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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약자(치매어르신)와의 동행매력특별시 구현 - 배회감지기 사용자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13506 결재일자 2023.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도서비스팀장 공간정보담당관 조선희 도찬구 10/27 서미연 협조 - 사회약자(치매어르신)와의 동행매력특별시 구현 - 배회감지기 사용자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자체방침 치매안심센터 배회감지기 운영관리 완료 없음 총 무 과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완료 2023. 10. 27. (금) 공간정보담당관 (지도서비스팀) - 사회약자(치매어르신)와의 동행매력특별시 구현 - 배회감지기 사용자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공간정보담당관:서미연☎2133-2830 지도서비스팀장:도찬구☎2855 담당:조선희☎2857 위치기반 안전서비스 사용자 만족도 향상과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자 이용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조사 개요 □ 조 사 명 : 2023년 배회감지기 사용자만족도 조사 □ 설문기간 : 2023.9.4.~10.13 □ 설문대상 : 위치기반안전서비스 사용자 1,865명 □ 조사방법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조사 병행 □ 설문항목 : 15개 항목(사용만족도, 미담사례 및 불편사항 등) ㅇ 사용자 정보 : (사용자 및 보호자) 성별, 연령대 ㅇ 사용 정보 : 이용경위, 이용시간 등 ㅇ 서비스 만족도 : 만족도, 배회경험, 시급한 개선사항 ㅇ 기타 의견 : 미담사례 및 불편사항 Ⅱ 조사 결과 □ 참여인원 : 465명(온라인 153명, 오프라인 312명) □ 조사결과 : 서비스이용 만족 93% 설문내용 선택문항 설문결과 ① ② ③ ④ ⑤ Q1.사용자 성별이 어떻게 되십니까? ***** 1. 남성 2. 여성 *** *** *** *** Q2.보호자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 ***** 1. 남성 2. 여성 *** *** *** *** Q3.사용자 연령대가 어떻게 되십니까? ***** 1. 50세미만 2. 51~60세 3. 61~70세 4. 71~80세 5. 81세이상 * ** ** *** *** ** ** ** *** *** Q4.보호자 연령대가 어떻게 되십니까? ***** 1. 30세미만 2. 31~40세 3. 41~50세 4. 51~60세 5. 61세이상 * ** ** *** *** ** ** *** *** *** Q5.안전서비스를 어떻게 아시게 되었습니까? ***** 1.온라인 2.치매안심센터 3. 지인추천 4. 기타 ** *** ** ** ** *** ** ** Q6.서비스 사용기간은 얼마나 되었습니까? ***** 1 .3개월이상 2. 6개월이상 3. 1년이상 4. 2년이상 *** *** ** ** *** *** *** ** Q7.하루 평균 서비스 이용시간은 얼마나 되십니까? ***** 1. 1시간미만 2. 6시간미만 3. 12시간미만 4. 12시간이상 ** *** *** *** *** *** *** *** Q8.사용중이신 안전서비스 (단말기)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1. 매우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매우불만족 *** *** ** ** ** *** *** *** ** ** Q9.보호자용 위치조회 앱은 사용하기에 어떻습니까? ***** 1. 매우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매우불만족 *** *** *** ** * *** *** *** ** ** Q10.사용기간 중 배회 경험이 있습니까?(※ 배회 : 목적지를 잃고 이리저리 돌아다님)***** 1. 없음 2. 1회 3. 3회이하 4. 5회이하 5. 6회이상 *** ** ** ** ** *** *** *** ** ** Q11.(배회경험이 있는 경우) 서비스 단말이 도움이 되었습니까?***** 1. 매우만족 2. 만족 3. 보통 4. 불만족 5. 매우불만족 ** ** ** ** * *** *** *** ** ** Q12.안전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어떤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았습니까? (2개까지 선택)***** 1.현재위치조회 2..안심존이탈 3.이동경로조회 4.긴급버튼 *** ** *** ** *** *** *** ** Q13.안전서비스에서 가장 개선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 1.단말디자인 2.위치오차개선 3.단말기AS 4.배터리소모시간 5.없음 ** *** ** *** *** ** *** ** *** *** < 만족도 조사결과 > ㅇ 배회감지기 사용자 1,865명중 465명이 응답하여 응답률은 25%임. ㅇ 사용자 성별은 여성 53%, 남성 47%이고, 사용자 연령대는 80대 이상(55%), 70대(33%), 60대이하(12%)순임. ㅇ 가입경로는 치매안심센터(85%), 온라인(5%) 및 지인추천(7%)순으로 대부분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여 치매환자 등록시 직원들의 권유로 서비스에 가입함. ㅇ 서비스 사용기간은 6개월 이상(42%), 3개월 이상(30%), 1년 이상 (19%) 및 2년 이상(9%)의 순이었고 1년 미만이 72%로 서비스 희망시 계속 지원방안 검토 ㅇ 하루평균 서비스 이용시간은 6시간 미만(31%), 12시간 미만(31%), 12시간 이상 (24%) 및 1시간 미만(14%)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서비스 이용 만족도는 93%(만족 41%, 매우만족 31%, 보통 21%, 불만족 7%), 보호자용 위치조회 앱에 대한 만족도는 94%(만족 44%, 매우만족 25%, 보통 25%, 불만족 6%)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응답하였음. ㅇ 사용기간중 배회경험은 응답자 465명중 195명(42%)이 배회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 195명 : 1회 13%, 3회 이하 18%, 5회 이하 5%, 6회 이상 6% ㅇ 배회경험이 있는 경우 배회감지기는 91%가 보통 이상으로 도움이 되었음. - 195명 : 매우만족 38%, 만족 38%, 보통 15%, 불만족 6%, 매우불만족 3% ㅇ 안전서비스 제공 서비스 중에서 현재위치조회(62%), 이동경로조회(24%), 안심존이탈알림(12%) 및 긴급버튼호출 (2%) 순으로 기능을 활용함. ㅇ 가장 많이 개선해야 할 사항은 배터리소모시간(37%), 위치오차개선(32%), 단말기 AS(5%) 및 단말디자인(3%) 순으로 기능개선 요구가 많음. Ⅲ 주요 미담 사례 < 주요 미담 사례 > ㅇ 사례1) 아버지께서 단말기가 없으셨을 때 실종되시고 4일만에 은행직원분의 도움으로 찾았는데, 그 이후 단말기를 착용하시고도 또 실종이 되셨을때 단말기를 통해 경찰분들과 함께 실시간 위치 추적으로 1시간만에 아버지를 찾게되어 너무나도 도움이 되었고 감사드림. 위치추적 단말기 제도는 정말 너무나 훌륭한 제도라고 생각함.  ㅇ 사례2) 치매 아버지께서 본인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수 있다고 안심을 하신 후로 걷기운동과 산책을 더 꾸준히 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보행 측정수와 심박동수까지 체크해주니 하루 건강일지를 스스로 확인하시는 계기가 되었음. ㅇ 사례3) 서울역 근처에서 배회하다가 단말기도움으로 위치 확인되어 경찰에 연락 후 어르신을 찾았음. 단말기 덕분에 빠른시간내에 위치확인이 되어 큰 도움이 되었음. ㅇ 사례4) 남편이 평소 외출을 많이 좋아하는데, 외출 때마다 길을 잃을까봐 걱정되었음, 배회감지기를 착용하고부터는 어디를 갔는지, 현재 어디있는지 확인되어 보호자가 부담도 덜고 외출이 크게 두렵지 않음. ㅇ 사례5) 어르신 두분(노인가구)이 지내서 걱정이 많았는데, 배회감지기 덕분에 안심도 되고, 현재의 이동경로 등을 볼 수 있어서 실종 위험이 낮아진 것 같음. ㅇ 사례6) 단말기 사용 전에는 실종신고 접수해서 대상자를 (여러번, 5회이상) 찾았지만 단말기 사용 후에는 이동경로 확인이 되어 보호자가 누구의 도움 없이 대상자를 찾을 수 있어 실종 신고 접수건이 없었음. ㅇ 사례7) 직장 다니고 있는 딸이 주로 이용했던 서비스는 안심존이탈기능. 집주변 500m 설정시 이탈/귀가를 알림으로 받을 수 있어 안심이 되었다고 함 ㅇ 사례8) 잠깐사이 엄마가 사라져서 근처를 뛰어다니다 배회기로 현재 위치 확인 후 그 근처에서 엄마를 발견함, 순간 너무 당황했는데 배회감지기 덕분에 찾았음. Ⅳ 기타 개선의견 < 기타 개선의견 > < 배터리 관련 > ******************************* ************************************* ************************************** *************************** **************************************** ********************** < 위치정확도 관련 > *************************************************** ****************************************** ******************************************* *************************************** *********************************** ******************************************************************************************************************** ****************************************** *********************** ****************************************** ************************************************************************ ****************************************** ************************************** < 기타 개선의견 > < 어플 관련 > ******************** *************************************** ******************** ***************************************************************************** < 서비스 사용기간 > *************************************** ********************************** < 단말디자인 관련 > *********************** ************************************* ********************************* ************************************* *************************************** **************************************** **************************************** < 기타 관련 > ******************************** ************************************** **************************************** ************************** ******************************************************************************************************************************* ****************************************** ************************************ ****************************************************** **************************************** *************************** Ⅴ 시사점 □ 배회감지기 서비스의 전반적 체감만족도는 매우 높음 : 93% ㅇ 치매환자의 기억, 판단능력 쇠퇴로 길을 잃거나 배회증상이 나타나는데 본 서비스를 통해 간병가족 및 환자본인의 불안에 대해 상당부분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위치확인 정확도 향상 및 배터리소모 기능개선요구 : 69% ㅇ 응답자의 개선요청에 대해 통신사와 협의를 통해 개선방안 모색 □ 배회감지기에 추가된 안심기능 홍보강화 ㅇ 배회감지기의 안전서비스 기능 활용 미흡에 따른 홍보 필요 ㅇ 온라인 형태 등 접하기 쉬운형태의 매뉴얼 조회기능 추가 Ⅵ 기대효과 □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홍보확대 및 대시민 인지도 향상 추진 □ 지속적인 사용자(보호자) 의견수렴을 통한 서비스 질 향상 □ 배회감지기 사용자 및 보호자 개인정보보호 강화 Ⅶ 향후 계획 □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유관기관 회의 개최 : ‘23.11 붙임 사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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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약자(치매어르신)와의 동행매력특별시 구현 - 배회감지기 사용자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지털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13506 생산일자 2023-10-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선희 (02-2133-2857) 관리번호 D0000049251278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지역정보화정책 > 유시티사업관리 > U서울안전서비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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