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예술과-3836 결재일자 2023. 3.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이지선 배진아 03/15 박숙희 서울시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결과보고 2023.3. 문화예술과 (축제진흥팀) 서울시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결과보고 서울시가 주최하는 다양한 문화·공연·예술 축제의 효율적 정보전달과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컨설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추진근거 ㅇ 서울시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추진계획(문화예술과-29443호, ’22.10.14.)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서울시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ㅇ 사업목적 : 서울시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가 서울의 도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도록 새로운 추진전략 마련 *************************** ㅇ 용역기간 : ’22.10.20.~’22.12.31. ************************** ㅇ 과업내용 - 서울의 문화예술 축제 현황과 정책환경 진단 - 축제를 통해 도시 브랜딩에 성공한 국내외 사례 -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전략 수립 - 2023년 문화예술 축제 마케팅 콘셉트와 커뮤니케이션 핵심 메시지 개발 ㅇ 추진절차 컨설팅 결과(요약) ※ 결과보고서 붙임 Ⅰ 통합 이미지 구축 핵심 메시지(안) 제시 ㅇ 서울시 문화예술축제 의미와 방향 ㅇ 서울시 문화예술축제 핵심 키워드 및 메시지(안) Ⅱ 서울시 축제 정책 제언 ① 서울시 축제 정책적 방향성 설정 및 통합 전략 수립 - 축제의 상당수가 서울시 정책홍보 수단으로 활용, 개최시기의 정책방향?목표에 따라 축제내용이 계속 변화되어 축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유지하는 것이 곤란 - 장기적인 서울시의 축제 이미지, 대표축제 육성을 위해서는 상위의 정책 상황이 변화하더라도 흔들리지 않을 축제의 정체성과 방향 설정 필요 ② 축제의 본질 회복 -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축제를 접근할 수 있는 축제의 일상성이 강조되며, 대부분의 축제가 공연, 참여 이벤트 행사 등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운영중 - 그러나, 축제는 돌발적이고 파워풀한 의외성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축제의 본질적 속성인 대동성, 일탈성, 놀이성 구현에 대한 고민 필요 ③ 축제 개최 방식 변화 및 지원중심 체계로의 정책 전환 - 서울시가 축제를 직접 주최하는 것은 지속성 측면과 대행사에 기획운영 전반을 일임하는 구조적 한계 노정 - 따라서, 직접개최에서 간접개최(예산지원, 축제 인프라 지원, 환경구축 등)로의 정책전환을 통해 축제이 상향 평준화 도모 ④ 축제 전문인력 확충 - 행정직 정책담당자가 문화예술 축제의 전반을 담당하는 것은 전문성이 부족한 정책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전문인력에 따른 운영으로 전환 필요 - 즉, 정책담당자는 행정과 예산을 지원하는 역할만 하고 실제 축제의 기획과 운영, 홍보마케팅은 전문성을 가진 조직이 통합적인 관점에서 운영하는 구조 필요 ⑤ 통합적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 도입 - 축제 주제나 이미지를 통합하기보다는 축제정보 접근경로를 단순화?직관화하고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 구축 필요 활용계획 ************** **************** ********************************************************** ************** *************************************************************** ************************************ **************************************************************** ***************************************************************** ㅇ 축제 정보 리플렛 제작 및 축제 홍보물 공통 활용 - 2023년 문화본부 주요 축제 정보 리플렛 제작에 활용 - 문화본부 주최 축제 홍보물에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배포 향후일정 ㅇ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 개발 : ~’23. 4. ㅇ 디자인 B.I. 개발 : ’23. 5. ㅇ 축제 정보 리플렛 제작 : ’23. 5. ㅇ 축제 홍보물 활용 : ’23. 5.~’23. 12. 붙임 1. 서울 문화예술 축제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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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문화예술 축제 통합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3836 생산일자 2023-03-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선 (02-2133-2571) 관리번호 D000004759564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문화예술정책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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