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존서비스과-2561 결재일자 2023. 10.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존서비스과장 서울기록원장 디지털정책관 김지혜 유숙현 고경희 10/24 김진만 2024년 서울기록원 기록서비스 용역 추진 계획 2023. 10. 서울기록원 (보존서비스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서울기록원 기록서비스 용역 추진 계획 서울기록원장: 고경희☎350-5610 보존서비스과장:유숙현☎5621 담당: 김지혜☎5628 서울기록원 기록열람실 및 보존서고의 업무 지원을 위한 위탁 용역을 시행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열람서비스 및 서고 관리·운영 Ⅰ 추진배경 ㅇ 서울기록원 기록열람실(주말·공휴일 개방)의 안정적인 운영과 열람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업무 지원 인력 필요 ㅇ 기록관리에 수반되는 단순·일상적인 업무를 관리 위탁하여 업무의 효율성 도모 Ⅱ 추진 계획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 2024년 서울기록원 기록서비스 용역 사업 ㅇ 추진기간 : 2024. 1. 1. ~ 12. 31.(12개월) ㅇ 사업금액 : ******************* - 예산과목 : 서울기록원 기록정보서비스 활성화 - 기록서비스 운영 용역 (공공운영비 100-201-02) ㅇ 계약방법 : 일반공개경쟁입찰 ㅇ 사업내용 : 기록열람실 위탁 운영(총 4명) - 기록열람실 운영 및 열람서비스 지원 - 보존서고 기록물 반출입 및 소장기록물 정수점검 업무 지원 - 비공개기록물의 공개관리 업무 지원 과업 내용 1) 인원 구성 : 총 4명(열람 2명, 서고관리 2명) - (자격 조건) 컴퓨터(한글, 워드, 엑셀 등)로 업무 수행이 가능한 자 - 기록학 또는 문헌정보 관련 전공자, 기록원 등 유관 기관 근무경험자 우대 ※ ****************************************** 2) 근무 기간 : ’24. 1. 1. ~ 12. 31. (12개월) - 월별 근무표에 근거하여 용역 인원 4명 순환근무 - 주말·공휴일 무관 주5일 근무 (열람실 주말 운영, 휴관일 :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 ******************************************************************* 3) 근무 시간 : 9시 ~ 18시 (1시간 중식) - 서울기록원 개관 시간에 맞춰 기록열람실 운영 - 점심시간에 교대 근무하여 열람실 내 항시 인원 배치 4) 근무 내용 - (열람서비스) 기록물 열람신청 접수 및 복사·출력, 수수료 징수, 신규 구입 도서의 서가 배치, 열람실 이용객 응대, 도서 추천 프로그램 지원 - (서고관리) 보존서고 기록물 반·출입 지원, 소장기록물 정수점검 지원 - (공개관리) 비공개기록물의 공개재분류 지원 등 인력 및 임금 산정 기준 1) 소요인원 산정 근거 (총4명) - (열람서비스 2명) ① 열람실의 주 6일 운영과 점심시간 개방에 따른 교대근무 인력 필요 ② 1인 근로 기준 주 40시간, 일 8시간 근무 충족 ※ 운영 시간 : 화~일 9시~18시(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및 설?추석 당일) - (서고관리 2명) ① 열람신청 기록물 중 기록물 검색과 비전자 기록물 실물 확인시 필요 ② 청도문서고 및 서소문?본청 문서고 기록의 대량 이관에 따른 서고관리 인력 필요 ※ 보존서고 현황 : 13개 서고 / 문서, 시청각기록물, 행정박물 등 총 352,790점 관리(’23.9월 기준) 2) 용역대가 산정 근거 ㅇ 임금 산정 기준 : 2024년도 서울시 생활임금 11,436원 적용 - ?근로기준법?,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참조 ※ 본 사업은 2019년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서울시 공공일자리인 뉴딜일자리 임금 기준으로 책정 업체 선정 방법 ㅇ 입찰방법 : 일반공개경쟁입찰 (적격심사) ※ 관련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제1항 ㅇ 입찰 참가자격: ?부가가치세법? 제8조 규정에 의거 사업자등록을 필한 업체 ㅇ 입찰공고 :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한 입찰 ㅇ 선정 절차 입찰공고 (서울시 재무과) ⇒ 입찰 등록 ⇒ 개찰 및 적격심사 ⇒ 계약체결 (서울시 재무과) ⇒ 위탁관리 시행 Ⅲ 향후 계획 계약 의뢰 및 개찰·심사 : ’23. 11. 계약 체결 : ’23. 12. 위탁관리 시행 : ’24. 1.~ 붙임 1. 2024년 서울기록원 기록서비스 용역 과업내역서 및 계약특수조건 1부. 2. 2024년 서울기록원 기록서비스 용역 산출내역서 1부. 끝.
29535061
20231026042008
본청
보존서비스과-2561
D0000049217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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