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486 결재일자 2023. 7. 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범미선 김은영 김현주 07/06 김영환 -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 2023. 07. 05. (금)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ILTM싱가포르 박람회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 출 장 자 :****************************** ○ 출 장 국 : 싱가포르 ○ 출장기간 : 2023. 6. 18(일) ~ 6. 23(금), 5박 6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국 외 출 장 개 요 가. 출장개요 출장국가 싱가포르 출장도시 싱가포르 방문기관 샌드엑스포 & 컨벤션 센터, 한국관광공사싱가포르지사 출장목적 분 야 관광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 박람회 중 하나인 ILTM 싱가포르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추진, 럭셔리관광업계 신규 네트워크 구축 등 출장기간 2023 년 6월 18 일 ~ 2023 년 6월 23 일( 5박 6일) 출 장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 ** *** ***** **** *** 나. 출장결과 요약 ****************************************************** ******************************************************* ******************************************* ********************************************* * ****************************************** ********************************************* ******************************************** 다. 국외출장 결과 보고서 : 현지 네트워크 현황 및 PT자료 별첨 2023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추진 결과보고 1 출장 개요 출장 목적 ㅇ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 박람회 중 하나인 ILTM 싱가포르 참가 - 아시아 최대 규모 럭셔리 관광 박람회 참가를 통한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홍보 및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서울 인지도 제고 - ILTM 싱가포르 한국홍보관 공동부스 참가, 아시아 럭셔리 관광지로서 서울을 홍보하고 서울 럭셔리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세일즈 마케팅 추진 ㅇ ILTM Asia Pacific Opening Forum 참석 - 팬데믹 이후 럭셔리관광 시장의 변화 및 트랜드 등 공유 ㅇ 한국 럭셔리 관광 설명회 개최,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 국내, 싱가포르 럭셔리 관광 업계(ILTM 참가 바이어 등 70여명 대상) 홍보 ㅇ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1:1 비즈미팅을 통한 네트워크 확대 및 강화 □ 출장기간 : 2023. 6. 18.(일)~23.(금), 5박 6일 □ 출장국가 : 싱가포르 □ 방문기관 ㅇ 샌드 엑스포 & 컨벤션 센터 (싱가포르), 리츠칼튼 밀레니아 싱가포르, 안다즈 호텔 싱가포르 □ 출장자 : 2명************************ 2 출 장 계 획 가. 출장 일정(5박6일) 날 짜 출발지 도착지 프로그램 6. 18(일) 인천 싱가포르 ? 인천공항 출발 → 싱가포르 도착 ? 서울시, 박람회 참가 업체 간담회 6. 19(월) 싱가포르 ? 08:00 홍보부스 설치 점검 및 홍보물 등 세팅 준비 ? 10:00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지사장 면담 ? 13:00 참가 등록 ? 18:00 ILTM 오프닝 포럼 6. 20(화) 싱가포르 ? 08:00 홍보관 세팅 및 비즈미팅 준비 ? 10:00 ~18 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 18:30 한국(서울) 럭셔리관광 설명회 PT발표 6. 21(수) 싱가포르 ? 08:00 홍보관 세팅 및 비즈미팅 준비 ? 09:00 ~18: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6. 22(목) 싱가포르 ? 08:00 홍보관 세팅 및 비즈미팅 준비 ? 09:00 ~17: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 19:30 클로징 6. 23(금) 인천 (출발)싱가포르 11:00 → (도착)인천공항 18:35 나. 수행내용 가) 출장자 역할 분담 직 위 성 명 관련업무 및 주요 수행내용 관광산업과장 김현주 ○ ILTM 싱가포르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를 위한 박람회 참가 서울시 대표 운영 총괄 ○ ILTM 싱가포르 오프닝 포럼 참석 ○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지사장 면담 ○ 서울 럭셔리관광 설명회 참석 서울 홍보 등 관광산업정책팀 주무관 범미선 ○ 서울 프리미엄 관광 박람회 참가 서울관광 홍보 및 1:1 비즈미팅 등 ○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프로모션(이벤트) 추진 2 세부 일정 주요 일정 ㅇ (06.19 오프닝 포럼) 오프닝 포럼 및 환영 리셉션 참석 ㅇ (06.20-22 박람회) 한국관광 홍보관 참여 ‘서울 프리미엄 관광’ 상담 진행 및 설명회 참석 홍보 ㅇ (06.22 환송 만찬) 환송만찬 및 네트워킹 행사 참석 세부 일정 <싱가포르 5박 6일> 날 짜 시 간 일 정 6.18(일) 인천→싱가포르 10:50 인천공항 출발 16:00 창이공항 도착 (KE643, 6시간 10분 소요) ※ 현지시차(-1) 19:00 업계 간담회 진행 6.19(월) 싱가포르 08:00 홍보 부스 설치 점검 및 홍보물 등 세팅 준비 10:00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지사장 면담 13:00 ILTM 참가등록 15:00 현장 부스 점검 18:00 ILTM 오프닝 포럼 19:00 웰컴 칵테일 6.20(화) 싱가포르 08:00 홍보관 세팅 및 비즈미팅 준비 10: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18:30 코리아 럭셔리 관광 설명회 및 만찬 6.21(수) 싱가포르 08:00 홍보관 세팅 및 비즈미팅 준비 10: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시작 18: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종료 19:00 저녁 6.22(목) 싱가포르 08:00 홍보관 세팅 및 비즈미팅 준비 10: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시작 17:00 해외 럭셔리 관광 바이어 비즈미팅 종료 19:30 클로징 만찬 6.23(금) 싱가포르→ 인천 09:00 호텔 체크아웃 11:00 싱가포르 출발 18:35 인천공항 도착 (KE648, 6시간 35분 소요) 3 출장 결과 ILTM 참가업체 간담회 추진 ㅇ 일시: '22. 6. 18.(일) 18:30~20:30 ****************************************************** ㅇ 참석 ********************** ***************************************** ㅇ 내용: 인바운드 럭셔리관광 업계 현황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럭셔리관광 트랜드 청취, ILTM 아시아 참가관련 준비사항 등 ********************************************************** ****************************************************************************************************************************** ***********************************************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지사 방문 및 지사장 면담 ㅇ 일시: '23. 6. 19.(월) 10:00~12:00 ㅇ 장소: 코리아 프라자, 싱가포르(한국관광공사 사무실) ㅇ 참석 ************************************ **************************************************************************** ㅇ 내용: 싱가포르 지사 마케팅 현황 및 주요 활동, ILTM 싱가포르 준비사항 및 향후 협력사항 논의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 지사 홍보관>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서울홍보관 운영 준비 ㅇ 참가형태 : 한국관광공사 한국홍보관 내 서울 홍보 및 1:1 비즈미팅 ㅇ 일 시 : 2023. 6.18.(월)~6.22.(목), 4일간 ㅇ 장 소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샌드 엑스포 & 컨벤션 센터) ㅇ 면 적 : 총 68㎡ (6.8m x 10m) ㅇ 준비사항 : 서울미식 100선 책자(120부) 및 한국 전통 다과, 식기 등 디스플레이 조성 ************************************************************************** < ILTM 싱가포르 박람회 개요 > ◆ 행사명 : 2023 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t (ILTM 2023) ◆ 주 최 : Reed Exhibitions(UK) ◆ 기 간 : 2023. 6. 19.(월) ~ 2023. 6. 22.(목), 4일간 ◆ 규 모 : 총 21개국 380명 바이어, 280개 셀러, 50개 미디어 참가(추정) ◆ 내 용 : 한국 관광 홍보관 참여 ‘서울 프리미엄 관광’ 상담 진행 및 홍보 ILTM 싱가포르 오프닝 포럼 ㅇ 일 시 : ’23.06.19.(월) 18:00-19:00 ㅇ 장 소 : 리츠 칼튼 밀레니아, 싱가포르 ㅇ 주요내용 : ILTM 참가자 대상 글로벌 경제 전망에 대한 분석 및 럭셔리 관광에 대한 트렌드 분석 현황 공유 구분 주제 1 Sumana Rajarethnam Director, Southeast Asia Economist Intelligence Corporate Network EIU Global Outlook: What lies ahead (South East Asia) 2 Alison Gilmore Portfolio Director, ILTM Buzz vs Reality: Spotlight China 3 Aaron Lau Founder & CEO, Gusto Collective Shift of Luzury Paradigm ① 글로벌 전망 (EIU Global Outlook: What lies ahead(South East Asia) ? 발표자 : 수만나 라자르스남(Sumana Rajarethnam) ? 직 책 : 이사 (Director, Southeast Asia Economist Intelligence Corporate Network) ? 내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외부 환경의 영향에 초점을 맞춰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플레이션 수치와 무역패턴을 분석하여 이 지역의 비즈니스 환경 전망 분석 ? 동남아 경제는 올해 세계 평균보다 높은 4% 안팎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러한 성장은 인프라 투자 및 노동 시장 역학과 같은 요인이 주도 ? 재생 에너지는 동남아시아의 경제 성장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동남아 지역의 태양광과 풍력 발전에 대한 잠재력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현황 ? 공급망 붕괴와 상품 가격 상승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은 향후 5년 동안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 세계 경제에 전체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 ? 미국과 유럽은 2025년 경제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중국 경제는 반등하고 있으며 중국경제 반등의 영향은 향후 3년 동안 일관되어 사업 계획 및 예측에 어느 정도 안정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 ? COVID-19 대유행은 관광과 여행업에 특히 큰 타격을 입히면서 지역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도래 이후 점차 회복하는 추세. ? 동남아 지역은 기업들이 운영을 다각화하고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공급망과 무역의 방향 전환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나라들에 대한 투자 증가로 연결. ? 동남아 지역은 해수면 상승과 극단적인 기상 현상과 같은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해결을 위해 인프라 및 기타 수단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상황. ② 중국 스포트라이트(Buzz vs Reality: Spotlight China) ? 발표자 : 아리슨 길모어(Alison Gilmore) ? 직 책 : ILTM 포트폴리오 이사 (Portfolio Director, ILTM ) ? 내용 : 중국을 중심으로 여행업 트렌드 및 여론 분석 보고서 공유 ? 경험적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상품이나 제품보다 경험을 택하겠다는 답변이 63%, 양보다 질을 선택하며 가까운 곳에서 더 오랜 기간 머무는 여행에 대한 선호도 53%. ? What’s Staying: 필수적인 여행안내 서비스/ 여행 기획. 여행 안내 서비스 사용할 계획 답변 58%, 여행 안내 서비스(고문)의 최신 정보 및 규제에 의존한다는 답변 53% ? What’s Slowing: 국내 여행에 대한 선호도 감소 ? 휴가지로 국내 선택 18%, 이미 가본 여행지 재방문 계획 20% ? What’s Growing: 보복성 소비 여행의 증가 ? 코로나로 인한 시간에 대한 보상 필요 답변 80%, 화려한 휴가(사치스러운)를 희망한다는 답변 78%, 전염병으로 인한 규제가 재시작 될 것을 우려하여 가능한 지금 더 많은 여행을 계획한다는 답변 68% ?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선택지를 선소한다는 답변 84%, 건강과 웰니스가 여행 계획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한다는 답변 91% ? 코로나 이후 가족 및 다세대(Multi-generation)간 여행 계획 증가 46% ? 여행 소비 예산의 증가, 여행에 투자하는 예산을 높일 의향이 있다 답변 73% ? 럭셔리 여행객들의 AI 및 기술에 대한 수용도 증가, AI기반 여행관련 서비스 이용 의향이 있다 답변 65% ③ 럭셔리 패러다임의 변화 (Shift of Luxury Paradigm ) ? 발표자 : 애론 라우(Aaron Lau) ? 직 책 : 대표이사 (Founder & CEO Gusto Collective) ? 내용 : ? 전통 럭셔리에 대한 정의는 물질 자체를 소유하고 브랜드 가치를 중요하게 여겼다면, 럭셔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며 새롭게 정의되고 있는 추세 ? 특히 Z세대(Generation Z)에게 럭셔리란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Self-Expression)이자 문화를 이해(Cultural Curiosity)하고 예술성(Artfulness)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자리 ? 럭셔리 시장의 주요 타겟층은 점점 어려지는 추세이며 현재 Z세대(Generation Z)가 럭셔리 시장의 소비를 주도 ? 가상(Virtual) 인플루언서 및 메타 휴먼을 활용한 고급 브랜드의 마케팅의 등장 등 젊은 소비자들을 의식한 럭셔리 소비 시장의 트렌드가 변화하는 추세 ? 물리적 요소(Phisical)와 디지털 요소(Digital)의 결합을 의미하는 신조어 Physital은 럭셔리 여행 분야에서 고객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로 자리하고 있는데, 디지털 기술을 물리적 경험과 통합함으로써 럭셔리 여행 브랜드는 고객에게 맞춤형 및 몰입형 여행을 제공 가능하며 가상현실 투어, 모바일앱, 고객 선호도에 기반한 맞춤형 추천등 ? 럭셔리 여행에서 Physital 요소를 사용하여 고객과 더욱 상호작용적이고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여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 가능할 것으로 전망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서울홍보관 운영 ㅇ 행 사 명 : 2023 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t (ILTM 2023) ㅇ 기간/장소 : ’23.6.19.(월) ~ 6.22.(목) (4일간) / 샌드 엑스포 & 컨벤션 센터 ㅇ 규 모 : 총 21개국 380명 바이어, 280개 셀러, 50개 미디어 참가 ※ 국내 호텔, 여행사 등 10개 기업 참가(한국 홍보관 규모: 72㎡) 구분 참가기관명 ****** ******************************************************** ***** ************************************ ******* ********************** ㅇ 추진 내용 ******************************************************** ********************************************************************** ****************************************************** * ******************************************** ******************************************************************* **************************************************** *************************************************************************** KTO 한국 홍보관 전체 서울시 프리미엄 관광 홍보 비즈미팅 서울시 홍보 (미식테마) 전시 서울 프리미엄관광 설명회(Korea Luxury Night) ㅇ 일 시 : 6. 20.(화) 18:30~21:00 ㅇ 장 소 : 안다즈 호텔 싱가포르, garden studio ㅇ 대 상 : 국내, 싱가포르 럭셔리 업계(ILTM 참가 바이어 등 70여명) ㅇ 주요내용 : 서울 프리미엄관광 소개 PT 및 홍보 영상 송출, 럭셔리 관광 설명회, 만찬, 네트워킹 행사 구분 참가기관명 18:30-19:00 참가자 등록 19:00-19:10 행사 개시(환영사, 축사) 19:10-19:15 서울 럭셔리관광 영상 상영 19:15~19:20 서울 럭셔리관광 소개(PPT) 19:20-19:25 한국 럭셔리관광 소개(PPT) 19:25-21:00 만찬 및 네트워킹 **************** 구분 참가업체명 구분 참가업체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서울 프리미엄관광 설명회> 4 성과 및 의의 □ 2023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ㅇ 주요내용 - 아시아 태평양 지역 럭셔리관광 업계 네트워크를 위한 1:1 비즈미팅 - 서울미식(한식) 전시 및 시식을 통해 한국홍보관 홍보 극대화 - B2B 트래블마트 : 현지 여행사 총 60개 네트워크 구축 및 트랜드 파악 ㅇ 의의 -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 박람회 참가 서울을 럭셔리관광 목적지로서 서울홍보 ? 시장 및 타깃 확대를 위한 럭셔리관광 업계 대상 홍보마케팅 추진 - K - pop, K-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서울에 대한 관심 고조되어 있고 특히 K-Food에 대한 높은 관심 확인 (서울미식안내서 120부 배포 완료) ? 미슐랭 레스토랑 등 국내 관광업계 등 민관 협업 서울관광 홍보 강화 - 국내 프리미엄 관광 업계(10개사) 공동 참가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상품화 지원 방안 모색 **************** ************************************************************************************* * ************************************************************************************************** ************************************************ 붙임 1 ILTM Asia Pacific 국가/지역 홍보관 운영 사례 □ 국가별 홍보관 프랑스 일본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이탈리아 르완다 피지 □ JNTO(일본) 홍보관 분석 ㅇ 비즈미팅 부스 - 11개의 업체(셀러) 참가 - 홍보 부스보다는 B2B미팅에 중점을 둔 홍보관 -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일본 느낌의 패턴과 나무 요소로 구성하여 간결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부스 구축 ㅇ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명: 사케 시음회 - 시행 일시: 2023.06.22.(목) 15:30-17:00 - 내용: 약 7가지 종유의 사케를 일본식 다과와 함께 제공하는 홍보 프로그램 운영 ? 박람회 마지막날 약 90분 가량 사케 시음 프로그램 시행 ? 일본 전통 복장(기모노) 착용 및 일본 다과 제공 ? 일본에서만 판매되는 말차 KitKat 등과 같은 일본에서 인기 있는 다과를 사케와 함께 제공하여 홍보 진행 붙임 2 주요 언론매체 보도 총 28건 ㅇ 국내 언론보도 결과 : 28건 구분 미디어명 기사제목 보도일자 보도형태 URL 1 투어코리아뉴스 서울시, 고급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총력 6월 18일 Online http://www.tournews21.com/news/articleView.html?idxno=60388 2 아주경제 "서울 럭셔리 관광, 세계시장에서 K-뷰티·프라이빗투어 등 마케팅" 6월 18일 Online https://www.ajunews.com/view/20230616114837317 3 디스커버리뉴스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관광 박람회 6.19.~22 ‘ILTM 싱가포르’에서 서울 홍보 6월 16일 Online https://www.discovery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027980 4 투데이 신문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서울매력 홍보...19~22일 싱가포르 6월 16일 Online http://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096 5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 박람회서 매력 뽐낸다 6월 16일 Online https://www.fnnews.com/news/202306161014336315 6 이코노미 퀸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고급관광 유치 6월 16일 Online http://www.quee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9428 7 SBS Biz 서울시, 고급관광객 유치한다…아시아 관광 박람회 참여 6월 16일 Online https://biz.sbs.co.kr/article/20000122850?division=NAVER 8 뉴시스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매력 알린다 6월 16일 Online https://newsis.com/view/?id=NI*********6_0002341491&cID=10801&pID=14000 9 메트로 서울시,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고급관광객 유치 마케팅 펼친다 6월 16일 Online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0616500091 10 데일리안 [6월 16일(금) 오늘, 서울시] 아시아 최대 관광박람회 첫 참석…고급 관광객 유치전 6월 16일 Online https://www.dailian.co.kr/news/view/1244095/?sc=Naver 11 서울신문 서울시, 럭셔리관광 유치 박차…‘ILTM 싱가포르’ 참가 6월 16일 Online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615500248&wlog_tag3=naver 12 이데일리 서울시, 아시아 최대 관광박람회 'ILTM 싱가포르'서 세일즈 나선다 6월 16일 Online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16966635642376&mediaCodeNo=257&OutLnkChk=Y 13 아시아 투데이 서울시, ‘ILTM 싱가포르’ 참가…고급관광객 유치 나선다 6월 16일 Online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616010007866 14 헤럴드 경제 서울시,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싱가포르 참가…서울관광 고급화 전략 6월 16일 Online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30616000070 15 더팩트 아시아 최대 럭셔리관광 박람회서 '서울 세일즈' 6월 16일 Online https://news.tf.co.kr/read/life/2024399.htm 16 연합뉴스 서울시, 아시아 최대 고급관광 박람회서 관광객 유치 나서 6월 16일 Online https://www.yna.co.kr/view/A*********5157300004?input=1195m 17 뉴스1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고급관광 유치전 6월 16일 Online https://www.news1.kr/articles/5078472 18 동양뉴스 서울시, 아시아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싱가포르'서 고급 관광객 유치 6월 16일 Online https://dynews1.com/news/articleView.html?idxno=565466 19 뉴스통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매력 알린다 6월 16일 Online http://www.newstong.co.kr/view3.aspx?seq=11793155 20 월간인물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 싱가포르‘에서 고급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총력 6월 16일 Online https://www.monthlypeople.com/news/articleView.html?idxno=574627 21 투데이신문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서울매력 홍보...19~22일 싱가포르 6월 16일 Online http://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096 22 한국뉴스 채널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 싱가포르`에서 고급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총력 6월 16일 Online http://www.ekn21.co.kr/773018 23 링크피플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서 매력 알린다 6월 16일 Online https://life.linkpeople.co.kr/764573/ 24 뽐쁘 아시아 최대 럭셔리관광 박람회서 '서울 세일즈' 6월 16일 Online https://ppomppu.co.kr/zboard/view.php?id=news_society&no=262759 25 ezday 아시아 최대 럭셔리관광 박람회서 '서울 세일즈' 6월 16일 Online https://m.ezday.co.kr/bbs/view_board.html?q_id_info=1351&q_sq_board=8804389&srh[scal]=20&srh[sort]=date&srh[date]=all&srh[page]=9 26 factin 서울시, 아시아 최대 고급관광 박람회서 관광객 유치 나서 6월 16일 Online https://www.factin.co.kr/news/detail?gnt=75&no=379025&cidx=47 27 정경일보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 싱가포르'에서 고급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총력 6월 16일 Online http://www.jk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9801 28 미디어 투데이 서울시, 아시아 최대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 싱가포르`에서 고급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총력 6월 16일 Online https://www.mediatoday.asia/8131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2.1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ILTM 박람회_네트워크 구축현황.pdf

    비공개 문서

  • ILTM_발표자료(최종).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 ILTM 싱가포르 박람회 참가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486 생산일자 2023-07-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02-2133-2779) 관리번호 D000004844440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