 팀랩 플래닛 도쿄 방문 20:00 체험관 운영 종료 6.26(월) 도쿄 10:00 라쿠텐 트래블(OTA) 방문 및 간담회 14:00 JTB 여행사 방문 및 간담회 16:00 TOKYO GIFTS 62 방문 및 관계자 간담회 6.27(화) 도쿄 → 서울 12:25 하네다 공항 출국 14:45 김포 공항 도착 (KE2102, 2시간 20분 소요) 나. 수행내용 성명(직위) 부서 담당업무 출장 중 개인별 업무 *** ******** 관광체육국 업무 총괄 ㅇ 일본 현지 밀착 관광프로모션을 위한 서울시 대표 - 2023 SEOUL EDITION in TOKYO 공식행사 수행 및 서울라이프스타일 체험관 운영 - 일본 주요 여행사 대상 서울관광 홍보 등 *** ******** 관광정책팀 업무 총괄 ㅇ 현지 밀착 프로모션 행사 총괄 - K-아이돌 패션쇼, 서울관광 토크쇼 등 공식행사 총괄 ㅇ 서울라이프스타일 홍보·체험관 총괄 - 테마별 4개의 홍보관 운영 총괄 ㅇ 관광업계 관계자 면담 및 네트워크 구축 *** ***** 지역관광 안테나숍 개설?운영 지역상생 관광콘텐츠 개발 등 ㅇ 서울관광 프로모션 행사 추진 - 시장님 참여 이벤트 최종 리허설 등 전체 행사 점검 ㅇ 일본 주요 일정별 방문기관 연락 등 일정관리, 방문 현장별 동선 관리, 현장 통역 등 - 일본어 구사 가능 (N1보유, 일본거주 경험) 다. 세부내용 6. 23(금) 2023 도쿄 프로모션 사전 미팅 및 준비 점검 ㅇ 일 시 : ’23. 6. 23 (금) 15:00 ∼ 18:00 ㅇ 장 소 : 포트시티 다케시바 포트홀(1 Chome-7-1 Kaigan, Minato City, Tokyo) - `20년 9월 개관, 도쿄도가 시행한 도시재생 스텝업 프로젝트 중 하나로 도쿄도의 새로운 랜드마크, 대형 로비공간?스크린 등 다용도 활용, 대형 복합쇼핑몰 2곳 인접 - 수용인원 : 스탠딩 기준 최대 2천명, 접근성 : 5개 노선 3개 역 도보 이동권 ㅇ 내 용 : 공식행사 사전 미팅, 행사장 VIP 동선, 무대설치 현황, 서울 라이프스타일 홍보 부스 설치 점검 6. 24(토) 안테나숍 방문 및 대표 간담회 ㅇ 일시 : ’23. 6. 24 (토) 10:00 ∼ 12:00 ㅇ 장소 : 마루고토 닛폰 (Marugoto Nippon) ㅇ 내용 : 일본 전국 지역의 토산품을 판매하는 복합 매장 안테나숍 조사 - 도쿄도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매장 운영 방식, 입점 자치단체 선정방법 등 - 서울시에서 `23년 하반기 개관 예정인 안테나샵(명동 소재) 운영에 참고 <매장명: 마루고토 닛폰> ㆍ‘일본 통째로‘ 라는 의미, 일본의 곳곳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이름 지음 ㆍ일본 전국 47개의 도,부,현에서 선택된 2,500개의 상품을 판매, 각지의 매력을 담은 지역홍보의 전문점 ㆍ2021년 리뉴얼 오픈, 1~4층 활용 2023 도쿄 프로모션 현장 점검 및 리허설 ㅇ 일시 : ’23. 6. 24 (토) 14:00 ∼ 16:00 ㅇ 장소 : 포트시티 다케시바 포트홀 ㅇ 내용 : 공식행사 점검 및 리허설, 행사장 VIP 동선, 무대설치 현황, 서울 라이프스타일 홍보 부스 설치 점검, 언론사 참석 체크 등 ㅇ 리허설 진행 일정 시간 (당일 일정) 프로그램 구성 14:00~14:10 오프닝 MC 붐업, 행사 소개 14:10~14:40 K-아이돌 패션쇼 세대별 아이돌 무대의상 모티브 패션쇼 14:40~14:50 서울 관광 토크쇼 강남, 시장님과 함께 맛집 소개 등 14:50~16:00 Seoul Edition Live 한일 인기 아티스트 초청 공연 일본 언론 인터뷰 ㅇ 일 시 : ’23. 6. 24 (토) 17:00 ~ 17:30 ㅇ 방송사: 일본 공중파 메이저급 방송사 5개사중 2개사(동시 인터뷰) ㅇ 내 용: 오늘 행사의 취지 및 내용, 도쿄에서 서울 관광 프로모션을 개최하게 된 배경, 서울 관광의 매력포인트 소개 등 매체명 매체 특성 닛폰테레비 - 1953년 일본 최초로 개국한 민영 방송사로 일본 TV 업계 견인자 역할 - 2021년 기준 일본 방송사 매출액 순위 2위 - 긴 역사로 장수 프로그램이 많으며, 저녁 황금 시간대 시청률 1위 TBS 테레비 - 1955년 일본의 2번째 민영 방송국으로 개국 - 2021년 기준 일본 방송사 매출액 순위 3위 - 다양한 타깃을 겨냥한 정보 프로그램 부분에서 강세 후지 테레비 - 1959년 개국, 높은 시청률로 일본 방송사 중 최대 매출액 규모 -‘재밌지 않으면 TV가 아니다’슬로건 아래 예능 및 버라이어티 위주 편성 - 일본 5대 방송사 중 가장 친한(韓) 성향이 강한 방송국으로 유명 테레비 아사히 - 1959년 개국, 아사히 신문사를 모회사로 두고 있음 - 2021년 기준 일본 방송사 매출액 순위 4위 - 보도 프로그램과 정보ㆍ와이드쇼 방송에 강세 테레비 도쿄 - 1964년 개국으로 민영 방송 중 가장 늦게 개국 - 애니메이션을 다수 방영하는 것으로 유명하여 어린 층 시청률이 높음 - 경제 프로그램과 기업을 타깃으로 한 방송 비중이 높음 2023 일본 도쿄 현지 밀착 프로모션 개최 ㅇ 행사명 : 2023 SEOUL EDITION in TOKYO - 통합마케팅 슬로건 연계, 올해만 즐길 수 있는 서울 소개를 통한 실제 방문 유도 ㅇ 일 시 : ’23. 6. 24.(토) ∼ 6. 25.(일) - 공식행사 18:00~20:00 / 홍보부스 13:00~20:00 ㅇ 참석자 : 시장님, 현지 언론 및 시민 등 2천여명 ㅇ 장 소 : 도쿄 포트시티 타케시바 ㅇ 콘셉트 : ‘도서울놀이’ ※ 코로나19 기간 중 일본 Z세대에 유행한 ‘도한놀이’를 서울화한 단어 - 2023년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도쿄에서 미리 체험하자는 의미 부여 ㅇ 주요내용 : 공식행사 개최, 서울 라이프스타일 쇼케이스 운영 - 공식행사 : K-아이돌 패션쇼, 서울관광토크쇼, Seoul Edition Live - 체험관 : 서울의 핫한 지역(성수동, 홍대, 을지로, 강남)과 라이프스타일 결합 ㅇ 프로그램 구분 프로그램명 주요 내용 공식 행사 아이돌 패션쇼: K-pop 아이돌 1~4세대의 시대적 흐름을 돌아보는 댄스 결합식 패션쇼 서울관광토크쇼 오세훈 시장님의 서울 미식 소개와 럭키드로우 K-pop 라이브 콘서트 K-pop 인기 아티스트가 선보이는 스페셜 콘서트 쇼케이스 성수존 서울 뷰티 라이프스타일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을지로존 서울 푸드 라이프스타일 체험 프로그램 운영 홍대존 서울 K-pop 라이프스타일 체험 프로그램 운영 강남존 서울 액티비티 라이프스타일 체험 프로그램 운영 아이돌 패션쇼 서울관광토크쇼 K-pop 라이브 콘서트 성수존 - 뷰티 을지로존 - 푸드 홍대존 - K-pop 강남존 - 액티비티 ㅇ 출연진(공식행사) 이름 직업 소속사 역할 강남 방송인, 유튜버 샌드박스네트워크 공식 행사 MC BTOB(비투비) 아이돌 그룹 큐브엔터테인먼트 K-pop 라이브 콘서트 1일차 메인 AB6IX(에이비식스) 아이돌 그룹 브랜뉴뮤직 K-pop 라이브 콘서트 2일차 메인 권은비 가수 울림엔터테인먼트 K-pop 라이브 콘서트 서브 CLASS:y(클라씨) 아이돌 그룹 엠이오 K-pop 라이브 콘서트 서브 강남 BTOB AB6IX 권은비 CLASS:y 6. 25(일) KT0(한국관광공사) 도쿄지사 방문 및 간담회 ㅇ 일시 : ’23. 6. 25.(일) 10:00~11:00 ㅇ 장소 : KTO 도쿄지사 ㅇ 주소 : 6F Korea Center 4-4-10 Yotsuya Shinjuku-ku Tokyo ㅇ 참석 : 김관미 KTO 도쿄지사장/서울시 관광체육국장, 관광재단 대표 등 ㅇ 주요 내용 - 일본 관광 트랜드 변화, 도쿄시의 효과적인 관광 정책 - 서울시의 일본 마케팅시 효율적인 방안 등 협의 팀랩 플래닛(teamLab PLANET) 도쿄 방문 ㅇ 일시 : ’23. 6. 25.(일) 15:00~17:00 ㅇ 주소 : 6 Chome-1-16 Toyosu, Koto City, Tokyo 135-0061 ㅇ 주요 내용 - 일본의 세계적인 미디어 아트 크리에이터 그룹‘팀랩’의 체험형 전시 - 도심속 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의 대표적 성공 사례 - 하반기 市(관광정책과)에서 추진예정인 플레이어블 시티 조성 사업에 반영 · 관객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Body Immersive’ 컨셉의 거대한 작품 공간 · 관객이 신발을 벗고 온몸으로 작품을 감상 하고, 관람객의 상호작용에 따라 작품이 변화하며 환상적인 체험 경험 제공 6. 26(월) 라쿠텐 트래블(OTA) 본사 방문 및 간담회 ㅇ 일시 : ’23. 6. 26.(월) 10:00~12:00 ㅇ 주소 : 1 Chome-14-1 Tamagawa, Setagaya City, Tokyo 158-0094 ㅇ 참석 : 미키타니 히로시 라쿠텐 대표/서울시 관광체육국장, 관광재단 대표 등 ㅇ 주요 내용 - 라쿠텐 트래블은 일본 최대의 종합 온라인 여행사(OTA)임 - 일본 관광객들의 선호도 등 트렌드 변화를 파악, 효과적인 일본 마겟팅 추진 JTB 여행사 방문 및 간담회 ㅇ 일시 : ’23. 6. 26.(월) 14:00~16:00 ㅇ 주소 : 2 Chome-3-11 Higashishinagawa, Shinagawa City, Tokyo 140-0002 ㅇ 참석 : 히로유키 타카하시 대표/서울시 관광체육국장, 관광재단 대표 등 ㅇ 주요 내용 - 일본 현지 핵심 여행사 중 하나로, 서울 관광 상품 홍보 및 일본 관광객들의 선호도 등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일본 마겟팅 추진 TOKYO GIFTS 62(도쿄도 운영 도쿄 특산품 점포) 방문 및 간담회(추가) ㅇ 일시 : ’23. 6. 26.(월) 16:00~18:00 ㅇ 장소 : 도쿄관광정보센터 내 TOKYO GIFTS 62 ㅇ 주소 : ?160-0023 Tokyo, Shinjuku City, Nishishinjuku, 2 Chome?8?1 ㅇ 주요 내용 - 도쿄도 62구 시정촌의 모든 지역에서 선별된 특산품을 모은 선물가게 - 도쿄 각 지역의 특성과 문화 등 도쿄의 다양한 모습을 홍보 하고자 2020년 설립 - 서울시 관광정보센터 및 안테나샵 운영시 참고 3 출장경비 ************************************* ********* ******** *********************************************************************************************************************************************************************************************************************************************************************************************************************************************************************************************************************************************************************************************************** ※ 원단위 절삭, 국가등급: 가등급 (공무원 여비 규정 별표4), 숙박비: 실비상한액 적용, 기준환율 : 1USD = 1,307.00원 (’23.6.2. KEB하나은행 현금매입기준) ㅇ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관광생태계 기반강화, 서울관광거버넌스 운영(100-203-03), 국외업무여비 4 출장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ㅇ 2023 SEOUL EDITION in TOKYO를 통해, 서울에서 지금 즐길 수 있는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홍보하고 일본 관광객의 서울 방문 유도 ㅇ 현지 유력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뷰티?패션, K-팝 등 서울의 매력 적극 홍보 ㅇ 여행사 등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지 니즈에 맞는 효과적 마케팅을 추진하고 관광업계와 네트워크 확대. 끝
29792074
20231130053008
본청
관광정책과-6054
D000004829368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