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3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계획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2020 결재일자 2023.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수사관 수사정책팀장 경제수사대장 민생사법경찰단장 김혜나 정문철 천명철 02/08 서영관 협 조 안전수사대장 이이동 수사분석팀장 마경근 방문판매수사팀장 김해수 대부업수사팀장 김종윤 환경보전수사팀장 유영애 상표수사팀장 조병와 부동산수사팀장 고수봉 식품안전수사팀장 김진순 보건수사팀장 이철명 의약수사팀장 유희정 ’23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계획 2023. 2. 민생사법경찰단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계획 ’23년 우리 단 대시민 홍보계획을 수립하여 민생침해범죄 피해를 최소화하고 범죄신고를 활성화하고자 함. Ⅰ ’22년 홍보현황 및 평가 □ 홍보실적 : 천원 집행 연번 홍보내역 홍보시기 소요예산 (천원) 1 충무로 역사 내 홍보물 부착(1,4번 출구) 오프라인 ’22.3 2 서울 팟캐스트 출연(수사관 3명)온라인 3 내 손안의 서울 뉴스레터 메일링 배너 온라인 4 민사단 조직 및 범죄신고 방법, 신고 포상금 제도 웹포스터온라인 5 22년 핵심 수사분야 홍보 웹포스터온라인 ’22.4 6 민사단 조직 및 수사분야 소개 리플릿 오프라인 ’22.6 7 불법다단계, 가짜석유 카드뉴스온라인 8 서울시내 전광판 홍보영상 표출오프라인 9 지하철 전동차 내 홍보물(5, 9호선) 설치오프라인 ’22.8 10 서울시 동물학대 범죄 수사 개시 서울시 유튜브 영상 게시온라인 ’22.10 11 서울 팟캐스트 출연(동물학대 전담 수사관 2명)오프라인 ’22.11 12 동물학대 신고 및 제보 포스터오프라인 ’22.12 13 동물학대 유형 및 신고 및 제보 리플릿오프라인 14 SNS를 활용한 홍보(유튜브 2건, 페이스북 25건 게재)온라인 연중 ※ 별도 예산으로 □ 홍보 실적 평가 ㅇ 서울시 대표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 매체 홍보범위 확대 - 뉴미디어담당관의 협조로 서울시 공식 유튜브 동영상 등 다양한 홍보매체 이용 ㅇ 웹포스터 자체 제작으로 홍보예산 절감 - ’22년 핵심 수사분야, 민사단 조직 및 신고방법 소개 웹포스터 제작 ㅇ 민사단 조직 및 전체 수사분야 소개로 수사분야별 홍보내용 부족 - 수사분야별 구체적인 범죄 피해사례 및 벌칙규정 등을 담는데 한계 ㅇ 영상제작 어려움에 따른 유튜브 채널 활용 저조 - 한정된 예산으로 홍보영상 제작이 어려워 영상홍보에 특화된 유튜브 채널을 이용한 홍보 건수가 많지 않았음 Ⅱ ’23년 추진목표 및 과제 목표 필요할 때 딱! 생각나는 민생사법경찰단 추 진 과 제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온라인 홍보 필요한 곳에 쏘~옥 오프라인 홍보 ? 자체 SNS 홍보채널 홍보 강화 - SNS홍보 채널 일원화 - 수사분야 특징별 매체선정으로 흡입력 있는 홍보물 제작 ? 타기관 협력을 통한 다양한 매체 홍보 - 타부서 홍보물 활용한 신고센터 홍보 - 전광판을 이용한 동영상 홍보물 게시유 지 - 종합복지관, 청소년 수련관 리플릿 배포 ?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활성화 - 홍보자료 게시판 신설 ? 언론 대상 홍보 강화 및 우수 수사사례 전파 - 주요 수사사례 기자설명회 개최 - 범죄수사 우수사례 전파를 위한 수사사례집 제작유 지 ? 市 온라인 채널 활용 - 내 손안의 서울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홈페이지 ? ‘적시적소’ 맞춤형 홍보물 제작 - 동물학대 신고 안내(동물병원 등) - 부동산 불법중개행위 근절(공인중개사) - 불법사금융 피해상담·신고 안내(고등학생 등) Ⅲ 세부 추진계획 온라인 홍보 강 화 자체 SNS 홍보채널 홍보 강화 ㅇ SNS 홍보채널 일원화 홍보채널 운영개요 구분 <최근 3년간 운영실적> ’22년 운영평가 - 보도자료 및 해시태그 적극 활용 ? 언론보도 사항을 확인하여 수시로 자체 SNS채널에 게재 및 관련 해시태그를 작성하여 접근성 제고 특정 핵심어 앞에 ‘#’ 기호를 붙여 써서 식별을 용이하게 하는 메타데이터 태그의 한 형태. 이 태그가 붙은 단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편리하게 검색이 가능함 - 자체 SNS 채널 게시물 작년 대비 200% 증가 ? ’21년 게시된 홍보물이 9건이었던 반면, ’22년에는 웹포스터, 보도자료 등 다양한 매체등을 활용하여 27건으로 게시물 수가 대폭 증가하였음 - 운영 채널별 큰 팔로워(구독자) 및 조회수 차이 - 동일한 홍보내용의 중복 게재 및 채널 특성을 살린 홍보의 한계 ? 동일한 홍보내용을 양 채널에 게재하고, 유튜브의 경우에는 웹포스터나 카드뉴스, 보도자료 등 제작된 영상이 아닌 홍보물 게재가 어려움 효과적인 SNS 홍보를 위하여 “선택과 집중” 필요 - 유튜브 채널 폐지, 페이스북으로 SNS 홍보 채널 일원화(’23.2월 중) ㅇ 수사분야 특징별 매체선정으로 흡입력 있는 홍보물 제작강 화 - 추진개요 : 온라인 홍보가 효과적인 수사분야를 선별하여 홍보 - 주요내용 : 수사분야 특징에 맞는 카드뉴스, 웹툰, 웹포스터 등을 활용하여 SNS 홍보 ※ 온라인 짝퉁판매(상표), 불법 공유숙박(보건), 비대면 진료 플랫폼(의료), SNS을 활용한 불법다단계(다단계), 주요 식품범죄 사례 및 안전한 식품 고르기(식품) - 추진일정 : 3 ~ 7월 - 소요예산 : 3,500천원(5개 수사분야 × 700천원)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활성화 ㅇ 홍보자료 게시판 신설신 규 - 추진개요 : 신고센터 내 홍보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게시판 신설 - 주요내용 : 온라인 홍보물을 자체 SNS채널에 국한하지 않고, 서울시 홈페이지 내의 신고센터에 게시하여 대시민 홍보 강화 - 추진일정 : ’23. 2월 중 - 소요예산 : 비예산 市 온라인 채널 활용 ㅇ 내 손안의 서울강 화 내 배너 - 추진개요 :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및 사전예고제와 연동하여 수사분야별 주기적 홍보 - 주요내용 : 내 손안의 서울 메일링 서비스 시 홍보배너 삽입 - 추진일정 : 수 시(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소요예산 : 비예산 <사전예보제 계획(안)> - 공원, 관광지 주변 식품취급업소 단속(4월), 온라인 플랫폼 이용 부동산 불법 중개행위 집중수사(6월), 추석명절 성수식품(9월),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경보(12월) ㅇ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홈페이지신 규 내 배너 - 추진개요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한 신고센터 홍보 다단계, 대부업 등 불공정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상담, 분쟁조정 등 지원 - 주요내용 : 공정경제담당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홈페이지에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배너 게재 - 추진일정 : ’23. 2월~ (공정경제담당관 협조) - 소요예산 : 비예산 오프라인 홍보 타기관 협력을 통한 다양한 매체 홍보 신 규 ㅇ 타부서 홍보물을 활용한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홍보 - 추진개요 : 공정거래종합센터 달력 내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홍보 - 주요내용 : 2023년 공정거래종합센터 달력 내에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링크 게재(공정경제담당관 협조) - 추진일정 : ’23. 1월(추진완료) - 소요예산 : 비예산 ㅇ 전광판을 이용한 동영상 홍보물 게시유 지 - 추진개요 : 민생사법경찰단 조직 및 신고안내 동영상 송출 - 주요내용 :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영상매체를 통해 민사단 조직 및 신고방법 홍보(홍보담당관 협조) ※ ’22년 신청사 외벽 게시판, 서울시 지원시설 100개소, 지하철 10개역 - 추진일정 : ’23. 6월 중 - 소요예산 : 비예산 ㅇ 민사단 수사분야 및 신고방법 리플릿 제작·배포강 화 - 추진개요 : 기존 민시단 수사분야 및 신고방법 리플릿에 동물수사를 추가하여 시 지원시설에 배포 - 주요내용 : 민사단 수사분야 및 신고방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리플릿을 제작하여 청소년 수련관, 종합복지관 등에 배포 - 추진일정 : ’23. 3월 중 언론 대상 홍보 강화 및 우수 수사사례 전파 ㅇ 주요 수사사례 기자설명회 개최유 지 - 추진개요 : 시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범죄사례 - 주요내용 : 최신 범죄 트렌드, 큰 범죄집단 수사 등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야 하는 주요사건 개요 및 피해예방법 등 안내 - 추진일정 : 수 시 ㅇ 범죄수사 우수사례 전파를 위한 수사사례집 제작강 화 ·홍보 - 추진개요 : ’22년 수사활동 사례 중 우수 수사 사례 선별하여 수사사례집 소책자 제작 - 주요내용 : 민사단 조직 소개 및 제보 중심의 수사팀별 주요 수사활동 사례, 신고방법(신고포상금)을 종합적으로 홍보 - 추진일정 : ’23. 4 ~ 5월 중 ‘적시적소’ 맞춤형 홍보물 제작 ㅇ 동물보호 수사 홍보물 제작·배포유 지 - 추진개요 : 동물보호 수사 개시 및 신고방법 안내 - 주요내용 : 동물학대 신고방법 등에 내용을 담은 리플릿 및 포스터를 제작하여 동물병원 등에 배포 - 추진일정 : ’23. 2월 중 ㅇ 불법 중개행위 근절을 위한 홍보물 제작 - 추진개요 : 부동산 불법 중개행위 관련 홍보물로 경각심 제고 - 주요내용 : 깡통전세 등 불법 중개행위 벌칙규정 및 신고방법을 담은 리플릿 및 포스터를 제작하여 공인중개사협회 등에 배포 - 추진일정 : ’23. 4~5월 중 ㅇ 불법사금융 피해상담·신고 안내문 제작 및 배포신 규 - 추진개요 : 금융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불법사금융 피해신고 안내 - 주요내용 : 고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불법사금융 피해상담 및 신고 안내문 배포(자치경찰위원회 협조) - 추진일정 : ’23. 4월 중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ㅇ 예산과목 : 민생사법경찰단, 민생사법경찰 활동강화를 위한 안전도시 서울, 민생사법경찰 업무활성화, 특별사법경찰 활동 활성화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홍보비) ㅇ 집행계획 연번 홍 보 사 항 소요예산 (천원) 합 계 1 자체 SNS 홍보채널 홍보(웹포스터, 웹툰, 카드뉴스) 2 홍보자료 게시판 신설 3 내 손안의 서울 배너 4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내 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 배너 게재 5 공정거래종합센터 달력 활용 6 전광판을 이용한 동영상 홍보 7 민사단 조직 소개 및 신고방법 리플릿 제작 8 주요 수사사례 기자설명회 폼보드 제작 9 범죄수사 우수사례 전파를 수사사례집 제작 10 동물보호 수사 홍보물 제작·배포 11 불법 중개행위 근절을 위한 홍보물 12 불법사금융 피해상담·신고 안내문 Ⅴ 향후 추진일정 ( ) : 주관팀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 온라인 홍보 - 자체 SNS 홍보채널 홍보 - 팀별 특화 홍보자료 - 보도자료 등 종합홍보 - 홍보자료 게시판 신설 - 내 손안의 서울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 오프라인 홍보 - 공정거래종합센터 달력 - 전광판을 이용한 동영상 - 민사단 리플릿 제작 - 주요 수사사례 기자설명회 - 수사사례집 제작 - 동물보호 수사 - 부동산 불법 중개행위 근절 - 불법사금융 안내문 붙임 1. ’23년 민생사법경찰단 연간 홍보계획(요약본) 1부. 2. ’22년 홍보실적 1부. 3. 유튜브 업로드 영상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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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민생사법경찰단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2020 생산일자 2023-0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나 (02-2133-8814) 관리번호 D00000473432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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