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9695 결재일자 2023. 8.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간정보운영팀장 공간정보담당관 디지털정책관 김재석 조원필 서미연 08/02 김진만 협 조 2024년 지하시설물통합정보시스템 기능개선 용역 계획 2023. 8. 디지털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지하시설물통합정보시스템 기능개선 용역 계획 공간정보담당관:서미연☎2133-2830 공간정보운영팀장:조원필☎2845 담당:김재석☎2846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의 데이터 품질등급 시범적용 추진 및 사용자 보안 강화를 위한 기능개선을 추진하여 업무 처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 국가공간정보 기본법 제28조(공간정보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관리) ㅇ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행정안전부 고시) □ 추진방향 ㅇ 지하시설물 정보의 신뢰성 및 활용 확대를 위한 품질 등급제 시범적용 ㅇ 지하시설물 정보의 불법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 강화 추진 Ⅱ 운영현황 □ 지하시설물 DB 현황 : **************************** ㅇ 지하시설물 : 상·하수도, 전기, 통신, 가스, 난방(25개기관) ㅇ 지하구조물 : 지하철, 공동구, 지하상가, 지하보도·차도(29개기관) ㅇ 구축방법 : 지하시설물 관리기관 자료공유 갱신(지하구조물:국토부DB 이관) □ 서비스 대상 : 서울시 전직원(자치구, 사업소 포함), 시설물 관리기관 □ 주요기능 *************************************** ****************************** ***************************************** *************************************** □ 시스템 활용현황 ㅇ 시스템 접속 및 자료제공 건수 ** * **** **** ****** ***** ****** ***** ***** ***** ******* *** *** ** ** ㅇ 자료제공 활용분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활용분야 : 도로굴착 등 수반공사 시 효율적 자료 활용 Ⅲ 추진계획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4년 지하시설물통합정보시스템 기능개선 용역 ㅇ 사업기간 : 2024년 4월 ~ 11월(8개월)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소요예산 : ************* ******************************** **************************************** *************************************** *************************************** ㅇ 성과지표 ****** ********* ******* ************************** ******** *************** ** ** □ 사업내용 ㅇ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 공간정보 보안강화 추진 -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 사용자별 레이어 신청 관리기능 개발 - 지하시설물 사용자 이용지역 범위 신청 관리기능 개발 - 시스템 사용자 회원가입 인증기능 추가개발 - 지하시설물 지도조회 서비스 화면정보 유출방지 SW도입 - 중요시설 및 주변지역 지하시설물 정보 관리기능 개발 ㅇ 지하시설물 공간정보 품질등급 시범적용 추진 *************************************** ******************************************** ************************************** *********************************************** *************************************************** ***************************************** ************************************************ ************************************ ************************************* ********************************************** ㅇ 굴착 및 공사예정지 정보를 도로굴착시스템 실시간 연계 작업 - 도로굴착 공사정보를 실기간 확인하여 관련계획 효율적 수립 - 굴착·공사예정지 위치 및 굴착·공사목록 등 상세내용 조회 - 도로굴착 허가정보 목록 및 공사 예정지역 지하시설물 현황 조회 Ⅳ 추진일정 ㅇ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검토 : 2023. 8. ~ 9. ㅇ 시스템 연계를 위한 사전협의 : 2023. 11. ~ 12. ㅇ 중복성 및 사업타당성 사전협의(행정안전부) : 2024. 1. ~ 2. ㅇ 지하시설물통합정보시스템 기능개선 : 2024. 4. ~ 11. Ⅴ 기대효과 ㅇ 지하시설물 데이터 사용자 보안강화를 통해 데이터 유출 방지 ㅇ 공간정보 품질등급제 시범도입을 통한 데이터 신뢰성 및 활용성 증대 ㅇ 도로굴착시스템 실시간 연계로 효율적인 지하시설물 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 2. 지하시설물 데이터 현황 1부. 3. 시스템 구성도 1부. 끝.
28992900
20230803161138
본청
공간정보담당관-9695
D000004864525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