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가락시장 불법영업자 행정대집행 추진 계획

문서번호 농수산유통담당관-13503 결재일자 2023. 9.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매시장관리팀장 농수산유통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박나래 천소영 정덕영 09/26 박재용 가락시장 불법영업자 행정대집행 추진 계획 2023. 9. 노동·공정·상생정책관 (농수산유통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가락시장 불법영업자 행정대집행 추진 계획 농수산유통담당관:정덕영☎2133-4450 도매시장관리팀장:천소영☎4463 담당:박나래☎4465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법적 근거 ㅇ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74조(거래질서의 유지) ㅇ 서울특별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조례 제46조(시설사용의 규제) 제2호, 제48조(대집행) 및 제59조(권한의 위탁) ㅇ행정대집행법 제2조(대집행과 비용징수), 제3조(대집행의 절차), 제4조(대집행의 실행 등) 및 동법 시행령 제5조(서류의 송달) □ 추진 배경 ****************************************************************** **************************************************** *************************************************************************************************************** ************************************************ □ 그동안의 추진 경과 ******************************* ************************************************************ *************************************** ******************************************* ************************************************** ************************************ Ⅱ 행정대집행 계획 □ 집행 개요 **************** ************************************************************* **************************************** **************************************** ************************************************ ******************************************* ********************************* ******** □ 추진 절차(안) ************************************************************************************************************************************************* **************** ************************************************************************************* ***************************************** ************************ ***************************************** ***************************************** *********************** *************** ******************************************************************************************************************************************************************************************************************************************************************************************************************************************************************************************************************************************************************************************************** ************************* ************************************** ***************** ****************************************** ******************************************* Ⅲ 행정사항 ************************************** *************************************** ************************ 붙임1 법적 근거 ㅇ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74조(거래질서의 유지) 누구든지 도매시장에서의 정상적인 거래와 도매시장 개설자가 정하여 고시하는 시설물의 사용기준을 위반하거나 적절한 위생ㆍ환경의 유지를 저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이 경우 도매시장 개설자는 도매시장에서의 거래질서가 유지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ㅇ 서울특별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조례 제46조(시설사용의 규제) 시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도매시장 시설의 사용자에 대하여 시설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사용, 지정의 취소, 사용의 제한 또는 정지, 사용자단체의 개편 또는 해체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불공정 거래, 환경저해, 공용시설 무단 점용 등 도매시장 질서를 해칠 때 제48조(대집행) 시설사용자가 제46조 및 제47조의 명령에 따르지 아니한 때에는 시장은 이를 대집행하고 그 경비를 시설사용자에게 부담시킬 수 있다. 제59조(권한의 위탁) 가락동도매시장 등에 관한 시장의 권한 중 다음 각 호를 제외하고는 공사 사장에게 위탁한다. 11. 제48조에 따른 대집행에 관한 사항 ㅇ 행정대집행법 제2조(대집행과 그 비용징수) 법률(법률의 위임에 의한 명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에 의하여 직접명령되었거나 또는 법률에 의거한 행정청의 명령에 의한 행위로서 타인이 대신하여 행할 수 있는 행위를 의무자가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다른 수단으로써 그 이행을 확보하기 곤란하고 또한 그 불이행을 방치함이 심히 공익을 해할 것으로 인정될 때에는 당해 행정청은 스스로 의무자가 하여야 할 행위를 하거나 또는 제삼자로 하여금 이를 하게 하여 그 비용을 의무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제3조(대집행의 절차) ① 전조의 규정에 의한 처분(이하 대집행이라 한다)을 하려함에 있어서는 상당한 이행기한을 정하여 그 기한까지 이행되지 아니할 때에는 대집행을 한다는 뜻을 미리 문서로써 계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행정청은 상당한 이행기한을 정함에 있어 의무의 성질ㆍ내용 등을 고려하여 사회통념상 해당 의무를 이행하는 데 필요한 기간이 확보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의무자가 전항의 계고를 받고 지정기한까지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당해 행정청은 대집행영장으로써 대집행을 할 시기, 대집행을 시키기 위하여 파견하는 집행책임자의 성명과 대집행에 요하는 비용의 개산에 의한 견적액을 의무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4조(대집행의 실행 등) ③ 대집행을 하기 위하여 현장에 파견되는 집행책임자는 그가 집행책임자라는 것을 표시한 증표를 휴대하여 대집행시에 이해관계인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ㅇ 행정대집행법 시행령 제5조(서류의 송달) ① 행정대집행과 관련된 서류의 송달은 「행정절차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되, 교부에 의한 송달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교부에 의한 송달을 할 수 없을 때에는 등기우편 또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송달할 수 있다. ② 제1항 본문에 따라 서류를 교부하였을 때에는 별지 제5호서식의 교부송달 확인서에 수령인이 서명 또는 날인하게 하여야 한다. ③ 제2항의 경우에 수령인이 서명 또는 날인을 거부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서류를 송달받기를 거부할 때에는 그 사실을 교부송달 확인서에 적고, 서류는 교부할 장소에 놓아둘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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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산시장 내 불법영업자 행정대집행 요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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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락시장 불법영업자 행정대집행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농수산유통담당관
문서번호 농수산유통담당관-13503 생산일자 2023-09-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나래 (02-2133-4465) 관리번호 D0000049039915
분류정보 경제 > 농산물 > 농산물유통관리 > 농산물도매시장관리 > 농수산물도매시장등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