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11634 결재일자 2023.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1인가구정책팀장 1인가구담당관 김하랑 전소현 10/27 이동섭 협조 주무관 유가현 2024년 1인가구 지원사업 홍보 SNS 운영 계획 2024년 1인가구 지원사업 홍보 SNS 운영 계획 2023. 10.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2024년 1인가구 지원사업 홍보 SNS 운영 계획 SNS 매체를 활용한 1인가구 정책에 대한 효율적 홍보 및 정책 체감도 향상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필요성 ○ SNS 운영을 통한 1인가구 관련 다양한 정보 전달로 시민과 공유·소통 및 신뢰도 제고 ○ 주요정책, 일상정보 등 시민 중심의 공감형, 참여형 콘텐츠로 1인가구의 관심확보와 참여확대 및 실시간 양방향 소통 추진 ○ 국내외 SNS 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해 전문업체를 통한 상시 운영체계 확보 Ⅱ SNS 운영 개요 ○ SNS 명칭 : 씽글벙글서울 1인가구정보 ○ 운영 개시 : '22. 9. 30. ~ ○ 운영 채널 : 총 3개 채널(1inseoul_official)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1inseoul_official)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1inseoul.official) 유 튜 브 (https://www.youtube.com/@1inseoul.official) ○ SNS 운영 현황(2023.1.~ 9월말 기준) 구 분 합 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팔로우(구독) 14,319명 7,906명 2,978명 3,435명 게 시 물 144개 125개 125개 19개 이벤트 참여자 수 12,267명 (총 7회 이벤트 실시) ○ 운영방법 : 전문업체 위탁 운영 ※ 2023년 계약업체 : (주)휴비즈 (계약금액 71,200천원) Ⅲ 2024년 운영 계획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4년 1인가구 지원사업 홍보 SNS 운영 사업 ㅇ 사업기간 : 2024. 1. ~ 12. ㅇ 사업내용 - 1인가구 지원사업 홍보 SNS 운영 및 홍보전략 수립 - 공감형, 참여형, 수요자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SNS 운영 및 관리, 상시 모니터링 실시 - SNS 활성화 및 마케팅(이벤트, 유료광고, 리워드 광고 등) 추진 등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세부 사업내용 ㅇ 1인가구 특성에 맞는 SNS 운영 및 홍보전략 수립 - 온라인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SNS 채널 운영 및 홍보전략 수립 - 채널별 팔로워 증대 및 참여 활성활를 위한 목표 및 콘텐츠 전략 수립 - 운영계획, 홍보·소통 활성화, 이벤트·광고 등 운영 전반에 관한 세부 실행방안 마련 - 서울1인가구 포털(https://1in.seoul.go.kr/)과 연계한 홍보방안 제시 등 ㅇ 수요자 중심의 채널별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월간 운영계획, 운영실적 통계 및 결과 보고 - 매체별 스킨 교체(반기별 1회 이상), 디자인 및 메뉴구성 업데이트 - 각 채널별 특성·타킷에 맞는 콘텐츠 기획·취재·제작 채 널 주요 내용 비 고 인스타그램 ?고품질 사진, 숏폼 영상 등 다양한 기법의 콘텐츠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주1건 이상 - 멀티미디어 콘텐츠(숏폼영상, 웹툰) : 월1건 이상 - 영상콘텐츠 : 연4회 * 기존 콘텐츠 활용·재가공 건은 별도, 수시 업로드 페이스북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형 카드뉴스, 웹툰 등으로 제작 유 튜 브 ?1인가구 관련 정책 소개 및 체험수기, 일상 등 주제별 기획영상 제작 · 주요 계기별로 홍보주제를 집중·이슈화하는 기획 홍보 · 정책 및 개별사업 홍보 시 서울1인가구 포털로의 유입 유도 등 ㅇ SNS 운영 및 관리, 상시 모니터링 실시 - 매체의 지속적인 방문자 증대를 위한 구체적 운영 및 관리 방안 제시 - 팔로워 관리, 댓글 응대, 메시지 신속 답변 등 양방향 소통 관리 - 상시 모니터링 및 이슈 및 위기관리 · 실시간 댓글 응대 및 스팸 댓글, 광고댓글 관리(일 2회 이상 필수 점검) · 매체별 신속한 댓글 소통 및 부정여론 발생 시 즉각 대응 · 민원, 문의 사항 발생 시 담당부서 확인을 통한 실시간 대응 등 - 콘텐츠 제작에 사용하는 이미지, 글꼴 등 멀티미디어의 저작권·사용권 확보 - 원활한 SNS 운영을 위한 기술 및 장비 지원, 담당공무원 기술 이전 등 ㅇ SNS 채널 활성화 및 마케팅 추진 - 리워드 광고(버즈빌 등) 실시 : 년 1회 이상 - 정기 이벤트 실시 : 년 6회 이상 · 구독 이벤트, 콘텐츠 이벤트 등 채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 기획 및 상품 등 지원 · 당첨자 선정, 안내, 경품발송 등 이벤트 진행 전반사항 관리 · 이벤트 결과보고 및 전·후 비교 등 홍보전략 제시 및 실행 - 게시물 광고 수시 진행 등으로 게시물 도달 및 시민참여 확대 등 소요예산 : 74,956천원(부가세 포함) ㅇ 산출내역 - [별첨] 세부산출내역서 참조 (단위:천원) 구 분 세부내역 금 액 비 고 ① 인건비 - PM : 책임연구원 - 채널 운영 및 기획, 영상 기획 : 연구원 - 영상 및 콘텐츠 제작 : 연구원 39,052 2023년 학술연구용역 인건비 기준단가 적용 ② 운영비 - 웹툰, 이벤트, 유료광고 등 21,600 ③ 소 계(①+②) 60,652 ④ 일반관리비(③X5%) 3,033 ⑤ 합 계(③+④) 63,685 ⑥ 이 윤(⑤X7%) 4,458 ⑦ 총원가(⑤+⑥) 68,143 ⑧ 부가세(⑦X10%) 6,814 ⑨ 합 계(⑦+⑧) 74,956 천원미만 절사 ㅇ 예산과목 : 1인가구 수요 맞춤형 지원,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제공 및 사회적관계망 회복 지원, 1인가구 지원체계 구축,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Ⅳ 향후계획 ○ 사전규격(제안요청서) 공개 : 2023. 11월 ○ 입찰공고 및 제안서 평가 : 2023. 11~12월 ○ 협상 및 계약체결 : 2023. 12월 ○ 사업시행 : 2024. 1월 ~ 12월 붙임 세부산출내역서 1부. 끝.
29555804
20231030034008
본청
1인가구담당관-11634
D000004924617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