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3년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578 결재일자 2023. 3.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김선희 박지선 최선혜 03/02 박재용 협 조 예산담당관 강석 서울페이팀장 류종욱 상품권운영팀장 박진수 '23년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기본계획 '23년「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기본계획 2023.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생계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기본계획 소상공인담당관:최선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배달시장의 고비용·독과점 체제를 저비용의 공정한 경쟁환경으로 전환하여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건전한 배달플랫폼 시장을 조성하고자 함 Ⅰ 운영현황 □ 사업개요 ㅇ 서비스 개시 : 2020.9.16. ㅇ 추 진 방 식 : 민·관 협력방식 - (서 울 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기능 탑재, 홍보 마케팅 지원 - (참여사업자) 배달앱 개발?운영, 가맹점 관리, 2%이하 중개수수료 서비스 음 식 (4) 전통시장·마트(3) 땡겨요 위메프오 먹깨비 소문난샵 놀장 로마켓 맘마먹자 ***************************************************** 【 공공배달앱 vs.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비교표 】 구 분 공공배달앱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서비스 주체 공공(지자체 또는 대행기관) 민간(민간 배달앱사) 구축 및 운영비 공공예산 지원 민간 배달앱사 부담 수수료 체계 0~3% 0~2% 민간시장 개입여부 직접 개입(공공이 민간과 경쟁) 민간 지원(민간배달앱 상호 경쟁) 민간 참여가능성 1개(대행사:컨소시엄 등) 다수 배달앱사(수수료 가이드 준수) 【 배달시장 관련동향 】 “국내 배달시장이 성장하며 대형 3사가 과점하는 가운데, 중개수수료에 대한 소상공인 부담 가중” ? ’22년 국내 배달시장 규모(약26조원)는 ’19년(약9조원) 대비 약 2.9배 성장 ? 국내 배달시장은 대형 배달앱 3사가 94%(’22.12월 기준)를 점유하는 과점구조 ※ 대형 3사 중개수수료 (단순중개) 6.8~12.5%, (단건배달) 6.8~27% ? 배달앱 이용 소상공인 업체 중 플랫폼 비용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비중 73.3% □ 운영실적 ********************************************** ************************************************************************** *********************************************************************************** ********************************************************************** *********************************************************************************************************************************************************** ******************************************************** ***************************************** ************************************************* ************************************************************** ***************************** ****************************************************** Ⅱ ’22년 주요실적 및 성과 □ 주요실적 ① [ 가맹점 확대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가맹점 적극 확대 독려 및 지원 ㅇ 참여사 자체 가맹점 확대(가맹점 최소 2,000개소 확보) 독려 - 가맹점 확보기준 미달 등 13개사 협력관계 정리(~’22.7월) [20개사 → 7개사] ***************************************************************************************************************************************************************************** ㅇ 자치구 지역 밀착형 서비스 구축 지원 - 자치구 밀착 서비스 구축을 위한 자치구 담당자 회의 개최(’22.8.26.) [도입] 광진(’22.3월)·구로(’23.1월)-땡겨요 [예정] ’23년 마포·용산 [종료] 도봉(’22.5~10월)-위메프오 ② [ 상품권 연계 ] 배달전용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및 프로모션 추진 지원 ㅇ 배달?온라인전용 e서울사랑상품권 발행 2회 총 150억원 정책 발행 - 1차 100억원(’22.7.21.) 및 2차 50억원(’22.9.29.) 발행 및 판매완료 ㅇ 제로배달 유니온 2주년 기념 페이백 프로모션 추진 - 서울사랑상품권 결제금액에 대해 페이백 지급******************** *************************************************************************************************************************************************** ③ [ 시민 접근성 제고 ] 통합 랜딩 웹페이지 및 앱페이지 구축 ㅇ 제로배달 유니온 참여사 통합 랜딩 웹페이지 및 앱페이지 구축 - 서울페이 웹페이지 및 서울페이앱 내 페이지 정비(’22.9월) ④ [ 전략적 홍보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보도자료 배포 및 홍보 ㅇ 온·오프라인 각종 매체 활용 홍보 및 보도자료 배포 - 보도자료 (’22.9.22.) “서울시, 제로배달 유니온 출범 2년…가맹점 2배, 매출 6배 증가” - 신문광고 (서울경제 ’22.10.21., 10.24.)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를 위한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 주요성과 ① [ 매출 증대 ] 배달 중개수수료 절감에 따른 소상공인 영업이익 증대 ㅇ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이용 소상공인 중개수수료 절감 및 영업이익 증가 ************************************************** ************************************************* ************* ************************************************************************************** * 민간대형 3사 배달앱의 중개수수료 중 최저 요율 6.8% 적용 ※ 민간대형 3사 배달앱 중개 수수료 · 배달의민족(단순중개 6.8%, 단건배달 6.8~27%), 요기요(단순중개 12.5%, 단건배달 12.5%) · 쿠팡이츠(단건배달 7.5%~27%) ?단순중개는 식당으로 주문만 연결. 배달은 식당이 직접 또는 배달 대행 업체가 수행하는 방식 ?단건배달은 배달앱사에서 직접 배달까지 수행, 한번에 한집씩 배달하는 방식으로 신속한 배달이 장점 ⇒ 2% 이하의 저렴한 중개수수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됨에 따라 소상공인 중개수수료 부담 완화 및 영업이익 증대 ② [ 혜택 제공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이용 시 경제 주체별 혜택 ㅇ (가맹점) 중개수수료 약 4~10% 절약, 결제수수료 약 1~2% 절약 ※ 대형 3사 중개수수료 6.8~27%,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참여사 중개수수료 2% 이하 서울사랑상품권 이용 시 결제수수료 0% ㅇ (소비자)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결제 시 7~10% 할인 및 소득공제 30% ※ 이용 가능 상품권 : 광역, 자치구, e서울사랑상품권, 광진·구로 땡겨요 상품권 ㅇ (참여사) 마케팅·프로모션 비용 절감 및 이용자·가맹점 모집 용이 Ⅲ ’22년 보완과제 ① [ 인지도 제고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대시민 인지도 제고 ㅇ 공공 배달앱 사용하는 이용업체 설문결과 주된 애로사항은 낮은 인지도로 조사 ㅇ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확산 방안 마련 및 마케팅 강화 필요 ◇ 공공배달앱 사용시 이용업체 애로사항 (출처: 외식산업 인사이트 리포트 ’22.11월) ② [ 소비자 혜택 ]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소비자 혜택 제공 ㅇ 서비스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한 연중 배달전용상품권 정기적 발행 필요 ㅇ 배달전용상품권 소비 촉진·인지도 제고를 위한 특별 페이백 프로모션 추진 ********************************************************************************************* ③ [ 가맹점 확충 ] 서비스 운영 내실화를 위한 배달앱 가맹점 확충 ㅇ 자치구-배달앱사 지속가능 협력체계 구축 및 서비스 확대를 통한 가맹점 확충 ㅇ 자치구 지역 중심상권·지역 맛집 등 현장 밀착형 집중지원으로 이용자 만족도 향상 서울사랑상품권 연계 배달앱 이용자(가맹점 및 소비자)확대를 통해 소상공인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공공배달 서비스로 자리매김 Ⅳ ’23년 활성화 계획 【 개 요 】 □ 추진방향 비 전 “소상공인·소비자의 상생, 가치 있는 배달” 공정한 배달플랫폼시장 조성 목 표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2.0 브랜드 확산 및 이용자 증대 핵 심 지 표 ****** ***************************** ***** ******** ***** *********** □ 추진계획 ① 전략적 홍보·마케팅 o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2.0’ 브랜딩 및 홍보물 제작 ******** o 방송매체·온라인·오프라인 등 활용한 매체 홍보 ******** o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참여 이벤트 ********* ② 배달전용 상품권 발행 o ’23년 연중 상시 배달전용상품권 정기 발행*********** - 7%할인, 200억원 발행********************** ③ 프로모션 추진 o 연중 상시 3% 페이백 프로모션 ******** o 특별 추가 페이백 프로모션 ******** ④ 자치구 밀착 서비스 구축 o 자치구 집중지역 안배로 가맹점 확보, 자치구 예산 활용 상품권 발행 등 자치구-배달앱 매칭 - 광진구·구로구 진행 중, 마포구·용산구 검토 중 □ 사업예산 : *************** 1 홍보강화 저변 확대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추진 ? 추진 일정 : ’23. 2월 ~ 12월 ? 추진 내용 : 브랜딩 및 홍보물 제작, 마케팅 전략 수립, 매체 홍보, 참여 이벤트 실시 ? 추진 방법 : 홍보·마케팅 전문용역 ****************************** □ 핵심메시지 ㅇ 시민 친화적·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브랜딩 마련 -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상생할 수 있는 착한소비 (가칭)서울배달 플러스 ·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같이가는’, ‘모두가 잘사는 상생가치 구현’, ‘서울가치배달’ 등 □ 브랜드명 변경 ㅇ 정책 인지도 제고를 위한 직관적인 명칭으로 변경 - 서울사랑상품권, 서울페이 등 市 정책사업과 연계되면서 부르기 쉬운 브랜드 네이밍 - 전문가·유관 기관 관계자 추천받은 후보군 중 시민 선호도 조사 통해 최종 선정 ·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로 정책 호감도·인지도 상승효과 (현재) 제로페이를 연상시키는 ‘제로배달’ (변경안) 서울페이와 연계 통합 브랜딩 ‘서울배달+’ □ BI 개발 ㅇ (가칭)서울배달 플러스의 정체성과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브랜딩 이미지 개발 - 브랜드 가치를 디자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 - 회원사 배달앱 상단 표출, 온·오프라인 홍보 매체, 굿즈 제작 등에 활용 저렴한 배달 중개수수료 ‘제로배달’ 더 편하고 더 스마트하게 ‘서울페이+’ 99세까지 팔팔(88)하게 ‘손목닥터 9988’ □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ㅇ 배달앱 이용자, 언론보도, 설문조사 분석 등을 통한 주력 홍보 대상 타겟팅 - 주 이용층인 MZ세대의 체험·재미를 중시하는 소비 특성 반영한 마케팅 수단 활용 < 연령대별 배달앱 이용 현황조사 결과 > 구 분 20대 이하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연령대별 이용건수 13.7백만건 (24.7%) 21.4백만건 (38.6%) 15.3백만건 (27.6%) 4.2백만건 (7.7%) 0.76백만건 (1.4%) 연령대별 이용금액 2,873억원 (22.7%) 4,950억원 (38.9%) 3,696억원 (29.2%) 988억원 (7.8%) 177억원 (1.4%) ※40대 이하가 배달앱 이용 건수 90% 이상, 출처 : 하나 금융연구소「배달 앱 이용현황과 메뉴 유형별 수요 특성 연구 보고」(’22.7.)) ㅇ 가치·착한 소비 인식 확산을 위한 전략적 로드맵 제시 -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서울시 정책에 대한 공감대 조성으로 참여 유도 인지도 확보 ? 공감도·선호도 증대 ? 신뢰도 확보 ? 정책 확산 □ 다양한 매체 홍보 ㅇ 인지도 대중화를 위해 영향력과 파급 효과가 큰 방송매체 활용 - 친근한 모델 섭외 영상 광고 및 공중파 간접광고 노출로 관심도·신뢰도 확산 ㅇ 주 이용층(20~40대) 타깃 인스타그램, 유투브, 맘카페 등 바이럴 마케팅 - 사용법·할인 혜택 담긴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소비자가 이용 후기 숏폼 업로드 등 ㅇ 시·구 매체 활용 온·오프라인 시민 접점 광고 실시 - 홈페이지, 서울페이 앱 광고, 포스터·리플릿 유관기관 배포 등 온·오프라인 광고 병행 □ 이벤트·프로모션 개최 ㅇ (소비자) 자발적 소비확산 촉진을 위한 시민 참여형 이벤트 상시 개최 - 한강 야시장, 서울 미식 주간 등 시 야외 행사와 연계한 프로모션 실시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참여사와 협력, 신규 가입자 및 리뷰 작성자 등 경품 증정 ㅇ (신규 가맹) 가맹점 확대를 위한 협력 배달앱 입점 확산 프로모션 실시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참여사와 협력, 신규입점 매장에 할인 쿠폰 지원 - 매출 상승 상위 가맹점 메인화면 광고 상단 노출 등 특전 부여 2 신규발행 소비자 혜택 제공을 위한 배달전용 상품권 정기 발행 □ ’23년 발행개요 **************************************** ****************************************************************************** ㅇ 발행주체 : 서울시장 ㅇ 발행규모 : 200억원 ㅇ 할 인 율 : 7% ※ 경남 진주, 광진·구로는 15%, 김해·거제는 10% 할인 배달전용 상품권 발행 ㅇ 유효기간 : 1년 ㅇ 구매한도 : 10만원 (보유한도 100만원) ㅇ 사 용 처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참여 7개 배달앱사 음 식 (4) 전통시장·마트(3) 땡겨요 위메프오 먹깨비 소문난샵 놀장 로마켓 맘마먹자 ?결제 가능 상품권종 : 배달전용상품권, e서울사랑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광역·자치구), 광진·구로 땡겨요 상품권 ************************** ************************************************** **************************************************** ************************************************************************************************************************************************************************************************************************************************************************************************************************************************************************************************************* 3 프로모션 서울시 공공 배달앱 이용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 추진 □ ’23년 연중 상시 3% 페이백·특별 프로모션 ㅇ 추진목적 : 서울시 공공 배달앱 사용 활성화 및 인지도 제고 ㅇ 추진대상 : 서울시 공공 배달앱 이용 고객 ㅇ 추진방법 : 페이백 상품권 발행지급 (보조사업자 선정→시 직접 발행) - 민간보조사업자 선정에 수반되는 예산을 절감하여 페이백 수혜 대상 확대와 행정절차 간소화를 위해 시가 직접 페이백 상품권을 발행 지급 (근거) 시장이 상품권 사용자에게 추가충전금 지급 등 인센티브 제공 가능 ?「서울특별시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9조 ②항 ① 상시 3% 페이백 프로모션 ㅇ 추진기간 : ’23년 5월~12월 ㅇ 추진대상 : 배달전용 상품권 결제 고객 ㅇ 추진방법 : 배달전용 상품권 결제금액의 3% 상시 페이백 ************************ ************************************************* ② 특별 추가 페이백 프로모션 ㅇ 추진기간 : ’23년 3월, 5월, 9월 (연 3회) ㅇ 추진대상 : 서울시 공공 배달앱 이용 고객 ㅇ 추진방법 : 결제금액에 대한 일정금액 페이백 상품권 지급 ************************ ******************************************************************************************************************************************************************************************************************************************************************************************************************************** 4 지역밀착 자치구 지역 밀착 배달 서비스 구축 ㅇ 추진기간 : ’23년 연중 ㅇ 추진목적 - 배달앱사 별 자치구 집중지역 안배를 통해 가맹점 확보 - 자치구 예산 활용 상품권 발행 등 밀착형 집중지원으로 이용 활성화 기반 마련 ㅇ 추진내용 : 자치구-배달앱사 협력체계 구축 -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참여사 중 자치구 실정에 맞는 지역 배달앱 선정 < ‘23년 서비스 추진(예정) 자치구 현황> ************************************************************************************************************************************************************************************************************************************************************************* ㅇ 소요예산 : 없음 ※ 자치구 예산 활용 상품권 발행 ********************************************************************************************************************************************************************************************************************************************************************************************************************************************************************************** Ⅴ 예산전용 계획 □ 전용 근거 ㅇ 2023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및 기금운영계획 수립기준 - 예산의 전용 : 정책사업 내 단위사업 간 예산을 변경하여 사용 - 전용의 범위 : 동일 정책사업 내의 단위사업간 편성목의 금액을 동일 편성목이나 다른 편성목에 전용할 수 있음 ****************** ********* ********************************** **************************************************************************************************************** ********** ********** ************************************************************************************************************************************************************************************************************************************************************************** Ⅵ 추진일정 구 분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브랜딩·마케팅 용역계약 성과분석 참여사 협력 협약갱신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2.0 출범 출범 배달 전용 상품권 발행 총 200억원 발행 (매월 20~40억원 규모) 특별 프로모션 용산구 2.0출범 3주년 Ⅶ 행정사항 □ 소요예산 ********** *************************************************************************************************************************************************************************************************************************************************** □ 협조사항 ㅇ 예산전용 : 예산담당관 ㅇ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2.0 출범 홍보 : 홍보담당관·뉴미디어담당관 *************************** ********************************* ******************************** **************************** *****************************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14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참여사업자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2.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프로모션 추진 세부내역.hwpx

    비공개 문서

  • 3.서울시 및 자치구별 서비스 도입 및 운영현황.hwpx

    비공개 문서

  • 4.배달플랫폼 비용구조.hwpx

    비공개 문서

  • 5.민간대형 배달앱 3사 배달 수수료 체계.hwpx

    비공개 문서

  • 6.배달비 실태 조사.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3년 「서울시 공공배달 서비스」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578 생산일자 2023-03-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5143) 관리번호 D000004749626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제로페이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