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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8기 시정철학 공유와 핵심시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2024년 창의행정 교육 추진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0552 결재일자 2023. 9.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강영규 김규룡 09/19 이회승 협 조 인력개발과장 김형태 인재양성과장 금미경 민선8기 시정철학 공유와 핵심시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2024년 창의행정 교육 추진 계획 2023. 09. 18.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민선8기 시정철학 공유와 핵심시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2024년 창의행정 교육 추진 계획 민선8기 행정혁신과 변화동력 확보를 위한 창의행정 교육 실시를 통해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개선 및 시정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市 4?5급 대상「창의행정 리더십」교육성과 지속 및 강화 필요 ㅇ 금년 상반기(’23.4) 관리자 창의행정 교육이 시장단의 진솔하고 열정적인 강의로 창의행정 이해와 실천동기를 일깨우는 등 교육성과가 높게 나타남 ㅇ 이에 민선8기 핵심가치인 ‘창의행정’의 공감력 제고와 실행력 강화를 위해 관리자 대상「창의행정 리더십 교육」업그레이드 및 지속적 확대 필요 < 2023년 관리자 창의행정 리더십 교육 개요 > 1. 교육대상 - 4급 과장급(2.27. ~ 3.10.) : 2일, 4회, 228명 수료 (시?사업소 과장급 96%) - 5급 팀장급(4.12. ~ 4.27.) : 1일, 4회, 1,280명 수료 (시?사업소 팀장급 95%) 2. 교육내용 - 시장단 특강, 창의행정 추진방향,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형 리더의 조건, 조직관리, 언론 소통전략 [시장 특강] [부시장 특강] [리더십 강의] 3. 교육만족도 및 교육효과성 - 교육만족도 : 평균 4.64점 (4급 과장급 4.74점, 5급 팀장급 4.53점/ 5점 척도) - 교육효과성 : 창의행정 이해도 4.53점, 창의마인드 제고 4.48점, 업무개선도 4.14점 4. 교육생 소감 - 창의행정의 필요성과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며 실천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었음 - 창의가 거창하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항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적극 적용해 나가겠음 - 관리자로서 조직변화를 위한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교육이었음 민선8기 시정가치 실현을 위해 직원들의 창의교육 요구 증대 ㅇ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 추진에 필요한 교육분야에 대한 설문 응답으로 ‘창의마인드 및 아이디어 발굴 방법’에 관한 교육수요가 높게 나타남 - 직원 교육수요 조사결과, 새로운 시정가치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창의적 사고와 접근이 필요하며, 특히 40~50대의 경우 창의교육 필요성 인식이 높게 나타남 ?직무전문성 향상교육(29%), 창의마인드 제고 및 아이디어 발굴 방법(27%), 직원간 융화를 위한 소통 및 공감 교육(22%), 부서간 협업을 위한 소통 및 갈등관리 교육(16%) [시정가치 실현에 필요한 교육분야 및 연령대별 창의교육 필요성 인식정도] 민선8기 시정가치 실현에 필요한 교육분야 연령대별 창의마인드 제고 교육 필요성 인식 Ⅱ 추진방향 관리자 대상 교육 ㅇ 조직혁신과 변화를 위한 시장단 강의 중심의「창의행정 리더십」교육 지속 ㅇ 시정추진에 필요한 全 실?국?본부의 협력 강화 및 시정 전반을 체계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역량 제고를 위해 市 핵심사업에 대한 생생한 현장교육 신설 전직원 대상 교육 ㅇ 창의?혁신의 일상화 및 지속성 확보를 위해「창의행정 공감교육」신설 ㅇ 민선4기 창의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피로감 등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쉽고 재밌게 창의행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 편성 Ⅲ 2024년 창의행정 교육 추진계획 관리자 대상 「창의행정 리더십」 교육 ㅇ 창의교육 Ⅰ 조직혁신과 변화를 위한「창의행정 리더십」시즌Ⅰ 지속 - 교육목표 : 창의행정 내재화 및 시민체감형 정책제안과 실행을 위한 문제해결력 향상 - 교육대상 : 시 4?5급 총 1,579명 (4급 238명, 5급 1,341명) - 교육규모 : 1일, 총 10회 (4급 4회, 기수별 50명 내외/ 5급 6회, 기수별 220명 내외) - 내용/방법 : 시장단 특강 및 창의적 문제해결과 조직혁신을 위한 전문가 강의 ㅇ 창의교육 Ⅱ 市 역점사업 현장과 연계한「창의행정 리더십」시즌Ⅱ 신설 - 교육목표 : 시정 핵심사업 현장 이해 및 사업 유관부서 간 협력 강화 기반 조성 - 대상/규모 : 핵심사업별 유관기관 부서장 및 관심있는 관리자, 4회, 총 200명 (기수별 50명) - 내용/방법 : 市 핵심사업 현장방문, 사업담당 실?국?본부 주관 현장교육 및 협력방안 논의 ※ 市 핵심사업 현장 연계학습(안) 동행 특별시 서울 매력 특별시 서울 안심소득 서울국제안심소득포럼 참관 및 성과공유 서울국제정원박람회 ’24.5.10.~5.19.(본행사) 5월~10월(상설전시) 서울런 4050 중장년 온오프라인 연계 실습교육 탐방 (50+센터)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24년 한강페스티벌 봄?여름?가을?겨울과 연계 자치구 우수 사업 약자와의 동행 자치구 우수사례 공유 (자치구 현장) 서울 도시건축비엔날레 열린송현녹지광장,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매년 9월) 약자를 위한 IT기술 서울R&D지원센터(사회적약자를 위한 기술개발 사례) 서울 스마트시티센터 디지털 혁신 솔루션 전시 관람 및 체험(연중상시) ㅇ 창의행정 리더십 시즌 Ⅰ?Ⅱ 교육 프로그램 연계 및 내용구성(안) - 시장단 강의를 기반으로 市 역점사업 현장을 접목하여 주요 정책에 대한 全 실?국의 관심과 참여 확대 및 시정 전반을 체계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역량 제고 【시즌Ⅰ】 창의행정 내재화 【시즌Ⅱ】 市 핵심사업 이해와 공유 ? (시장단 강의) 창의행정 실천과 조직혁신 ?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체득 ? 조직성과 향상을 위한 소통형 리더의 조건 ? ? 사업담당 실?국?본부 주관 설명 및 市 역점사업 생생한 현장 투어 ? 사업 유관부서간 협력 강화 방안 논의 전직원 대상 「창의행정 공감마당」 교육 ㅇ (교육목표) 전직원의 시정철학 공유 및 창의?혁신의 일상화 및 지속성 강화 - 민선8기 창의행정 동력 확보를 위해 시?자치구 5급이하 직원 연 5,000명을 대상으로 창의마인드 함양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강화를 위한 「창의행정 공감마당」교육 신설 ?[현행]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시정비전(동행?매력) 중점, 1일, 25회, 1,250명(기수별 50명) [신설] 「창의행정 공감마당」, 창의마인드와 문제해결력, 1일, 50회, 5,000명(기수별 100명) ※ 핵심가치 교육규모를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 (’19년 이전 연간 5천명, ’20년 이후 연간 천명 내외 교육) ㅇ (교육내용) 일상 업무에서 신선한 창의 아이디어를 발굴해 낼 수 있도록 국내외 창의 우수사례 영상 및 창의퀴즈, 토론 등 참여형 교육으로 구성 [창의행정 공감마당 교육편성(안)] 모듈 교육목표 세부 내용 [M1] 창의행정 이해 ? 민선8기 창의행정 주요방향 이해 ? [영상] 시장단 창의행정 특강 ? [토의] 창의행정을 위한 나와 조직의 변화 방향 [M2] 국내외 창의사례 ? 조직변화와 혁신을 통한 창의 사례 학습 ? [강의] 창의?혁신적 조직의 일하는 방법 ? [영상] 구글, 아마존 등 국내외 우수 창의적 조직 소개 ? [토의] 창의적 조직으로의 변화를 위한 서울시 적용점 [M3] 창의실천력 제고 ?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습득 ? [강의] 디자인씽킹 등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 소개 ? [활동]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그룹별 게임활동 ? [토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방안 ㅇ (교육방법) 창의 부담감을 해소하고 쉽고 재밌게 창의행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에 게임요소를 적용한 게이미피케이션 도입 [게이미피케이션 방법의 교육 적용 사례] [팀별 미션수행을 통한 교육내용 이해] [교육내용 팀별 실습을 게임화] [레고활용, 유니버설 디자인 만들기] Ⅳ 행정사항 추진일정 ㅇ 교육과정 개발 및 세부 교육내용 설계 : ’23. 10월 ~ 11월 ㅇ ’24년 교육훈련계획에 내용 반영 : ’23. 12월 ㅇ 유관부서 실무 협의 및 교육 운영 : ’24. 01월 ~ 12월 소요예산 : 336,721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산 출 내 역 금 액 총 계 336,721 창의행정 리더십 시즌Ⅰ 소 계 31,895 특강(4명) 600천원(2h)x4명x10회 24,000 중식 30천원x1,579명 4,737 다과 및 교재, 문구류 구입비 20천원x1,579명 3,158 창의행정 리더십 시즌Ⅱ 소 계 18,600 특강(2명) 600천원(2h)x2명x4회 4,800 중식 35천원x200명 7,000 다과 및 교재, 문구류 구입비 20천원x200명 4,000 차량 임차비 350천원x2대x4회 2,800 창의행정 공감마당 소 계 286,226 위탁운영 용역비 등 (강의교안 개발, 강사, 운영지원 등) 286,226천원x1식 286,226 ※ ’24년도 예산 旣 반영금액 : 창의행정 공감마당 138,813천원 ※ 추가 필요예산 : 197,908천원 (창의행정 리더십 시즌Ⅰ 31,895천원, 시즌Ⅱ 18,600천원, 공감마당 147,413천원) 협조사항 ㅇ 창의행정 리더십 교육대상 선정 및 교육명령 실시 : 인력개발과 ㅇ 세부 운영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운영 : 인재양성과 ’24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 수요조사(’23.6.12~6.30) : 학습실태 및 학습 희망분야 등 조사, 시?자치구 직원 10,435명 응답(현원의 22%)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 교육내용에 게임적 요소를 적용, 교육에 더욱 재미있고 자발적으로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는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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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0552 생산일자 2023-09-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89843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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