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6월 운영 실적 보고

문서번호 요금제도과-6951 결재일자 2023. 7.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요금관리부장 이순희 代서도석 07/05 안병희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6월 운영 실적 보고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 시스템 외) 유지관리 용역 ′23. 6월 운영 실적 보고 2023. 7.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 시스템 외) 유지관리 용역 ′23. 6월 운영 실적 보고 요금관리부장 : 안병희☎3146-1601 요금제도과장 : 이창훈☎1180 담당 : 이순희☎1573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하여 「2023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을 수행하고 6월 운영실적을 보고함 1 사업개요 사 업 명 : 2023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사업기간 : 2023. 1. 1 ~ 2023. 12. 31.(12개월) 계약금액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 교체)유지관리 (요금관련 S/W 10종, H/W 3종 포함) 구 분 시스템 기능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 고객센터 대시민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시설공단 대행업무 계량기 교체, 검침용역의 업무지원 PDA 검침 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계량기 교체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집행현황 (단위:원) **** **** ***** *********** ******* ***** *********** *********** ********** *********** 용역업체 : ㈜피엘시스템즈, 오티아이㈜ 상주인원 : 총 6명 성 명 업 무 소 속 ***** 수행 PM, 공통, 자동납부 ******* ***** 수납, 현계 ******* ***** 수시분, 체납, PDA, 검침 ******* ***** 조정, 경정, 고지서 ***** ***** 수용가 ***** ***** 사이버고객센터, 대행업무, 전자고지 ***** 2 2023년 6월 월간업무 현황 추진기간 : 2023. 6. 1 ~ 6. 30 추진실적 : 총 41건(정기과업 11건, 수시과업 30건 진행중 1건) ○ 주요실적 - 월별검침집계에 검침대상 건수 추가 ?입력일자별, 검침코드별, 자가검침, 분구별 조회시 검침대상건수 추가 ?구별, 동별 조회시에도 전체 사업소가 조회되도록 개선 - 이사정산에서 자동납부해지시 고객지원시스템 페이지 연동 ?이사정산시 자동납부해지 버튼을 클릭 시 해당 고객번호에 대한 데이터가 조회되어 바로 자동납부해지관련 서식을 연계하여 민원접수가 가능하도록 개선 - 차감주 이사정산 미확정요금 계산 개선 ?미확정 요금계산시 차감주에서 참가자의 사용량을 차감하고 계산하도록 개선 -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위택스) 고도화에 따른 변경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고도화에 따라 대상테이블이 변경되어 고지요약정보, 수납정보 변경 ?수시분 부과자료도 위택스 연계정보 추가 - DB서버 INACTIVE 갯수가 너무 많은 원인 파악 및 개선 ?(원인)앱고지 신청/해지 모듈에서 DB connection 후 close를 해주지 않아서 INACTIVE 개수가 늘어난 상황임 ?(조치)①DB connection 후 반드시 close 하도록 수정 ②쿼리 실행시 create한 statement문도 반드시 close 하도록 수정 ③ResultSet도 close 하도록 수정 ④신청/해지 시 일부만 commit되고 일부는 rollback되는 부분도 한 트랙잭션에서 처리되도록 수정 - 상수도 감면 정보 등록 및 수정시 적용납기 생성 로직 개선 ?장애인복지시설감면 및 장애인복지시설감면(하수제외) 등 (복지감면, 다자녀 제외)등록 시 감면 적용납기 생성 개선 ?당월납기 적용시 기준 : 당월납기 사용기간내에 등록한 감면 정보 (현재)사용기간 : 직전납기 검침일 ~ 당월납기 검침일 (개선)사용기간 : 직전납기 검침일 ~ 당월납기 검침일 - 1일 ?이중등록 체크 : 장애인복지시설감면, 장애인복지시설감면(하수제외) - 팩스전송 기능 추가 ?수납확인내역서, 개인내역서, 청구서(정기분,수시분, 체납) 팩스 전송 기능 추가 ?팩스번호는 웹팩스 발송이 가능하게 12자리까지 입력하게 구현 ?신청인 성명, 전화번호 저장 및 발송결과 확인 메뉴 추가 - 담당자관리 기능 개선 ?업무담당자, 시스템담당자의 업무 및 연락처를 구분하여 관리될 수 있도록 기능 개선 ○ 응용시스템별 실적***************** 구분 계 Arisu인포시스템 PDA검침/교체 대행업무 사이버고객 센터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수시 세입현계 전자 고지 자동납부 총건수 (진행중) 41 (1) 35 (1) 1 12 (1) 4 5 4 6 - 3 - 2 - 4 정기과업 11 (1) 10 (1) 1 5 (1) - - 2 2 - - - - - 1 수시과업 30 25 - 7 4 5 2 4 - 3 - 2 - 3 ○ 정기과업 주요실적 : 11건 관리번호 메뉴 과업내용 완료기한 처리일자 23-5-2 수용가관리 상지 합산 수용가 다자녀하수감면 등록 기능 개선 6.30 6.7 23-5-3 수용가관리 기초생활수급자관리 정비 개선 6.30 6.9 23-5-8 수용가관리 수용가 소유자정보변경 관련 세움터 연계방식 개편 7.31 처리중 23-6-1 수납 [과오납당월정산결의] 기안취소 로직 개선 6.30 6.1 23-6-2 공통 아리수 인포 시스템 사용자 관련 이용개선 6.30 6.16 23-6-3 수납 [팩스전송] 팩스전송 기능 추가 6.30 6.28 23-6-4 체납 위택스 고도화작업으로 연계테이블 변경및 컬럼재정 6.30 6.30 23-6-5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 고객센터 고객번호 조회 관련 수정 6.30 6.21 23-6-6 수용가관리 수용가 상수도감면 정보 등록 및 수정 시 적용납기 생성 개선 6.30 6.22 23-6-7 수용가관리 GIS개전요청시 반영처리 기능개선 6.30 6.16 23-6-8 체납 압류대상의 소재지 주소 수정 6.30 6.7 ○ 수시과업 주요실적 : 30건 구 분 과업 내용 수용가 ○ 계량기설치일자 입력정보 유효성 체크기능 추가 ○ 상수도계량기 탭의 교체주관기관 및 교체자 정보 표시수정 ○ 상수도, 지하수 감면이 종료되었으나 감면종료납기가 null인 값 변경 ○ 사용자이력 탭 전자고지 관련 항목 삭제 ○ 자동납부가입실적 조회조건에 따른 조회기능 수정 요금조정 ○ 이사정산이 오래걸리는 원인파악 및 해결 ○ 차감주 이사정산 미확정요금 계산 오류 ○ 누수감액 적용납기 선택 시 지하수 검침코드 수정 ○ 이사정산 연체금시뮬레이션 기능 보완 ○ 이사정산에서 자동납부해지 기능 추가 ○ 일괄고지서 안내문구 누락 오류 체납 ○ 재산압류내역의 조회조건중 압류미해제 선택시 데이터 이상 ○ 연체금시뮬레이션 후 가산금 생성안되게 추가수정 ○ 조건별체납조회 화면 조회조건중 사업소 활성 비활성화 컨트롤 수정 ○ 조건별 체납조회 속도개선 전자고지 ○ 앱고지 발송시 정상적으로 발송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원인파악 및 보완 ○ DB서버 INACTIVE 갯수가 너무 많은 원인 파악 및 해결 ○ 간편결제사와 대사 및 송달결과확인시 폴더 위치 변경 수납 ○ [고지/입금 내역]미납금액 표시 ○ [수납확인내역서] 수납일자 선택 추가 사이버고객 ○ 사이버고객센터 이사정산 서비스 해지 관련 문구 추가 ○ "요금납부방법 > 자동납부(카드)" 메뉴 수정 요청 ○ 다산콜센터 상담정보 상세조회 일부 수정요청 ○ 사이버고객센터 이사정산 서비스 해지 디지털ARS 구분값추가 대행업무 ○ 대행업무지원시스템 고지서 재발행 시 송달정보 문구 크기 변경 검침 ○ 인정조정집계시 검침대상기준변경 ○ 월별검침집계에 검침대상건수 추가 ○ 계량기불량(대한스마트미터계량기) 데이터 추출 요청 ○ 계량기 탭-자가검침(가정용) 조회 시 '지역' 체크 풀기 ○ 대행업무지원시스템 검침자료 조회 메뉴 문구 추가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특이사항 없음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 ?MagicLine(전자고지보안), iMailer(대량메일발송), ARS/ACS(자가검침), 검침 및 계량기교체 PDA 단말기 - 시스템 성능관리 확인 ******** ○ 개인정보 접속기록 점검결과 : 특이사항 없음 ******* - 대상(2종)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3 행정사항 7월 과업수행(정기/수시) : ‘23. 7. 1. ~ 2023년 6월 기성검수 완료 및 기성금 지출 : ‘23. 7. 5. **************************** ************************** ********************************** ************************* ******************* ********************* ********************* ************************ *********************** ***************************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84.9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월간보고서(6월_정기수시과업).pdf

    비공개 문서

  • 붙임2.일별유지관리내용(6월_통합).xlsx

    비공개 문서

  • 붙임3.정기점검보고서(6월_4종).pdf

    비공개 문서

  • 붙임4-1.개인정보 접근이력 점검(6월_Arisu인포시스템).pdf

    비공개 문서

  • 붙임4-2.개인정보 접근이력 점검(6월_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pdf

    비공개 문서

  • 붙임5.성능보고서(6월).zip

    비공개 문서

  • 붙임6. SLA평가보고서(6월).zip

    비공개 문서

  • 붙임7.용역직원 출근부(6월).pdf

    비공개 문서

  • 붙임8.용역직원 급여이체내역(6월).pdf

    비공개 문서

  • 붙임9.안전보건협의체 회의(6월).pdf

    비공개 문서

  • 붙임10.접근권한 점검 체크리스트(아리수인포, 사이버고객센터).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6월 운영 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6951 생산일자 2023-07-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순희 (02-3146-1573) 관리번호 D000004843723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요금관리 > 상수도요금관리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