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래첨단교통과-2658 결재일자 2022. 10.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율주행팀장 미래첨단교통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유선 최종선 이수진 이상훈 10/12 백호 협 조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임차 및 운행 계획 2022.10. 도 시 교 통 실 (미래첨단교통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임차 및 운행 계획 많은 시민들이 국내 제작형 자율주행자동차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을 위해 도심순환형 청계천로 자율주행버스 임차 및 운행 계획을 수립함 추진근거 ○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시장방침 제89호, ’21.12.15.) ○ 민선8기 공약 6-10(자율주행 미래교통 선도도시 구축) 추진방향 ○ 도심을 가로지르는 청계천의 물결이 시민들이 자율주행과 마주하는 미래 자동차의 물결로 진화하는 서울의 발전상 제시 ○ 내연기관(화석연료) 승용차가 가득 채웠던 도심 도로를 “보행 + 자전거 + 전기 자율車(순환버스 등)” 중심의 미래 표준 도시공간으로 재창출 현 재 전기 자율주행버스 운행시 < 청계천 입지 여건(현황분석) > ? (이용수요) 연간 4천만명 이상의 외국인?연인?가족단위 방문객과 주변 오피스 집중으로 직장인 단거리 이동수요 풍부 ? (상 징 성) 우마차길 ⇒ 내연기관 승용차만 가득한 고가도로 ⇒ 친환경 보행+ 자전거도로 ⇒ 미래 자동차 도로로 변화하는 상징성 부여 ? (관광연계) 경복궁, 창경궁 등 주변관광지, 광장시장?동대문시장 등 다양한 볼거리 및 먹거리가 풍부한 지연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등 추진경과 ○ '21.10월 : 시장님 연찬회시 도심(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계획 발표 ○ '21.11월 : 서울 자율주행비전 2030발표 ○ '21.12월 :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수립(시장방침 제89호) ○ '22.01월~ : 자율주행버스 운행 관련 인프라 구축 실시설계 시행 ○ '22.03월~ : 도로정비(사괴석 → 일반아스팔트) 및 교통체계 정비 ○ '22.04월~ : 청계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심의 ○ '22.06월 : 청계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완료 ○ '22.06월 : 계약심사 완료 사업계획 ○ 사업목적: 시민이 체험하고, 도시를 바뀌는 자율주행의 미래상 제시 ○ 사업내용: 청계천 순환 자율주행버스(전기차 + 자율주행 융합) 운행 - 도심 한복판에서 미래형 자율車(소형버스 3대)의 최초 운행 - 시민 누구나 무료로 미래지향적 자율차를 타보고, 경험하는 기회 제공 ○ 운행계획 : 전기 자율주행버스 3대 무료 운행 - (구 간) 청계광장~ 청계5가(4.8km) ※ 자율차 시범지구 지정 심의시 국토부 권고에 따라 1단계로 청계광장~세운상가 구간 운행 후, 안전성 평가를 거쳐 2단계로 청계5가까지 확대 - (차 량) 순수 전기배터리기반 자율주행자동차(소형버스) 3대 (8인승 이상) - (운행기간) 계약일로부터 12개월 - (요일/시간) 주 6일┌ 월 ~ 금 : 09:00~17:00(점심시간 제외) └ 토 : 09:00 ~ 13:30(점심시간 포함) ※ 운행시간은 이용 수요 운영여건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 할 수 있음 - (운행횟수) 일 28회 이상(평일 기준) 사업 시행계획 ○ 사업개요 - 용 역 명 :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임차 및 운행 용역 -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12개월 - - ○ 사업자 선정방안 - 입찰방법 : 일반경쟁입찰 - 낙찰자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향후일정 ○ . 끝.
29562217
20231031045507
본청
미래첨단교통과-2658
D000004641027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