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따릉이 - 현대백화점 연계 추진 계획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10697 결재일자 2023. 7.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보행자전거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황성민 임문자 이선희 김태명 07/21 윤종장 협 조 따릉이 - 현대백화점 연계 추진 계획 2023. 7. 도 시 교 통 실 (보행자전거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따릉이 - 현대백화점 연계 추진 계획 ’23. 7. 18.(화) 보행자전거과장:이선희☎2133-2410 공공자전거팀장:임문자☎2431 담당:황성민☎2433 따릉이와 현대백화점 간 연계를 추진하여 H.Point를 따릉이 마일리지로 전환토록 하는 등 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대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추진 근거 ㅇ 서울특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5조(자전거이용자에 대한 지원) ㅇ 서울특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6조(민간단체 등 지원) □ 추진 경과 ㅇ 공공자전거 따릉이 × 현대백화점 H.Point 연계 요청(현대백화점/1.19.) - 친환경, 차량 혼잡 완화 등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H.point 활용처 확대 ㅇ 연계 요청에 따른 실무회의 3회 진행(2/8, 2/23, 4/21) ******************************************* Ⅱ 추진 개요 □ 추진 기간 : 2023.7월 ~ 2024.12월(시스템 개발 기한 포함) □ 추진 기관 : 서울특별시, 현대백화점 □ 주요 연계 내용 ******************************************** ******************************************* Ⅲ 추진 내용 ① 포인트 연계 ㅇ 따릉이에서 H.Point를 사용하도록 구현(H.point→따릉이 통합 마일리지) - 따릉이 통합 마일리지(가제)를 도입하여 H.Point를 통합 마일리지로 전환 ? 통합 마일리지는 따릉이 이용권 모든 권종 구매 및 초과요금 결제에 활용 가능 ※ 향후 환승 마일리지도 통합 마일리지로 전환 및 활용토록 사용처 확대 검토 - 마일리지 전환액은 월 단위 정산(따릉이→H.Point 전환은 원칙적 불가) ? H.point → 따릉이 통합 마일리지 전환에 따른 별도 수수료는 미발생 ㅇ H.point 전환을 위한 따릉이 앱 및 H.point 앱 내 신청 페이지 개발 - 포인트 전환 신청한 이용자에 한하여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요청 ② 마케팅 및 홍보 연계 ㅇ (마케팅) 따릉이 모바일 대량 쿠폰*********을 구매하여 프로모션 등에 활용 - ’24년 연계 갱신 시점에 공동 마케팅 및 홍보 방안에 대한 논의 진행 ㅇ (홍보) 따릉이 × 현대백화점 브랜드 영상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홍보 추진 - 활용 가능한 현대백화점과 서울시 옥외전광판 등에 송출하여 홍보 극대화 ******************************************* ******************************************* **************************************** ******************************************** Ⅳ 기대효과 및 추진일정 □ 기대효과 ***************************************** ****************************************** □ 추진일정 ㅇ 서울시-현대백화점 MOU 체결 ~’23.7월 - 별도 협약식 없이 협약서 2부에 기관별 날인 후 교환 ******************************************* ㅇ 시스템 개발 및 시범운영 ******** ㅇ 정식 서비스 오픈 및 홍보 ****** 붙임 협약서(서울특별시 ? 현대백화점)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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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릉이 - 현대백화점 연계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보행자전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10697 생산일자 2023-07-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성민 (02-2133-2433) 관리번호 D000004856076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