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년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활성화 사업추진 및 용역업체 선정 계획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8021 결재일자 2023. 10.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해외마케팅팀장 서울브랜드담당관 홍보기획관 이흔정 안주희 김지혜 10/10 최원석 2024년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활성화 사업추진 및 용역업체 선정 계획 2024년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활성화 사업추진 및 용역업체 선정 계획 2023. 10. 6.(금) 홍 보 기 획 관 (서울브랜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 운영?활성화 사업추진 및 용역업체 선정 계획 시 대표 외국어 누리집의 효율적 운영?활성화를 통해 해외에 우수 시정과 도시 매력을 확산하여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 근거 ○「 전자정부법」제12조(행정정보의 전자적 제공)(2023. 5. 16.)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2019. 5. 16.) ○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시장방침 제64호, 2016. 3. 16.) □ 추진 배경 ○한국 콘텐츠의 세계적인 강세로 서울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도가 증가 ○ 서울에 관심 있는 외국인이 서울정보를 알 수 있는 정보소통창구 필요 ○머물고 싶고, 살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도시이미지 해외 확산 추진 Ⅱ 2023년 운영 현황 및 추진실적 □ 시 대표 외국어 누리집 이용 현황(2023. 1~8월) 연 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 1996. 7. 2 중국어 간체 chinese.seoul.go.kr ********* 2001. 2. 3 중국어 번체 tchinese.seoul.go.kr ******* 2005. 2. 4 일본어 japanese.seoul.go.kr ******* 2001. 2. 5 자동번역 world.seoul.go.kr ********* 2020.12. □ 외국어 누리집 이용현황 상세 ○ 이용 규모(최근 3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추진 실적(2023. 1~8월) ○ 주요 정책 및 실생활 관련 도시정보 제공 - 주요 정책 및 행사 등 외국인에게 유익한 홍보콘텐츠 적시 제작 : 2,959건 - (현행화) 기존 게재된 실국정책 등 메뉴 종합검토 및 정보 갱신 : 상시 -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18회(월2회 이상: 정기호, 특별호) ************************************************** *************************************************** 홍보페이지 제작 주요 뉴스 외국어 e-뉴스레터 ○ 핵심 콘텐츠 기획 및 기존 콘텐츠 고도화 - 서울의 명소와 정책을 친근하게 소개하는 웹툰 제작 : 6편(총 12편) - 서울이 낯선 외국인 대상 쉬운 대중교통 이용법 게재(버스·지하철·택시) - 시 주요 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소개 페이지 구축 홍제천 수변카페 (율리 작가) 서울에서 택시 이용법 정책 통합 소개페이지 ○ 외국인 대상 시정 참여 이벤트 운영 - (월간 콘텐츠 어워드) 뉴스레터 구독자 대상 해당 월별 콘텐츠 인기투표 - (모니터링단) 참여 독려를 위해 우수한 보고서 제출 시 차등을 매겨 특전 지급 - **************************************** ○ 누리집 유지보수 및 기능개선 등 - 주제별 모아보기를 위한 해시태그 개발로 사용자 정보접근 편의 강화 - 시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누리집과 연동 및 표출하여 매체 간 연계강화 - ***************************************** 월간 콘텐츠 어워드(월1회) 모니터링단 운영(연 3회) 주제별 해시태그(모아보기) 2023년 모니터링단 운영개선 ? 시스템 안정화 기간 확보 : 2022년 5회→2023년 3회 모니터링(정기) 및 상시 의견접수 ? 우수활동자 선정기준 명확화 : 2022년 정성적 평가→ 2023년 정량적 평가(타당한 제안건수) ? 활동내용 : 해외에서 누리집의 접속환경, 기능, 번역, 디자인 등 전반 모니터링 및 보고서 제출 ? 향후일정 : 2차 모니터링 활동 완료 및 유효 건 반영 중, 3차 모니터링 활동(9.18.~10.1.) *********************** ***************************************************************************************************************************************************** ****************************************** Ⅲ 2024년 사업 및 용역 추진계획 □ 추진 방향 ○ 도시브랜드 등 주요시정 및 도시매력 확산을 위한 외국인 대상 콘텐츠 제작 ○ 해외 홍보 트렌드에 발맞춘 콘텐츠 기획·고도화로 정보접근성 향상 ○ 안정적이고 원활한 정보제공을 위한 해외 사용자 맞춤 환경 개선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4. 1~12월 ○ 추진내용 - 킬러콘텐츠 기획?제작으로 외국인 관심 및 호응도 제고 - 누리집 이용자 확대 및 해외 관심유발을 위한 콘텐츠 홍보 고도화 추진 - 시 외국어 누리집(영·중·일) 운영?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 수행방법 : 전문 용역업체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 소요예산 : ********* □ 용역 개요 ○ 용 역 명 : 2024년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홈페이지) 운영 및 활성화 ○ 용역내용 : 시 대표 5개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온라인 홍보 마케팅 ○ 용역기간 : 2024. 1. 1.~12. 31.(12개월)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체결 추진 ? 근거 : 지방계약법 제23조, 시행령 제76조 ? 사유 :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사업으로 연도변경에도 연속성있는 시스템 운영이 필요 ※ 예산이 본 사업비와 다르게 확정될 경우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으며 예산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계약의 효력이 발생되지 않음 ○ 경쟁형태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소프트웨어 사업자(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 또는 디지털콘텐츠개발서비스사업)로 등록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증명확인서 소지한 업체 -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10년 이내에 단일준공(사업완료) 금액 2억 이상 외국어 누리집(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실적이 있는 자 □ 주요 과업 ○ 핵심 콘텐츠 기획 및 콘텐츠 고도화 등 누리집 품질향상 - 방문자수 및 뉴스레터 구독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이벤트 운영 - 해외 접속 속도 개선 및 웹 접근성 품질인증 등으로 사용자 경험 향상 ○ 서울시 대표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유지보수 - 원어민 모니터링단 운영, 시정 정보 현행화 및 홍보 페이지 제작, 통계도출 등 -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에 발맞춘 웹, 데이터베이스 등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해외 온라인 마케팅 관계도> 서울브랜드 담당관 ⇔ SNS 등 해외 프로모션 수행업체 ⇔ 누리집 용역사 ⇔ 시 대표 외국어 누리집 ? 콘텐츠 공유 게시판 ? 전문번역 업체 <외국어 콘텐츠 흐름도> 주제·내용 선정 ? 구현방안 선정·제작 ? 전문번역 및 감수 ? 콘텐츠 공유 ? 발행 및 사후관리 시 보도자료, 주요정책·행사, 서울의 생활 등 기사, 사진(출사), 영상, 웹툰 등 ※ 홍보대상 고려 누리집, SNS 등 유통매체별 접수 매체 맞춤 발행, 홍보실적 관리 □ 세부 과업 외국인 관심 콘텐츠 제작 및 누리집 품질 향상 ○ 누리집 이용규모 증대를 위한 핵심 콘텐츠(killer contents) 제작 및 고도화 - 누리집 방문자 수 및 뉴스레터 구독자 확대를 위한 홍보·고도화 추진 - 영상, 사진(출사), 웹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외국인의 관심 유도 - 해외에 서울시의 유익한 정책 등 매력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 ▶ 외국어 누리집 주요 콘텐츠별 계획 ① 시정홍보 웹툰 : 주요 시정을 웹툰으로 소개하여 쉬운 정보전달 ? 게재위치 : [메인화면 > NEWS > Multimedia > Webtoon] ? 운영현황 : 계절별 시의적절한 주제를 웹툰작가별 관점으로 풀어 공감 유도(월 1회) ? 향후계획 : 연재 횟수 증량(월 1회?월 2회) ② 월간 콘텐츠 어워드 : 뉴스레터 구독자 대상 월별 콘텐츠 인기 투표 ? 게재위치 : [메인화면 > NEWS > Events & Announcements] ? 운영현황 : 월말에 웹툰, 현행화, 동영상·사진 등 주요 콘텐츠 인기 투표 ? 향후계획 : 이용자 흥미 유발 및 쉬운 참여를 위한 UI/UX 개선 등 ③ 정책 토너먼트 : 토너먼트 형식 정책 인기 투표 및 통계 제공 ? 게재위치 : [메인화면 > CITY HALL > Mayor’s Office > Change Seoul] ? 운영현황 : 주요 서울시정을 대상으로 투자하고 싶은 정책 월드컵 32강 게재 ? 향후계획 : 이색 정책 월드컵 등 종류 다양화 및 메뉴 개편 ○ 외국인 대상 월간 어워드, 정책 인기투표 등 온라인 이벤트 추진 - 국내외 거주 외국인 대상 서울시 정책 인기투표 등 주요 사업 이벤트 구성·확산 - 적기에 대표 홍보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확산하고 외국인의 서울시정 참여유도 ○ 해외 접속속도 개선(CDN), 웹 접근성 품질인증 등으로 사용자 경험 향상 - 해외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접속환경 제공하기 위한 속도개선(CDN) 추진 ※ CDN(Content Delivery Network) : 세계각지에 대용량 콘텐츠를 빠르게 전송하는 서비스 - 장애인, 고령자를 위한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SSL 갱신, UI/UX 개선 등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유지보수 ○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시의적절한 콘텐츠 발행 및 현행화 - 서울시 정책 및 도시정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연간 4천건 이상 - 우수정책 확산을 위한 뉴스레터 발행 : 월2회 이상(정기호, 특별호) - 외국어 누리집 메뉴별 제공 정보 관리 및 콘텐츠 맞춤 주기적 갱신 누리집 제공 주요정보 ? 도시소개/생활정보 : 서울의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 외국인행정지원 등 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 시 소개/정책정보 : 서울시 조직, 예산, 상징물, 주요정책 등 종합적 시정 홍보 ※ 메뉴별 주요내용, 갱신일자, 주기, 출처 등 주기적으로 검토·관리하여 신뢰성 유지 ○ 외국어 누리집 이벤트 운영·민원 접수 및 성과관리 등 - 관리자 계정을 통한 민원 접수 및 의견 청취, 뉴스레터 발송 등 수행 - 원어민 모니터링단 구성·운영 및 의견반영, 특전 지급 등 이벤트 관리 - 웹사이트 이용현황 분석 시스템(뉴미디어담당관)을 통한 콘텐츠 통계·효과 분석 ※ 웹사이트 이용현황 분석 시스템 : 방문자 수, 방문자 환경, 유입경로 등 분석 ○ 누리집 웹 및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통신, 보안 등 시스템 전반 유지관리 - 웹서버 및 DB서버 안정화 추진 등 정보자원 최적화 및 정보화 업무지원 - 다양한 환경에서 동등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표준 문법 준수 및 호환성 확보 - 사이버안전센터 등 보안공격 탐지에 따른 상시대응 및 정기/수시 점검 실시 누리집 상주인력 구성과 역할 ? 기 획 자 : 서비스 기획, 모니터링단 운영, 대표메일 관리, 현행화, 통계 분석 등 ? 개 발 자 : 누리집 기능 설계 및 구현, 최적화, 정보화 전반 유지관리 및 지원 ? 디자이너 : 누리집 전반 레이아웃 디자인 및 이미지 등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 ? 퍼블리셔 :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발행 및 관리, 검색엔진최적화(SEO) 수행 등 * SEO(Search-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웹사이트 도달 양·질 개선 작업 □ 소요예산 : ********* ○ 세부내역 통계목 세부내역 금액(천원) 사무관리비 외국어 누리집 품질향상 CDN, 웹접근성 인증마크 획득 등 해외 사용자 경험 향상 활동 ******* 콘텐츠 제작 및 확산 핵심 콘텐츠 제작, 우수정책 투표 등 이벤트 기획 및 운영, 확산 등 공공운영비 외국어 누리집 유지보수 인건비: PM,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 총액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온라인 매체 활용 서울 해외 홍보마케팅 Ⅳ 향후 계획 □ 추진일정 ○ 일상감사 의뢰(공공감사담당관) : ‘23. 10. 6.(금) ○ 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위원회 : ‘23. 10. 19.(목) ※ 소프트웨어진흥법 및 시행령에 의거, 발주 전 과업심의위원회에서 과업내용 확정 ○ 계약 심사 : ‘23. 10월 ○ 입찰공고 - 사전규격 공개(서울브랜드담당관) : ‘23. 10. 31.(화)~11. 5.(일) - 본공고(재무과) : ‘23. 11. 7.(화)~11. 28.(화) - 제안서 접수 : ‘23. 11. 29.(수) ○ 업체 선정 및 계약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 및 심사 : ‘23. 12. 6.(수) - 협상대상자 발표 및 협상 : ‘23. 12. 7.(목)~14.(목) - 계약의뢰 및 계약(재무과) : ‘23. 12월 말 붙임 1. 입찰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4 외국어 누리집 입찰공고문(안).hwpx

    비공개 문서

  • 2024 외국어 누리집 제안요청서(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4년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 운영 및 활성화 사업추진 및 용역업체 선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8021 생산일자 2023-10-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흔정 (02-2133-6199) 관리번호 D000004910870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