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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발주 계획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0046 결재일자 2023. 10.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이순희 이창훈 안병희 권민 10/04 유연식 협 조 기획예산과장 문병기 재무회계과장 양연화 주무관 최혜선 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발주 계획 2024년(Arisu 인포시스템외 3종 등)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발주 계획 2023. 10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Arisu 인포시스템외 3종 등)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발주 계획 요금관리부장 : 안병희☎3146-1601 요금제도과장 : 이창훈☎1180 담당 : 이순희☎1573 상수도 세입관리에 기본인 요금관리시스템의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정보화사업 추진절차에 관한 규칙 제5조 서울특별시 정보화사업 관리 지침 (2023.5) 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추진계획 (요금제도과-7648, 2023. 7.24) 2 운영현황 대상 시스템 : Arisu인포시스템 등 4종(상용SW, HW포함)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시스템 사용자(내부업무용) : 1,202명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시스템 계량기교체시스템 요금조회, 이사정산 및 분리고지 등 대시민 서비스 PDA활용 계량기 검침, 고지서 송달 관리 PDA활용 계량기 교체 대상 선정 및 교체 결과 정보 관리 사용자(민원회원) : 34,776명 사용자(검침원) : 349명 사용자(교체원) : 88명 ※ 상용SW(10종) 및 HW(3종) : [붙임1] 참조 요금업무 처리절차 ○ 매월 전산처리(검침 → 요금조정 → 청구서출력·송달 → 수납) **************************************************************************************************************************************************************************************************************************** 2023년도 유지관리 실적('23.8월말 기준) ****************** ***************************************** 3 사업개요 사 업 명 : 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사업기간 : 2024. 1. 1. ~ 12. 31.(12개월) 사업대상 ○ 응용시스템(4종)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시스템, 계량기교체시스템 ○ 상용SW 및 HW - SW(10종) : 대량메일(전자고지)솔루션, 레포팅 및 성능관리 툴 등 - HW(3종) : PDA(검침용, 교체용), 원격검침모듈 사업내용 ○ 수도조례 등 관련규정 개정 반영 및 과징업무의 365일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신속·정확하게 대응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기능 지원 및 연계확대에 따른 기능 추가 - 기존 타시스템(31종)과 연계 외에 필요시 추가 연계 추진 ○ 체계적인 유지관리와 기능개선 수행을 위한 용역직원(6명 이상) 상주 ○ 민원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웹취약점 사전 진단, 성능 및 품질관리 ○ 상용SW, HW 정기점검을 통한 장애 예방 등 시스템 안정화 유지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 **************************************************** *********************************************************** ******************************************************************************************************************************************************************************************************************************************************************************************************************************************************************************************************************************** 4 세부 추진계획 추진내용 ○ 공통부분 - 시스템의 성능 및 품질향상 등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전담 직원(6명이상) 상주 - 관련 규정, 업무처리절차 변경에 따른 기능변경, H/W·S/W의 환경 변화,사용자 요구사항에 의한 기능개선 등 성능 최적화 환경 유지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 ·기존 타시스템(31종)과 연계 외에 필요시 추가 연계 추진 - 민원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웹취약점 사전 진단, 성능 및 품질관리 - 상용SW, HW 정기점검을 통한 장애 예방 등 시스템 안정화 유지 ○ Arisu인포시스템 -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전과정(수용가, 검침, 요금조정, 체납, 세입현계 등)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연계 31종) ·시금고, 디지털ARS 등 연계시스템 변경에 따른 테스트 및 연계모듈 개발 지원 등 ○ 사이버고객 센터 - 시민이 이용하는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온라인 민원 및 대행업무지원시스템(시설공단 이용)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경에 다른 기능개선(연계 5종) - 웹 호환성 점검결과에 따라 웹 표준 문법 준수 및 콘텐츠 현행화 등 ○ 검침·계량기교체용 PDA시스템 -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고객지원 시스템 연계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환에 따른 기능개선(연계4종) 추진절차 ○ 행정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 및 서울시 정보화사업 추진절차에 관한 규칙에 준함 기술지원 협약체결 과업심의 위 원 회 일상감사 의 뢰 계약심사 의 뢰 (본부, 상용SW 제조공급사) (요금제도과) (시 감사담당관) (시 계약심사과) ` 사전공고 발주의뢰 입찰공고 제안서평가 계약체결 사업착수 (나라장터, 홈페이지) (시 재무과) (나라장터, 홈페이지) (요금제도과) (시 재무과, 요금제도과) ********************* ******************* ********************************** ******************* *************** ************************************** 5 향후일정 발주 사전절차 이행 : 2023. 10월 발주시행, 입찰공고 : 2023. 10월 제안서 평가, 계약체결 : 2023. 11월 ~ 12월 사업수행 : 2024. 1월 ~ 2월 6 기대효과 요금관리시스템의 중단 없는 업무지원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 제고 장애발생 시 신속대응 및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안정적 서비스 제공 **************************** ************************************* *******************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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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상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운영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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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1.2023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주요실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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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2.일별유지관리내용(2023년8월기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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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제안요청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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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산출내역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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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4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발주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0046 생산일자 2023-10-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순희 (02-3146-1573) 관리번호 D000004906983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요금관리 > 상수도요금관리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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