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058 결재일자 2023. 4.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이진현 박현욱 04/03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춘섭 총무과장 김춘섭 시설과장 윤희태 방송 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계획(안) 방송 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계획 2023. 3.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방송 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계획(안) 서울역사박물관 인지도 제고를 위해 서울 지역 거주 시민에게 중점 홍보할 수 있는 TV방송 매체를 통해 본관 및 소속 분관을 홍보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사 업 명 : 방송사 협력 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홍보목적 : TV방송 매체를 통해 본관·분관 인지도 제고 □ 사업기간 : 2023. 4. 1. ~ 2023. 11. 30.까지 □ 소요예산 : 60,600천원(부가세 포함) Ⅱ 추진 배경 □ TV 방송 등 여전히 홍보 파급력이 있는 언론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활성화, 지속적으로 추진 □ 시 매체 및 방송사 협력을 통한 영상미디어 홍보 강화 ㅇ 박물관 만족도 조사 결과, TV·신문 등을 통한 박물관 정보 이용 증가 추세 2021년부터 방송 협력 홍보 적극 추진 ※TV·신문 등을 통한 정보 이용(2020년 1%→2021년 6.8%→2022년 5.1%) ㅇ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획 및 구성으로 대중적 주목도, 이해도가 높은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영상 제작 필요 □ 박물관 이용객의 핵심 타깃, 서울 시민을 위한 맞춤 홍보 필요. ㅇ 방송사 중 서울 지역 종합유선방송사와 협력하여 기획 영상 제작 및 송출 ※2022년 박물관 만족도 조사자 711명 중 거주지가 서울 69%, 경기 18.6%로 나타남 Ⅲ 추진 방향 □ 기획, 구성, 제작 등 영상콘텐츠 제작 전문인 방송사에서 제작 대행함으로써 사업추진의 효율성 제고 □ 흥미위주의 영상보다는 박물관 고유 정보를 보다 많이 제공 할 수 있도록 본-분관 소개, 유물 등 박물관 보유 콘텐츠를 소재로 한 영상미디어 제작 및 아카이브 콘텐츠 확보 □ 2021년에 이어 본-분관 홍보 영상 기획 제작 확대 ㅇ 방송 프로그램 협력 서울역사박물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소개 영상 송출(1편, 유튜브 12,914건 조회) □ 시민의 호흥 및 박물관 인지도 제고 등 홍보 효과를 고려한 방송(역사, 문화 관련) 프로그램 협력 홍보기획 영상 제작 ㅇ 서울시 언론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시의회 등 협력 추진 □ 기타 기획전시 등 박물관 역점 홍보는 광고를 통해 안내 함으로써 단기간에 효과적인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 Ⅳ 세부 추진 계획 □ 본-분관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1편) ㅇ 서울역사박물관과 방송사가 협력하여 제작 콘셉 도출 및 기획 제작 □ 특집 방송 프로그램 등 연계 기획 영상 제작(2편) ㅇ TV방송 다큐, 여행과 역사 예능 등 방송 프로그램 협업 제작 추진 ㅇ 역사 전문가, 서울시 홍보 대사, 박물관 운영위원회 등 문화 분야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영상 기획 제작 ※제작 사양 및 분량 : 총 3편(각 10분 내외), 영상 제작 내용은 추후 협의하여 변경가능 ※제작에 따른 각 전시 콘텐츠(영상, 원고) 자료제공, 촬영 등 협조 □ 광고에 따른 영상콘텐츠 확산 ㅇ 기획전시 티저 광고, 박물관 종합 홍보영상을 활용하여 시청률 상위 채널(종편, 보도, 예능 등) 송출 ※비용대비 홍보효과를 고려한 광고집행을 위해 서울시 소재 자치구 방송 채널, 송출시간 등에 맞춘 시청자로 지역 타켓팅하여 광고 ㅇ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활성화 등 홍보 외연 확대 - 서울역사박물관·서울시 유튜브 채널 등 콘텐츠 확산 - 야주개홀, 도시모형영상관, 대형LED스크린(로비), DID, 키오스크 등 본관 및 분관 홍보매체 활용 Ⅴ 소요예산 □ 예산금액 : 60,600천원(부가세 포함) ㅇ 예산내역 구분 내역(산출근거) 금 액 기획 홍보 영상 제작 17,380,000 × 3편 = 52,140,000 52,140,000 광고 3,960,000 × 1식 × 2회 = 7,920,000 7,920,000 합계 60,060,000 ㅇ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마케팅 강화, 사무관리비(201-01) ㅇ 지급방법 : 일반지출(한국언론진흥재단 입금의뢰서에 의한 계좌 입금) - 방송 비용 지급 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 위탁 ※집행 방법 및 지급 근거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조 Ⅵ 추진일정 □ 2023. 4. : 방침 수립 □ 2023. 4. ~ 6. : 정부 광고 요청 및 의뢰 □ 2023. 6. ~ 12. : 영상 콘텐츠 기획 제작 및 배포 붙임 : 서울시 소재 종합유선방송사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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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25040008
본청
교육대외협력과-1058
D000004774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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