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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완료 보고

문서번호 기전과-7559 결재일자 2023. 7.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전과장 주현탁 07/14 최경주 협 조 「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완료 보고 「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완료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3. 7. 서부도로사업소 (기 전 과) 「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완료보고 「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이 완료되어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Ⅰ 추 진 근 거 ㅇ 완수계 - 「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기전과 - 7556호 , '2023. 07. 14.) Ⅱ 용 역 개 요 ㅇ 용 역 명 : 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 ㅇ 계약기간 : 2023. 06. 26. ~ 2023. 08. 24. ㅇ 계 약 일 : 2023. 06. 26. ㅇ 착 수 일 : 2023. 06. 26. ㅇ 완수기한 : 2023. 08. 24. ****************************************** ㅇ 주요 과업내용 - 원효대교 가로등 1~3안 각각의 구조 안전성 검토 - 원효대교 교량 구조 안전성 저해 여부 종합적 검토 Ⅲ 구조 검토 결과 □ 구조계산 결과 및 검토 의견 구분 ① 안 (기존방식) ② 안 (중앙배열) ③ 안 (낮은 가로등) 접속교 램프교 수직앵커 타입 브라켓 타입 구조검토 결과 (요약) 부적합 적합 구조기술사 검토 의견 - 시공성 매우 불량 - 진동 영향 우려 -기존 보도부 노후화 - 인접 엔드블럭 ·횡방향 정착부 영향 최소화 필요 -중분대 보강 필요 -시공계획서 및 교통처리 계획 , 안전계획서 제출하여 발주기관 승인 후 시공 - 구조안전성 충분히 확보하여 별도의 구조계산 불필요. - 케미컬앵커 적용 -셋트 앵커 적용 비고 자세한 내용은 붙임파일 1. 참조 □ 가로등 시공방식 검토 의견 구 분 높은 가로등 (H = 9.0m) 낮은 가로등 ?안 (차량방호책 부착방식) ①안(기존방식:전구간난간부) ②안(중앙배열 방식+기존방식) 개요 본 교 보도(차도)난간 동일라인 가로등 설치 중분대 위치에 Y형 가로등 설치 보차도 차량방호책에 부착설치 기타 보도(차도)난간 동일라인 가로등 설치 설명 사진 본교 보도부 등주기초 노출 콘크리트 중분대,난간에 등주설치 차량방호책(난간)에 가로등 설치 장 점 -기존등주위치 일부 사용가능 -기존방식과 동일하므로 별도 구조 안전성 검토 불필요 -본교 가로등주 철거 시 난간 사이 공간이 미발생 -예산범위내 본교,접속교,램프 구간 가로등 설치 가능 -시공사례 다수(한강상교량 다수) -별도의 전기배선 불필요 -본교의 경우 난간부에서 중분대 위치로 변경하고 교량안전성 확보(중분대와 슬래브 분리구조) -기존 등주위치 일부 사용가능 -예산범위내 본교,접속교,램프 구간 가로등 설치 가능 -시공사례 다수(올림픽대교등) -기존교량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로 구조안전검토 불필요 -악천후 시 차선식별, 장애물 확인에 시인성 유리 -개선공사중 교통처리계획 최소화 -유지 및 보수성 우수 (중대재해예방) 단 점 -본교의 경우 기초판이 보도부로 돌출되어 통행불편 초래 -보도부 포장층에 기초설치로 우수에 기초판 부식 가속화 -기존교량 노후화로 기초부 앵커작업시 안전리스크 발생 (재시공된 기초판이 기존 보도 슬래브 절취후 기초판 연결) -기존 앙커볼트 활용시 매입길이 축소로 안전리스크 발생 -가로등간격 50m->30m변경 필요 -본교 가로등주 철거 시 난간 사이 공간이 발생하여 철거 후 별도 작업 필요 -본교의 경우 작업공간 협소로 기존 방호책 철거·신설로 공기가 불리하며, 공사중 교통처리 계획 필요 -전선관 재설치에 따른 횡방향 인입 곤란 및 별도배선 필요 -중분대 상태평가 시 b~d등급으로 제설제에 노출되어 유지 관리성 불리 -주행차량에 의한 충돌시 전도 위험 내재 및 2차사고 우려 -시공사례가 적어 적용성에 대한 관련부서 의견청취 필요 -다량의 관급자재 구매 필요 -설치간격 확대로 예산증액 필요 -별도의 배선 필요 교량 안전성 필요성 교량안전성 검토 필요 (기초 고정방식 변경시) 교량안전성 검토 필요 교량안전성 검토 불필요 Ⅳ 보고자 의견 ㅇ 본 용역이 과업의 범위인 '원효대교 가로등 1~3안 각각의 구조 안전성 검토' 및 램프·접속교의 가로등 시공방식에 대한 구조 안전성 검토가 완료되었으므로, 본 용역 완수 처리하고자 함. Ⅴ 향후 계획 ㅇ「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시범설치 추진계획」 → 내부결재 붙임 1. 구조 안전성 검토 결과서 (최종 성과품) 1부. 2. 준공계(사진대지 포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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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구조안전성 검토용역 보고서(최종 성과품)_2023.07.1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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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준공계(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날짜수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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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교 가로등 개선공사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서부도로사업소 기전과
문서번호 기전과-7559 생산일자 2023-07-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주현탁 (02-300-8404) 관리번호 D0000048508110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유지관리 > 도로조명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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