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문서번호 도시철도과-7519 결재일자 2023. 6.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민자철도2팀장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진걸 권우철 김지형 이상훈 06/19 윤종장 협 조 도시철도총괄팀장 임국현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2023. 6.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도시철도과장:김지형☎2133-4331 민자철도2팀장:권우철☎4353 담당:이진걸☎4354 i/r5UeE3Zy4CHcZrhJzj4O9YWwT8CylWZ5+wN753hz4iZWLTgZciwwJ6v7MuTEgOucja8RV4ECbsmSZvFJM9v9R+SvkdXg+dCeco9Rc8vEcIpE9VqI5SDwyDZc9rE7jLO3WRrnMBUPCmg1moWE+D7qqLijT6MptP2Q8yranBf5L8HQZLCbv1B5uONEjRfscl96ALsJIW3xMfja7NQnuRO/ElHV1QV8OMcVGg9GN6UHG6bN1+0+B5W3BqHP12yQE5vVgReq5qXCeDOu4vSSiNAs3xY4BS+FkFwOQgezw/+GCB9A3ucgym4gKCEJ3+Epve5hQTQPm7r9Rga0UgZ4cE/ruuCk7RTlTipksR+WycUruzAuw=i/r5UeE3Zy4CHcZrhJzj4I1pO68/AA/B1jEA/ibbUh1lzSlq25waWprNFHn74rbhFz9UVrblDyvVLDk9pCqITDEwtM/HMkYxzXXkEqD77+Ub96oHXCaPfHKNDTbsWbo+qX6aKHIpEnEdBOd7Tfw5AZD00cV8I3StdBGnc3yW2ehU6Xe9kS3tWIU1sPzfBHsT5QPVMu+JvTqjgSouDY7yg8dtslq2xganduC97QWzhrKgpJSzLaO+Tt/WIQMzTPrH0dZueq5qXCeDOu4vSSiNAs3xY4BS+FkFwOQgezw/+GCB9A3ucgym4gKCEJ3+Epve5hQTQPm7r9Rga0UgZ4cE/ruuCk7RTlTipksR+WycUruzAuw=i/r5UeE3Zy4CHcZrhJzj4I1pO68/AA/B1jEA/ibbUh1lzSlq25waWprNFHn74rbhFz9UVrblDyvVLDk9pCqITDEwtM/HMkYxzXXkEqD77+Ub96oHXCaPfHKNDTbsWbo+qX6aKHIpEnEdBOd7Tfw5AZD00cV8I3StdBGnc3yW2ehU6Xe9kS3tWIU1sPzfBHsT5QPVMu+JvTqjgSouDY7yg8dtslq2xganduC97QWzhrKgpJSzLaO+Tt/WIQMzTPrH0dZueq5qXCeDOu4vSSiNAs3xY4BS+FkFwOQgezw/+GCB9A3ucgym4gKCEJ3+Epve5hQTQPm7r9Rga0UgZ4cE/ruuCk7RTlTipksR+WycUruzAuw=i/r5UeE3Zy4CHcZrhJzj4I1pO68/AA/B1jEA/ibbUh1lzSlq25waWprNFHn74rbhFz9UVrblDyvVLDk9pCqITDEwtM/HMkYxzXXkEqD77+Ub96oHXCaPfHKNDTbsWbo+qX6aKHIpEnEdBOd7Tfw5AZD00cV8I3StdBGnc3yW2ehU6Xe9kS3tWIU1sPzfBHsT5QPVMu+JvTqjgSouDY7yg8dtslq2xganduC97QWzhrKgpJSzLaO+Tt/WIQMzTPrH0dZueq5qXCeDOu4vSSiNAs3xY4BS+FkFwOQgezw/+GCB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23.7.1.) 시 혼잡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9호선의 혼잡관리를 위한 비상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추진하고자 함 추진배경 ㅇ 서해선(대곡-소사 구간)은 9호선 김포공항역과 환승 연결되며, 이로 인한 유입인원 증가로 9호선 열차내 혼잡도 증가 예상 ***************************************************************************************************************************************** ㅇ 서해선 개통 시(’23.7.1.)부터 추가 8편성(’24.1월부터 순차적으로 투입 예정)의 영업투입 전까지 9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비상대책 추진 필요 - 열차내 혼잡도 완화를 위한 열차운행계획 변경 및 역사안전관리 대책 등 추진방향 ㅇ 수송력 증대 및 주요 혼잡역사내 안전사고 발생 방지를 위한 대책 추진 목표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 집중관리로 시민불편사항 최소화 및 안전사고 Zero화 ** ******************************************* ******************************************* ******************************* **************************************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 ? (고객홍보 및 안내강화) 각종 매체를 활용한 일반열차 이용 유도 ㅇ 대중매체, 안내방송 등을 통해 서해선 개통 전부터 고객 안내강화 - 선제적인 9호선 혼잡완화 방안 시행에 대해 대중매체 및 맞춤형 홍보로 추진 ? 대중매체 홍보 : (대상) 공중파, 신문 등 불특정 다수 (내용) “市, 서해선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적극 추진” ? 맞춤형 홍보 : (대상) 급행 이용객 / (내용) 일반열차 이용 유도 등 < 일반열차 이용 유도 고객안내 방안 > 구분 내용 안내문구(안) 역사 내 고객 홍보물 일제 정비 ?급행정차역 고객 홍보물 정비 ?일반열차 이용 배너 및 현수막 제작, 부착 - 역사 및 열차 내 안내방송 강화 ?일반열차 이용 유도 및 질서유지 안내방송 지속 시행 (07:00~09:00) 고객여러분께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9호선 급행열차 내 혼잡 시 무리하게 승차하지 마시고 다음 열차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반열차 이용 유도 문구 표출 ?승강장 행선안내게시기 내 문구 표출 출근시간대 급행열차가 매우 혼잡합니다. 안전한 이용을 위해 일반열차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9호선 홈페이지 / SNS ?일반열차 이용 안내 팝업(내용) 게시 - ㅇ **************************************************************************** ********************************************** ********************************************************* ? (역사 안전관리) 9호선 안전요원 확대 운영 및 市 인력 지원 ㅇ 선제적으로 경계?심각 단계 수준의 혼잡도 안전관리 추진 - 경계?심각 단계에 해당하는 지원인력 추가 투입 및 열차운행횟수 조정 등 추진 ※ 현재 출근시간대 승차하기 어려운 염창역 급행열차 최고혼잡도는 175%로 주의 단계 구분 조치사항 혼잡도 기준※ 비고 관심단계 (평시) ? 승강장안전요원 근무 ? 고객안전원 순회점검 강화 ? 역사 및 열차 내 안내방송 지속 시행 150% 미만 - 주의단계 ? 고객안전원 및 보안요원 승강장 지원근무 실시 ? 열차 및 역사 내 모니터링 강화 150%~200% 관심단계 조치사항 병행 경계단계 ? 운영본부 지원인력 추가 투입 200%~250% 주의단계 조치사항 병행 심각단계 ? 운영본부 외 지원인력 추가 투입 ? 영업열차 운행변경 등 검토 250% 이상 경계단계 조치사항 병행 * 혼잡도 기준 :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일부개정(안) 중 “도시철도 위기관리” 내용 준용(붙임4) ㅇ ***************** ****************************************** ************************************************* ******************************************************************************************************************************************************************************************************************************************************************************************************************************************************* ************************ ************************************************************** ************************ ************************************************** ***************************************************** ? (비상상황실 운영) 실시간 보고체계 구성 ㅇ ********************************** - *************************************** ************************************************* - ********************** ************************************************************************************************************************************************************************************************************************************************************************************************************************************************************************************************************************************* *************************************************************************************************************************************************************************************************************************************************************************************** ? ************************ ㅇ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붙임4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일부 개정고시안 중 위기관리 내용 구분 개정 전 개정 후 표준 ? 실무 p.11 Ⅱ. 재난 유형과 관리 체계 1. 재난유형 7) 신설 Ⅱ. 재난 유형과 관리 체계 1. 재난유형 7) 열차 및 혼잡도* 등 비정형사고 * (혼잡도 정의) 열차열차 내 탑승여객의 혼잡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열차탑승기준인원 대비 실제 탑승인원 비율 역사실내 유동여객의 혼잡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승강장, 환승통로, 계단 등 ?철도역사의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 대상구역의 서비스 면적 대비 이용객수 (표준) p.39 (실무) p.39 Ⅲ. 위기관리 기본방향 4. 위기징후 감시 가. 위기징후 목록 - 항목 신설 Ⅲ. 위기관리 기본방향 4. 위기징후 감시 가. 위기징후 목록 ▲ 개정사유 : 철도 혼잡도를 재난유형에 포함하여 관리대상 사고유형으로 정의하고, 위기징후 감시를 통한 혼잡율 등을 고려한 위기경보 단계별 조치사항 등을 명시 붙임5 *************************** ********************* ******************************* ************************************************* ********************** ************************* ********************* *********************************** ************************************************************** *************************************** ************************ ****** ********************************** ************************************** *************************** ************************************* ****** ************************************* ************************* *********************************** **************************** 붙임6 상황보고(양식)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추진상황 보고 상황보고일 : 2023년 7월 2일(일) 09시 ********************************************************************************************************************************************************************************************************************************************************************************************************************************************************************************************************************************************************************************************************************************************************************************************************************************************************************************************************************************************************************************************************************************************************************************************************************************************************************************************** ******************************************* **************** ******************************** ************************** ****************************************************************************************************************************************************************************************************************************************************************************************************************************** ************ ********************************* ****************************************************************************************************************************************************************************************************** 붙임8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요 ㅇ 구 간 : 대곡~소사 (18km) ㅇ 개 통 일 : ’23.7.1.(토) ㅇ 보유편성 : 12편성 (48칸, 12편성×4칸, 중전철) ㅇ 배차간격 : 첨두시 7.5분, 비첨두시 15분 ㅇ 사업방식 : BTL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해선(대곡-소사 구간) 개통 대비 9호선 혼잡관리 비상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서번호 도시철도과-7519 생산일자 2023-06-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진걸 (02-2133-4354) 관리번호 D0000048308076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지원 > 도시철도및지하철공사지원 > 민자철도관리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