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래첨단교통과-2077 결재일자 2023.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첨단교통팀장 미래첨단교통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정창욱 최영순 이수진 이상훈 02/10 윤종장 협 조 민간 내비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차량 이동행태 분석·연구 시행계획 2023. 2.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민간 내비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차량 이동행태 분석·연구 시행계획 민간 내비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차량들의 이동행태와 교통량 전수화, 교차로별 최적 신호 운영 방안 등과 관련된 연구를 추진하고자 함 1 추 진 배 경 추진개요 ○ 서울시-민간 내비사(티맵·카카오모빌리티) 간 협약(’21.10월)을 통해 일정 기간동안 민간 내비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음 - 제공 데이터 : OD 데이터 및 회전교차로별 회전교통량 데이터 등 - 제공기간 : ’22.3월 ~ ’23.10월 데이터 수집 중 ○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그 간 정보 수집이 미비했던 개인차량의 이동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도심의 교통여건의 근거자료로 활용하며, ○ 개인차량의 이동패턴(기·종점) 분석, 교차로별 회전교통량 상세 분석 등을 통해 도심의 통행특성을 파악하고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서울시는 대중교통(버스, 택시)의 실시간 정보 수집을 통해 도로의 정체, 혼잡도 등에 대한 정보를 생성·대시민 제공하고 있으나, ○ 도로 교통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개인 차량의 이동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 제한적인 교통정보를 생성·활용하였음 ○ 민관 협력을 통해 제공받은 민간 내비데이터의 정밀한 분석을 통해 그 간 미비했던 개인차량에 대한 전수화 생성 방안, 교차로별 최적 운영 방안 등을 연구하고 실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자 함 2 시행계획 추진방향 ○ 서울 도심 개인차량 이동에 대한 교통량 전수화 생성방안 연구 ○ 서울시 전역의 교차로 대상으로 최적 신호 운영 방안 연구 ○ 개인차량의 시계열 분석을 통해 주기별 통행 특성 분석 및 교통 문제 해소를 위한 개선 방안 강구 ○ 국내·외 실시간 신호 시스템 운영 사례 검토 및 영향 분석(장단점 분석), 서울시 적용 방안에 대한 가이드 라인 제시 등 용역 개요 ○ 용 역 명 : 민간 내비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차량 이동행태 분석·연구 ○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11개월 ○ 소요예산 : 198,360 천원 - ’23년 학술용역 심의결과 반영 및 계약심사 의뢰 통해 예산 확정 주요 과업내용 ○ 서울시 도심 개인차량 교통량 전수화 연구(내비 데이터 기반) - 민간 내비 데이터 융합으로 서울 도심 교통량 전수화 방안 연구 - 서울시에서 검지기를 설치하여 교통량을 수집중인 구간과 비교·검토 - OD(기·종점)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차량의 이동행태 분석 연구 ○ 내비 데이터의 시계열 분석으로 시간대별·요일별·월별·분기별 등 도심 내 개인차량 통행특성 분석 - 장기간 개인차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기별 도심 교통특성 분석 - 시간대별(첨두·비첨두), 요일별, 월별, 분기별 등 다양한 시계열 분석을 통해 개인차량의 통행 특성 분석 - 주기별 분석을 통해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통정책 운영 방안 수립 지원 ○ 개인차량 데이터(민간 내비 데이터) 기반의 도로교통 정책 지원 방안 구상 - 교통량 전수화 및 시계열 분석 결과 기반의 첨두·비첨두, 특정 주기에 따른 서울 교통의 문제점 도출 및 해소방안 구상 - 교차로별 회전교통량에 따른 구간별 신호 최적화 등 교차로 운영 효율화 방안 구상 ○ 교차로별 회전교통량 분석을 통한 교차로 운영 효율화 방안 제시 - 표준 노드·링크 체계에 따른 서울 도심 교차로별 데이터 전수화 방안 마련 - 내비 데이터 점검을 통한 회전교차로의 방향별 교통량 분석 시행 - 데이터와 운영중인 신호주기를 융합한 신호주기 최적화 방향 제시 - 현장조사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울시 주요 도로 혹은 일부 지역(예시 : 자율주행지구 등) 신호 최적화 방안 마련 및 결과 제공 ○ 내비 데이터의 실시간 활용을 고려한 도로교통운영방안 제안 - 실시간 교통데이터를 이용한 신호 운영, 도심정체 및 교통문제 해소 등 국내·외 활용 사례 검토 및 시사점 도출 - 장래 서울 도로교통 운영을 위한 실시간 교통 데이터 활용 방안 검토 수행기관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 시행령 20~21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4장(행안부 예규)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심사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 체결 ○ 입찰 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입찰 참가 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 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이 있는 자 - 조달청(나라장터시스템)에 학술, 연구용역(업종코드 1169) 업종을 등록하고, 해당 계약 목적물과 동일한 종류의 실적을 소지한 업체 ※ 최근 5년간 교통량 전수화 및 통행특성 분석 관련 교통분야 연구수행 실적이 있는 업체 용역결과 활용계획 ○ 전수화된 개인차량 교통량 데이터를 통해 서울 도심의 교통 흐름 전반에 대한 근거자료 활용 및 정책 수립 지원 ○ 본 연구를 통해 수립된 교통량 전수화 모델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개인차량 교통량 생성·활용하는 등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내비 이용자의 교차로별 이용행태 분석을 통해 도심 교차로의 신호 최적화 운영 방안 등을 수립하고, 현장에 접목·운영할 수 있는 기준 마련 ○ 국내·외 도심의 선진 교통 기술 사례 분석, 장단점 분석을 통해 서울시의 차세대 교통기술 접목, 활용 방안 등에 대한 검토 수행 3 추진 일정 현황 분석 등을 위한 관련 기관 협조 향후 추진일정 ○ 사전규격 공고 : ’23.2월(5일) ○ 입찰공고(나라장터) : ’23.2월(20일 이상) ○ 제안서 평가 및 계약체결 : ’23.3월 ○ 용역 수행 : ’23.3 ~ ’24.2월(11개월)
28751146
20230630043508
본청
미래첨단교통과-2077
D000004736277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