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버스정책과-25995 결재일자 2023. 7. 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노리라 박흥식 이진구 김태명 07/18 代김태명 협 조 「서울이 모시러 갑니다」 서울시 동행버스 추진계획 2023. 07.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이 모시러 갑니다」 서울시 동행버스 추진계획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수도권 광역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자 찾아가는 수요대응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시범 운행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ㅇ 최근 인접 도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증가함에 따라, 서울시의 선제적인 역할로 수도권 주민과의 동행·상생 필요성 증가 - 코로나19 이후 서울진입 이동수요 증가 및 광역버스의 입석제한 조치(’22.11월)로 강남대로 중앙차로의 용량초과 등 도로정체 해소방안 시급 ※ 광역버스 입석해소 대책 이후 강남대로 197대 증차, 중앙차로 약 130% 용량초과 - 김포골드라인 개통 이후 극심한 혼잡으로 이용승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김포골드라인 구간의 승객 분산을 위한 해소대책 시급 ※ 김포골드라인 최대 혼잡도(고촌역→김포공항역): 285%(’23.3월/ 김포시) □ 추진방향 ㅇ 강남대로 진입 경로가 반포IC→ 강남대로 방향으로 집중되어 있어, 역방향 운행 광역노선 투입·운행 - 강남대로 진입경로 다양화 사례를 제시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강남대로 분산을 위한 대광위·경기도와 원활한 협의를 유도하고자 함 강남대로 운영방식 ㅇ 김포골드라인 과밀 혼잡구간의 효과적인 승객 분산 유도를 위해, 김포시 주거밀집지점을 선정하여 서울까지 최소 정차로 직결 연계 하는 노선 운행 김포골드라인 혼잡구간 Ⅱ 운영계획 < 동행버스 > 운영원칙 ? 광역버스를 원하는 수도권 주민이 많이 모여있는 곳을 찾아간다. ? 지하철 이용이 어려워 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찾아간다. ? 한 지역에 머무르지 않고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 찾아간다. □ 노선 선정기준 ㅇ 신도시 규모에 비해 인접한 지하철역이 없고, 광역버스 입석제한 이후, 승차 대기지연으로 증차 요구가 많은 지점 ⇒ 화성 동탄 신도시 ㅇ 지하철 이용이 어려운 극심한 혼잡 지역에 한시적으로 운영 ⇒ 김포시 풍무동 □ 세부 운행계획 화성시 동탄 동행버스 ㅇ 운행시간 : 오전 첨두시(07:00 ~ 07:30 / 15분 간격) ※ 6002(동탄2차고지~강남역) 시간대별 승차인원 시간 06:00~06:30 06:30~07:00 07:00~07:30 07:30~08:00 08:00~08:30 08:30~09:00 승객수 184명 105명 219명 153명 95명 93명 ㅇ 운행기간 : ’24년 GTX A노선 개통일까지 한시적 운행(’24.6월 예정) ※ GTX-A 개통시까지 운행하고, 이용수요 등을 모니터링하여 탄력적 노선변경 검토 ㅇ 운행대수 : 광역버스 3대(3회 운영) ㅇ 운행구간 : 화성시 동탄 → 경부고속도로 → 강남대로(약 38km) - 세부경로 : 화성시 동탄 →양재역(양재IC) → 강남역 → 회차(반포IC) 김포 풍무동 동행버스 ㅇ 운행시간 : 오전 첨두시(06:30 ~ 08:20 / 10분 간격) ㅇ 운행기간 : 김포골드라인 증차시까지 한시적 운행(’24.9월 예정) ※ 김포골드라인 증차, DRT 도입 등 혼잡도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탄력적 노선변경 검토 ㅇ 운행대수 : 간선버스 6대(12회 운영) ㅇ 운행구간 : 김포시 풍무동 → 김포공항역(약 12km) - 세부경로 : 홈플러스 → 서해1,2차아파트 → 푸르지오아파트 → 김포공항역 Ⅲ 기대효과 ㅇ 동행·상생 수도권 지역의 대중교통 공급 부족문제를 적시에 해소할 수 있도록 이동수요를 서울시가 분담하며 인접 도시와의 동행·상생의지 피력 ㅇ 이동 편의 출·퇴근시 장거리 대중교통 이용으로 고통받는 수도권 주민에게 서울시의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동 편의 증진 ㅇ 혼잡 개선 강남대로 진입 운행경로 다양화를 통해 혼잡 해소방안 모델을 새로이 제시함으로써 대광위·경기도 협의 주도적 역할 Ⅳ 행정사항 및 향후 일정 □ 행정사항 ㅇ 운수업체 선정 : 차고지 인접, 기존 자원 활용 가능한 업체 - 화성 동탄 : 동성교통 / 김포 풍무동 : 공항버스·다모아자동차 ㅇ 차량확보 방안 - 화성 동탄 : 기 운영중인 광역버스 노선(9403)의 운행횟수 3회 감회 후 활용 - 김포 풍무동 : 심야버스 노선(N64, N26)을 활용하여 심야운행 종료 후 재투입 □ 향후 일정 ㅇ 경기도 및 운수업체 협의 : ’23.7.17(월) ~ 7.21(금) ㅇ 보도자료 배포 : ’23.7.25(화) ㅇ 수도권 주민 홍보 : ’23.7.25(화) ~ 7.30(일) ㅇ 동행버스 운행개시 : ’23.7.31(월) 붙임 : 운행계통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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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버스정책과-25995
D000004853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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