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운영 개선 계획

문서번호 택시정책과-33439 결재일자 2023. 9.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장애인콜택시팀장 택시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태경 김효선 손형권 김태명 09/18 윤종장 협 조 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운영 개선 계획 2023. 9. 도시교통실 (택시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추진근거 및 배경 1 2. 장애인 이동수단 운영현황 및 문제점 2 3. 장애인 바우처택시 개선 방안 4 4. 장애인 바우처택시 추진 계획 6 5. 향후 계획 10 붙임 1. 서울시 장애인바우처 택시 운영 기준 2. 장애인바우처택시 이용요금 비교표 3. 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현황 4. 장애인 바우처택시 웝배차 매뉴얼(안) 5. 장애인 이동편의 관련 市 지원수단 현황 6. 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 규정(안) 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운영 개선 계획 택시정책과장:손형권☎2133-2310 장애인콜택시팀장:김효선☎2331 담당:이태경☎2333 비휠체어장애인이 이용하는 바우처택시의 운영개선(이동수단 확대, 배차 및 요금체계 개선)을 통해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배경 추진 근거 ㅇ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16조의2(교통약자의 이동 지원) ㅇ 장애인 이동수단 운영 활성화 대책(택시정책과-16280, 2023.5.9.) 행정1부시장 방침 제100호 추진 배경 ㅇ 장애인콜택시 등록자수 증가 및 이동수요 급증으로 인한 대기시간 증가로 이동수단 확대 및 운영 효율성 향상 필요 - 이용수요 및 대기시간 증가 : (’21년) 3,344건, 32분 → (’23년) 4,079건, 42분 **************************************************************************************************************************************************************************************** ※ 코로나19로 ’20년에는 대기시간이 감소 ㅇ 휠체어 장애인은 특장차만 이용가능 하나, 비휠체어 장애인은 특장차 외 임차 및 바우처택시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이용 분산 필요 - 전체 탑승건(1,421천건) 중 비휠체어 장애인의 특장차 이용률 21.9%(311천건) ******************************************************************************************************************************* 【 장애인이동수단 운영 현황 】 구 분 장애인콜택시 개인 임차택시 장애인복지콜 장애인 바우처택시 운영기관 서울시설공단 서울시각장애인연합회 서울시각장애인연합회 이용대상 장애정도가 심한 보행상 장애인 <휠/비휠체어 장애인> 장콜 이용대상 중 <비휠체어장애인> 장애정도가 심한 시각 또는 신장 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장콜, 복지콜 이용자 중 만14세 이상 서울시민 <비휠체어 장애인> 운영규모 662대 81대 158대 1,600대 증차계획 +30대 - - +7,000대 등록인원 38,857명 (휠체어 26,834명 / 비휠체어 12,023명) 25,093명 (시각 14,746명 / 신장 10,347명) 12,345명 ※ 장콜등록자 4,704명 이용방법 이동지원센터 접수·처리 생활이동지원센터 접수·처리 나비콜·국민캡 콜센터 이용요금 (0~5㎞) 1,500원 (6~10㎞) 2,900원 (11~20㎞) 3,600원 택시요금의 25% 본인부담 (3만원 한도) 이용횟수 제한없음 시각 : 제한 없음 신장 : 1일 2회(병원) 1일최대4회, 월40회 대기시간 일평균 43분 일평균 41분 확인불가(별도콜) ※20분이내 추정 ※ 법인 특장택시 30대 시범운영 ’23.10월 시행 예정 2 장애인 이동수단 운영현황 및 문제점 비휠체어 장애인의 특장차량 이용으로 비효율 발생 ㅇ 비휠체어 장애인 탑승건수 중 310,804건(21.9%)가 특장차량을 이용 - **************************************************** ***************************************************************************************************************************************************************************************************************************************************************************************************************************************************************************************************** ㅇ 이동수단 중 장콜 운영비용이 가장 높고 바우처택시의 운행 건당비용이 가장 낮음 ******************************************************************************************************************************************************** ㅇ 장애유형별로 시간대별 이동수요가 다양하므로 이를 활용한 방안 마련 필요 ******************************************************************************************************************** 장애인 바우처택시 가입 및 이용 불편으로 이용자 확대 제약 ㅇ 불편한 체계로 회원가입 장시간(약 4주) 소요되며, 신청자격이 제한적임 - 장애인콜택시 등록자 중 바우처택시 이용을 위해 별도 등록절차 이행 필요(36%만 등록) ? 신한장애인 복지카드 동주민센터 신청 → 구청 → 시청 → 시각생활이동센터 최종등록 - 신용불량, 14세 미만 등 신용카드 미 발급자 및 비서울 거주자 이용 불가 ㅇ 장애인콜택시에 비해 이용요금이 비싸고 이용횟수 및 지원한도 제한 - 1일 4회, 월40회, 1회 한도 3만원 이용 제한(장애인콜택시는 이용횟수 제한 없음) - 택시요금의 25%를 본인 부담하는 체계로 인해 택시요금 인상으로 본인부담금 증가 ****** ㅇ 장애인콜택시와 별도로 호출하여 불편하며 콜 실패율이 높음 ********************************************* 택시업계는 미미한 인센티브, 잦은 노쇼 등으로 참여 저조 ㅇ 비장애인에 비해 승하차 시간 소요되는 등 어려움에 비해 인센티브 적음 ********************************************** ㅇ 참여의사 있는 운전자도 가입콜사 제한으로 참여가 어려워 참여차량 감소 - ****************************************** ㅇ 장애인콜택시 배차와 중복 호출로 먼저오는 차량 탑승시 노쇼 발생 ※ 바우처택시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대기시간이 짧아 만족도가 높고 증차가 필요하다는 의견 ****************************************************************************************************************************************************************************************************************************************************************************************************************************************************************************************************************************************************************************************************************** 3 장애인 바우처택시 개선 방안 개선방향 ㅇ 휠체어/비휠체어 장애인 배차분리가 가능하도록 이용차량 대폭 확대 ㅇ 비휠체어 장애인이 선호할 수 있도록 접근 및 이용 편의성 향상 ㅇ 민간운영 택시의 참여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등 상생방안 마련 서울시 주관으로 장애인과 택시업계간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장애인 바우처택시 운영 주요개선내용 ㅇ (이용대수) ******************************** ㅇ (회원가입) 바우처택시 별도 등록 → 장콜, 복지콜 등록 회원 개인정보 제공동의 ㅇ (요금체계) 택시요금 25% 부담 → 장애인콜택시와 동일 요금 부담 완화 ㅇ (지불수단) 신한복지카드 → 신용, 체크, 교통 카드 등 ㅇ (이용대상, 이용한도) 구 분 현 행 개 선 비고 이용 횟수 1일 4회, 월40회 월 60회 가입 자격 14세 이상, 신용카드소지자 장콜, 복지콜 가입자 거주 제한 서울시민 장콜, 복지콜 가입자 ㅇ (택시업계 인센티브) 서비스료 500원 ? 2,000원, 단거리보상 500원 ? 1,000원 ㅇ (정산수수료) ********************************* 장애인 바우처택시 관련 업무조정 방안 ㅇ 바우처택시 관련 업무조정 ******************************************************************************************************************************************************************************************************************************************************************************************************************************************************************************************************************************************************* ㅇ 바우처택시 업무체계 변화 ****************************************************************** 4 장애인 바우처택시 추진 계획 사업개요 ㅇ 이용대상 : 장애인콜택시?장애인복지콜 등록한 비휠체어 장애인 ㅇ 운영규모 : ********************** ㅇ 운영방법 : 지정 플랫폼사 이용시 지원 ㅇ 지원방식 : 탑승시 장애인콜택시와 동일한 요금 부담(차액은 서울시 지원) ㅇ 참여기관 - ******************************************** - ************************************ -******************************************** ㅇ 사업예산 : ******************************************* 단계별 추진계획 ①1단계 : 요금체계 일치(장애인콜택시) 및 운영체계 개선 (’23. 9월) ㅇ (요금미터) 장애인용 앱미터기 개발 : (주)티머니 - 중형택시요금과 장애인콜택시요금이 동시에 현시될 수 있는 앱미터기 개발, 탑재 ? (앱미터기) 장애인콜택시 요금 적용, 서울시 전체 택시 대상 적용 가능 * ※ [장애인] → [시내] 순서로 클릭, 영수증 장애인요금, 중형택시요금 동시출력 ㅇ (정산체계) 요금정산, 각종 추가 보조금 정산 : (주)티머니 - 요금정산 : 중형택시요금(호출료 포함), 장애인콜택시요금, 요금차액 정산 ****************************************************** ***************************************************** * [요금정산 정보 전달체계] - 추가 보조금 정산 : 정상탑승, 단거리 탑승, 호출 후 취소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정산 체계 개발을 통한 보조급 지급액 정산 ************************************************************************************** ㅇ (지급체계) 요금 및 각종 추가 보조금 정산금 지급 : (주)티머니 - 원활한 바우처택시 운영과 정산체계 유지를 위해 서울시가 분기별로 정산사에 보조금 선 교부, 후 정산 처리(현재는 생활이동지원센터에 보조금 선지급) ? 보조금은 D+1에 정산 완료, 사업자에게 D+2에 지급 (영업일 기준) ? 신한카드(복지카드) 한정에서 신용카드 전체로 사용 확대 가능 - *************************************************************** ? 정산사는 부정 승차 적발 알고리즘 개발하여 주간단위 보고 체계 마련 ? 부정 승차건에 대해 즉시 제재조치 방안 마련 시행 : 일정기간 탑승제한 등 ② 2단계 : 장애인콜택시 가입자 호출체계 일원화 (’23. 10월) ㅇ 장애인콜택시 전화호출과 같은 방식으로 바우처택시 호출 - 현행 장애인콜택시와 바우처택시(나비콜, 국민캡 등)의 다원화된 배차 접수를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로 일원화하고 일괄접수 후 웹배차 ? 서울시설공단 전화 접수 → 배차희망 차량 확인 → 장애인콜택시 또는 임차?바우처택시 배차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 전화콜 접수 특장차 희망 운영단말 접수 ? 자동배차 ? 특장차 운행 (장콜, 특장택시) ? 플랫폼 웹배차 단말 활용 ? 바우처택시 웹배차 자동 진행 바우처택시 운행 (나비콜, 온다택시 등) 중형택시 희망 ㅇ 장애인콜택시 전화?앱 호출과 연동하여 바우처택시 배차체계 개발(2024년 중) - 전화호출 ARS 체계 도입, 앱호출은 연계 체계도입으로 자동화 ㅇ 장애인복지콜과 연계는 호출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발 검토(2024년 중) - ******************************** ③ 3단계 : 가입절차 등 이용절차 간소화 (’23. 12월) ㅇ 신규 바우처택시 탑승 희망자는 각 이동지원센터에 가입 - 신규 이용자 등록 : 장애인콜택시, 장애인복지콜의 각 이동지원센터로 변경 ? 장애인콜택시 가입자 :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 ? 장애인복지콜 가입자(시각?신장 장애인) :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 별도의 추가 서류제출 없이 개인정보 활용 동의, 전용카드 지정 등 간단 가입 절차 ? 기존 바우처택시 가입자의 경우 기 등록한 신한복지카드 변경 신청전까지 계속 사용 ㅇ 각 이동지원센터는 장애인 바우처택시 가입자 정보를 정산사와 공유 - 각 이동지원센터 별로 가입자 정보 공유방안 및 전달체계를 정산사 협의 결정 *********************************************** ****************************************************** ④ 4단계 : 장애인콜택시, 장애인복지콜로 계열화 (’24년~ ) ㅇ 장애 유형별로 이용자 수요에 적합한 탑승차량 배차방식 체계화 추진 * ************************************** ㅇ 장애유형, 장애정도, 이용패턴을 고려하여 이동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장애인 이동수단 체계화 추진 < 교통약자 이동수단 장애유형별 체계화 구상 > ? 특장차(장애인콜택시, 법인특장택시) : 휠체어(전동, 수동) 장애인 ? 승용차(중형택시) : 비휠체어 장애인 ? ********************************** ? ******************************************* 기타사항 ㅇ (호출연계) 호출 성공률 향상을 위해 실패콜 플랫폼 간 연계(’23. 7월~) - ******************************************* ㅇ 장애인콜택시 운영협의회에서 부정탑승 방지방안 논의(’23. 12월) - ************************************* ㅇ 바우처택시 이용 장애인, 운수종사자 대상 추가 인센티브(’24. 3월~) - ******************************************* *************************************************** ******************************************************* 5 향후 계획 ㅇ 바우처택시 업무협약 체결 : 2023. 9월 ㅇ 장애인콜택시와 바우처택시 요금 단일화 : 2023. 9월 ㅇ 보도자료 배포, 회원대상 문자전송, 장애인복지시설 등 안내 : 2023. 9월 ㅇ 장애인콜택시 전화호출과 같은 방식으로 바우처택시 호출 : 2023.10월 ㅇ 장애인 바우처택시 가입?이용절차 간소화 : 2023.12월 ㅇ 장애인콜택시 앱호출과 동일 방식의 바우처택시 호출서비스 개발 : 2024. 3월~ 붙 임 1. 서울시 장애인바우처 택시 운영 기준 1부. 2. 장애인바우처택시 이용요금 비교표 1부. 3. 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현황 1부. 4. 장애인 바우처택시 웝배차 매뉴얼(안) 1부. 5. 장애인 이동편의 관련 市 지원수단 현황 1부. 6. 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 규정(안)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59.7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_서울시 장애인바우처 택시 운영 기준.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_장애인바우처택시 이용요금 비교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_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4_장애인 바우처택시 웝배차 매뉴얼(안).hwpx

    비공개 문서

  • 붙임5_장애인 이동편의 관련 市 지원수단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6_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 규정(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운영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택시정책과
문서번호 택시정책과-33439 생산일자 2023-09-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경 (02-2133-2333) 관리번호 D000004896907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 > 장애인바우처택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